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테마별분석

테마별분석 23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5편)

LeejiiLab 2022. 12. 6. 22:00

▶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 살펴보기 (한국항공우주)


출처. 네이버 금융

우주산업과 관련된 테마인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들을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역시 매우 중요한 기업 중 하나인 한국항공우주(KAI)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탈로스라는 기업은 우주항공 산업에 속하기 보다는 군수용 일차전지와 이차전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전혀 다른 업종에 속하여 제외합니다.

 

▷한국항공우주(KAI)


한국항공우주(KAI)는 항공기 부품, 완제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10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KAI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향후 LAH 양산, KUH 파생형 개발/양산, KF-21 양산, 민항기 RSP 참여, 유무인 복합체계 개발 및 우주분야 Total Solution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업 참여 등 다양한 항공 우주 산업 분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KAI는 본사를 거점으로 3개 사업장(산청, 종포, 고성사업장) 및 서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사업장으로는 유럽, 미주, 동남아시아 등 거점 지역에서 현지법인 및 해외 사무소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날짜 내용
2017.07 T-50TH 태국 수출(2차) 계약 체결
2017.12 항공기 정비사업(MRO) 전문업체로 선정
2018.06 항공기 정비사업(MRO) 전문계열업체 KAEMS 출범
2018.07 소형민수헬기(LCH) 시제 1호기 초도비행
2018.09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2018.11 인도네시아 KT-1B 3대, T-50i 레이더·기총 장착사업 수출
항공기 품질 무결점 운동 선포
2018.12 425사업 계약 체결
의무후송전용헬기 양산계약 체결
소형무장헬기(LAH) 시제 1호기 출고
2019.02 KF-X 첫 부품(벌크헤드) 가공 착수
2019.03 KAI 우주센터 건립 착공식
2019.04 소형무장헬기(LAH) 엔진 Run 성공
2019.05 응급의료 전용헬기(닥터헬기) 도입·운영사업 계약 체결
2019.06 IAI사 G280 날개 공급 계약 체결
항공MRO 산단 부지조성 착공식
2019.07 소형무장헬기(LAH) 초도비행 성공
2019.09 수직이착륙무인헬기(VTOL) 초도비행 성공
2019.10 ESG평가 2년 연속 종합A등급 획득
2019.11 A-10 날개구조물 공급계약 체결
2019.12 소형민수헬기(LCH) 시제 2호기 초도비행 성공
2020.01 의무후송전용헬기 초도기 납품
2020.02 중소기업벤처부 '자상한 기업' 선정 및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체결
참수리 6~8호기 경찰청 납품
2020.06 경남 소방헬기 구매 계약 체결
TA-50 2차 양산 계약 체결
2020.08 수리온 경찰헬기 3대 추가납품 계약 체결
2020.09 KF-X 최종조립 착수
2020.10 중앙119구조본부 수리온 소방헬기 2대 계약 체결
2020.11 한국항공서비스(주) 민항기 정비동 준공
2020.12 G280 동체구조물 계약 체결
수리온 4차 양산 계약 체결
LAH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 획득
2021.03 SA WBP 3,000호기 출하
T-50IQ 훈련체계(FMT/OFT/MTD/TMS) 최종 납품
2021.04 KF-21 시제기 Roll-Out
해양경찰청헬기 흰수리 2차사업 3호기 납품

2021.05 KC-100 항공기 미국 연방 항공청 형식증명서 획득
2021.07 E737 성능개량사업 수주
Single Aisle Wing 주요 구성품 추가공급 계약 체결
인도네시아 T-50i 6대 등 추가 수출 계약 체결
태국 T-50TH 수출(4차) 계약 체결
LCH개발사업 완료
2021.08 해양경찰청 수리온 해양경찰헬기 '흰수리(KUH-1CG)' 2대 계약 체결
2021.10 ESG평가 4년 연속 종합A등급 획득
2021.11 T-50IQ CLS(계약자 군수지원)/교육훈련사업 계약 체결
2021.12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계약 체결
2022.02 KF-21 구조연동시험 수행
2022.04 ESG위원회 출범
2022.05 KUHC-1 제한형식증명서 획득
2022.06 KAI-록히드마틴(LM) 협력합의서 합의
2022.07 KF-21 최초비행
수리온(KUHC-1) 제작증명(Production Certificate), 정비업무 한정 획득
2022.09 폴란드 FA-50 항공기 공급 사업 실행계약 체결

▶ 그 외 종속회사의 주된 변동 내용

① Korea Aerospace F.W. Inc

1992.04. 삼성항공의 미국내 사무소 설립

1999.12.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의 미국내 현지사무소로 운영 시작

2001.03. KAI Fort Worth Inc로 법인 명칭 변경

2004.06. Korea Aerospace F.W. Inc로 법인 명칭 변경

② (주)에비오시스 테크놀러지스

2013.12. (주)타아스 설립 및 LAH/LCH 구성품 국산화 개발사업 참여

2014.04. 부설연구소등록(산기협)

2014.05. 수리온 2차양산 물품구매계약(KAI)

2015.09. LAH HUMS 구성품 개발계약(KAI)

2015.11. LAH RDC 구성품 개발업체계약(KAI)

2016.04. LAH/LCH APMS, RCU구성품개발협약(산자부)

2017.06. LAH WCP구성품개발협약(KAI)

2018.07. KAI 종속회사전환및출범

2019.05. 수리온 창정비요소 개발계약(KAI)

2019.06. KF-X ATE 개발계약(KAI)

2019.07. (주)타아스에서 (주)에비오시스테크놀러지스로 사명 변경

2019.12. 수리온창 ATE 개발계약(KAI)

2021.05. 수리온 4차양산 물품구매계약(KAI)

2021.07. 무상감자 결의(자본금 6억원 → 6백만원)

2021.08. 유상증자 결의(자본금 6백만원 → 506백만원)

2021.09. 전환사채 2,150백만원 발행

2022.02. 전환사채 2,150백만원 상환

한국항공서비스(주)

2015.01. 국토부, 항공 정비산업 육성 방안 발표

2017.11. KAI, 항공기 MRO 전문업체 설립을 위한 사업계획서 제출

2017.12. 국토부, '정부 지원 항공 MRO 사업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 선정

2018.06. 자본금 납입 및 발기인 총회

2018.07. 법인설립 인가 및 사업자 등록

2018.08. 항공기 정비업 인가 및 현물출자 소유권 이전 등기 완료

2018.09. 회사 설립 현판식

2018.11. AMO/SMS 인증획득

2018.12. 제주항공 기체중정비 수주 (B737-800)

2019.02. 민항기 초도 정비 시작(제주항공 B737)

2019.02.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AS9100/9110/9120)

2019.03. 기체중정비 수행 (이스타 항공 B737)

2019.05. 국내 LCC 대상 정비용 유해화학물질 공급 시작

2019.05. (관용)회전익 정비사업 수주

2019.09. 美 연방항공청(FAA) 정비조직 인증 획득

2019.10. AMO인증 기종한정(KUH-1 시리즈)

2020.07. 중앙119 헬기 바닥재 보강 작업 계약

2020.08.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산학협력 체결

2020.10. A320F 정비인증 획득(국토부)

2020.11. 민항기 전용 정비동 준공식

2020.12. A320F Type Certificate 교육이수(Lufthansa Technical Training)

2020.12. 항공기 정비 위탁 업무 협력 MOU 체결(에어부산)

2021.09. 플라이강원 항공기 정비 계약 체결

2021.09. Aero K 항공기 정비 계약 체결

2022.04. 티웨이항공 반납정비 계약 체결

2022.04. 에어부산 기체중정비 계약 체결(아시아나)

2022.09. 대한민국 공군 KF-16 전기체도장 계약(방위사업청)

에스앤케이항공(주)

2005.12. 에스앤케이항공(주) 설립

2007.01.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선정(항공기 동체 가공기술 개발)

2007.06. AIRBUS 해외협력업체 등록

2008.06. 대한민국 우량중소기업 대상

2010.03. 에스앤케이항공(주) 부설연구소 운영 인증

2015.10.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

2015.12. 발사체동 증축 및 한국형발사체 KSLV-Ⅱ 사업 개시

2019.12.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지분 70.59% 추가 취득하여 종속회사로 편입 

 

◆ 주요 사업

KAI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KAI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개발 등의 성공으로 대한민국 안보와 항공전력을 책임져왔으며, 미래 핵심전력으로 꼽히는 KF-21(한국형 전투기)와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차세대 중형위성, 국방위성 개발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까지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KAI는 구성품과 SW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성능과 솔루션을 구현합니다. KAI는 항공기 체계종합능력을 바탕으로 위성과 무인기, MRO까지 새로운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브로슈어 (수치로 보는 KAI 역량과 글로벌 파트너)

 

◆ 주요 제품

KAI는 훈련기, 전투기, 헬기, 무인기, 위성, 항공기 기체 부품 등을 개발·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종속기업은 항공기정비(MRO)와 항공기 부품 개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품목  생산(판매)
개시일
제품설명  매출액
(2022년 3분기)
금액 비중
고정익부문 T-50계열 및 KF-21계열 `06.10/`15.12 한국 공군 고등훈련기, T-50 기반의 경공격기 양산 사업,
T-50 등의 해외수출 및 KF-21 한국형전투기 개발 사업 등
506,425 26.50%
정부방산 기타 등  `99.07 시뮬레이터, PBL사업, 창정비등 군수단품류 사업 등 93,014 4.87%
소계  599,439 31.37%
회전익부문 KUH/LAH계열  `06.06/`15.06 한국 육군 노후헬기 대체를 위한 기동헬기 등의 개발 및
양산사업/ 소형무장헬기 및 소형민수헬기 개발 사업 등
557,124 29.16%
정부방산 기타 등  `05.04 PBL사업 등 군수단품류 사업, 민관헬기 등 39,461 2.07%
소계  596,585 31.22%
기체부문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99.12 Boeing, Airbus, Vought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
납품 사업 민수, 수출 기타사업 등
518,231 27.12%
기타 정부방산 기타 등  `05.04 위성사업, UAV, 시뮬레이터,  PBL사업 등 112,866 5.91%
T-50 계열 및 KF-21계열 `06.10/`15.12 T-50, T-50 기반의 경공격기등의 해외수출 등 45,144 2.36%
KT-1계열 `99.07 기본훈련기 수출 사업 등 30,904 1.62%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99.12 수출 기타사업 등 7,608 0.40%
소계  196,522 10.29%
합계 1,910,777 100.00%
종속기업 용역서비스 `04.06 Korea Aerospace F.W. Inc의 용역제공 2,890 -
항공기부품 등 `13.12 (주)에비오시스 테크놀러지스항공기부품 등 8,324 -
항공기정비 등 `19.01 한국항공서비스(주) 항공기정비 등 16,714 -
항공기 부품 등 `05.12 (주)에스앤케이 항공기부품 등 15,093 -

 

▶ 고정익부문

① T-50 고등훈련기 시리즈

T-50 고등훈련기와 T-50 기반의 FA-50 경전투기, TA-50 전술입문기,T-50B 공중곡예기는 대한민국 공군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실전 운용을 통해 우수한 기동성과 높은 훈련 효과가 입증된 T-50 시리즈는 동남아시아, 중동 등 4개국에 수출되어 세계 고등훈련기 및 경공격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T-50 고등훈련기 시리즈 운용 현황)

  • 고등훈련기 TA-50

T-50 고등훈련기는 대한민국에서 개발한 최초의 국산 초음속 항공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T-50 주요 특징)

  • 경공격기 FA-50

FA-50은 T-50의 우수한 성능과 무장 탑재능력을 기반으로 전술데이터링크, 정밀유도폭탄, 자체보호 장비 등을 탑재해 개발한 항공기로 전투기 급의 우수한 비행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대한민국 공군에 실전 배치되어 운용 중에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FA-50 주요 특징)

  • 전술입문훈련기 TA-50

TA-50은 공군의 조종사 양성체계에 따라 고등훈련과정(T-50) 이후 공대공/공대지 사격훈련 등 실제 전투에 필요한 전술교육을 수행하는 항공기로 T-50을 기반으로 레이더와 무장시스템을 추가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TA-50 주요 특징)

  • 공중곡예기 T-50B

T-50B는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운용하고 있는 공중곡예 특수 항공기로 고도의 비행퍼포먼스를 보이며 전 세계에 T-50B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T-50B 주요 특징)

 

② KT-1 기본훈련기 시리즈

뛰어난 스핀회복 능력과 더불어 높은 연료 소비율로 학생조종사의 비행훈련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대한민국 공군의 실전 운용을 통해 탁월한 훈련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KT-1 계열 항공기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항공기 수출시대를 개막하였으며, 터키·페루·세네갈 등 총 4개국에 수출되어 세계적으로 우수한 항공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T-1 기본훈련기 시리즈 운용 현황)

  • KT-1 기본훈련기

KT-1 기본훈련기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항공기로 공격능력을 겸비한 KA-1 공중통제기와 더불어 대한민국 공군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T-1 기본훈련기 주요 특징)

  • KA-1 공중통제기

KA-1은 CAS(근접항공지원) 항공기를 유도하는 공중통제기로 KT-1을 기반으로 외부연료탱크와 무장을 장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2006년부터 대한민국 공군에 실전 배치되어 전술통제 및 탐색·정찰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A-1 공중통제기 주요 특징)

 

③ KC-100 소형민간항공기 시리즈

복합 신소재와 최첨단 통합형 항전체계가 적용된 KC-100 항공기는 비즈니스는 물론 레저, 운송, 산불/해안감시, 비행훈련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공군의 비행실습용 훈련기인 KT-100으로 개조되어 학생 조종사의 기초비행훈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KC-100 소형민간항공기

4인승 소형항공기 KC-100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와 한국 국토교통부의 인증과정을 거쳐 개발된 국내 최초의 민항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C-100 소형민간항공기 주요 특징)

  • KT-100 비행입문과정훈련기

KT-100은 KC-100을 기반으로 화상음성기록장치, 피아식별장비 등을 탑재하여 공군사관학교 생도들의 비행입문과정 훈련을 위해 개조된 훈련기 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T-100 비행입문과정훈련기 주요 특징)

 

④ KF-21 한국형전투기

출처. 한국항공우주 (KF-21 한국형전투기)
한국형 전투기 (KF-21 : Next-Generation Fighter)는 한국 공군 전력 유지 및 전장 운용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향상된 생존성과 연합/합동작전, 후속지원 시스템, 공중우세 확보 및 지상 정밀 타격 수행이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 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F-21 한국형전투기 사업 개요)
출처. 한국항공우주 (KF-21 한국형전투기 사업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KF-21 한국형전투기 사업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KF-21 한국형전투기 사업 추진 일정)

 

▶ 회전익부문

① KUH 기동헬기 시리즈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 기동헬기 시리즈 운용 현황)

  • KUH-1 기동헬기

수리온은 대한민국에서 개발된 최초의 국산 헬기로 첨단 항전장비를 탑재하고 탁월한 기동성능과 세계정상급 제자리 비행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에 운용되고 있는 수리온은 병력수송, 화물공수 등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며 군 전력 증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리온 기동헬기를 기반으로 개발된 상륙기동헬기, 의무후송전용헬기도 실전 임무에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해경, 산림, 소방 등 관용헬기로도 운용되어 산악, 해상, 도심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 기동헬기 주요 특징)

  • KUH-1M 의무후송전용헬기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KUH-1M, MEDEVAC)은 수리온을 기반으로 다양한 의료장비, 외장형 호이스트, 기상레이더, 보조연료탱크 등을 추가하여 전시·평시 군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 의료지원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의무후송전용헬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M 의무후송전용헬기 주요 특징)

  • MUH-1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MUH-1, Marine Utility Helicopter)은 해병대의 입체고속 상륙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수리온을 기반으로 개발된 상륙기동헬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MUH-1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주요 특징)

  • KUH-1E 수리온 수출기본형 시제기

수리온 수출기본형 시제기(KUH-1E, Export Type)는 수리온 헬기의 수출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KAI 자체 투자를 통해 개발한 헬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E 수리온 수출기본형 시제기 주요 특징)

  • KUH-1P 참수리 경찰헬기

참수리 경찰헬기(KUH-1P, Police)는 통합방위, 대테러 작전, 공중추적, 재난구조 등 다양한 치안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수리온을 기반으로 EO/IR카메라, 항공영상 무선전송장치(WVTS), 탐조등, 확성기 등을 장착하여 개발된 항공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P 참수리 경찰헬기 주요 특징)

  • KUH-1CG 흰수리 해양경찰헬기

흰수리 해양경찰헬기(KUH-1CG, Coast Guard)는 해양치안 유지, 수색구조, 해양사고 예방 등의 임무 수행을 위해 수리온을 기반으로 탐색레이더, 자동위치식별장치(AIS), 탐색구조 방향탐지기 등의 장비를 장착하여 입체적인 감시와 구조 활동이 가능한 항공기 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CG 흰수리 해양경찰헬기 주요 특징)

  • KUH-1FS 수리온 산림헬기

수리온 산림헬기(KUH-1FS, Forest Service)는 산불진화, 인명구조 등의 임무 수행을 위해 수리온을 기반으로 2,000L 용량의 배면물탱크, 탐조등, 외장형 호이스트 등의 장비를 장착하여 개발된 항공기로 강풍·야간에도 산불진화가 가능합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FS 수리온 산림헬기 주요 특징)

  • KUH-1EM 수리온 소방헬기

수리온 소방헬기(KUH-1EM, Emergency Medical)는 수색·구조 및 응급환자 이송 등의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수리온을 기반으로 기상레이더, EMS Kit 등을 장착하여 개발된 항공기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KUH-1EM 수리온 소방헬기 주요 특징)

 

② LAH 소형무장헬기

소형무장헬기(LAH, Light Armed Helicopter) 체계개발 사업은 대한민국 육군의 노후 공격헬기 대체를 목적으로 현대전장에 적합한 첨단 무장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1만 파운드급 민군헬기 통합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소형민수헬기(LCH, Light Civil Helicopter)와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LAH는 안정성이 검증된 에어버스헬리콥터사의 H155B1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신 항전장비와 무장 사격통제장비를 탑재하고 조종 편의성, 생존성 등이 강화되어 통합작전에 최적화된 무장헬기입니다.

2019년 초도비행을 성공리에 마친 LAH는 현재 비행시험을 진행 중이며, 2022년까지 개발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LAH 소형무장헬기 주요 특징)

 

③ LCH 소형민수헬기

소형민수헬기(LCH, Light Civil Helicopter) 사업은 대한민국 헬기기술 확대와 외국산 중심인 국내 민관 헬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소형급 민수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1만파운드급 민군헬기 통합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소형무장헬기(LAH, Light Armed Helicopter)와 동시에 개발되고 있습니다.

LCH는 안정성이 검증된 에어버스헬리콥터사의 H155B1 플랫폼을 기반으로 VIP 승객운송, 탐색구조, 응급의료, 치안유지, 화재진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소형민수헬기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2018년 초도비행에 성공한 LCH는 현재 비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LCH 소형민수헬기 주요 특징)

 

▶ UAV 무인기

KAI는 국내 최초로 육군에서 운용 중인 RQ-101(송골매) 군단급 무인기 개발과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후속 모델인 차기 군단급 무인기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KAI는 지속적인 선행연구 개발을 통해 무인전투기(UCAV), 수직이착륙무인기(VTOL) 등 다양한 무인기 개발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미래 무인기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① RQ-101 군단무인기

출처. 한국항공우주 (RQ-101 군단무인기)
출처. 한국항공우주 (RQ-101 군단무인기 주요 특징)

② 차기군단무인기

군단 무인기의 감시, 정찰능력을 향상시킨 차기군단무인기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기군단무인기)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기군단무인기 주요 특징)

 

▶ 항공기 구조물 민항기

① AIRBUS 사업

KAI는 Airbus Group으로부터 항공기 설계능력 및 품질 관리체계를 인정받아 국제공동개발 사업인 A350XWB Wing Rib에서 아시아 최초로 설계 승인권을 획득했습니다.

A350XWB Wing Rib 생산을 위해 AI(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첨단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였으며 A320 날개구조물을 생산하는 전용공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구조물 민항기 AIRBUS 사업)

② BOEING 사업

KAI는 B737/747/767/777/787 등 보잉에서 생산하는 모든 기종에 대한 날개 및 기체구조물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구조물 민항기 BOEING 사업)

③ 기타 사업

KAI는 보잉, 에어버스 등 세계 유수의 항공기 제작업체 핵심파트너로서 대형 민항기의 동체, 날개 등 주요 기체 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항공기 구조물 군용기

KAI는 세계적 수준의 생산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보잉의 대형공격헬기 아파치의 동체와 F-15 전투기의 전방동체와 주익을 생산 납품하고 있으며 A-10 공격기의 주익, P-8 해상초계기의 미익과 윙팁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훈련체계

KAI는 항공기 개발, 종합군수지원과 더불어 수명주기 동안 체계적 교육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훈련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종사와 정비사의 양성 기간 단축, 교육 비용 절감 등 높은 훈련 효과로 최적의 훈련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위성

① 차세대 중형위성(1단계)

차세대 중형위성 1단계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KAI간 공동설계팀을 운영하여 1호를 개발하며 정부의 위성개발 기술을 민간기업으로 이전하고, KAI 주도로 2호를 개발하여 민간업체 주도 개발·양산체제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세대 중형위성 1단계)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세대 중형위성 1단계 사업 목표 및 소개)

 

② 차세대 중형위성(2단계)

차세대 중형위성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에서 확보한 표준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임무에 따른 탑재체를 적용하여 차세대 중형위성 3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세대 중형위성 2단계)
출처. 한국항공우주 (차세대 중형위성 2단계 사업 목표 및 소개)

 

③ 정지궤도 복합위성

정지궤도 복합위성 사업은 천리안위성의 개발경험 및 기술을 바탕으로 정지궤도 복합위성 시스템 및 본체 지상국을 국내 주도로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KAI는 시스템과 본체 개발 및 부분품 개발 분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정지궤도 복합위성)
출처. 한국항공우주 (정지궤도 복합위성 소개 및 임무)

 

④ 다목적 실용위성

KAI는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 1호 사업을 시작으로 2호, 3호, 5호, 3A호, 6호, 7호에 이르기 까지 위성 본체개발 전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중·대형급 위성개발 기술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1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2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3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5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6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3A호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다목적 실용위성 7호 소개)

 

▶ 한국형 발사체

KAI는 한국형 발사체(KSLV-II) 체계 총 조립과 1단 추진제 탱크 개발에 참여하며 발사체 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한국형 발사체 소개)
출처. 한국항공우주 (한국형 발사체 개발 일정)
출처. 한국항공우주 (한국형 발사체)

 

◆ 주요 원재료

(단위 : 억원)

품목 2022년 3분기
(제24기)
2021년
(제23기)
2020년
(제22기)
LRU(기능품) 6,913 7,601 5,158
BUY(구매품) 1,087 1,915 1,833
RAW(원제품) 1,174 1,030 2,618
HW 528 748 1,115
부/복합재 252 288 535
합계 9,954 11,582 11,259

 

◆ 생산능력

(단위 : 댓수, 명)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단위 연간생산능력
고정익부문 T-50계열 본사 댓수 36
330
KT-1계열 본사 댓수 21
67
회전익부문 KUH계열
LAH/LCH
본사 댓수 35
144
기체사업 민항기 A-10,
Apache 동체 등
본사 등 - -
239
기타 완제기 부품,
추진체 탱크 등
본사 등 - -
 365

 

◆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구분 2022년 3분기 2021년 2020년
내 수 1,155,719 1,611,472 1,675,729
수 출 446,608 673,131 804,197
합 계 1,602,327 2,284,603 2,479,926

 

◆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부문 2022년 3분기
가동가능시간
2022년 3분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전체 사업부문 696,262  510,652  73.34%

※ 2022년 3분기말 가동가능시간 : 3분기 M-day(178일)×정규시간 8시간×생산인력 
 2022년 3분기말 실제가동시간 : 생산 정규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 실제가동시간 ÷ 가동가능시간 × 100

 

◆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목 2022년 3분기 2021년 2020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방산 및 완제기수출 T-50/KF-21계열 551,569 28.86% 964,003 37.83% 1,003,717 35.69%
KUH/LAH계열 557,124 29.16% 702,261 27.56% 826,130 29.38%
KT-1계열 30,904 1.62% 24,052 0.94% 30,905 1.10%
방산 기타 등 245,341 12.84% 311,918 12.24% 257,628 9.16%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525,839 27.52% 546,086 21.43% 693,588 24.67%
합 계  1,910,777 100.00% 2,548,320 100.00% 2,811,968 100.00%

 

◆ 주요 매출처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출처  구분  매출액 
2022년 3분기
(제24기)
2021년
(제23기)
2020년
(제22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방위사업청 등 내수 1,323,370 69.26% 1,842,766 72.31% 1,902,512 67.66%
인니, 이라크 등
완제기 수출국
수출 83,656 4.38% 217,617 8.54% 310,573 11.04%
Boeing 계열 수출 180,393 9.44% 213,468 8.38% 316,083 11.24%
Airbus 계열 수출 261,674 13.69% 238,447 9.36% 252,310 8.97%
IAI, Lockheed Martin 등 수출 61,684 3.23% 36,022 1.41% 30,489 1.08%
합 계 - 1,910,777 100.00% 2,548,320 100.00% 2,811,967 100.00%

 

◆ 수주 사항

(단위 : 억원)

구 분 기 초
(2022.01.01)
기 말
(2022.09.30)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방 산 - 82,045 - 71,166
완제기 - 9,800 - 45,623
기체부품 등 - 89,609 - 85,555
위성사업 등 - 5,107 - 4,293
합 계 - 186,561 - 206,637

 

◆ 차트와 실적분석 (22.12.06 기준)

출처. 네이버 금융 (한국항공우주 월봉 차트)
출처. 네이버 금융(한국항공우주 기업실적분석)

KAI는 T-50 고등훈련기, KT-1 기본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개발 등의 성공으로 국내의 항공전력을 책임지고 있으며, 미래 핵심전력으로 꼽히는 KF-21(한국형 전투기)와 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목적 실용위성, 정지궤도복합위성을 비롯해 차세대중형위성, 군정찰위성 개발에서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까지 항공우주분야를 망라하는 대한민국 대표 항공우주 체계종합업체로서 우주산업 테마에 있어서 으뜸가는 기업임을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우주항공과 국방 테마가 국내는 물론 해외 수주가 폭발적으로 이어져가고 있는 상태에서 주가들은 대부분 이를 반영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재무 상태가 대부분 우수하지만 KAI의 경우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나 부채의 감소와 함께 유보율의 증가 폭이 아직까지는 뛰어난 상승을 보여주진 않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주가는 다소 고평가 되어 있어 보이니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조정 후 분할매수하여 투자 승률을 높여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우주산업과 관련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