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투자주요정보

투자주요정보 21편 #인내심이 필요한 시장~

LeejiiLab 2021. 11. 4. 11:52

▶ 인내심이 필요한 시장 인내의 끝은 달콤한 수익의 물결~


새해 급등 후 지긋지긋한 하락 횡보 장세가 근 1년 간 지속되며 한동안 주식 거래를 멈추고 있어 특별히 올려드릴 내용이 없어 오랜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작년에는 정말 기이한 상승을 보면서 이러한 상승이 국내 시장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에 놀라움과 경이로움에 감탄만 하며 정작 시장 대비 특별한 수익 없이 말도 안되는 주식시장을 구경만 하며 한 해를 보냈으나 올해에는 역시 우리 한국 시장의 변치 않는 약골스런 모습을 보게되어 아쉬움이 가득하게 채워지는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매번 그래왔듯이 미국과 중국의 상승에는 약간의 반응을 보이지만 하락에는 매우 민감하여 커다란 충격을 받는 모습에 실망이 그득합니다.

물론 작년 국내 시장이 전세계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오래 쉬어갈 만도 하지만 이렇게 오래 쉬어가다 더 큰 악재를 맞이하게 되는 불상사가 오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주식 시장에 뛰어든 개인투자자들이 투자를 포기하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매일매일 HTS를 보고 있자면 주가의 호가창이 매일, 매달 제자리 또는 -1 ~ 1% 사이에서 횡보만 하는 모습을 보며 답답함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언론이나 증권 관련 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지금도 너무 저평가되있다며 삼성전자, 현대차를 사라고 외치더니 시장이 하락으로 방향을 바꾸자 1년 내내 테이퍼링, 금리인상을 우려먹으며 시장이 하락하길 바라듯이 공포를 조장하고 현금 확보를 외치는 모습이 참~ 투자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역시~믿을 수 없구나" 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만들어주네요.

주식 시장에서 경험이 쌓이다보면 이런 언론 플레이들은 그냥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고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투자를 계속 하게 되지만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들은 이런 언론 플레이에 쉽게 흔들리고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정말 증권업에 종사하는 자칭 전문가라고 외치는 사람들은 제발 좀 신중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일희일비 하지말라며 강조를 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은 계속 일희일비하며 시장을 전망하고 있고 보면 볼수록 신뢰가 꿀 떨어지듯 뚝뚝 떨어집니다.

이제 올해 초 급등을 제외하면 대략 6개월 이상 긴 기간 조정이 마무리 국면에 들어간 듯 싶습니다.

이 국면에서 과연 더이상의 악재가 나오지 않을 것인가가 시장의 방향성을 결정짓게 되겠지요~

그 것을 확인하는 중요한 요소는 환율과 WTI유가의 움직임 그리고 역시나 경제 회복의 가장 중요한 척도인 기업들의 실적과 고용의 상승이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될 겁니다.

인내심이 필요한 시장에서 포기하지 않고 버틴다면~ 그리고 투자한 기업이 문제없이 실적이 좋아지고 있다면~ 너무 기업가치 대비 비싸게만 사지 않았다면~ 

그냥 믿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인내심의 끝 ~ 조정의 끝 ~ 하락의 끝 은 결국은 상승의 시작이니까요~

요즘 같이 주도 섹터만 계속하여 오르는 시장에서는 단기매매가 급증하게 되는데 이런 시장에서 잘못 까딱했다가 영원히 시장에서 퇴출되는 불상사가 발생할지도 모르니 그동안 해왔듯이 인내심을 가지시고 천천히 욕심없이 버틸 수 있는 체력과 인내심을 기르는 값진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이 투자를 오래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줍니다. 매일매일 받는 스트레스는 당일 운동으로 헤쳐나가시기를 바라며 조금만 더 인내한다면 이제 곧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요~

개인투자자들 모두 성공하는 그 날까지 모두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제발~~~~~~~ 기도하며 오늘도 HTS를 쳐다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