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에스피(OSP Co., Ltd)

LeejiiLab 2022. 10. 17. 12:30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 - 오에스피 -

오에스피는 최초 2004년 종이포장지(펫푸드포장지, 쌀포장지 등) 제조를 목적으로 충남 논산의 지방산업단지에 창립을 하였습니다. 2007년에 인쇄업까지 사업을 확장하였고, 이를 발판으로 2011년 애완동물용 배합사료 제조까지 사업 종목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에 인쇄를 주로 하던 건물을 반려동물용 펫푸드 전문 제조 라인으로 개조 및 증축하였습니다. 기존 제조라인이 펫푸드 전문 제조라인으로 개조 및 증축됨에 따라, 2016년에는 종이포장지 사업을 영업양도 하였습니다. 오에스피는 현재 미국유기농 인증제도인 USDA-NOP 인증, 한국친환경 유기농 인증을 취득하여, ODM방식으로 프리미엄 유기농 펫푸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자체브랜드 '네츄럴시그니처' 출시를 통하여 프리미엄 펫푸드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동물용 사료 제조 및 조제식품 제조업
2. 사료 도매업
3. 곡물, 곡분 및 가축 사료 소매업
4. 부동산 임대업
5. 통신판매업 및 전자상거래업
6. 각 호에 관련된 수출입업
7. 각 호에 관련된 일체의 부대사업
영위하는 사업
8. 애완용 동물 및 관련용품 소매업
9. 기타 비알코올 음료점업
10. 경영 컨설팅업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의 발생 내용


날짜 내용
2004.06 (주)오에스피 법인 설립
2011.09 유기농사료 사업부 신설
2012.10 유기농사료 생산라인 준공
2012.11 USDA-NOP(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제도) 95%(ORGANIC)인증 획득
2012.11 (주)대산물산 OEM 체결 PET FOOD 제품 생산 개시
2014.07 (주)알파벳 OEM체결 -  수의사에 의한 처방식 제조
2016.06 종이포장지 사업부 영업양도
2016.12 농림축산식품부 HACCP 인증 취득
2018.12 한국친환경 (유기농 70%, 유기농 95%) 인증 획득
2019.10 대표이사 변경(김태준 → 강재구)
2019.10 (주)퍼플네스트(E-커머스) 투자 계약
2019.11 최대주주 변경(김태준 → 우진비앤지(주))
2020.01 자사 브랜드 네츄럴시그니처 런칭
2020.06 닥터아이앤비(주)(반려동물 치료제 개발) 투자 계약
2020.09 상호변경 (주식회사 오에스피 → 주식회사 오에스피(OSP Co., Ltd)
2020.10 유상증자 실시(보통주 4,800주)
2020.10 벤처투자기관 투자유치(30억원)
2020.10 네츄럴 시그니처 베트남, 홍콩 수출계약 체결
2020.11 벤처기업 인증
2020.12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
2020.12 (주)오에스피 서울지점 설치
2020.12 우리사주조합 설립
2020.12 유상증자 실시(보통주 1,674주)
2020.12 무상증자 실시(보통주 605,318주)
2020.12 상표등록출원(OSP상표권)
2020.12 모범납세자 인증(논산시)
2021.01 액면분할 실시(1주금액 5,000원 → 500원)
2021.03 한국거래소 코스닥상장부 예비심사신청서 제출
2021.06 상표출원(Indigo Paw)
2021.06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철회
2022.03 이노비즈 인증(기술혁신형 중소기업)
2022.03 네츄럴 시그니처 태국, 칠레 수출 계약 체결
2022.04 한국거래소 코스닥상장부 예비심사신청서 제출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기준일 : 2022.09.30) (단위 : 주)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 수 및 지분율 비고
기초
(2022.01.01)
기말
주식 수 지분율 주식 수 지분율
우진비앤지㈜ 본인 보통주 3,982,320 57.57% 3,982,320 55.09%  
안수정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28,400 0.41% 28,400 0.39%  
김철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1,4,400 0.21% 1,4,400 0.20%  
임재춘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12,000 0.17% 12,000 0.17%  
이종은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8,000 0.12% 8,000 0.11%  
고순석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7,600 0.11% 7,600 0.11%  
이성호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7,200 0.10% 7,200 0.10%  
정유용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5,600 0.08% 5,600 0.08%  
강두영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3,200 0.05% 3,200 0.04%  
김정한 계열사 미등기 임원 보통주 3,200 0.05% 3,200 0.04%  
이상윤 등기임원 보통주 38,400 0.56% 38,400 0.53%  
김청진 미등기임원 보통주 - 0.00% 45,000 0.62%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우리사주조합원)
박정목 미등기임원 보통주 24,000 0.35% 24,000 0.33%  
김동원 미등기임원 보통주 12,000 0.17% 22,000 0.30%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우리사주조합원)
홍성환 미등기임원 보통주 10,400 0.15% 10,400 0.14%  
보통주 4,156,720 60.09% 4,211,720 58.27%  

주) 2022년 2월 310,560주를 제3자 배정 유상증자하였으며, 우리사주조합원에 배정하였습니다.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 비고
5%
이상 주주
우진비앤지(주) 3,982,320 55.09% -
아주좋은성장지원펀드 640,240 8.86% -
하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펀드 640,240 8.86% -
우리사주조합 439,280 6.08% -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106 115 92.2% 721,760 7,228,480 9.98%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설명
반려동물, 펫, PET,
Companion Aninal
반려(伴侶)를 목적으로 기르는 개, 고양이 등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동물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같이 생활하는 동물을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르는 동물이라는 뜻으로 '애완동물'이라고 불렀지만, 최근에는 동물이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친구, 가족과 같은 존재라는 뜻에서 '반려동물'이라고 용어가 변화하였습니다. 반려동물, 펫, PET, Companion Aninal은 동일한 개념입니다.
펫푸드(Pet Food) 반려동물용 식품을 말하며, 개와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주식 및 간식 등 모든 먹이를 의미합니다.
펫사료 반려동물이 먹는 먹이 중에서 주로 주식(사료)을 지칭합니다. 수분함량에 따라 건식사료, 반습식사료, 습식사료로 나뉩니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은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 ODM)은 주문자의 생산 위탁을 받아 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유기농(Organic)
사료 인증 제도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제품의 전체 배합비 중에 70% 이상 사용하여 인증 받은 유기농 사료로, 유기농 원료 비중에 따라 70% 인증 제품과 95% 인증 제품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USDA-NOP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Natural
Organic Program)
USDA-NOP는 미국의 'USDA 유기농 인증'으로써, 미국 농무부가 국제 유기농 표준(NOP)에 따라 생산된 식품에 발급하는 인증입니다. 펫푸드도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HACCP
(Hazard Analysis andCritical Control Point)
HACCP은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서 「식품위생법」에서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라 합니다. 식품 제조의 전 공정에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 되었습니다.
AAFCO
(Association of America Feed Control Officials)
미국사료관리협회로 펫푸드 표기법, 원재료, 영양성분 등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기구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가이드 라인을 참고할 만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압출성형
(Extrusion)
사료의 가공 방법으로 원료(곡류, 콩류 등)를 가압, 가열하여 급격히 상압으로 되돌리는 것에 의해, 물을 순간적으로 증발시켜, 다공질상으로 부피를 팽창시키는 것을 가리킵니다. 넓은 의미로는 단순히 급속가열에 의해 물의 증발이 급격히 일어나 다공질구조를 형성하는 현상(떡, 팝콘 등)입니다.
처방식 사료 질병이나 질환 등 특정 건강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수의사의 처방을 통해 구매하는 사료로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사료를 말합니다.
기능식 사료 건강기능식 사료는 반려동물의 체중, 피부, 소화 등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사료로 수의사의 처방없이 일반식으로 급여가 가능한 사료를 말합니다.
동물성 단백질 사료의 영양성분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조단백질을 구성하는 동물성 원료로 닭, 칠면조, 돼지, 소, 양 등의 축산물과 연어, 명태, 정어리, 참치 등의 수산물을 통틀어 부릅니다. 잡식성인 개와 육식성에 가까운 고양이의 영양균형 및 기호성을 위해 모든 사료에 중히 쓰이는 원료입니다.

 

주요 사업


오에스피는 주로 ODM 방식으로 반려동물(반려견, 반려묘)용 건식사료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21년 기준 연간 생산량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 사료의 대부분을 한국과 미국으로부터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주로 사용하여 유기농 70%와 유기농 95% 제품인증을 획득한 사료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약 38%를 차지하고 있는 반려묘 사료는 고양이가 육식성 동물이라는 제약이 있어, 곡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기농 인증제품 대신, 일부의 유기농 원료와 양질의 동물성 원료 및 기능식 첨가제를 사용하여 슈퍼 프리미엄급 이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Pet사업 통합브랜드를 런칭할 계획이며, 2022년 하반기부터 Indigo Paw Pet 사료 브랜드 런칭을 시작, 이후에는 Pet 간식 브랜드와 Pet 용품 브랜드로 사업영역을 점차 확대하여, 자체 브랜드 개발 공급을 통해 기존 B2B 시장에서 B2C 시장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 진출 당시 충분한 자금 및 영업망이 없던 오에스피는 ㈜대산물산과 협력하여 OEM방식으로 제품 생산을 시작하였고, 2013년에 USDA-NOP 95% 인증을 획득한  'ANF 유기농 CHICKEN' 과 'ANF 유기농 LAMB' 라는 최고급 유기농 사료와 'ANF 유기농 연어와 감자' 그리고 'ANF 유기농 오리와 귀리' 라는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의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 시장을 선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시에는 국내에 애완동물용 사료에 관한 유기농(친환경) 관련 법이 없었으므로 오에스피는 미국유기농 인증제도인 USDA-NOP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동물의 부산물 분말을 사용하는 타 회사의 제품과는 차별되도록 유기농 인증을 받은 닭고기와 양고기를 직접 분쇄하여 투입하는 기법(Meat Injection System)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점차 높아지는 반려동물 인구의 인식에 따른 소비자 최고급 사료에 대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조함으로써, 해외에서 긴 유통과정을 거쳐 수입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변질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수급으로 국내 유통업체의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습니다.

경제성(산업용)동물의 사료를 생산하는 공장에서 반려동물용 저가 사료를 병행 생산하는 타 사료회사와는 차별되게, ODM 방식으로 유기농 제품을 위주로 반려동물용 고급사료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오에스피는, 새롭게 펫푸드 시장에 진출하려는 여러 기업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2014년 오에스피에 협력 의향을 보낸 여러 기업 중 글로벌 기업인 ㈜카길애그리퓨리나와 수의사들이 창업한 ㈜알파벳과 ODM 계약을 체결하여 거래처를 확대하였습니다. 이후 유기농 미트(Meat)를 직접 분쇄하여 사료에 투입하는 획기적인 방식의 유기농 사료 개발로 제품군을 확대하였으며, 반려동물의 질병에 따라 급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처방식 사료 등을 개발하여 동물병원으로 오에스피 제품의 소비처를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유기농원료를 기본으로 하며, 반려동물에게 해가 되는 6가지 성분인 유전자변형물질(GMO), 항생제(Anti-biotics), 살충제(Insecticide), 호르몬제(Hormone drug), 합성착색료(Artificial coloring), 화학보존료(Synthetic preservative)를 첨가하지 않은 안전한 먹거리라는 컨셉의 'ANF 6 프리(free)' 사료를 연어, 오리 그리고 양 세 가지 맛의 제품으로 구성하여 출시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사료의 안정성과 기호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유기농 제품으로 큰 호응을 받으면서 현재까지 주력 제품이 되고 있습니다.

2015년 오에스피는 점차 고급화 되어 가는 반려동물 인구의 인식과 급속히 성장하는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신규설비투자를 하였습니다. 제품포장실을 크린룸(Clean Room)으로 리모델링 하여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료를 포장하며, 기존 2대이던 포장기를 5대로 늘려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포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사람에 비해 장의 길이가 짧아 소화 흡수율이 비교적 낮은 반려동물의 식품으로써 적합하도록 원료를 곱게 분쇄하는 미분쇄기(Pulverizer)를 도입하였습니다. 당시 대다수의 반려동물 사료 제조 회사가 원가절감 목적으로 액상 코팅만을 진행하였던 것에 비하여, 오에스피는 액상 뿐만 아니라 분말까지 코팅이 가능하도록 설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진공을 이용해 키블(Kibble, 사료 알갱이) 깊숙이 액상을 침투시킴으로써 기호성 증대에 도움을 주는 진공코터(Vacuum Coater)를 도입하여 반려동물의 건강과 기호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사료의 생산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국에서 커피원두 등 식품의 이송에 쓰이는 CABLEVEY CONVEYORS의 이송라인을 오에스피의 사료 이송라인에 접목하여, 외부로부터의 해충 등의 이물질 혼입을 방지하고 내부에 사료가루 등이 적체되어 발생될 수 있는 곰팡이를 예방하여 좀 더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사료의 생산 시설을 구축하였습니다.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펫푸드 시장에 집중하고자, 2016년 상반기를 끝으로 종이포장지 제조업을 법인에서 분리시키고, 2015년에 재정비한 생산환경 및 설비라인을 바탕으로 2016년 12월 당시에 정상 가동 중인 반려동물용 사료 전문제조업체 최초로 HACCP인증을 획득하여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반려동물용 먹거리를 체계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었습니다. 

2016년~2018년 사이에 사조동아원과 동원F&B와 같은 거대한 식품업체와 반려동물용품 종합쇼핑몰로 전국 최대 프랜차이즈 중에 하나인 주식회사 선진펫(펫마트)과 인터펫코리아 등으로 거래처를 확대하였고, 주 거래처인 대산앤컴퍼니(구' 대산물산)가 국내 펫푸드 시장에서 'ANF 6 프리' 와 'ANF 6 프리 플러스‘등의 제품을 필두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룸으로써 오에스피의 매출도 2017년과 2018년 각각 전년 대비 116%와 117%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2019년 반려동물용 사료에 대한 한국 유기농 인증 관련 법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부터 반려동물용 사료에 대한 유기농 관련 법을 준비해오던 정부는 2018년 12월 31일을 끝으로 유예기간을 만료하고, 2019년 01월 01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이 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시행처가 되어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한국 유기농법이라 표기함) 을 근거로,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수입 유기농 사료 및 국내 제조 유기농 사료에 대하여 대대적으로 단속 하였습니다. 

국내에 관련 법이 없던 시기에는 사료에 소량의 유기농 원료만이 사용되었더라도 유기농 사료라 표기하고 판매가 되고 있었으며, 미국 유기농 인증(USDA-NOP)을 받지 않은 업체들도 유기농 인증제품과 혼동을 줄 수 있는 'Made with organic(미국 유기농 70% 인증제품에 사용되는 문구)' 이란 문구를 포장지에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난립하던 유기농 사료가 관련 법이 제정되어, 인증을 받지 아니한 제품에는 유기농 또는 Organic이란 단어의 사용을 금지하고, 한국 유기농 법에 의해 인증을 받지 못한 제품은 해외 유기농 인증을 받았더라도 해외인증을 단독으로 표시할 수 없게끔 하여 유기농 사료 시장을 정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에스피는 이미 2018년 하반기에 제조되고 있었던 모든 유기농 제품을 한국 유기농 법에 의거해 유기농 인증을 마친 상태였고,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인증을 받은 다양한 유기농 원료를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2012년부터 미국 유기농 인증을 매년 갱신해오며 노하우(Know-how)를 축적한 오에스피와는 달리, 다수의 업체들은 법률에 대한 이해부족과 생산설비의 요건 미달, 유기농 원료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국내 유기농 사료 시장에 초기에 재진입을 하지 못하였고, 인증 비용의 부담(한국 유기농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외 현지에서 심사가 이루어져야만 하므로 출장비, 체류비 그리고 심사비 등이 발생함) 및 해외 제조업체의 비협조로, 많은 해외 유기농 수입사료 유통업체들이 국내유통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에스피와 거래하던 업체들은 이를 바탕으로 유기농 사료 시장에서 그 영역을 더욱 굳건히 확대할 수 있었으며, 오에스피 또한 2019년도에 123%에 육박하는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 경영권 변동 이후 오에스피는 해외진출과 사업확장을 목표로 '유기농 70%' 인증제품인 '네츄럴 시그니처(Natural Signature)' 를 개발하여 상표권을 등록하였고, 2020년 하반기부터 베트남과 홍콩에 각각 2차 수출을 진행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칠레는 현재 계약 체결 후 현지에서 제품 등록을 진행 중이며, 필리핀과 싱가폴 그리고 러시아 등지의 업체에서 샘플을 요청해와 발송 후 계속 협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외에도 중국의 왕홍(한국의 쇼호스트+인플루언서+유투버+BJ를 통칭)을 이용한 중국 현지에 직매를 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진출을 모색하는 등 다방면으로 해외진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기농 사료의 39%(2019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통계자료, 비식용유기가공품(반려용) 전체 출하량 9,610톤, 오에스피 출하량 3,727톤)에 해당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오에스피는 유기농 사료 뿐만 아니라, 그레인 프리 사료, 병원용 처방식 사료, 기능성 사료, 유기농 기능성 사료, 곤충을 원료로 하는 사료 등과 같이 다양한 프리미엄 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실적으로 명실상부 최고급 반려동물용 사료 제조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펫푸드 시장에 새로 진입하고자 하는 업체들 뿐만 아니라 기존 제조업체에서 품질 등에 실망을 하여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로 옮기고자 하는 업체까지 계속하여 오에스피에 협업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풀무원 자회사인 씨에이에프와 ODM 계약을 체결하여 동물복지닭고기를 사용한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2020년 11월 출시되어 시장에서 큰 호응(2021년 매출 기준 171톤, 683백만원)을 얻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호응에 힘입어 EBS(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와 조선TV에 2월 한달간 광고를 진행하였고, 3월에는 GS홈쇼핑을 통해 TV 판매를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으므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향후에는 오에스피 매출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게 될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1개조 운영에 따른 생산능력 부족으로 신규거래처 확대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하반기 신규거래처 확대 및 신제품 개발 공급을 위해 2개조 2교대 생산교대 방식의 전환체제를 구축하였고, 이에 따라 경보제약, 이글벳, 정관장 등과 신규제품 개발 공급 관련하여 협의를 진행하여, 이중 경보제약은 7월 신제품을 출시하여 오에스피에서 공급을 하고 있으며, 2022년 연내 신규거래처 및 신제품을 출시하여 매출확대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에스피는 우리의 소중한 반려동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린 반려동물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해 주는 이유식에서부터, 성장하면서 안전하고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주식과 간식, 아플 때 먹는 처방식과 체질개선을 위해 먹는 기능식, 이가 약해진 시니어(고령)들을 위한 반습식 및 습식 사료, 그리고 반려동물용 영양제 등 앞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모든 먹거리를 책임지려 합니다.

 

반려동물 시장 현황과 전망


◆ 시장 개요

「동물보호법」상 반려동물이란  반려(伴侶)를 목적으로 기르는 개, 고양이 등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동물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같이 생활하는 동물을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르는 동물이라는 뜻으로 '애완동물'이라고 불렀지만, 요즈음에는동물이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친구, 가족과 같은 존재라는 뜻에서 '반려동물'이라고 용어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료관리법」상 사료(Feed)는 축산법에 따른 가축이나 그 밖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동물, 어류 등에 영양이 되거나 그 건강 유지 또는 성장에 필요한 것으로 정의되며, 통상적으로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일반 산업용 동물의 먹이를 말합니다. 하지만, 펫사료는 제품의 품질,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차별적으로 소비된다는 점에서 식품(Food)의 개념을 지니고 있습니다.
펫푸드(Pet Food)란 반려동물용 식품을 말하며, 개와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주식 및 간식 등 모든 먹이를 의미합니다. 펫푸드는 크게 주식(사료)과 간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주식(사료)은 사료의 수분의 함량을 기준으로 건식사료, 반습식사료,습식사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류 사진 수분함량 특징
건식사료

 
10~12%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급여되는 종류이며, 급여와 보관이 편리하고,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치아 위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습식사료

 
25~35% 건식사료보다 기호성이 높고 습식사료보다 보관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분 함량이 높을 경우 곰팡이가 발생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습식사료

 
65% 이상 기호성이 높고, 제품 자체가 수분 섭취에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건식사료에 비해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개봉 후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른 글로벌 펫푸드 시장 트렌드에 의하면 한국의 반려견 푸드 시장은 펫문화 선진국인 서유럽이나 오스트레일리아와는 조금 다르게 건식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향후 간식의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국내 펫푸드 시장의 반려견 펫푸드 시장규모는 MSP(제조자 판매가격) 기준 약 5,147억원(건식사료 3,748억원, 습식사료 450억원, 간식 949억원)으로 추정되며, RSP(소비자 판매가격) 기준 약 8,343억(건식사료 6,042억원, 습식사료 731억원, 간식 1,57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유로모니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른 글로벌 펫 푸드 시장 트렌드 보고서, 2020.11 (반려견 글로벌 펫푸드 시장 트랜드 변화)

반려묘 사료 또한 습식사료의 비중이 매우 큰 글로벌 시장과는 다르게 한국은 건식사료 비중이 상당히 크며, 2025년까지도 그 추세는 유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국내 펫푸드 시장의 반려묘 펫푸드 시장규모는 MSP(제조자 판매가격) 기준 약 3,658억원(건식사료 2,314억원, 습식사료 638억원, 간식 706억원)으로 추정되며, RSP(소비자 판매가격) 기준 약 5,933억원(건식사료 3,731억원, 습식사료1,034억원, 간식 1,168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유로모니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른 글로벌 펫 푸드 시장 트렌드 보고서, 2020.11(반려묘 글로벌 펫푸드 시장 트랜드 변화)

이에 오에스피는 성장하고 있는 펫푸드 시장에서 기존 판매되고 있는 자체브랜드인 네츄럴 시그니처 뿐만 아니라 자체브랜드 Indigo 펫푸드 개발 런칭을 통해 RSP(소비자 판매기준) 소매 판매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예정입니다.

펫푸드의 등급을 공식적으로 정의 내리는 기관 또는 법적인 규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등급은 아래의 표와 같이 1등급 유기농(Organic), 2등급 홀리스틱(Holistic), 3등급 슈퍼프리미엄(Super Premium), 4등급 프리미엄(Premium), 5등급 마트사료(Grocergy Brand)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휴먼그레이드(Human Grade)라는 표현도 나오고 있으나, 휴먼그레이드, 홀리스틱 그리고 슈퍼프리미엄 등의 표현은 일부 사료회사에서 사용한 마케팅 용어 입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인정한 단어는 '오가닉'과 '네츄럴' 두 가지입니다.

등급 명칭 특징
1등급 유기농
(Organic)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제품의 전체 배합비중에 70% 이상 사용하여 인증 받은 유기농 사료로, 유기농원료 비중에 따라 '70% 인증' 제품과 '95% 인증' 제품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미국의 경우 USDA에서 식품에 사용되는 동식물성 원료의 사육 및 재배, 수확, 처리 과정에 있어서 합성 화학 물질, 성장 호르몬, 방부제, 보존제, 부산물, 유전자 변형 등이 없는 제품에 대해 NOP(National Organic Program)규정에 의해 유기농 인증을 하고 있으며 펫푸드도 동일하게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등급 홀리스틱
(Holistic)
유기농 사료보다 한 단계 낮은 사료로 홀리스틱 사료에 대한 법적인 기준은 없지만, 반려동물의 건강유지와 웰빙을 위해 사람이 섭취해도 좋은 정도의 원료로 제조한 제품을 말합니다. 육류 함량이 풍부하고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는 곡물을 사용하지 않는 사료입니다.
3등급 슈퍼 프리미엄
(Super Premium)
가장 보편화된 사료의 등급으로 곡물보다는 육류의 함유량이 높은 편으로, 육류를 사용할 때는 부산물이나 골분 등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육류만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옥수수나 콩, 밀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곡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등급 프리미엄
(Premium)
육류 중에서도 동물의 뼈와 내장 등이 포함된 육분, 식육부산물, 동물성 지방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사료입니다.
5등급 마트용
(Grocery Brand)
곡물 비중이 육류보다 훨씬 높으며 인공방부제, 소취제, 색소, 향미료 등을 사용하는 저가 사료입니다.
마케팅
용어
휴먼 그레이드
(Human Grade)
마케팅 용어로 '사람도 먹을 수 있는 100% 휴먼그레이드 펫푸드'라는 컨셉입니다. 홀리스틱과 마찬가지로 사람도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원료와 재료를 바탕으로 식품 제조과정 수준으로 관리하여 만들어진 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료에
따른 구분
그레인 프리
(Grain Free)
탄수화물의 원료로 곡물 알러지 유발율이 높다고 알려진 보리, 밀,옥수수 등이 포함되지 않은 사료이며, 대체 원료로 감자, 고구마, 완두콩, 병아리콩 등이 사용됩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원과 섬유소의 공급원으로써 반드시 필요한데, 최근에는 그레인 프리 원료 중에서도 혈당지수가 높은 감자 등의 원료 대신 고구마, 완두콩, 렌틸콩, 병아리콩 등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홀리스틱사료가 그레인 프리가 아닐 수도 있고, 그레인 프리 사료가 홀리스틱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시장 현황

▶ 반려동물 가구 수의 증가 추세

우리나라 반려견, 반려묘의 수는 2020년 기준 반려견이 602만 마리, 반려묘가 258만마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전화조사 및 대면 면접조사, 온라인 패널조사로 파악한 추정치이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구분 반려견 수 반려묘 수
2015년 513만 마리 190만 마리
2017년 662만 마리 233만 마리
2018년 507만 마리 128만 마리
2019년 598만 마리 258만 마리
2020년 602만 마리 258만 마리
~2017년: 전화조사 / 2018년: 대면 면접조사 / 2019년~2020년: 온라인 패널 조사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2020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또한 반려동물 보유 가구수는 2010년 17.4%부터 매년 증가해 2017년 28.1%까지 증가하였고, 2019년 26.4%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 가운데 17% 수준에 불과했던 반려동물 보유 가구는 2019년 기준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시장 또한 2015년 1조9,000억원 규모에서 2017년에는 2조3,300억원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오는 2027년에는 약 6조원대의 규모를 보이며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수의 증가 원인은 핵가족화, 1인가구 증가에 따라 심리적 위로와 행복을 주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현대화, 기계화가 진행되고, 사람들은 물질의 풍요와 동시에 외로움과 공허함을 경험하며, 치열한 사회 속에서 차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는 위안을 찾기가 어려워지고, 1인 가정이 늘어나 혼자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인간의 소외와 고독은 더욱 심해지게 되었고,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인생의 반려가 될반려동물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현상으로, 선진국의 반려동물 수와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를 참고하였을 때, 국내의 반려동물 수와 보유가구 수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 반려동물 사료의 고급화 추세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료 역사는 매우 짧지만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거의 100% 수입산이었고, 간식도 일본산 중국산이 주종을 이뤘으므로, 우리나라 펫푸드의 역사는 길어야 30~40년 정도로 생각됩니다. 1980년대 후반 축산용 사료를 생산하던 회사가 반려견용 사료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다수의 유명 기업이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제품의 다양성과 함께 품질 수준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글로벌 펫푸드 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펫푸드 분야에서 '펫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인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펫 휴머나이제이션은 반려동물을 단순한 애완동물 개념이 아닌 사람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인식하고 사람과 동일한 인격체로 대우하는 것을 말합니다. 펫푸드 시장에서의 고급화 및 휴머나이제이션 현상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이 된 반려동물을 위해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기조 확산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는 키즈 산업에서 VIB(Very Important Baby)가 생겨난 것과 유사한데 왕자, 공주와 같은 대접을 받는 아이를 의미하는 VIB와 마찬가지로 펫 시장에서는 VIP(Very Important Pet)가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펫팸족(Pet+Family)'이 늘고, 사람이 먹는 것과 같은 원료로 만들어진 안전성과 품질이 보증된 고급 수제 사료와 간식을 제공하는 '펫셰프(Pet-chef)족'도 생겨나며, 펫푸드의 개념 또한 기존 사료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급화,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사료 구매 시 반려동물의 기호도와 제품의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2020 펫푸드 시장현황 (펫푸드 사료 구입시 고려요인)

▶ 펫푸드 유통채널의 온라인화

소비자 동향에 따른 시장 특징을 살펴보면, 반려동물 사료와 간식 등은 주로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30대 여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고, 최근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인해 온라인 판매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펫푸드의 유통채널은 2020년 기준 온라인 판매 비중이 55.5%로 다른 채널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펫샵 18.5%, 마트  ·슈퍼  ·편의점 17.6%, 동물병원 8.4%,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펫푸드 판매는 2018년에 전체 펫푸드 유통채널의 49.7%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2019년에는 53.3%, 2020년에는 55.5%로 2.2%p 증가했으며, 펫샵을 통한 판매는 20.5%에서 18.5%로 2.0%p 감소하여, 온라인 유통채널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반려동물 사료 유통채널 점유율]

반려동물 사료 유통채널 점유율
온라인 55.5%
펫샵 18.5%
마트, 슈퍼, 편의점 17.6%
동물병원 8.4%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2020 펫푸드 시장현황>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구매의 불편함이 감소함에 따라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성장성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시장 규모 및 전망

▶ 국내 시장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가 증가하고, 반려동물에 대한 가족개념이 강화되면서, 국내 반려동물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용 사료시장은 연평균 19%의 성장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제 통계청의 가구당 애완동물 관련 물품의 월평균 지출액은 최근 5년 간 9.6%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시장의 성장 속에서 오에스피의 제품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동물보호법」(제32조 제1호)상 영업과 관련된 반려동물의 범주에는 가정에서 반려(伴侶)의 목적으로 사육하는 개, 고양이, 토끼, 페럿, 기니피그, 햄스터가 포함되고 있으며, 대부분 반려견과 반려묘로 볼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 혹은 '펫 비즈니스' 는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의 생산, 사육 및 관리, 사후 처리 과정까지 한 생명체의 라이프사이클(Lifecycle) 전체를 아우르는 산업분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 마리)

출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2018년 (국내 반려동물 등록 추이)

주) 누적 기준이며 2014년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의무화 시행 되었음

(단위: 억원)

출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2018년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 전망)

주) 2016년 이후 부터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체 전망치이며 위 시장 규모 추정치는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료, 수의 서비스, 동물 및 관련 용품, 장묘 및 보호서비스, 보험시장 규모의 2014년 합계를 기반으로 추산된 수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면서 다수의 관련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펫코노미(Petconomy: 반려동물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펫과 경제를 의미하는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반려동물과 연관된 생산, 소비 활동)라는 용어가 나올 정도로 펫푸드 관련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펫푸드 시장규모를 추정하고 있는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반려견과 반려묘를 포함한 국내 펫푸드 시장규모는 약 1조 4,276억원 (건식사료, 습식사료, 간식포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전년 대비 7.9%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6년까지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여 약 1조 8,951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Pet Care 2022 데이터 (국내 펫푸드(dog & cat)시장규모)

주) 반려견 사료/간식, 반려묘 사료/간식 합계액, Retail Value RSP 기준, 2021~2026 추정치

국내 펫푸드 시장을 세분화하면 반려견 사료/간식(Dog food), 반려묘 사료/간식(Cat food), 기타 사료(Other pet food) 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 Dog & Cat펫푸드 세분시장 중 반려견 사료 시장이 49.6%로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반려묘사료 시장이 31.5%, 간식 시장이 18.9% 순입니다. 2020년 기준, 2015년 대비 전체 시장은 82% 성장하였으며, 그 중 반려견 사료 시장은 38% 성장, 반려묘 사료시장은 154% 성장, 간식시장은 188%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Dog & Cat 펫푸드 세분시장 전망]

(단위: 억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반려견
사료
4,759 5,250 5,623 5,960 6,209 6,557
65.5% 62.1% 57.4% 55.2% 51.6% 49.6%
 반려묘
사료
1,640 2,019 2,574 3,008 3,525 4,171
22.6% 23.9% 26.3% 27.8% 29.3% 31.5%
간식 869 1,185 1,599 1,835 2,302 2,505
12.0% 14.0% 16.3% 17.0% 19.1% 18.9%
합계 7,268 8,454 9,796 10,803 12,036 13,233
주) 반려견 사료/간식, 반려묘 사료/간식 합계액, Retail Value RSP 기준, 2021~2026 추정치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Pet Care 2022 데이터>

향후 국내 Dog & Cat 펫푸드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5.8% 성장이 전망되며, 시장규모는 1.9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는 세분화된 시장 전부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며, 특히 반려묘 시장의 경우 연평균 10.7% 두자릿수 성장이 될 것으로 보이며, 반려견 사료 시장은 연평균 1.5%, 간식시장은 연평균 6.4% 성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Dog & Cat 펫푸드 세분시장 전망]

(단위: 억원)

구분 2021년(F) 2022년(F) 2023년(F) 2024년(F) 2025년(F) 2026년(F)
 반려견
사료
6,772 6,903 7,022 7,126 7,218 7,298
47.4% 45.5% 43.7% 41.9% 40.1% 38.5%
 반려묘
사료
4,766 5,314 5,896 6,528 7,207 7,919
33.4% 35.0% 36.7% 38.4% 40.1% 41.8%
간식 2,738 2,956 3,165 3,368 3,561 3,734
19.2% 19.5% 19.7% 19.8% 19.8% 19.7%
합계 14,276 15,173 16,083 17,022 17,986 18,951
주) 반려견 사료/간식, 반려묘 사료/간식 합계액, Retail Value RSP 기준, 2021~2026 추정치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Pet Care 2022 데이터>

▶ 해외 시장

2020 유로모니터 자료에 의하면 펫케어 시장의 크기는 북미가 가장 크며, 연평균성장율은 약 5~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빠른 성장율을 보여주는데, 이는 연평균 약 13%의 성장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다음으로는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11% 정도, 이후 동유럽 국가들이 약 10%의 성장율을 나타내며, 중동과 아프리카가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8%의 성장율, 호주가 약 4%의 성장율, 서유럽국가가 약 3%의 성장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위: USD million, %)

출처: 유로모니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른 글로벌 펫 푸드 시장 트렌드 보고서, 2020.11&nbsp; (지역별 반려동물 마켓 사이즈)

해외전체 사료시장의 추이를 보았을 때, 반려견의 2015~2020년 연평균 성장율은 약 5.5% 정도 되며, 2020~2025년 예상 성장율은 약 5% 정도 됩니다. 반려묘 사료의 성장율은 이보다 높아서, 2015~2020 성장율은 약 6.7%정도 되며, 2020~2025 성장율은 약 8%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달러)

출처: GlobalData (2020). Global Market Data (세계펫푸드시장규모)

2019년 국가별 펫푸드 시장 규모를 보면 미국은 전체 세계 시장의 39.5%를 차지하고 브라질이 5.0%, 일본과 영국이 4.7%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2019년 기준 7억 6,544만 달러 규모로 전체 세계시장의 0.9%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오에스피는 유기농 기반의 프리미엄 펫푸드를 생산하여 ODM형태로 거래처에 제조공급하거나, 자사제품 제조를 통하여 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품목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제품매출 ODM 제품 9,094 86.5% 14,264 90.9% 14,252 91.6% 14,376 96.5%
PB 제품 1,280 12.2% 1,230 7.8% 1,098 7.1% 300 2.0%
상품매출 - 11 0.1% 21 0.1% 4 0.0% - 0.0%
기타매출 - 126 1.2% 180 1.1% 213 1.4% 228 1.5%
합계 - 10,511 100.0% 15,695 100.0% 15,567 100.0% 14,903 100.0%


◆ 주요 제품에 대한 내용

매출유형 품목 개시일 주요 상표 제품설명
ODM
제품
ANF
6프리 포독
2014.09.11 ㈜우리와 (ANF) 70% 유기농 인증 제품으로 연어, 오리, 양, 소, 칠면조 맛으로 구성되어 있고, '6Free’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해 현재까지 베스트 셀러인 Dog사료.
ANF
6프리 포캣
2015.03.20 ㈜우리와 (ANF) 키튼, 어덜트, 웨이트 구성되어 있으며, 반려동물에게 해로운 6가지는 빼고, 멀티 단백질과 유기농원료가 포함된 연령별 Cat사료.
ANF 6프리
플러스 포독
2018.05.30 ㈜우리와 (ANF) ANF6프리 포독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멀티 동물성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6프리와 함께 주력 제품인 Dog사료. 70% 유기농 인증 제품.
ANF 6프리
골드 포독
2019.10.21 ㈜우리와 (ANF) ANF6프리 플러스 포독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특허 받은 사균체를 첨가하여 장건강 보조를 강화한 Dog사료. 70% 유기농 인증 제품.
뉴트리나
리얼오플러스 포캣
2017.02.21 ㈜카길애그리퓨리나
(뉴트리나리얼오플러스)
키튼, 인도어, 오베서티로 구성된 단계별 사료로 유산균과 셀룰로스를 첨가하여 어린 고양이부터 체중관리가 필요한 성묘까지 급여 가능한 Cat사료.
그외 - -  
PB
제품
네츄럴
시그니처 포독
2019.07.30 시그니처펫푸드
(네츄럴 시그니처)
해외 판권을 가지고 있는 70% 유기농 인증제품으로 연어, 오리, 양 각각 세 가지의 단일 동물성단백질을 사용하여 체질별,기호별 급여가 가능한 Dog사료
네츄럴
시그니처 포캣
2019.07.30 시그니처펫푸드
(네츄럴 시그니처)
해외 판권을 가지고 있는 반려묘용 사료로 육식성 동물로 알려진 고양이를 위해 동물성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식이섬유와 당 성분을 높인 기능성 사료

◆ 제품의 기능 · 용도 및 특징

프리미엄 펫푸드는 반려동물의 주식으로 급여됩니다. 오에스피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유기농 70% 및 95% 인증 제품과 유기농 기반의 프리미엄 펫푸드입니다. 유기농 인증 펫푸드 제품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제품의 전체 배합비 중에 70% 이상 사용하여 인증 받은 유기농 사료로, 유기농 원료 비중에 따라 70% 인증 제품과, 95% 인증 제품 두 가지로 구분 됩니다. 미국의 경우 USDA에서 식품에 사용되는 동식물성 원료의 사육 및 재배, 수확, 처리과정에 있어서 합성 화학 물질, 성장 호르몬, 방부제, 보존제, 부산물, 유전자 변형 등이 없는 제품에 대해 NOP(National Organic Program)규정에 의거해 유기농 인증을 하고 있으며, 펫푸드도 동일하게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기농 원료는 일반원료에 비해 항산화물질이 40% 이상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도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토피 및 알러지, 피부피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유기농 원료를 일부 사용하여 유기농 기반의 기능성 처방식 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기능성 사료는 관절, 피부, 피모, 눈물, 요로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제품의 경기변동의 특성

펫푸드 시장과 경기변동과의 관계분석은 전반적인 펫산업 동향파악 및 산업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겠으나, 아직까지 반려동물 산업별 혹은 개별 산업 간 경기변동분석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산업별 경기변동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간주되는 주요 국내외 요인으로는 국제유가, 금리, GDP, 물가, 환율 등이 있겠습니다만, 오에스피의 3년 간의 매출 분석을 보면 경기변동과는 크게 연관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물경제 변동의 충격에 대한 반응이 석유정제, 화학분야 등은 큰 반면, 음식료와 섬유 그리고 종이제품과 같은 업종에서는 낮은 양상을 보이므로, 펫사료 역시 음식료 산업과 마찬가지로 금리나 유가에 따른 직접적인 충격은 그다지 크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반려동물 사업은 국민소득 및 가계의 경제수준과는 연관이 있습니다. 펫산업은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시장이 커지게 되는데, 국민소득이 1만 달러가 되면 반려동물의 문화가 시작하고, 2만 달러일 때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 및 발전하며, 3만 달러를넘어서면 반려동물 인격화가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펫코노미, 2020년 Whitepaper) 그러나 일단 어느 정도 반려동물의 문화가 정착되고 반려동물 인격화가 진행되면, 사료와 같이 생명유지를 위해 필요한 제품의 공급은 소비자에게 필수적인 부분으로 생각되어, 펫사료는 경기변동과는 크게 상관없이 안정된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kg)

구분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ODM 내수          3,012           2,841           2,812           2,781 
수출           - - - -
PB 내수           3,872           3,638           3,505           3,006 
수출           4,005           3,668           3,474             -

주1) 품목별 kg당 평균단가를 기재하였습니다.
주2) ODM 내수 제품의 경우 ANF 제품에 대한 포장재 비용을 2022년 2월부터 포장재 원가에 포함하여,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주3) PB 수출 제품의 경우 2021년 하반기부터 온라인 판매가 시작되어 내수보다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 유기농 인증 제품

구분 제품명
애완동물
유기가공품
(70%)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 그린,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 레드,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 블루,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 옐로우,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플러스 그린,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플러스 레드,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플러스 블루,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플러스 옐로우,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골드 그린,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골드 레드,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골드 블루, 에이앤에프 독 식스프리골드 옐로우, 에코팜 독 SM, 에코팜 독 DK, 에코팜 독 LM, 보약이 한첩-피부, 보약이 한첩-관절, 보약이 한첩-눈물, 알파벳-주니어, 알파벳-어덜트, 알파벳-시니어, 오러브잇 건강한 면역, 오러브잇 튼튼한 관절, 오러브잇 소화 밸런스, 오러브잇 다이어트, 오러브잇 민감한 피부, 옵티원 건강한 소화, 옵티원 튼튼한 관절, 옵티원 민감한 피부, 아이디얼레시피 클린잇 S, 아이디얼레시피 클린잇 D, 네츄럴 시그니처 도그(Sa), 네츄럴 시그니처 도그(Du), 네츄럴 시그니처 도그(La), 원데이케어 파이토 랩 시니어, 원데이케어 파이토 랩 모빌리티, 원데이케어 파이토 랩 라이트 웨이트, 원데이케어 파이토 랩 센서티브, 보호케어
애완동물
유기가공품
(95%)
아이디얼레시피 클린잇 95

 

경쟁 상황


◆ 경쟁 상황

경쟁업계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용 사료만을 생산하는 업체를 골라, 그 생산량, 판매량을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반려동물용 사료와 가축 사료가 별도의 업종으로 나뉘어 있는 미국이나 유럽국가들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표준산업분류기준은 반려동물 사료와 가축 사료가 동일한 배합사료 제조업에 포함되어 있어 경쟁업계의 통계 자료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더불어 오에스피의 경우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의 ODM 업체로서 직접 경쟁하는 업체들의 경우 모두 비상장사이며, 영세한 업체가 대다수 입니다. OEM/ODM 업체의 실적은 거래처 수와 보유 거래처의 실적에 연동 되며, 따라서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의 시장 내 경쟁 상황이 오에스피의 경쟁 상황에 유사하다고 판단 합니다. 

유로모니터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국내 펫푸드 브랜드별 매출은 로얄캐닌이 1,630억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네츄럴 코어(740억), ANF(707억), 캣츠량(510억), 챠오(430억)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펫푸드 브랜드 매출 상위 10위 (2018~2020)]

(단위: 십억원)

순위 브랜드 판매사 2018년 2019년 2020년
1 로얄캐닌 마즈 141.4 143.4 163.0
2 네츄럴코어 네츄럴 펫 61.6 67.5 74.0
3 ANF 우리와 - 54.5 70.7
4 캣츠랑 대주산업 38.0 43.0 51.0
5 챠오 이나바 펫 푸드 20.0 33.0 43.0
6 펫큐리언 이글벳 29.3 34.6 41.5
7 더 리얼 하림 펫 푸드 3.6 21.3 40.0
8 네추럴발란스 JM 스머커 34.6 35.8 37.0
9 힐스 콜게이트, 팜올리브 23.8 28.7 35.8
10 시저 마즈 29.7 30.6 34.6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Pet Care 2022 데이터>

[국내 펫푸드 시장 회사 순위 (2020년 기준, 매출액 기준 추정치)]

순위 개 + 고양이 고양이
1 우리와 우리와 로얄캐닌
2 로얄캐닌 로얄캐닌 우리와
3 한국마즈 네츄럴코어 한국마즈
4 대주산업 한국마즈 대주산업
5 네츄럴코어 카길애그리퓨리나 이나바펫푸드(챠오츄르)
6 롯데네슬레퓨리나 이글벳 롯데네슬레퓨리나
7 카길애그리퓨리나 CHD메딕스(프루너스) 네추럴발란스
8 네추럴발란스 롯데네슬레퓨리나 쿠팡
9 이글벳 펫더맨 네츄럴코어
10 이나바펫푸드(챠오츄르) 대주산업 하림펫푸드

<출처: 유로모니터, 2020년>

2020년 유로모니터 자료에 의하면 국내 펫푸드 브랜드 점유율은 우리와가 가장 높으며, 이어서 로얄캐닌, 한국마즈, 대주산업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펫푸드 제조사의 시장 점유율은 2019년 3월 대산앤컴퍼니를 인수합병한 우리와가 1위를 차지했고, 로얄캐닌, 한국마즈, 대주산업, 네츄럴코어, 네슬레퓨리나, 카길애그리퓨리나, 네츄럴발란스, 이글벳, 이나바펫푸드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펫푸드 시장을 유형별로 나눌 때, 반려견 시장 점유율은 우리와가 가장 높았고, 반려묘 시장 점유율은 로얄캐닌이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비교우위 사항

오에스피는 반려동물용 사료 제조를 시작한 이래로, 유기농 인증 원료 등의 최고급 원료와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첨가제들을 사용하여 프리미엄 사료들을 개발하여 전문적인 시설에서 생산해 왔기 때문에, 경쟁제품 대비 영양학적으로 뛰어나며 품질과 기능성 그리고 기호성 등의 모든 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출처: 한국소비자포럼 (2020년 & 20212년 연속 anf 대한민국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주1) 실행 : 브랜드 키 (Brand Key) 미국 10대 조사 및 컨설팅 기관
주2) 대상 : 온라인 및 모바일 조사, 1:1 유선조사 (응답률 100%, 신뢰수준 95% 이상)
주3) 지표 : 타인 추천의도,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전환의도, 재구매 의도

오에스피의 이러한 비교우위는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여 최적의 배합비를 구성함으로써반려동물에게 영양학적으로 완전성 높은 펫푸드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며, 지금 현재도 고기능성 프리미엄 사료를 개발 공급하기 위하여 기초 물질과 시스템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업계 최고의 기호성

2020년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보고서의 소비자 트렌드에 따르면, 자사가 주로 생산하고 있는 건식 사료시장에서, 소비자가 건식사료 구입 시 중요 고려요인으로 반려견의 기호(잘 먹는지) 측면을 46.3%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반려동물은 처음 접하는 사료에 후각이 먼저 반응하고 미각으로 섭식을 결정합니다. 오에스피는 최초 사료제조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펫푸드 기호성증진제(천연향미제)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업체인 SPF (Specialites Pet Food : 프랑스 기호성증진제제조회사로 미국의 AFB International과 더불어 펫푸드 기호성증진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 시 생산된 반제품을 보내어 직접 실험하여 얻은 데이터인, 오에스피 생산제품에 대한 최상의 기호성을 보증할 수 있는 최적의 기호성증진제의 배합율을 제공 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기호성이 뛰어 납니다. 

이와 더불어 처음 접한 사료의 장기적인 섭식을 계속 유도할 수 있는 비결은, 신선한 양질의 원료와 영양가 높은 원료들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영양성분과 기호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포뮬레이션(Formulation)을 구성 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오에스피는 사업 초기부터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였는데, 제품의 구성과 영양 그리고 기호성 등을 고려하였을 때, 유기농 원료의 품목이 한정되어 있어서 레시피 구성이 매우 까다로운데도 불구하고, 유기농 인증 원료를 사용하여 USDA-NOP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생산하였고 영양성분과 기호성, 안정성 등을 모두 만족시켜 고객들에게 커다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후로 계속하여 축적된 오에스피의 포뮬레이션 기술력은 업계 최고라고 자부하며 이는 판매실적을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유기농 인증 원료

오에스피는 반려동물사료 제조를 시작한 초기인 2012년도에 USDA(미국농무부,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에서 지정하는 NOP(유기농인증제도, National Organic Program)에 의거해 95% 유기농(ORGANIC)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도에는 국내에서 처음 도입된 애완동물용 유기농사료인증제도인 한국친환경(유기농 70%, 유기농 95%)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자사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은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 미국사료관리협회)에서 제시한 영양요건 등을 모두 충족하고 있어 사료만으로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 공급이 가능한 사료입니다. 또한 생육을 직접 분쇄하여 사료에 투입하고 있고, 미국(USDA-NOP)과 한국의 유기농 인증을 동시에 획득한 유기농 원료를 주원료로 사용하여 프리미엄 및 유기농 사료를 생산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켜 주는 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2월 16일 기준, 15개의 배합사료 업체와 7개의 단미사료 업체가 각각 '그 밖의 동물, 어류용 배합사료 (애완용동물)' 와 '혼합성단미사료/동물성 단백질류(애완용동물의 간식용, 영양보충용 등)'로 HACCP 인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 최적화된 생산 설비 및 숙련된 기술

오에스피는 2016년에 반려동물사료 전문제조업체 선두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적용 사료공장 지정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 하에서 오에스피는 Organic, Natural, Grain Free, 처방식 등의 다양한 사료를 제조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설비투자와 전문인력으로 차별화된 슈퍼 프리미엄 사료의 기술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오에스피는 2011년 유기농 사료 사업부 신설 이래, 고품질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설비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장 및 설비는 유기농 및 슈퍼 프리미엄 사료의 생산에 특화되어 있고, 각 생산공정 단계별로 확인해야 하는 이물질 필터링과 원료의 균일화, 분쇄도, 성형 입자도, 키블 균일화 등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풍부한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성이 요구되는 생육 투입의 노하우 및 합성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수분의 제어 만으로 제품의 유통기한을 보증하는 포뮬레이션 및 제조 기술력은 업계 최고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오에스피는 ㈜우리와 (구. ㈜대산물산-ANF) 및 ㈜카길애그리퓨리나와 ODM을 시작으로, ㈜알파벳과 수의사에 의한 처방식 제조의 ODM을 체결하였으며, ㈜선진펫푸드, 사조동아원, 동원 F&B, ㈜인터펫 코리아, ㈜시그니처펫푸드와 ODM을 체결하고, 풀무원의 자회사인 ㈜씨에이에프와 2020년 하반기에 ODM을 체결하는 등 계속하여 국내의 유수의 업체들과 ODM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품목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제품매출 ODM
제품 
내수 9,094 14,264 14,252 14,376
수출 - - - -
PB
제품
내수 1,076 1,024 1,037 300
수출 204 205 61 -
소계 내수 10,170 15,288 15,289 14,676
수출 204 205 61  
10,374 15,493 15,350 14,676
상품매출 - 내수 5 20 4 -
- 수출 6 2 - -
- 11 21 4 -
기타매출 - 내수 126 180 213 228
- 수출 - - - -
- 126 180 213 228
합계 내수 10,300 15,488 15,506 14,903
수출 210 207 61 -
10,511 15,695 15,567 14,903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백만원)

매입유형 품목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원재료 유기프리믹스사료2 433 1,586 1,221 1,488
연어어분 423 790 812 724
유기반려견사료 317 978 800 741
계유 481 655 521 536
천연향미제C-2739 255 486 473 653
계육분 382 523 463 440
우진믹스 417 683 594 -
OSP프리믹스 - - 69 612
유기옥수수글루텐 463 258 203 216
천연향미제C-18056 170 237 353 350
천연향미지제DC-518 216 273 260 188
옥수수글루텐 266 385 340 199
유기콘믹스2 265 239 171 156
천연향미제F-18035 136 151 161 117
쌀(쇄미) 238 188 149 189
양육골분 24 123 140 121
유기해바라기씨박 181 126 133 -
유기비트펄프 81 114 129 -
펫가디언(로즈마리추출물) - - - 115
기   타 719 1,151 880 952
총합계 5,467 8,947 7,872 7,796

주) OSP프리믹스는 2020년 상반기에 매입처를 우진비앤지로 옮기면서 레시피를 업그레이드 하였고, 초기에는 기존의 원료명을 사용하였으나 혼선이 발생해 우진믹스로 변경하였습니다.

◆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단위: 원/kg)

원재료명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연어어분 2,600 2,600 2,628 2,660
유기반려견사료 1,586
(1,300)
1,223
(1,068)
1,143
(970)
1,059
(910)
쌀(쇄미) 538 591 582 600
OSP프리믹스 - - 2,498 2,544
우진믹스 5,771 5,590 5,503 -
계유 1,619 1,258 1,057 1,080
천연향미제C-2739 9,336
(7.70)
8,767
(7.73)
9,456
(7.94)
9,329
(8.03)
옥수수글루텐 980 855 718 717
계육분 848 769 759 760
유기콘믹스2 1,335
(1,080)
957
(870)
792
(670)
785
(670)
천연향미제C-1805 3,453
(2.80)
3,214
(2.80)
3,674
(3.07)
3,645
(3.12)
양육골분 4,850 3,221 3,000 2,959
천연향미제C-518 9,340
(7.70)
8,815
(7.72)
9,457
(7.94)
9,400
(8.03)
유기프리믹스사료2 1,463
(1,180)
1,119
(980)
1,018
(850)
991
(850)
유기옥수수글루텐 2,374
(1,910)
1,754
(1,517)
1,308
(1,100)
1,242
(1,050)
유기해바라기씨박 1,411
-
989
-
832
(710)
712
(610)

주1) 해당 연도 평균 매입가를 기재했습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USD입니다.)
주2) 유기농 원료 및 천연향미제는 USD로 계약을 하고, 통관일을 기준으로 하나은행 기준고시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환산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주3) 유기농 원료는 USD/ton 기준이며, 천연향미제는 USD/kg 기준입니다.

◆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ton)

제품명 구분 2022년 반기
(제19기)
2021년
(제18기)
2020년
(제17기)
2019년
(제16기)
ODM 제품 생산능력 - - - -
생산실적 3,076 5,021 5,068 5,178
가동율 86.0% 70.1% 70.8% 72.3%
PB 제품 생산능력 - - - -
생산실적 276 350 314 100
가동율 7.7% 4.9% 4.4% 1.4%
합계 생산능력 3,579 7,158 7,158 7,158
생산실적 3,352 5,371 5,382 5,278
가동율 93.7% 75.0% 75.2% 73.7%

주1) 오에스피는 프리미엄 펫푸드 생산 1개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2) 오에스피는 현재 주 52시간 (야근+휴일근무)까지 근무가 가능합니다.
- 생산물량 증가에 따라 생산파트 2조 교대로 전환하여 근무 중 입니다.
- 생산능력 : 19h × 1,427kg/h × 22일 × 12개월 = 7,157,832kg/년
주3) 가동율은 현재의 제품별 생산실적을 전체 생산능력으로 나누어 산정하였습니다.

◆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단위: 백만원)

소재지 자산별 기초
장부금액
당기증감 감가
상각비
기말
장부금액
증가 감소
논산
성동산업단지
토지 537 - - - 537
건물 1,565 - - 23 1,542
구축물 26 - - 1 26
기계장치 561 45 - 61 545
차량운반구 18 23 - 5 36
비품 49 2 - 7 44
시설장치 894 25 - 66 853
건설중인자산 188 2 175 - 14
3,838 97 175 162 3,597

◆ 생산설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구분 설비능력
소요자금
지출예정 착공
예정일
준공
년월일
비고
2022년 2023년 2024년
토지 3,500평 5,900 5,900 - - 2022.10 2023.03 신축공장
건물 2,000평 9,800 - 2,940 6,860 2023.03 2024.09 신축공장
기계장치 - 6,300 - 1,890 4,410 2023.03 2024.09 신축공장
시설장치 - 1,500 - 450 1,050 2023.03 2024.09 신축공장
구축물 - 500 - - 500 2024.05 2024.09 신축공장
기타 - 500 - - 500 2024.05 2024.12 신축공장
14,044톤
/연간
24,500 5,900 - 13,320 - - -

주) 오에스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 펫푸드 사업을 위해, 충분한 생산 Capa를 확보하기 위하여 신축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현재 신축공장 후보지를 물색하고 있습니다.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04.26.
상장(예정)주식수 9,346,160 주
공모(예정)주식수 2,056,000 주
상장주선인 대신증권
감사인 우리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오에스피 회사영문명 OSP Co., Ltd
설립일 2004. 06. 16.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강재구 대표전화 041-734-8445
종업원수 40 명 홈페이지 http://www.osppetfood.com/
업종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 기업구분 벤처
주요제품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
본점소재지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산업단지로2길 11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 원
매출액(수익) 15,695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3,741 (백만원)
순이익 2,876 (백만원) 자기자본 14,895 (백만원)
최대주주 우진비앤지 주식회사 최대주주 지분율 55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