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가치투자 종목 찾기

가치투자 종목 찾기 2편 #기업분석의 접근

LeejiiLab 2019. 12. 2. 23:42

▶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일까요?


기업 선택은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기업을 구별해내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가치투자를 함에 있어 관리종목 지정이라던가 상장폐지가 되어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어버리는 일은 최대한 피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주가도 꾸준히 올라주는 기업을 선택했다면 주식 투자자로서 성공한 인생이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어떤 종목을 최저가에 매수하여 최고가에 파는 것'이 목적이자 모든 것입니다. 정말 간단한 원리이지만 그것을 파악하는 것은 회사의 대주주와 은밀히 작업을 하고 있는 세력들이 아니고서야 도저히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적정주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는 기업분석을 하는 것이고 조금이나마 근접한 가격대에 접근할 수 있게 노력해야합니다.

우리는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무엇에 접근을 해야할까요?

▷기업 분석에 접근하기


기업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즉, 기업의 능력을 파악해야합니다.

기업의 능력은 직원들이 좌우하겠지만 그 직원들을 관리하고 있는 경영진들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제일 먼저 경영진의 능력을 살펴봅니다. 경영진의 능력을 자세하게 파악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신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경영진들이 어떤 인물인지 시장의 평판은 가능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기업이 노사관계에 허약한 기업인지를 잘 살펴야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 중 노조들의 반발과 파업으로 고생하는 기업들이 꽤 많죠. 그 중 하나가 현대차구요. 이렇게 노사관계에 허약하면 기업은 성장성에 발목을 잡히게 됩니다.

기업에 있어 제일 중요한 건 성장성입니다. 신제품 개발능력이나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는지 아니면 현재 판매하는 제품이 미래성장성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합니다.

현재 경쟁사들 중 어느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점유하고 있는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그 업종들이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할 때 주도주로 큰 상승을 이룰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업의 주력상품은 무엇인지 살펴야합니다. 주력상품으로 인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결국 현재 회사를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바탕이기때문입니다.

정리하면,

  • 경영진의 능력은 어떠한가?
  • 노사관계에 취약하진 않은 기업인가?
  • 미래 성장성은 어떠한가?
  • 경쟁사와 비교할 때 시장점유율은 우위에 있는가?
  • 기업의 주력상품은 무엇이고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이렇게 기업 분석에 접근하기 위한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무엇을 접근해야하는지 알았으니 어떻게 접근할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영진 분석


사람이 가까운 사람을 아는 것도 힘든데 생판 모르고 만나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그 사람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경영진을 분석하기란 사실 뜬구름 잡기처럼 어렵고 가장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먼저 기업의 홈페이지를 접속해 봅니다.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기업의 연혁이나 대표이사 인사 등을 살펴봅니다.

국내 기업 중 유망한 기업인 삼성전자를 살펴보도록 하죠.

출처. 삼성전자 [기업정보]

이렇게 알아본 결과 이제 경영진의 대략적인 이력과 이름 정도는 알아냈습니다.

이제 검색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해봅니다.

'삼성전자 김기남'

구글검색엔진

많은 기사를 활용하여 부분적으로 대표이사의 도덕성이나 기업에 손해를 초래하였던 적은 있었는지 배임이나 횡령같은 범죄를 저질렀거나 하는 사건이 있었는지를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했다면 공시정보에서 경영진들이 보유한 소유 주식 정도를 확인합니다.

또한 이곳에서 임직원 현황도 전부 파악이 가능합니다.

대주주들의 주식 소유에 변동이 생기게되면 금감원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야하므로 공시는 반드시 존재합니다.

'주식 등의 대량 보유 상황 보고서' 또는 '임원 · 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등을 살펴봅니다.

경영진들이 주식을 매수를 유지하고 있는지 아니면 매도를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수를 하고 있거나 매수를 유지하고 있다면 기업에 주가가 오를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매도로 일관하고 있다면 기업의 전망이 밝지 않거나 현금이 필요한 어떤 일이 발생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한 공시 정보입니다.

 

노사(노조) 관계 분석


기업이 호황기라면 노사에 무슨 갈등이 있겠습니다만은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노사마저 임금 인상 및 성과급 등을 이유로 갈등을 조장하고 끊임없이 기업을 괴롭힌다면 기업의 성장성은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노사 갈등은 결국 최악의 경우 파업으로 가거나 결국은 구조조정까지도 갈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이 심한 기업은 최대한 피하여 투자해야합니다.

 

미래 성장성 분석


미래의 성장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신사업을 위해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면 됩니다.

기업의 신년사를 검색해봅니다. 신년사는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비전에 대한 포부를 발표하기 때문에 성장성 분석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역시 기업공시 또는 기사들을 참조하면됩니다.

이 때 신사업을 위한 투자금을 자본금에서 해결하는 기업도 있을 것이고 자본금에서 부족한 기업은 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받을 것입니다.

허나 정작 중요한 것은 이 신사업이 미래에 얼마나 유망한 사업인지 세계적인 시장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과연 얼마나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지 등 경쟁사들과 경쟁하여 승리할 수 있을지를 판단해보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신사업 업종이 자율주행 분야 또는 인공지능 분야라면 미래에 매우 유망하지만 이미 정점을 찍고 하향하고 있는 스마트폰 분야라면 전망이 꽤 어두울겁니다. 경쟁회사도 이미 너무 많은 상태이고요.

따라서 미래에 유망한 사업이 무엇이 될지를 먼저 찾아보고 그 무엇을 시도하는 기업이 있는지를 찾아본다면 기업 발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장점유율 분석


기업이 현재 어떤 업종에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업종에 있는 다른 기업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사업보고서 등을 확인하고 매출 등을 확인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확인해봅니다.

동일 업종에 있어 매출이 많은 회사는 그만큼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증권정보사이트에서 기업을 검색하게되면 동일 업종의 기업들도 같이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해줍니다.

대표사이트로는 팍스넷이나 씽크풀 그리고 네이버증권 등이 있습니다.

팍스넷 증권정보사이트

위의 폴더블폰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관련 기업들을 연관지어 확인가능합니다.

 

씽크풀 증권정보사이트

동일한 업종의 기업들을 연관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주력상품 상황


기업의 사업보고서 또는 분기나 반기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회사의 개요 부분을 정독하면 주요 사업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의 내용에 더해 재무제표를 확인하면서 현재 매출 및 영업이익에 대한 전반적인 기업의 운영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기업 분석은 사업보고서에서 시작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시간에는 기업 분석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분석의 시작 재무제표를 보는 법을 차근차근 배워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