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핑거스토리(Finger Story CO., LTD.)

LeejiiLab 2022. 10. 18. 19:46

기타 정보 서비스업 - 핑거스토리 -

핑거스토리는 2018년 설립 후 현재까지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에는 콘텐츠의 포괄적 저작권 및 배타적 발행권 등을 취득하고, 취득한 원천 IP를 통하여 자체 제작 콘텐츠 및 2차 저작물로 활용하여 IP 융.복합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핑거스토리는 국내최초의 남성향 정통 무협, 액션 전문 웹툰 플랫폼 "무툰"여성들을 위한로맨스 & BL 전문 콘텐츠 플랫폼 "큐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툰과 큐툰 플랫폼은 웹,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앱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 및 작품들을 편성하여,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남성향 정통 무협, 액션 전문 웹툰 플랫폼 무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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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최초! 무협,액션 장르특화! 웹툰,만화,소설,영화 9,000종이상! 매일무료,무료웹툰,만화,소설!황성,묵검향,박봉성 등 레전드 작품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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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향 로맨스 & BL 전문 콘텐츠 플랫폼 큐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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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남녀노소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구성 및 큐레이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와 플랫폼의 사용성 및 충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 판매 사업 등을 확장하여 '종합 스토리 비즈니스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연월 내역
2018.03 주식회사 핑거스토리 법인 설립(대표이사: 라현성)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93길 50, 11층 (역삼동, 현석타워)
2018.04 키다리이엔티 소설 약 2,000종 수급
2018.06 유상증자 9억원
2018.07 학산문화사 서비스계약(용비불패 등)
2018.08 무툰 플랫폼 오픈
2018.10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시작
2018.11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시작
2019.01 자제IP 하승남 무협 웹툰 제작
2019.03 자체IP 정글 액션 웹툰 시작
2019.06 네이버 중고나라 광고시작
2019.07 큐툰 플랫폼 구축 진행
2019.07 키다리스튜디오 웹툰 약50종 수급계약
2019.08 월매출 8억원 돌파
2019.12 유상증자 20억원
2020.01 대원씨아이 서비스계약
2020.01 자체IP 쌍룡여의 무협 웹툰 제작
2020.02 월매출 10억원 돌파
2020.02 자체IP 철새의왕 액션 웹툰 제작
2020.03 자체IP 노숙자두만욱 액션 웹툰 제작
2020.05 여성향 웹툰 플랫폼 큐툰 런칭
2020.08 검묘 무협 웹툰 독점작품으로 제작
2020.11 자체IP 원수 무협 웹툰 제작
2021.01 자제IP 종뢰표사 무협 웹툰 제작
2021.01. 최대주주 변경(기존: (주)브레인콘텐츠 -> 변경: (주)스와니코코)
2021.03 유투브 채널 개설 무협 오디오북 서비스
2021.04 자체IP 무결 무협 웹툰 제작
2021.05 월 매출 15억원 돌파
2021.09 자체IP 무명도 무협 웹툰 제작
2021.09 대표주관계약 : 유안타증권
2021.12 지정감사인계약 : 대주회계법인
2022.02. 명의개서 대리인 선임: 한국예탁결제원

 

주요 주주현황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주, %)

성 명 관 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초(2022.01.01) 기말(2022.09.27)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주)스와니코코 최대주주 보통주 4,495,000 43.01 4,495,000 43.01 -
문양근 최대주주의
최대주주
보통주 1,886,765 18.06 1,140,320 10.91 -
한종희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13,200 2.04 213,200 2.04 -
문영근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50,000 2.39 250,000 2.39 -
라현성 대표이사 보통주 100,000 0.96 100,000 0.96 -
문성식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75,000 0.72 75,000 0.72 -
정의진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75,000 0.72 75,000 0.72 -
박청희 등기임원 보통주 50,000 0.48 50,000 0.48 -
박지현 미등기임원 보통주 25,000 0.24 25,000 0.24 -
이재철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0,900 0.20 20,900 0.20 -
보통주 7,190,865 68.81 6,444,420 61.67 -
- -   - - -

주) 2022년 04월 12일을 기준일로 하여 주식분할(액면가: 500원 -> 100원)을 시행하였으며 이에 상기 기초(2022년 01월 01일) 주식수는 액면분할을 반영한 주식수를 기재하였습니다.

◆ 5% 이상 주주

(단위: 주, %)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5% 이상 주주 (주)스와니코코 4,495,000 43.01 최대주주
에스비아이성장전략M&A펀드 950,025 9.09 -
유니온기술금융투자조합 597,155 5.71 -
MIP글로벌콘텐츠투자조합 522,515 5.00 -
MIP디지털실감콘텐츠투자조합 522,515 5.00 -
합 계 7,087,210 67.81  

◆ 소액주주현황

(단위 : 명, 주)

구 분 주주 소유주식 비 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소액주주 5 24 20.83 123,520 10,450,025 1.18 1%미만 주주

 

웹툰 시장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실태조사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 2021년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2020년 기준)

  • 조사 기간 : 2021년 07월 22일(목) ~ 2021년 11월 28일(일)
  • 조사 대상 : 웹툰 사업체(플랫폼, 에이전시/제작사)
  • 조사 방법 : 웹툰사업체 대표 또는 임원 / 중간관리자 이상 대상 설문조사 수행 (방문 심층 인터뷰 및 온라인 조사, 전화 인터뷰 병행, 최종 조사 규모 67개 업체[웹툰에이전시 및 제작사, 웹툰플랫폼])

▶ 웹툰 산업 규모 추정

웹툰 페이지뷰(PV) 전체의 97.7%를 차지하는 주요 웹툰 플랫폼사의 매출액을 100.0%로 환산 계산한 액수와 에이전시의 웹툰 관련 추정 액수를 합한 2020년 웹툰 산업 매출액 규모는 약 1조 538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4,137억원(64.6%)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웹툰 산업 규모 추정

▶ 주요 조사 결과 ( 요약 )

1. 일반 현황

  • 응답업체의 사업 분야를 조사한 결과, ‘웹툰 기획/제작’이 88.1%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응답업체의 50.7%가 웹소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매출 현황

  • 매출액 중 웹툰 관련 비중은 평균 64.9%인 것으로 나타남.
  • 매출 구분별로는 ‘유료 콘텐츠 매출’이 61.3%로 가장 높게 나타남.
  • 2차 저작권 매출 중 세부 분야별로는 ‘드라마’가 39.6%로 가장 높음.

3. 해외 진출 현황

  • 응답업체 중 수출을 하는 업체는 56.7%, 수입을 하는 업체는 26.9%로 나타남.
  • 응답기업의 수출액 분포를 조사한 결과, ‘10만 달러 미만’이 47.4%, 수입액 분포도 ‘10만 달러 미만’이 44.4%로 높게 나타남.
  • 수출 작품 수는 평균 19건, 수출 건수는 평균 50건으로 나타남.
  • 국가별로는 ‘일본’에 수출하는 비중이 31.8%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수출방법으로는 ‘국내에이전시/플랫폼’이 36.2%로 가장 높으며, 수출 형태는 ‘원 작품 수출’이 85.9%로 나타남.
  • 국가별 수입 비중은 ‘일본’이 49.0%으로 가장 높고, 수입 형태는 ‘온라인 전송권’이 95.6%으로 높음.
  • 해외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해외 바이어/유통사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47.8%로 가장 필요하다고 나타남.

4. 인력 현황

  • 응답업체의 평균 종사자는 26명으로 조사되었으며, 2020년 신규 고용된 종사자 수는 평균 9명으로 조사됨.
  • 종사자 중 웹툰 사업 실무를 담당하는 종사자가 60.2%로 나타났으며 그 중 ‘PD’가 22.2%임.

4. 만화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현황

  •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에 대한 인지도는 80.6%로 많은 업체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인지 업체들 중 79.6%가 ‘표준계약서 주요 조항을 준용하고 가감 필요 조항을 반영하여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6. 애로사항 및 기타

  • 코로나19로 인해 겪는 어려움으로는 ‘현장 업무 진행 곤란’이 56.7%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웹툰 사업 추진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사항으로는 ‘신규 작가/작품 발굴 어려움’이 58.2%로 나타남.

 

◆ 2021년 만화 · 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 조사기간 : 2021년 7월~8월
  • 조사대상 : 전국 만 10~69세 만화 · 웹툰 콘텐츠 이용자

▶ 조사 결과의 시사점 (요약)

1. 코로나19로 인한 만화·웹툰 이용 빈도, 장소, 유료 이용의 변화

  •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고 실내에서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으로 모든 콘텐츠 장르 이용에 영향을 미침. 만화·웹툰 콘텐츠 장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이용 빈도의 변화, 이용 장소의 변화, 유료 이용의 변화 등이 나타남.
  • 웹툰을 ‘주 1회 이상’감상하는 비율은 코로나19발생 이전인 2019년 대비 약 11.6%p증가함.
  • 웹툰 유료 결제 경험도 2019년 대비 6.9%p 증가함.
  • 코로나19로 인해 출판만화의 이용 장소였던 만화카페, 만화대여점 등의 이용이 감소하면서 대여/열람 경험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출판만화를 ‘주 1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과 출판만화 구매 경험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출판만화 시장이 위축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임.
  • 「2020년 출판시장 통계」에 따르면 단행본 출판사의 총매출액이 4천 1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하였으며, 특히 만화·웹툰·웹소설 부문의 출판사 총매출액이 1천 467억 원 으로 15.7% 증가, 전자책 플랫폼의 총매출액은 7천 492억 원으로 33.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2. 웹툰 주 이용 서비스(플랫폼)의 변화

  • 웹툰 이용자들의 웹툰 주 이용 서비스는 네이버웹툰이 가장 많으며, 이어서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네이버시리즈, 레진코믹스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웹툰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위 5개 서비스(플랫폼)의 이용 비율 변화를 살펴보면, 2대 포털형 플랫폼인 네이버웹툰과 다음웹툰은 지난 3년간 계속해서 이용 비중이 감소하 였고, 레진코믹스도 지난 3년간 감소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남.
  • FGI에서 네이버웹툰과 다음웹툰의 포털형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계속 이용하던 것이라, 익숙해서, 무료 웹툰이 많아서 등이며, 카카오페이지, 레진코믹스, 리디북스 등 웹툰 전문 플랫폼에는 보고 싶은 특정 작품이 해당 플랫폼에서만 연재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타났음.
  • 네이버웹툰은 지난 3년간 이용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네이버웹툰 주 이용자들의 이용 이유 중 ‘감상할 수 있는 웹툰 작품의 수가 많아서’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대중적인 콘텐츠 장르와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의 수가 많아 여전히 웹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 하는 서비스인 것을 알 수 있었음.
  • 카카오페이지는 다른 플랫폼들의 이용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전년 대비 6.6%p 증가함. 카카오페이지 주 이용자들의 이용 이유는 타 플랫폼 대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어서’,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의 수가 많아서’, ‘할인 및 이벤트 등 프로모션이 자주 있어서’ 등의 순으로 나타나 카카오페이지 이용 비중의 증가는 무료 감상, 할인 이벤트의 효과로 추측됨.
  • 레진코믹스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독점작을 이용하기 위해서’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특정 충성 독자층이 계속해서 이용할 가능성이 있음. 향후 독점작을 누가 더 많이 확보하느냐가 웹툰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임.

3. 웹툰 유료 결제와 자동 결제(구독형) 서비스 현황

  • 웹툰 유료 결제 경험자들의 웹툰 유료 결제 방식은 ‘이용권 충전 후 이용(코인, 캐시, 쿠키 등)’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그다음으로는 ‘특정 작품 회당 비용 결제’가 높음. 2021년 조사 의 신규 보기 항목인 ‘월정액 구독서비스 이용’은 4.9% 수준으로 나타남.
  • 이용자 FGI에서도 웹툰 유료 이용자들의 이용 방식은 이용권 충전 후 회당/편당 결제가 가장 많았음.
  • 향후 웹툰 유료 결제 의향은 32.2%로 나타났으며, 웹툰 유료 결제 의향이 있는 응답자 중 월정액 유료 결제 의향은 54.3%로 나타남.
  • 새로운 결제 방식인 자동 결제(구독형, 월정액) 서비스는 이미 음악, 영상, 도서 등 다른 콘텐츠 분야에서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임.
  • 웹툰 플랫폼들에서도 자동 결제(구독형) 서비스 도입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으며, 네이버 웹툰의 ‘쿠키 자동 충전 서비스’, 카카오페이지의 ‘캐시 PASS VIP’와 같이 보유한 이용권(쿠 키, 캐시 등)이 일정 금액 미만이 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충전(결제)되는 방식, 지정된 일자에 자동으로 충전(결제)되는 서비스의 형태임.

  • 편리함을 추구하는 웹툰 주요 소비층에게 자동 결제(구독형) 모델이 매력적인 소비 창구가 될 가능성도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 웹툰 이용자들은 편당/회당 결제가 전체 웹툰 유료 이 용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향후 웹툰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결제 방식이 편리해진다면 유료 결제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4. VR 웹툰 이용 현황

  • 2021년 조사에서는 최근 실감형 콘텐츠(VR/AR)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자 ‘웹툰 주 이용 서비스’를 묻는 문항에 신규 보기 항목으로 ‘VR 웹툰 전문 플랫폼’을 추가, ‘웹툰 주 이용 기기’를 묻는 문항에 신규 보기 항목으로 ‘VR/AR 기기’를 추가하여 질문함.
  • 그 결과, 웹툰 주 이용 서비스가 ‘VR 웹툰 전문 플랫폼’이라는 응답이 3.0%로 나타났으며, 주 이용 기기가 ‘VR/AR 기기’라는 응답은 없었음.
  • 이용자 FGI에서는 “현재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충분히 웹툰 감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VR 웹툰을 이용하지 않을 것 같다”, “웹툰은 짧은 시간 안에 소비하는 것이 장점이기 때문에 VR 웹툰으로 보지 않을 것 같다” 등의 의견이 나타남. 한편, “VR 웹툰은 역동적일 것 같다”, “흥미로울 것 같다”라는 의견도 있었음.
  • 웹툰 이용 시 고려 기준은 ‘쉬운, 편리한 구입/이용’이 웹툰 외부 요소 중 ‘인기순’, ‘가격(유/무료)’, ‘최신작’ 등에 이어서 중요한 고려 기준으로 나타나, 웹툰 이용자들은 웹툰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그러나, VR 웹툰 전문 플랫폼에 대한 인지와 이용 경험은 낮으며, 기존 웹툰과는 달리 별도의 기기를 통해서 감상해야 한다는 점이 VR 웹툰 이용의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VR 웹툰 전문 플랫폼 코믹스브이가 실시한 자체 사용자 조사에 따르면, VR 웹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함이 49.1%, 경험해 본 이용자는 16.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20 만화 산업백서)
  • 따라서, VR 웹툰이 만화·웹툰 분야의 주요 이용 트렌드는 아닌 것으로 보이나, 이용자 FGI 에서 VR 웹툰에 대한 기대감도 엿볼 수 있어 향후 VR 기기 보급률과 콘텐츠의 상용화에 따라서 이용 트렌드가 변화될 가능성이 있음.

5. 판타지/SF, 액션/무협, 순정 로맨스 장르 강세

  • 2021년 즐겨보는 웹툰 장르 상위 5개 응답(1+2+3순위 기준)은 코믹/개그, 판타지/SF, 액 션/무협, 일상/감성/힐링물, 순정 로맨스 등임.
  • 즐겨보는 웹툰 작품명 상위 5개 응답은 외모지상주의, 여신강림, 신의 탑, 연애혁명, 복학왕 등으로 나타남.
  • 즐겨보는 출판만화 장르 상위 5개 응답은 판타지/SF, 액션/무협, 코믹/개그, 일상/감성/힐링 물, 추리/공포/스릴러 등임.
  • 즐겨보는 출판만화 작품명 상위 5개 응답은 원피스, 명탐정 코난, 드래곤볼, 열혈강호, 슬램덩크 등의 순임.
  • 지난 3년간 웹툰 및 출판만화 이용자들이 즐겨보는 장르의 변화는 크지 않음.
  • 판타지/SF, 액션/무협, 순정 로맨스 장르가 주목받고 있음. 이는 웹소설의 유행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됨. 특히 2021년 즐겨보는 웹툰 작품명 상위 10개에 처음으로 등장한 ‘나 혼자만 레벨업’의 경우 웹소설 원작으로,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음.
  • 만화·웹툰을 뜨는 장르와 지는 장르로 구분하기 보다는 산업적으로 매출이 더 많이 나오는 장르를 제작하려는 특성을 보인다는 전문가 의견이 있었음. 이러한 이유로 향후 장르 편중에 대한 우려도 나타나고 있음. 그러나, 2~3년 전과 비교하여 장르별로 다양하고 좋은 작품들이 많이 연재되고 있어 전반적인 만화·웹툰 시장의 발전 측면에서 봤을 때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음.

6. 만화·웹툰 IP 확장은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화’ 강세 지속 전망

  • 2021년 조사 결과, 만화·웹툰 2차적 저작물 이용 경험은 61.9%로 나타났으며, 만화·웹툰 2차적 저작물 이용 경험자들의 2차적 저작물에 대한 만족 비율은 57.1%임.
  • 만화·웹툰 등장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구매 경험은 39.4%이며, 실물 형태의 상품보다 스마트폰, PC 등을 이용해 접속하는 모바일/인터넷 환경에서의 캐릭터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만화·웹툰 IP 확장 시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콘텐츠(1+2순위 기준)는 드라마, 영화, 애니메 이션 등의 순으로 나타남.
  • 국내 이용자들의 영상 콘텐츠 선호도와 접근성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높기 때문에 만화·웹툰 IP 확장에 대한 선호도도 드라마와 영화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특히 이전부터 웹툰이 영화, 드라마로 제작되고 인기를 얻으며 영화, 드라마로의 영상화 IP 확장 추세가 두드러졌음.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영화 산업이 다소 위축된 상황으로 당분간은 드라마가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임.

  • 만화·웹툰의 드라마, 영화로의 IP 확장의 성공은 만화·웹툰이 스토리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영화와 드라마는 새로 기획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흥행에 대한 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인기 있는 만화·웹툰은 이에 대한 위험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고, 만화·웹툰 산업이 대중화되는 시점이랑 맞물려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음.
  • 웹툰의 IP 확장뿐만 아니라, 원피스, 귀멸의 칼날 등 출판만화의 IP 확장 성공 사례들이 나타나며 출판만화의 판매에도 영향을 미침. 특히, 귀멸의 칼날의 경우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주목을 받으며 원작인 출판만화에도 관심이 증가하였고, 출판만화 구매가 증가함. 국내에서도 2017년부터 단행본으로 출간됐으며, 2019년 애니메이션 방영, 2021년 1월 극장판 방영 후 교보문고 종합 베스트셀러를 1위를 줄곧 유지한 것으로 나타남(출처. “‘귀멸의 칼날’ 효과? 만화 판매량 역대 최다”, 한국일보, 2021.05.17). 이는 IP 확장의 선순환 효과로 볼 수 있음.

7. 향후 만화·웹툰 트렌드 전망

  • 전문가 자문 결과, 웹툰 전문 플랫폼 수와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점점 감소하 고, 네이버와 카카오 중심의 2강 체제로 굳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있었음.
  • 이용자 입장에서 콘텐츠 장르는 다양해지지만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의 폭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웹툰이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화가 되는 IP 확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특히,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해외 OTT 플랫폼들에서 성공 사례들이 나타난다면 해외에서 원작 웹툰에 대한 인기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웹툰 해외 진출, IP 확장성이 더 주목될 것으로 전망함.
  • 높은 퀄리티의 만화·웹툰 제작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함. 높은 퀄리티의 만화·웹툰 산업화로 인해 제작 환경은 OTT 플랫폼과의 협력 등 다양한 영역들과의 연계 제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매출 현황


핑거스토리의 매출은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온라인콘텐츠(웹툰, 웹소설, 디지털만화, 영화 등)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발생하는 온라인콘텐츠 매출과, 광고를 대행하여 발생하는 기타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품별 매출 현황

(단위: 천원, %)

매출유형 제 품 명 2019연도(제2기) 2020연도(제3기) 2021연도(제4기) 2022연도 반기(제5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온라인
콘텐츠
매출
웹툰
웹소설
디지털만화
8,034,151 98.84 12,900,431  98.63 16,168,300  98.95 8,196,356  99.04
영화 38,765  0.48 76,971  0.59 92,301  0.56 45,360  0.55
소 계 8,072,916  99.32 12,977,402  99.22 16,260,601  99.52 8,241,716  99.59
기타매출 55,538  0.68 101,873  0.78 78,565  0.48 33,803  0.41
매  출  총  계 8,128,454  100 13,079,275  100 16,339,166  100 8,275,519  100

◆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 추이

핑거스토리는 고객이 플랫폼 내 결제를 통해 재화(코인)를 획득하고, 고객은 획득한 재화를 사용하여 웹툰만화 등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기 주요서비스 등의 가격변동 추이는 고객이 플랫폼 내에서 재화를 획득할 때의 결제상품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하기 6개 상품은 고객이 결제하고 있는 상품내역의 약 8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원)

  구분 2019년
(제2기)
2020년
(제3기)
2021년
(제4기)
2022년 반기
(제5기)
코인충전상품 (99상품) 9,900 9,900 9,900 9,900
코인충전상품 (199상품) 19,900 19,900 19,900 19,900
코인충전상품 (390상품) 39,000 39,000 39,000 39,000
코인충전상품 (590상품) 59,000 59,000 59,000 59,000
코인충전상품 (990상품) 99,000 99,000 99,000 99,000
코인충전상품 (1,690상품) 169.900 169.900 169.900 169.900

 

회사개요


◆ 스팩개요

회사명 [코스닥] 유안타제7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 회사영문명 Yuanta 7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설립일 2020. 09. 28.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임율표 대표전화  
종업원수 16 명 홈페이지  
업종 금융 지원 서비스업 기업구분 일반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76(을지로2가, 유안타증권)
결산월 12 월 주당액면가 100 원

 

◆ 스팩개요

심사청구일 2022. 04. 28. 심사결과 심사승인 (2022년 07월 21일)
스팩합병대상법인 [코스닥] 핑거스토리 회사영문명 Finger Story CO., LTD.
설립일 2018. 03. 08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라현성 대표전화  
종업원수 16 명 홈페이지  
업종 기타 정보 서비스업 기업구분 벤처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25, 15층 (역삼동, 어반벤치빌딩)
결산월 12 월 주당액면가 100 원
최대주주 스와니코코 최대주주 지분율 43.01 %
상장주선인 유안타증권 감사인 대주회계법인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