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마녀공장(Manyo Co.,Ltd.)

LeejiiLab 2023. 4. 8. 17:03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마녀공장 -

마녀공장은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 으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

목적사업 구분
1.전자상거래업

2.화장품 도소매, 유통업

3.화장품제조, 판매업

4.무역업(수출,입) 홈쇼핑 입점 판매

5.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고 있는 사업
1.부동산매매업

2.부동산임대업

3.일반음식점업

4.각종 식음료 제조, 가공, 판매업

5.프랜차이즈업
영위하지 않는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구분 내역
2012. 03 ㈜마녀공장 설립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4길 28, 비1호)
2012. 04 대표이사 변경(김동현 → 김현수)
2012. 06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서구 우장산로16길 10, 2층)
2014. 10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59길 37-4)
2014~2019 한경비즈니스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 천연 화장품 부문 6년 연속 대상 수상
2014~2018 디지털조선일보 올해의 히트상품 - 갈락토미세스 나이아신 5년 연속 대상 수상
2014~2018 중앙일보 소비자의 선택 - 기능성화장품/실용가치 부문 5년 연속 수상
2015~2018 여성 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 천연 화장품 부문 4년 연속 대상 수상
2015~2018 머니투데이 올해의 히트상품 생활문화 부문 - 갈락토미 나이아신 4년 연속 수상
2018. 03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43길 18, 2층, 3층)
2018. 04  동물권행동 카라 후원 감사패(4년 연속 후원 중)
2018. 11 엘앤피코스메틱㈜ 마녀공장 지분 70% 인수
2018. 12 서울특별시장 아동복지 증진 기여 공로 표창장 수상
2020. 04 각자 대표이사 선임(김현수, 황관익)
2020. 06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609, 15층)
2020. 06 100% 비건 브랜드 ‘아워비건’ 선케어 라인 론칭
2020. 12 eBay 베스트 파트너사 선정
2021. 03 G마켓 글로벌 특별상 수상
2021. 03 제10회 eBay 수출스타 특별상 수상
2021. 03 한경비즈니스 주최 ‘2021 한국브랜드선호도'- 화장품(기초스킨케어) 부문 1위
2021. 09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 인증 획득
2021. 12 일본 양대 온라인 마켓(라쿠텐, Qoo10) 한국 화장품 1위 달성
2021. 12 무역의날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 01 대표이사 변경(김현수, 황관익 → 유근직)
2022. 07 액면분할(10,000원 → 100원)
2022. 08 신주식 발행 10,000주(1,400,000,000원) - 엘앤피코스메틱 배정
2022. 08 무상증자(자본금 1,428,000,000원)
2022. 09 우리사주조합 설립 및 제3자 배정을 위한 이사회 결의
2022. 09 고용노동부 선정 근무혁신 우수기업(SS등급)
2022. 10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518)
2022. 03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승인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39 68.42% 1,270,629 8.87%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구분 설명
스킨케어 보통 화장품을 이용하여 피부를 가꾸는 방법을 뜻함
클렌징 얼굴의 화장을 비롯한 여러가지 불순물을 깨끗하게 닦아내는 일, 또는 그렇게 하는 데에 사용하는 화장품을 일컫는 말
자연주의 인공적인 유해 성분은 최대한 배제하여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 위주로 만든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특별한 기능이 있는 화장품(주름/ 미백)을 말하며 특정한 효능 효과를 입증한 화장품
클린뷰티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환경 보호를 고려하여 만든 화장품, 클린뷰티 범위를 확대하면 동물 실험을 반대하고 환경까지 생각하여 화장품 처리물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활동까지 아우르는 화장품. 즉 피부에 무해한 성분을 사용하면서 폭넓게는 환경, 동물까지 고려한 지속가능성을 생각한 화장품 
비건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을 먹는 채식주의를 말하나, 의미를 확장하여 친환경이나 동물보호 등 윤리적 소비와 실천을 지향하는것을 말함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계약에 따라 상대편의 상표를 붙인 부품이나 완제품을 제조하여 공급하는, 일종의 하청부 생산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방식
가치소비 소비지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방식. 소비자는 본인이 가치를 부여하는 제품에 대해는 과감하게 소비하되, 그렇지 않는 제품에 대해서는 저렴하고 실속있는 제품을 선호
SKU '스톡 키핑 유닛(Stock Keeping Unit)'의 줄임말로, 유닛 컨트롤을 전제로 한 상품단위. 재고품이 선반에 진열될 때의 단위란 데에서의 호칭 또는 재고관리 코드를 의미하며, 개별적인 상품에 대해 재고 관리 목적으로 추적이 쉽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 관리 코드
갈락토미세스
발효여과물
술을 빚을 때 사용되는 누룩(천연 효모균)의 균주를 발효한 여과물로 주정 발효 효모를 양조장에서 추출, 술을 빚는 장인의 손이 매우 좋은 것에 착안하여 알려지게 됨.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B3의 일종으로 미백효과가 뛰어난 식약처 승인을 받은 고시성분
비피다바이옴 피부 장벽 강화에 효과적인 비피다 발효 용해물(비피더스유산균의 일종)과 피부 환경을 만드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결합 기술력인 비피다바이옴™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길러주는 바이오 기술
원브랜드샵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꾀하기 위하여 가게의 전체 상품을 특정한 하나의 브랜드만으로 상품구비한 전문점이라는 뜻. 화장품 브랜드에서 대표적인 예로 '이니스프리, 미샤, 에뛰드' 매장 등이 있으며, 올리브영 같은 드럭스토어와 반대되는 개념
컨셔스뷰티 Conscious Beauty. 환경과 건강을 두루 의식하고 배려하는 제품을 의미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 흔히 유해 성분과 동물성 재료를 포함하지 않는 클린뷰티에 지구 환경까지 고려하는 더 포괄적인 상위 개념. 예를 들어, 플라스틱 대신 친환경적인 종이나 유리 등으로 만든 화장품 용기, 내용물만 채우는 화장품 리필 스테이션, 물이 필요 없는 워터리스 제품들 모두 컨셔스뷰티의 개념을 적용한 사례
프로바이오틱스 체네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뜻함(Ex. 유산균)
오픈마켓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열려있는 인터넷 중개몰 형태의 유통 채널 
종합몰 롯데 lotte.com, 신세계 SSG.com, 현대 Hmall.com, Akmall.com 등과 같이 대형 유통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백화점 형태의 유통 채널 
폐쇄몰 화해, 에이블리, 공무원연금공단 등 포털에서 상품 검색이 불가한 유통 채널 
B2C 'Business to Consumer'의 약어로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를 의미
B2B 'Business to Business'의 약어로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벤더 브랜드사에서 제품을 구매하여 소비자 또는 하위 업체에 재판매하는 도매상 
더마코스매틱 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틱과 피부 과학을 의미하는 '더마톨로지 (dermatology)'를 합성한 말로, 미국와 유럽에서는 '약국화장품'으로도 통용되는 제품군임. 한국에서는 그 의미가 좀더 확대되어 주로 의약품 성분과 화장품 기술을 융합한 화장품을 뜻함
MZ 세대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의미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주로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다는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며,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소비를 이끌고 있음
H&B 스토어 'Healthy & Beauty' 스토어의 약자로 화장품 및 건강식품들을 취급하는 유통 채널로서, 국내에서는 올리브영이 대표적
체크슈머 점검한다는 의미의 '체크(Check)'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친 말로, 제품을 구매하기 이전에 제품 성분이나 제조 과정 등 제품 정보는 물론 고객후기까지 꼼꼼히 따진 뒤에야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신조어 
리셀러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판매할 목적으로 구입하는 기업이나 개인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약어로 기업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 관계자에 대해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는 경영기법 
충진 화장품 용기에 내용물을 넣어 채우는 작업을 일컫는 말로, OEM/ODM에서의 제조과정을 통칭하는 용어
역직구 해외 소비자가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직접 구입하는 쇼핑 방식 
완사입 판매수량에 대해 수수료를 지급하는 '위탁매매(consignment)' 방식이 아닌, 판매를 위한 재고를 구매하여 재판매 하는 방식 
USP 'Unique Selling Point' 의 약자로 전면에 소구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적인 특장점
바이럴 마케팅 인터넷 블로그나 SNS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해 기업 및 제품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
BI Brand Identity의 약자로 제품의 특성과 장점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
CI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에 대해 떠오르는 이미지를 하나로 통합하여 나타낸 기업 명칭, 심벌, 로고 따위로 다른 기업들과 구분되는 해당 기업만의 특징
VMD Visual Merchandising의 약자로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판매장을 매력적으로 꾸미고 관리하는 일 (Ex. 판매매대, 진열장, POP)
CBT 'Cross Border Trading' 의 약어로 국내외 고객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무역 형태, 아마존, 쇼피, 큐텐등의 플랫폼을 통한 유통이 대표적 

 

주요 사업


◆ 회사의 현황

마녀공장이 영위하는 사업은 기초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 등 순수 화장품 산업이며, 특히 최근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자연주의 기능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사업에 해당합니다.

당사는 아래와 같이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 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녀공장의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구분 브랜드 내용
마녀공장 기초화장품 자연 유래 성분을 엄선해 화장품을 만든다는 슬로건의 당사 대표 기초 화장품 브랜드
아워비건 기초화장품  비건 컨셉과 함께 Cuelty-Free를 내세우고 있으며, 포장에서부터 친환경을 지향하는 기능성 비건화장품 브랜드
바닐라부티크 퍼퓸 퍼퓸, 바디워시, 핸드크림 등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향 특화 브랜드
노머시 색조화장품 '자비없는 커버, 자비없이 예쁜 피부'라는 컨셉의 쿠션, 립 등 색조 브랜드

 

최근 개인의 피부를 위한 화장품 소비를 넘어 자연과 동물, 지구를 생각하는 클린뷰티, 비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단순히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원료만으로 화장품을 만든다는 기본 개념을 넘어 친환경적인 패키지, 브랜드의 신념으로까지 확대되는 가치 트렌드입니다. 설립 초기부터 자연주의 기능성 브랜드를 추구한 당사는 클린뷰티와 비건 화장품의 1세대 주자로서, 변화하는 소비자 가치와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 출시와 브랜드 진정성을 보여주는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흥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OEM/ODM사와 설립 초기부터 파트너십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성분과 기능의 제품들을 신속, 유연하게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설립배경 및 성장과정

1. 설립배경

최근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 데이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고려하는 기준은 '효과 우수성' → '가성비' → '순한 성분' 순서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화장품을 구매할 때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서 '효과 우수성' → '순한 성분' → '가성비'를 선정함에 따라 가격 대비 화장품 효능 및 성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린뷰티/비건 화장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 떠 오른 MZ세대들이 선호하는 트렌드로서 시장조사 업체 Fact.MR에 따르면 경제 불황 속에서도 클린뷰티/비건 화장품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소비자 가치 변화를 파악하여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고 순한 자연 유래 성분을 기반으로 확실한 효능을 보여주는 기능성 화장품 전문 브랜드 기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2012년 3월 자연 유래 발효 추출물에서 찾은 미백 케어 기능성 제품을 시작으로 회사의 핵심 역량인 좋은 성분과 확실한 효능에 대한 고객 신뢰를 쌓아가며 자연주의 기능성에서 더 나아가 클린뷰티, 비건 화장품 시장의 본격 포문을 열며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성장과정

1) 설립일 ~ 2017년 (사업 기반 구축기)

당사는 설립 당시 원브랜드 로드샵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브랜드 경쟁시대에 자연 유래 성분의 저자극, 확실한 효능효과를 장점으로 한 온라인 브랜드 회사로 설립 되었습니다. 발효 추출물에서 찾아낸 미백 성분, 합리적인 가격과 임상으로 입증된 확실한 효능 등의 장점으로 출시 1년만에 디지털 조선일보 '대한민국 주목받는 유망상품', 한경비지니스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고객만족브랜드(천연화장품 부문) 등 다양한 언론사와 뷰티 어워드에서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며 그 위력을 과시하였습니다. 이어 안티에이징과 클렌징까지 연이어 히트시키면서 설립 5년만에 140억원의 매출을 달성 하였습니다. 위메프 최고 파트너상, 티켓몬스터의 'TMON 1% Club' 회원사 3년 연속 수상 등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유통 채널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올리브영 등의 대형 오프라인 채널에도 빠르게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2) 2018년 ~ 2021년 (도약기)

5년 연속 중앙일보 소비자의 선택 '기능성 화장품/실용가치 부문' 수상 등 각종 언론사 시상 및 올리브영 어워즈 안티에이징 1위 및 4회 이상 화해 어워드 수상을 한 비피다 라인, 2년 연속 올리브영 어워즈 클렌징 1위를 수상한 퓨어 클렌징 오일 등 국내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바탕으로 한 국내의 견고한 성장과 K-Beauty 인기 흐름에 맞춰 일본 큐텐을 시작으로 아마존, 소피 등 해외 유통채널을 통해 다양한 국가들로 진출하였습니다. 특히 2018년 11월 엘앤피코스메틱 주식회사가 당사 지분 70%를 획득하여 당사가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글로벌 진출 경험이 많은 엘앤피코스메틱의 지원으로 더욱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해외 시장 진출 초기부터 지금까지 온라인 중심의 로컬라이징 전략을 통해 일본 큐텐의 분기별 가장 큰 프로모션인 메가와리에서 당사의 주력 제품인 갈락 나이아신 2.0 에센스 단일 품목 매출 1위 및 전체 매출 1위를 달성하고(2021년 4분기~ 2022년 2분기), G마켓 글로벌 특별상, 무역의 날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등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3) 2022년~ (성장기)

당사는 더 큰 성장을 위하여 2022년 2월 마녀공장 브랜드의 리브랜딩 작업을 시작으로,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비건 브랜드와 향 바디 브랜드 등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채널 맞춤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로 신규 채널들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미국, 유럽 아마존 진출을 준비 중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입소문에 따른 버즈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던 설립 초기의 마케팅 방식에서,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와 긍정적인 이미지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 재미와 진정성 전략으로 진행한 국내 인기 유튜브 채널 '네고왕' 프로모션에서 당사는 이벤트 시작 하루만에 100만 조회수 돌파, 일주일의 판매 기간동안 무려 193만개의 제품 판매 등의 대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각인시킬 것입니다.

 

시장 규모 및 전망

1. 글로벌 화장품 시장

글로벌 화장품산업은 전 세계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미래 유망산업으로 위상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소비 트렌드 부상과 유통 채널의 다양한 발전가능성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1년 2,540억 8천만 달러(한화 약 366조원)로 평가되며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5.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 세계 고령화 인구 증가에 따라 스킨케어 및 퍼스널 케어 제품 수요 증가가 주요 요인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다양해지는 화장품의 제형과 형태 등 제품 혁신은 시장의 성장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평가됩니다.

한편 COVID-19의 확산은 전반적인 화장품 제조 및 공급망에 혼란을 가져왔으며, 각국 정부의 영업제한 조치로 인해 세계 화장품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례로 글로벌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은 COVID-19 팬데믹의 결과로 2020 회계연도 순매출이 약 7.0% 감소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소셜 플랫폼을 통한 화장품의 브랜드 인지도와 영향력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화장품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화학적 제품보다 자연주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스킨케어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피부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시장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남성들의 미용의식 상승 역시 화장품 수요에 기여하는 또 다른 실질적인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2. 국내 화장품 시장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1년 국내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30.9조원으로 전년 대비 8.38%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백화점, 면세점 등의 채널에서의 온라인 매출 중복 계상 및 제3자 국외 반송을 고려하여 하나금융투자에서 재산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4.5% 성장한 33.8조원에 달합니다. 또한 한국 화장품의 수출 규모를 감안하였을 때, 순수출과 해외 현지 생산/판매를 합산한 한국 화장품 산업 규모는 2021년 55.1조원으로 국내 화장품 시장의 1.6배가 넘는 규모입니다.

출처. 통계청,하나증권 (최근 5개년 한국 화장품 시장 규모 추이)

한편, 2021년 국내 화장품업체들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21.3% 상승해 10조 5,099억원(91억 8,357만 달러)을 기록하여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였으며, 이는 가전(86억 달러), 의약품(84억 달러), 휴대폰(49억 달러)보다 수출액 규모가 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수출실적은 프랑스(178억 5,285만 달러), 미국(95억 7,269만 달러)에 이은 세계 3위의 실적이며, 화장품 무역수지는 전년 대비 28.6% 증가해 최초로 9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무역수지 흑자 규모(293억 692만 달러)중 25.7%로, 그 비중은 2019년 13.6%, 2020년 14.3%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新한류와 더불어 K-뷰티의 품질과 인지도 향상으로 기존 중화권 중심의 수출에서 미주, 유럽 등 선진시장으로의 진출, 동남아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국 다변화로 화장품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화장품 수출액, 수입액 추이)

3. 클린뷰티 시장 규모 및 전망

미국 컨설팅업체 브랜드에센스(BrandEssence)에 따르면 글로벌 클린뷰티 시장은 2020년 54억 3960만 달러로 평가되며,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12.0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115억 58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서 2022년 4월 발간한 'Global Cosmetics Focus - 미국 & 멕시코'에 따르면, 어느때보다 피부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항산화와 클린뷰티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다양한 피부 문제를 야기한다고 알려지면서 피부 보호를 위한 천연 항산화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제품들이 비타민 C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성분들을 배합해 출시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클린 뷰티는 단순히 제품 처방에 유해 성분을 배제하는 것을 넘어 비건, 지속가능성 등 확장된 개념으로 진화하며 미국 화장품 시장의 뉴 노멀 (New Normal)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 리서치 컨설팅펌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18년 135억 달러 규모에서 2021년 163억 달러로 성장했고, 2025년에는 20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출처.미국 그랜드 뷰리서치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성장 예측)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도 '지속 가능성'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COVID-19 바이러스로 외출 및 외식이 금지되고 방역에 따른 번거로움으로 배달 음식이 급격하게 소비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일회용품, 플라스틱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내용물의 화학성분과 재활용이 어려운 용기 등이 이슈화 되면서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클린뷰티 트렌드와 함께 관련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철학과 윤리를 중시하는 컨슈머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쟁 현황

1. 경쟁 형태

화장품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가격 등을 고려한 가치소비 성향이 극심한 산업군입니다. 새로운 먹거리로 화장품을 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신세계인터내셔날(비디비치), 애경산업(에이지투웨니스), 유한양행(리틀마마), 동국제약(센텔리안24), LF(RULE429), 제로투세븐(궁중비책) 등의 유통사, 제약사, 패션기업에서 화장품 사업으로 확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화장품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으며 ODM/OEM 업체를 통해 쉽게 화장품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장품 사업은 본업과 연계하여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예컨대, 패션업계는 뷰티산업과 소비자가 겹친다는 점에 집중할 수 있고 의약업계는 기술력을 이용해 코스메슈티컬(약용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용이합니다.

위와 같이 기존 유통사, 제약사, 패션기업 등의 사업 확대 뿐만 아니라 COVID-19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벤처기업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식품의약처에 따르면 2021년 국내 화장품 책임판매업체와 제조업체 수는 각각 전년 대비 14.9%, 8.8% 증가한 22,628개 및 4,416개에 달하였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각각 22.5%, 21%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COVID-19에 따른 경기 불황 및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은 상대적으로 활발하였으며, 초기 자본만 있으면 ODM/OEM 업체를 통해 어렵지 않게 화장품 판매업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오프라인 매장의 개수와 핵심 상권의 입지가 신규 화장품 브랜드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했으나 온라인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그 의미가 희석되었습니다. 이에 타 산업 대비 화장품 브랜드 시장은 온라인 침투율이 높아 상위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경쟁업체 현황

당사의 경쟁업체라 함은 넓은 의미에서 화장품 브랜드를 영위하는 모든 화장품제조판매업자로 볼 수 있으나, 당사가 집중하고 있는 비건뷰티에 한정 할 경우 비건 브랜드에 해당하는 벤처 브랜드들로 한정 할 수 있습니다. 아비브, 닥터지, 클리오 등 업계에서는 일부 라인에 한정되었던 비건 제품을 기초부터 색조, 클렌징까지 전 분야로 확대하여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들이 자체 비건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비건 뷰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산업군에서도 당사의 경쟁사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비교우위 사항

1. 성분 기반의 엄격한 제품기획력

당사는 까다로운 성분 원칙을 적용하여, 타 브랜드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피부에 부담을 주는 성분(광물성오일/ PEG계열/ 설페이트/ 파라벤/ 합성 착색제 등)을 끊임없이 연구하며, 엄격한 기준으로 배제합니다. 예민한 피부도 걱정 없이 빠르고 직관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20가지의 화장품 주의 성분에 대해 마녀공장만의 無첨가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100% 비건 레시피를 적용한 아워비건 라인 제품을 늘려가고 있으며, 식물 유래 성분을 바탕으로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2. 온라인 채널 기반 운영력

당사는 탄탄한 온라인 운영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 화장품 브랜드들은 드럭스토어, 로드샵 및 면세점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사드보복 조치와 COVID-19 유행으로 오프라인 및 수출 시장이 위축되었고, 비대면 및 온라인 시대로 시장이 전환하면서 실적이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당사는 이미 온라인 운영 기반을 갖추고 있어, 타 브랜드들 보다 빠르게 온라인 시장을 점유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도 타브랜드들은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지만, 마녀공장은 이미 온라인 시장 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온라인 중심의 채널 운영으로 COVID-19 대유행에도 매출 타격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오프라인 유통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브랜드들에 비해 유연하게 소비자 니즈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채널 운영 경쟁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공식몰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편중되지 않은 균형있는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브랜드사들이 공식몰을 브랜딩 채널로서 활용하거나 정보 전달용 채널로 소구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마녀공장은 공식몰 내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신규회원과 충성고객을 모두 확보하였습니다.

3. 시장 니즈에 맞춘 카테코리별 히트 제품 보유

대부분 화장품 브랜드들이 특정 히트 제품에 대한 매출 비중이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는 것과 달리, 당사는 다수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과 클렌징 제품이 고루 인기를 얻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보입니다. 2022년 기준 비피다 라인 24.0%, 퓨어클렌징 라인 31.3%, 갈락 라인 31.6% 등 3가지의 대표적인 제품 라인이 균형있는 비중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각 제품의 특성을 살린 마케팅 활동과 다양한 컨텐츠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경쟁사들의 경우 하나의 컨셉에 편중되어 운영이 제한적인 반면, 당사는 제품별 특성에 맞춰 다양한 컨텐츠와 마케팅 활동을 통한 폭넓은 운영으로 각종 카테고리에서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시장에는 다양한 소비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과 전략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당사는 이 점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공략하였고, 타겟에 맞춘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 및 운영을 통하여 카테고리별 히트 제품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4. 시장가격 제어 능력

대부분 화장품 브랜드사들은 편의와 당장의 수익을 위해 도매상이나 거래처에 물건을 납품하여 운영하는데, 이는 직접적인 관리의 부재로 시장 내 가치 하락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관리를 제대로 못하거나 운영 대행사에 의존도가 높은 경우 가격 제어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거래처에 납품한 제품이 시장에 도매가로 풀리게 될 경우, 이를 구매하여 판매하는 리셀러들은 본사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없기에 제품의 시장가격은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운영 대행사들은 박리다매로 제품을 판매하게 되는데, 리셀러들은 이를 공략하여 저가에 제품을 구매하고, 운영사에서 가격을 올렸을 때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게 됩니다. 이 때 운영사들은 매출이 하락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판매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하게 되고, 이를 또 리셀러가 구매하게 되면서 시장 내 제품의 가치는 더욱 하락하는 악순환이 발행하며 가격 결정 주도권을 빼앗기게 됩니다.

반면에 당사는 거래처 및 운영대행사 의존도가 매우 낮으며, 전 채널을 직접 운영하여 제품의 시장가격을 당사에서 컨트롤 할 수 있어 수익성이 높으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당사는 프로모션 진행 전 시장가격 모니터링, 할인 조건 및 마진 계산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 가치는 하락하지 않고 높은 수익성과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5. '가치소비' 트렌드에 걸맞는 브랜드

당사는 의미있는 CSR 활동을 통해 사회와 환경에 큰 기여를 하고있습니다. 당사는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가 사회공헌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 공식몰 이벤트를 통해 '가치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일례로 동물권행동단체 카라를 후원하여 유기동물 돌봄을 지원하고 있으며, 공식몰의 일 매출 전액을 기부하여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 센터의 시청각 장애 아동의 촉감 교육비를 지원하고, 아름다운재단의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을 통해 만 18세 이후 보호시설을 퇴소하여 자립해야 하는 보호종료아동들의 연간 학비, 자기계발비, 학업생활 보조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소비자들과 함께 플로깅 활동을 진행하며 환경에도 이바지 하였습니다. '댓글 1건 당 1,000원 기부금 전달' 이벤트를 통해 국제NGO 휴먼인러브의 환경정화 활동금을 지원하였으며, 플로깅 키트를 증정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환경 정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환경 보호를 위해 전제품의 테이프-리스(tape-less) 포장재 유통을 실시하고 있으며, 재생지 완충재와 플라스틱 배출을 줄인 용기, 제거하기 쉬운 라벨, 분리배출이 쉽고 리필 가능한 패키징 등 지구를 생각한 eco-packaging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경쟁업체 대비 클린뷰티, 비건뷰티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더 공고히 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앰플, 세럼, 클렌징류 제품이며 기초 케어 제품들도 판매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사가 판매하는 주요 제품 라인업 및 판매량 상위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녀공장 주요제품 라인업

 

[주요 제품 22년 매출액 및 제품 설명]

(단위 : 백만원)

품목 생산(판매)
개시일
22년
매출액
제품설명
퓨어 클렌징 오일 2013년
3월
24,960 14가지 식물성 오일 성분이 함유된 퓨어 클렌징 오일은 뛰어난 유화력으로 블랙헤드, 피지는 물론 메이크업, 미세먼지까지 말끔히 세정해 주며 딥 클렌징 후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 주는 고보습 클렌징 오일
갈락
나이아신 2.0에센스
2020년
3월
21,763 고농축 갈락토미세스발효여과물이 피부를 맑게 가꾸어주고 2배 증가된 미백 성분이 칙칙한 피부 톤과 밝기를 개선하여 피부 본연의 맑고 투명한 광채를 되찾아주는 고기능성 미백 에센스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2020년
3월
10,422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와 5종의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손상 피부를 보다 견고하게 케어해주며 10중 히알루론산이 수분 장벽을 강화시켜주는 고농축 기능성 앰플
기 타 - 44,691 비피다 앰플 토너, 소다폼, 퓨어 클렌징 폼, 갈락토미 클리어 스킨 토너 등
합 계 - 101,836 -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 판매경로

당사는 국내에서 자사 홈페이지, 온라인 오픈마켓(네이버스토어, 11번가, 쿠팡), 종합몰(SSG, CJ, GS홈쇼핑), 폐쇄몰(브랜디, 에이블리, 무신사 등) 및 올리브영, 이마트 트레이더스, 코스트코 등 주요 H&B 및 대형 오프라인 리테일 채널에 당사의 제품을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편 해외에서는 아마존, 쇼피, 라자다, 큐텐, 라쿠텐 등 메이저 글로벌B2C 플랫폼은 당사에서 직접 운영하되 해당 플랫폼을 제외한 국가 및 채널에서는 각 지역별 유수의 벤더 업체들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업체별 거점 국가 기준 25개국 이상에서 당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각 파트너들이 인근 국가까지 유통을 진행함을 감안할 때 전 세계 65개국 이상에 당사 제품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편중되지 않은 균형있는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요 유통 채널 및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당사는 OEM 방식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화장품 원료는 OEM사에서 수급하지만, 1차 부자재는 당사가 직접 사입하여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화장품 용기, 단상자(종이포장), 튜브, 라벨 등이 해당되며, 이를 각 제조사에 사급하여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당사는 엄격한 품질 관리 하에 원재료 공급업체를 선택하고 있으며, 당사의 제품에 대한 연도별 주요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는 각 연도별 평균 매입단가 기준으로 기입하였으며, 발주 수량 증가에 따른 대량 매입으로 일부 원재료 품목에 대한 매입단가가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산업 내 전반적인 화장품 부자재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발주 물량의 증가로 공급업체와 협의하여 유리용기 등의 원재료 단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인 100%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료개발, 제형개발, 내용물 생산, 내용물 충진, 용기개발, 포장재 개발 등 화장품 생산에 소요되는 각 단계별로 전문성을 갖춘 다수의 업체들이 존재하며, 이 중 당사가 기획한 상품에 가장 적합한 샘플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조합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체계입니다. 당사는 자체 생산설비 없이 외주가공 형태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당사 제품에 대한 외주가공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별 생산공정도

당사는 설립 초기부터 획기적인 제품 기획력과 브랜드/디자인 정체성 정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제품 생산은 OEM 방식을 통해 신속하게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OEM 파트너사는 코스맥스(주), (주)클라젠 등 입니다.

 

연구개발 실적


비건 레시피를 스킨케어에 접목하여 제품화 진행 및 아워비건 라인 런칭

구분 내용
연구과제 비건 레시피를 스킨케어에 접목하여 제품화 진행 및 아워비건 라인 런칭
연구기관 마녀공장 상품기획팀, 디자인 1팀
연구결과

기대효과
* 비건 레시피를 스킨케어에 접목하여 비건 선크림을 비롯한 어성초 라인 등 총 11종 제품화 -> 가치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비건뷰티 제품 출시


1) 마녀공장 아워비건 어성초 라인(세럼/크림/폼/토너/ 마스크)
- 100% 비건 진정 레시피의 빠른 흡수력과 깊은 진정감, 144시간 발효하여 담은 어성초 98%(앰플)와 시카 성분(밤부사불가리스/편백/자작자무)의 조합물이 피부 고민 해결에 탁월함을 임상으로 입증하고, 까다롭고 엄격한 프랑스 이브(EVE : Expertise Ve’gane Europe) 비건 인증을 획득함. 
- 산림보호를 위한 FSC인증 패키지와 콩기름 잉크 사용으로, 건강한 지구를 위한 환경보호 가치를 제품에 실천하여 컨셔스뷰티를 추구함.

2) 아워비건 선 라인 3종: 아워비건 선크림 베이직, 아워비건 선플루이드 글로우, 아워비건 선크림 시카(단종)

-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유해성분인 벤조페논-3,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를 배제하였으며,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임상시험을 통해 피부자극지수 0.00(무자극물질)을 획득함.
- 어성초 라인과 마찬가지로 프랑스 이브 비건 정식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INCI(International Nomenclature of Cosmetic Ingredients)에서 명명한 그린 슈퍼푸드를 활용하여 100% 비건 레시피로 기획함.
상품화 여부 2020년 최초 제품 런칭 완료(현재 11종)

 

티트리 바이옴™ 기술이 피부고민 해결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연구 및 제품화

구분 내용
연구과제 티트리 바이옴™ (티트리잎수+쿠티박테리움 그라눌라숨발효여과추출물) 기술이 피부고민 해결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연구 및 제품화
연구기관 마녀공장 상품기획팀, 디자인1팀
연구결과

기대효과
1) 티트리 바이옴™(티트리잎수+쿠티박테리움 그라눌라숨발효여과추출물) 결합기술을 통해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
- 청정지역 전남 고흥에서 찾은 티트리잎수 87%를 그대로 활용한 티트리바이옴은 피부진정 능력을 향유함.
- 건강한 피부 컨디션 유지를 돕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조화로 쉽게 무너지는 피부 밸런스에 힘을 키워주어 외부자극에도 튼튼하게 버티고 빠른 안정을 도움.


2) 메디힐 Cica-nology의 리포솜 시카캡슐
- 병풀의 유효 성분인 아시아티코사이드, 아시아틱애씨드, 마데카식애씨드를 추출해낸 아시아티카 정량 추출물을 리포솜화하여 캡술에 담음.
- 리포솜 시카 캡슐은 피부 친화적인 외막으로 쌓여있어, 고농축 진정 성분이 피부가 원하는 곳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어 빠른 진정효과를 전해줌.
상품화 여부 2020년 상반기 제품 런칭 완료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2,000,000 100 12,000 24,00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한국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1,800,000 21,600,000,000 781,200,000 총액인수
인수 유진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200,000 2,400,000,000 84,000,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5.09 ~ 2023.05.10 2023.05.12 2023.05.09 2023.05.12 -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인 ㈜마녀공장이 협의하여 제시하는 희망공모가액인 12,000원 ~ 14,000원 중 최저가액인 12,0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5월 09일 ~ 05월 10일(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5월 09일 ~ 05월 10일(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2,000,000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2,000,000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500,000주
~  600,000주
25.00%
~ 30.00%
12,000 6,000,000,000원
~  7,200,000,000원
-
기관투자자 1,400,000주
~ 1,500,000주
70.00%
~ 75.00%
16,800,000,000원
~ 18,000,000,000원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2,000,000 100.00% 24,000,000,000 -

주1) 주당 공모가액 및 모집(매출)총액은 공모희망가액인 2,700원 ~ 3,100원 중 최저가액인 2,700원 기준입니다.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5월 02일(화)
기업 IR 2023년 05월 02일(화)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5월 02일(화) ~ 05월 03일(수)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05월 08일(월)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5월 02일(화)에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의 홈페이지(http://securities.koreainvestment.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05월 03일(수) 17:00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 마감시간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금번 공모 시 당사 상장예정주식 총수의 17.13%에 해당하는 2,806,197주가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상장 후 상장 후 3개월 후에는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인 60,000주, 상장 후 6개월 후에는 발행주식총수의 82.28%에 해당하는 13,476,400주, 그리고 우리사주조합 예탁일일로부터 1년 후에는 0.22%에 해당하는 우리사주조합 보유 물량인 35,663주가 의무보유기간 만료에 따라 추가적인 매도 가능물량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은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12.07.
상장(예정)주식수 16,378,260 
공모(예정)주식수 2,000,000 
상장주선인 한국투자증권㈜
감사인 한영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마녀공장 회사영문명 Manyo Factory Co., Ltd
설립일 2012. 03. 02.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유근직 대표전화  
종업원수 90 명 홈페이지 https://manyo.co.kr/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자연주의 기능성 화장품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518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100 원
매출액(수익) 62,620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8,048 (백만원)
순이익 14,167 (백만원) 자기자본 32,753 (백만원)
최대주주 엘앤피코스메틱㈜ 최대주주 지분율 76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