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쓰리디팩토리(3D Factory Co., Ltd.)

LeejiiLab 2022. 9. 6. 20:34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쓰리디팩토리 -

쓰리디팩토리(3D Factory)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메타버스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


※ RMVW | Real Madrid Virtual World

Real Madrid Vitrual World는 레알마드리드CF의 홈구장인 베르나베우 스타디움과 선수들의 훈련과 휴식 장소인 레알시티를 담은 초실감 스포츠 가상 세계입니다. 실제 현지에 가지 않더라도 전세계 4.5억 명의 팬들이 자유롭게 커뮤니티가 가능한 가상의 공간에서 레알마드리드CF의 베르나베우 구장에 있는 것처럼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레알마드리드CF Virtual World의 차별화 전략

레알마드리드CF는 로블록스나 제페토와 차별화되는 모든 연령층 사용자들을 아우르는 "초실감형 XR 가상 세계"를 추구합니다.

출처. 3D팩토리

포토리얼리스틱 실감형 콘텐츠

로블록스나 제페토 메타버스는 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메타버스이므로 만화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레알마드리드CF와 같은 성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상 세계의 경우 포토리얼리스틱 수준의 초실감 그래픽을 요구, 이를 위하여 Unreal 엔진을 이용하였습니다.

출처. 3D팩토리-디지털트윈
출처. 3D팩토리-디지털트윈
 
 
 
디지털트윈 구현

대부분의  가상 세계는 개발자의 상상력에 기반한 가상환경을 만들지만, 레알마드리드CF 박물관과 같은 시설을 가상화 할 경우 오프라인 실물과 가상의 그래픽을 동일하게 만들기 위하여 실제 대상물들을 3차원으로 스캔해야 하는 등 고도의 디지털트윈 기술이 필요합니다.

모든 연령층 대상 사용 편리성

레알마드리드CF의 팬은 젊은 층부터 중장년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이고 컴퓨터나 모바일 사용에 미숙한 사람들이 다수 있으므로 가상 세계를 사용하기 위한 방식이나 UI를 가능한 단순화시켜 모든 연령층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5억 기존 가입자 확보

SSO(Single-Sign-On) 기능을 이용해 레알마드리드CF 공식 가입자들의 계정을 수정 없이 재사용할 수 있게 하여 4.5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120년 스토리 체험 콘텐츠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 위주의 타 가상 세계들과 달리, 레알마드리드CF가 120년 동안 축적한 콘텐츠와 새로운 경기 및 에피소스 등 레알마드리드CF 팬들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와 함께 UGC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합니다.

사업화 경쟁력

제공 예정인 스포츠관람, 소셜 커뮤니티 형성, 쇼핑, 광고 등 외에도 응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궁무진하며, 레알마드리드CF의 프라이빗 가상 세계 플랫폼에서 시작하여 추후 타 스포츠 클럽의 가상 세계 추가 구축으로 축구 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모든 스포츠 클럽들의 가상 세계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미 당사는 레알마드리드CF 계약에 이어 FC바르셀로나와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계약을 진행 중입니다.

 

 커뮤니티 서비스 수익 모델

레알마드리드CF를 사랑하는 특별한 이용자들을 위한 RMVW만의 서비스로, 별도로 마련된 가상 공간에서 미공개 된 레알마드리드CF 팀의 경기나 기타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바타와 음성채팅을 이용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출처. 3D팩토리-채팅 자동통역서비스

자동 통역 서비스

다른 사람과 모바일 채팅 입력으로 대화를 합니다. 채팅에는 120여 국가 언어의 실시간 번역 기능을 통해, 국경의 벽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 채팅 기능을 활용해, 직접 손으로 입력하는 것보다 쉽고 편리하게 말하고 대화합니다.

출처. 3D팩토리-아바타꾸미기

아바타 꾸미기

사용자는 성별과 인종별로 원하는 아바타를 선택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추가되는 다양한 헤어 스타일과 코스튬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즈 하고 타 사용자들과 상호 인터렉션 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합니다.

출처. 3D팩토리-VIP룸 개설

VIP룸 개설

VIP룸은 실제 bernabeu 구장에 위치한 VIP룸을 기반으로 제작된 공간입니다. VIP룸에서 사용자들은 커뮤니티를 이루고 레알마드리드CF의 경기를 실시간으로 관람합니다.

출처. 3D팩토리-콘텐츠판매

콘텐츠 판매

레알마드리드CF가 120년 동안 축적해 놓은 역사적인 DB 자료를 디지털 자료로 변환, 베르나베우(Bernabeu) 경기장과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는 한 볼 수 없었던 희귀 자료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 공간에서 편안하게 관람 할 수 있습니다.

출처. 3D팩토리-굿즈상품판매

굿즈 상품 판매

앱 내에서 인터넷 쇼핑 기능을 연계합니다. 광고와 연계되는 다양한 상품들을 app 내의 쇼핑몰과 연결하여 손쉽고 빠른 접근을 합니다. Real Madrid Virtual World에서 제공하는 할인 쿠폰, 적립 포인트 등을 통해 웹 쇼핑 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합니다.

게임 이용료

당사가 개발한 게임들과 더불어 다양한 게임 개발사들의 퍼블리싱을 통해 RMVW와 연계되는 게임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RMVW 내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재화들을 퍼블리싱 게임들과 연계하는 등 차별화된 BM을 구축합니다.

가상 광고

별도의 광고 페이지가 아닌 가상 공간 내 자연스럽게 녹아 든 광고로 사용자들에게 시각적인 편리함을 추구합니다. 광고는 단순히 보여주는 효과와 더불어 App 내 쇼핑 기능과 연계됩니다.

 

 사업 확장 전략

레알마드리드CF Virtual World는 이미 플랫폼 유저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경쟁 가상 세계 플랫폼과 차별화 됩니다. 당사는 레알마드리드CF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4.5억명의 계정공용(SSO)을 통해 별도 회원가입 없이 가상 세계 유저 4.5억명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세계 1위 스포츠 클럽의 팬들은 스페인에 직접 가지 않아도 레알마드리드CF 120년 역사와 영광을 간직한 베르나베우 구장과 레알시티를 체험할 수 있고, 경기를 실시간으로 함께 관람할 수 있을 것이며, 가상 공간에서 레알마드리드CF의 과거과 현재의 레전드를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초실감형 서울 메타버스  |  Metaverse Seoul

서울 메타버스는 국내 최초로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하여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초실감형 메타버스 입니다. 서울시청과 광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공공기관, 연구실 등이 배치되어 있고 공공 및 민간 목적으로 공간과 기능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실감형 서울 메타버스의 차별화 전략

서울 메타버스는 언리얼5 엔진으로 개발, 공개 서비스 되는 최초의 메타버스입니다. 높은 품질의 그래픽과 최적화 기술을 통해 공공 메타버스의 존재 목적과 서비스 확장을 위한 기반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처. 3D팩토리

계절과 시간까지 표현하는 실시간 초실감형 콘텐츠

REAL TIME,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기술을 통해 시간과 계절 날씨까지 적용 가능한 초실감형 메타버스입니다. 동시간 동일 공간에 1,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해 콘텐츠를 즐겨도 지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네트워크 서버 기술을 통해 최고의 공공 서비스 및 개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3D팩토리

디지털트윈 구현

실제 서울특별시 구청사와 신청사, 광장을 동일한 스케일로 구현하였으며 공공 확장성을 위해 시의회와 덕수궁 대한문을 초실감형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수준으로 메타버스의 메인 공간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출처. 3D팩토리

공공의 편의와 시민들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  

시청 공무원들의 비대면 업무, 화상회의, 컨퍼런스, 전시회 진행이 가능한 기반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대민 업무, 경제 활성화 등 정책 지원을 위한 공간과 기능을 구현했으며 시민들의 소통과 정보 획득, 자유 발언이 가능한 공공 메타버스의 표준을 제시합니다. 

출처. 3D팩토리

대중적인 활용성과 사용 편리성

일반 시민들도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타인과 화상회의, 회의실 개방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통한 실생활 활용성을 높였으며 고수준의 품질과 기능을 포함했음에도 접근성과 편의성을 위한 UI 구성과 최적화를 통해 사용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메타버스 구현

서울 메타버스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아바타를 생성하고 접속하여 다른 시민들과 함께 화상회의, 개인 공간 생성을 통해 실제 생활과 동일한 도시 라이프 체험을 제공하며 서울시와 운영주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축제, 행사를 메타버스를 통해 즐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소셜 네트워크 상거래 기반 시스템, 실시간 음성, 화상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출처. 3D팩토리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성별, 피부색, 개성 있는 얼굴, 키와 체형, 헤어스타일 등 메타버스에서 사용자를 표현하는 아바타를 마음껏 꾸미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출처. 3D팩토리

서울시 청사와 광장

구청사와 신청사를 완벽하게 구현하였습니다. 내부는 향후 시의 활용성에 따라 디지털트윈화 하여 일반 공개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광장은 접속하는 많은 시민들의 만남의 장으로 모든 장소로 쉽게 이동 할 수 있으며 시간과 계절에 따른 변화를 적용하여 메타버스의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축제와 전시 민관 소통의 장

서울 메타버스는 서울시가 주최하는 축제와 전시의 동시 진행이 가능한 공간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청계천 등 축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전시회 등을 유치하고 현실과 메타버스 동시 진행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출처. 3D팩토리

서울시 축제의 장

유등 축제, 겨울 축제, 여름 축제 등 서울시가 주관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를 메타버스에서 동시 진행합니다.  

출처. 3D팩토리

소상공인을 위한 경제 정책 반영  

서울시가 지원하는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상점, 결제, 유통 시스템을 구현하여 서울시의 경제정책을 지원합니다.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명동, 동대문의 메타버스 상권을 조성, 해외 쇼핑객들의 유입이 가능하도록 번역과 AI NPC 기술을 적용합니다.

 

 광화문과 육조거리, 명동, 청계천, 동대문 디지털 프라자

지속적인 개발 투자, 공공기관의 지원과 협력으로 서울 전 지역으로 공간 확장을 진행합니다.

출처. 3D팩토리

남북 축선의 확장

광화문에서 시청에 이르는 남북 축선을 확장합니다. 과거의 육조거리를 복원하여 역사교육과 과거 생활상을 체험해보는 교육 메타버스로의 확장을 진행합니다.

출처. 3D팩토리

동서 축선의 확장

시청에서 동쪽으로 확장하는 청계천, 명동, 동대문 공간을 확장합니다. 청계천 축제 지원, 명동과 동대문의 소상공인 지원, 동대문디지털플라자를 통한 전시회, 공연을 구현합니다.


DH 홀로그램 1위 사업자

故김광석, 故신해철, 故유재하, 故김현식 홀로그램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디지털휴먼 개발 기술력을 검증 받았습니다.

출처. 3D팩토리
출처. 3D팩토리

 


‘초실감 XR 메타버스’에 VR LBE 기술을 접목

V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해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공간을 이동하며 가상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년간 제작 공급해온 당사의 VR LBE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향후 최정상 스포츠 클럽 등의 메타버스에 VR LBE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실제 스타디움에 방문한 것과 같은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출처. 3D팩토리

Global IP 기반 VR LBE,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전략적 파트너인 미국 Skydance Media 社와 협업을 통해 터미네이터, 워킹데드, 스타트랙 등 VR LBE 게임을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개발된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는 해외 경쟁업체인 The Void, Zero Latency 등과 차별화되어 로컬 플레이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네트워킹이 가능하게 구현되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네트워킹 기능을 이용하여 향후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Latency(네트워크 속도지연) 없이 하나의 가상공간 속에서 만나서 음성과 행동으로 소통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3D팩토리

VR LBE GAME 체험

전 세계에 33개의 VR LBE(브랜드명 Camp VR)공간을 확보한 국내 최대 1위 사업자입니다. 세계적인 VR LBE 기술과 킬러 콘텐츠 자체 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01.25.
상장(예정)주식수 16,631,490 주
공모(예정)주식수 2,072,000 주
상장주선인 엔에이치투자증권
감사인 삼덕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쓰리디팩토리 회사영문명 3D Factory Co., Ltd.
설립일 2008. 10. 07.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안상현 대표전화  
종업원수 - 명 홈페이지 http://3df.co.kr/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기업구분 벤처
주요제품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58길 10, 더팬빌딩 9층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 원
매출액(수익) 11,435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413 (백만원)
순이익 -96 (백만원) 자기자본 15,936 (백만원)
최대주주 오병기 최대주주 지분율 19%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주요뉴스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