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나라셀라(NARA CELLAR Co., Ltd.)

LeejiiLab 2023. 5. 7. 15:58

음·식료품 및 담배 도매업 - 나라셀라 -

나라셀라는 주류 수입 및 도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하유통㈜(존속회사)가 나라셀라㈜(소멸회사)를 흡수합병 하였으며, 존속회사의 사명을 나라셀라㈜로 변경하였습니다.

舊)나라셀라㈜는 자사 수입 주류만 유통 가능한 “주류수출입면허(나)”를 보유하였고, 舊)단하유통㈜는 “주류수출입면허(나)”와 타사 수입 주류 유통까지 가능한 "수입주류전문도매업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단하유통㈜가 나라셀라㈜를 흡수합병함으로써 경영자원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비용절감 등을 통한 경영 비효율성 개선과 영업 및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고자 2016년 6월30일자로 합병하였습니다.

목적사업
1) 주류 수입 및 도매업

2) 주류 소매업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법인 주요 내용
1990.01 다래유통 다래유통 설립(단하유통㈜ 전신)
1997.08 나라식품 동아원 그룹의 나라식품㈜ 설립 (나라셀라㈜ 전신)
2004.05 단하유통 동아원 그룹의 다래유통㈜ 인수, 다래유통㈜ → 단하유통㈜ 상호변경
2008.02 단하유통 단하유통㈜ 대표이사 조남행 취임
2008.12 나라식품 나라식품㈜ 광주 물류창고 준공 (최대와인 보관, 수량 110만병 규모)
2009.01 단하유통 본점 이전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62번지)
2010.03 나라식품 나라식품㈜ 이희상 회장 칠레 훈장 수증
2011.04 나라식품㈜ 사명 변경 → 나라셀라㈜
2011.11 단하유통 단하유통㈜ 대표이사 오세언 취임
2012.01 나라셀라 나라셀라㈜ 아시아 소비자 대상 수상
2012.03 단하유통 단하유통㈜ 대표이사 손익승 취임
2012.12 단하유통㈜ 대표이사 김영근 취임
2014.04 나라셀라 나라셀라㈜ 이종훈 대표이사 취임
2014.07 단하유통 본점 이전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산수로682번길 55)
2015.03 단하유통 단하유통㈜ 대표이사 윤충근 취임
2015.12 나라셀라 오크라인(현. 나라로지스틱스)의 단하유통/나라셀라/단하지앤비 인수
2015.12 단하유통 마승철 부회장 취임
2016.01 유상증자(보통주 발행)
* 증가한 주식수: 500,000주/ 증가한 자본금: 5,000,000,000원/ 총 자본금 18,487,150,000
2016.02 본점 이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서이천로383)
2016.07 단하유통의 나라셀라(구. 나라식품) 흡수 합병
2016.07 나라셀라 단하유통㈜의 상호 변경 → 나라셀라㈜
2016.07 나라셀라 대표이사 이종훈 취임
2016.10 본점 이전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산수로94, 지하1층)
2017.03 유상증자(우선주 발행)
* 증가한 주식수: 350,000주/ 증가한 자본금: 3,500,000,000원/ 총 자본금 21,987,150,000
2017.07 나라셀라 마승철 회장 취임
2017.12 대한민국주류대상 시상 (나라셀라 19개 와인 수상)
2019.04 몬테스 와인 누적 판매 1,000만병 돌파
2019.05 본점 이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프리미엄아울렛로33-48, 에이동)
2020.01 나라셀라 대표이사 이성재 취임
2020.02 대한민국주류대상 시상 (나라셀라 24개 와인 수상)
2021.07 나라셀라 대표이사 마승철 취임
2022.04 명의개서대리인 선임 (주식회사 국민은행)
2022.04 유상증자(보통주 발행)
* 증가한 주식수: 68,182주/ 증가한 자본금: 681,812,000원/ 총 자본금 22,668,970,000
2022.05 사외이사 선임: 최종구, 석윤수
2022.06 유상증자(우선주 발행)
* 증가한 주식수: 272,728주/ 증가한 자본금: 2,727,280,000원/ 총 자본금 25,396,250,000
2022.06 유상증자(우리사주(보통주) 발행)
* 증가한 주식수: 41,894주/ 증가한 자본금: 418,940,000원/ 총 자본금 25,815,190,000
2022.07 내부거래위원회 설치
2022.09 본점 이전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청백리로 393번길 353, 지하 1층)
2022.03 감사 선임: 김충렬
2022.10 코스닥시장 상장예비심사청구
2023.03 사외이사 사임 : 최종구 / 사외이사 선임 : 황선기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설명
와이너리
(Winery)
포도주를 만드는 양조장을 의미하며, 프랑스어로는 샤또(Chateau) 혹은 도멘(Domaine), 이탈리아로 Cantina(칸티나), 스페인어로 Bodega(보데가), 포르투갈어로 Adega(아데가), 독일어로 Anbaugebiet (안바우게비이트)로 표현됩니다.
구대륙 구세계 와인의 구대륙은 고대 로마군의 진격 경로 및 로마의 영토권에 기반해 확산된 전통 유럽지역과 북아프리카를 의미하며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전통적인 와인 생산국가의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을 구세계 와인이라 통칭합니다. 해당 지역의 와인은 최소 2 천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신대륙 구대륙 이 외 지역의 와인은 신세계 와인으로 통칭되며 신대륙은 비교적 와인의 생산 역사가 짧은 나라들로 북미, 칠레(남미 대륙), 남아프리카 공화국, 호주, 뉴질랜드(오세아니아) 등을 의미합니다. 해당 지역의 와인 역사는 최대 몇백년 정도로 구대륙과의 역사차이가 존재하나 과학적 영농 기법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가격 경쟁력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네고시앙
(Negociant)
포도재배자나 와인을 양조한 생산자로부터 벌크, 배럴로 사들여 자신의 와인양조장에서 양조하거나 블렌딩, 숙성, 병입의 과정을 거쳐 자신의 이름으로 와인을 유통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한 업체로 주로 프랑스의 와이너리들이 네고시앙을 통해 와인을 판매합니다.
Off 채널
(Off-premises)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 주류 구매 후 반출하여 가정에서 소비하는 매장 시장
On 채널
(On-premises)
주류 구매 후 현장에서 마시는 음식점 등 업소시장
헥토리터
(Hectoliter)
유럽 포도주 양조장에서 와인을 측량하는 표준 단위입니다. 1헥토리터는 100리터(Liters) 또는 26.47갤런(Gallon)을 말합니다.
얼로케이션
(Allocation)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물량을 수입사 혹은 개인고객에게 물량을 배정해주는 할당량을 뜻하며, 미국 컬트와인 와이너리와 같이 소량만을 생산하는 방식의 와이너리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빈티지
(Vintage)
포도의 수확 혹은 포도의 수확기를 말합니다. 특별히 잘된 해의 포도로 만든 와인은 그 연호를 상표(on the Label)에 표시하며 이것을 빈티지 와인이라 합니다. 샴페인이나 포트 와인에 빈티지라고 쓰여 있을 때는 “A Very Good Year"라는 문자 외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엉 프리미어
(En Primeur)
와인 선물시장을 의미하며, 와인이 병입되기 전 오크통 숙성 단계에서 와인이 판매됩니다. 네고시앙에서 구매하는 가격보다 통상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제한된 와인물량을 미리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사업


나라셀라는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주류도매업(G46331)에 속하는 회사로 와인 수입 및 국내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프랑스, 칠레, 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 와인 산지에서 와인을 수입하여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약 30년의 업력을 통해 우수한 와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프리미엄 와인 유통회사로의 국내외 입지를 확보하여 신규 와인 론칭, 와인 문화행사 진행 등 국내 와인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유통 상품은 국내 와인 최초로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달성한 칠레의 몬테스(Montes),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인인 덕혼(Duckhorn) 및 케이머스(Caymus)등 전세계 주요 와인 생산지의 와인이며, 당사는 이와 같은 전세계 유명 와인 산지로부터 와인을 직접 발굴하여 와인을 공급받고 국내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당사를 통해 유통된 와인 브랜드는 총 240개 브랜드이지만, 지속적인 신규 와이너리 발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 와이너리 방문, 주류 엑스포 참여, 인터넷검색을 통한 연락 등 당사가 먼저 와이너리에 연락을 하는 경우와 와이너리에서 당사에게 먼저 연락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프로세스를 전담하고 있는 브랜드부문에서 신규 포트폴리오 편입여부를 판단합니다.

당사가 주문한 와인은 주로 선박이나 항공을 통해 운반되며 국내에 입항되면 보세창고로 입고됩니다. 보세창고에서는 물품의 이상여부를 확인한 후, 한글 라벨링 작업 등 국내 판매를 위한 행정적 절차를 진행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역 통관을 받게 됩니다. 통관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당사의 이천 물류창고에 상품이 모두 이동하게 되며, 냉장 창고에서 보관되는 와인은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이 추적되어 각 판매 채널로 요청에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당사의 판매채널은 크게 On 채널과 Off 채널로 구분되며, On 채널은 다시 도/소매, 호텔, 당사의 관계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와인관련 매장 ‘하루일과’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On 채널의 추가 확대를 위해 차별화된 컨셉의 신규 직영매장 론칭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와 연관된 가맹사업 확대로 관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확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Off 채널은 백화점 내 와인샵, 이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 할인점 및 편의점, 당사의 자체 로드샵인 와인타임, 법인 고객 등을 대상으로 직접 판매하는 특판으로 구성되며 채널별 전담팀을 구성하여 개별 거래처와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유지하며 팝업스토어 진행, 프로모션 기획, 선물세트 구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각 채널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1. 브랜드 및 포트폴리오 경쟁력이 중요한 시장

국내에 유통 출고되는 과실주 총량에서 수입와인의 비중이 2021년 기준으로 약 85%를 차지합니다. 국내 과실주 시장은 수입 와인 시장이 대부분 점유하고 있으며, 그 중수입국가 상위 5개국이 총 수입액의 약 8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칠레 20%, 프랑스 18%, 이탈리아 17.0%, 스페인 17%, 미국 11%로 상위 5개국이 보유한 브랜드와 와인 포트폴리오 확보는 와인 수입사의 입장에서 강력한 경쟁 우위요소로 작용됩니다.

칠레나 미국과 같은 신대륙은 와인 역사의 후발국가이지만 풍부한 자원환경과 과학적인 농법을 도입하여, 고품질의 와인을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급이 원활한 편이며, 단독 거래나 독점공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국내에서 대중적인 와인으로일컫는 칠레의 몬테스, 1865, 디아블로는 국내에 각각 나라셀라, 금양인터내셔날, 아영에프비씨가 독점적으로 공급 중에 있습니다. 반면, 프랑스는 오랜 와인역사와 전통을 보유함으로써 전통적인 생산법을 고수하고 소량생산을 고집하고 있어 와이너리와 단독 거래를 통한 독점 공급이 어려우나 국내 와인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입량의 비중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를 비롯하여 시장에서 일정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업체는 소비자의 트렌드 및 수입 국가별 작황상태에 따라 경쟁력 있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시장에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과실주 출고량 현황
국가별 국내 와인 수입량 현황

 

2. 도매, 소매 등 판매 채널 유통력이 중요한 시장

수입와인의 유통과정은 (생산자 → 수입사 → 도매 → 소매 → 소비자) 또는 (생산자 → 수입사 → 소매 → 소비자) 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수입사가 보유한 공급망은 와인 생산자와의 독점계약 확보에 유리한 부분으로 작용될 수 있으며, 보유한 공급망을 기반으로 수요처에 공급품목 확대에도 유리합니다. 기존 광범위한 유통 공급채널과 물류시스템을 보유한 대기업 계열 수입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수요처의 니즈에 대한 빠른 대응과 가격경쟁력 강화 및 포트폴리오 강화가 필요합니다.

3. 환율 변동 및 관세율이 손익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

제조사와의 공급단가는 현지 환율 또는 달러로 정해져 있으나 국내 유통단가는 원화로 책정되어 있어, 환율의 변동이 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환율 변동으로 수입 원화가격이 상승하면 가격경쟁력을 잃어 수요량이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수입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입 원화가격의 상승은 유통회사의 마진 폭 감소의 원인이 되므로 상승 폭이 큰 경우 영업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유통업자는 환율 변동에도 흑자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정 마진의 확보 능력과 가격 상승을 유보하여 매출액을 유지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는 환 헷지 전략을 통해 환율 변동 충격을 최대한 완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는 와인 수입에 대해 관세, 주세, 교육세, 부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와인 수입의 관세는 총 15%이나 주요 수입국가와 FTA를 체결하여 대부분 와인에 대해 관세를 면제받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주세의 경우 종가세를 원칙으로와인 수입원가와 관세를 합한 가격의 30%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와인 수입 관세 및 FTA 효과
주요 와인 수입국의 FTA 발효 현황

4. 주류 규제 영향을 받는 시장

온라인 주류판매 규제

현행법상 주류는 대면으로만 판매가 가능하며 전통주에 한해서는 판로 개척을 위해 2017년 온라인 판매를 허용했습니다. 2020년 4월부터는 음식배달업체가 직접 조리한 음식가격의 50% 미만의 주류를 주문할 경우에만 배달이 가능하도록 규제가 완화됐습니다.

지난해에는 음식점내 주류 자동판매기 설치도 허용됐으며 휴대폰의 앱을 이용한 '스마트 오더'로 주류를 구매할 수도 있게 됐지만 현재는 비대면 주문만 가능하며 주류 수령은 대면으로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류업계는 위와 같은 판매규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온라인 판매 규제의 벽이 차츰 허물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주류 온라인 판매가 전 세계 대부분의 시장에서 허용되고 있고 특히 OECD에 가입된 38개 국가 중 한국과 폴란드만이 주류 온라인 판매, 배송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변화의 움직임 속에 온라인 주류판매 규제 문제는 국내 주류유통산업과 골목상권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보호 및 국민보건 문제 등으로 인해 관계부처나 시장참여자, 시민단체 등의 사회적 합의를 통한 광범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정부에서 다각적으로 협의를 진행하며 검토 중입니다.

주세 규정

현재 한국은 대부분의 주요 와인 생산국과 FTA 협정을 체결해 관세는 면세되지만, 운임과 보험료를 포함한 수입 원가에 주세, 교육세 및 부가가치세가 부여됩니다. (주세는 와인의 경우 수입 원가의 30%, 교육세는 주세의 10%, 부가가치세는 수입원가+주세+교육세의 10%)

다만 현행 주세 부여 방식은 알코올 용량에 따른 세금 부여방식(종량세)이 아닌 와인 수입 가격에 대한 세금 부여 방식인 종가세 방식입니다. 현행 종가세의 구조는 수입 원가가 높을수록 세금도 높아지므로 가격이 높은 와인일수록 소비자가격이 더욱 높아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OECD 국가 중에서는 한국, 멕시코, 터키, 칠레, 이스라엘 5개국을 제외한 모든국가가 종량세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알코올 용량에 비례하여 세금을 부과하는 이유는 높은 도수의 술 일수록 건강에 좋지 않아 국민 건강 보호 차원에서 더욱 높은 세금을 부여하는 인식이 있습니다.

주류 업계에서는 주세 종량세 전환에 필요성에 대해 활발히 의견을 내고 있으며, 이것에 대해 정부 부처와도 활발하게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품위생법 규정

주류는 식품위생법에 의해 엄격히 규제를 받는 품목입니다. 특히 수입주류의 경우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의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 받고 있습니다. 해당 특별법에서는 수입 전(前)단계 관리, 수입 영업 관리, 통관단계 관리, 유통단계 관리 등을 구분하여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와인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수입신고를 해야하며, 이에 따른 관련 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통관 절차가 끝나기 전에 해외에서 와인이 들어와 보세창고에 들어왔을 때, 관할 지방 식약청에 이 사실을 접수하고 관련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관계 공무원 혹은 검사관이 방문하여 샘플을 수거하며 검사 종류에 따라 1~5일정도 기간이 소요 후 통관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시장 규모 및 전망

국내 와인시장 전체 규모에 대한 통계는 수입량 및 수입액으로만 존재하며 판매금액 기준의 전체 시장규모에 대한 통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계는 개별로 수입량과 수입액을 통한 총 시장규모를 추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와인시장은 수입액 기준으로 2022년 약 559,848,000 달러 규모로 약 7,044억원 규모입니다.

다만 와인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추정하는 매출 기준 전체 시장규모는 2022년 약 1조 5천억으로 추산됩니다. 특히, 2020년을 기점으로 빠른 속도로 한국 와인시장은 성장하였지만 OECD 국가들 대비 와인소비량이 아직 낮은 수준(2021년 기준 한국 인당 와인소비량 1.9병으로 최하위, GDP는 10위)으로 밝혀져 향후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래머블한 주류문화가 확산되고, 와인의 동조 소비현상과 럭셔리 소비의 폭증으로 와인시장을 질적/양적으로 견인할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세를 감안하면, 한국의 인당 와인소비량은 2025년 약 1.9조 규모의 시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 글로벌 시장 규모

2020년 세계 주류 시장 매출은 1조 4,900억 달러였으며, 2025년까지 세계 주류 시장규모는 2조 2,0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세계 와인 시장 매출 또한 2020년 3,408억 달러 수준에서 2025년까지 5,287억 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9% 수준으로 전체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주류 시장 매출액(2012-2025)
세계 와인 시장 규모(2012-2025)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유럽의 와인산업은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시장 규모가 $1,820억에서 $1,475억으로 급감했습니다. 북미의 경우도 팬데믹의 영향으로 나파밸리의 실업률이 급등하고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소비량 또한 감소하였으며, 아시아의 경우도 한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의 수입량이 급감했는데 특히 일본 -10%, 중국 -30% 수준으로 와인 수입량이 감소했습니다. 거기에 지구온난화로 인한 봄서리, 우박, 폭우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 세계 3대 와인 생산국인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는 포도 생산에 심각한 타격을 입어 생산량에도 큰 차질이 발생하여 세계 와인 시장이 침체기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부분적인 COVID-19 완화 움직으로 인해 2021년도 세계 와인소비량이 약 2억 3,500만 핵토리터에 달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이러한 세계 와인시장의 흐름과는 다르게 국내 와인시장은 코로나 특수로 인한 홈술 트렌드 확산으로 팬데믹 이후 약 40% 성장하는 쾌거를 보였습니다.

세계 와인 소비량

2. 국내 시장 규모

글로벌 와인 리서치 기관인 와인 인텔리전스는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와인 시장’2위로 한국을 선정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와인 시장은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국내 와인시장의 성장에 반해 와이너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지 않음에 따라 매년 늘어나는 와인 수입 규모가 와인 시장의 성장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9년 2억 5,925만 달러였던 와인 수입액은 2020년 3억 3,002만 달러로 27.3% 증가했고, 2021년에는 5억 5,981만 달러로 전년 대비 70% 가까이 증가했으며, 2022년에도 5억 8,127만 달러로 증가추세를 지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이후 전 세계 와인 시장 규모가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율 3.6%에 그친반면 국내 수입액은 30.9%로 증가하여 전세계 추세와 달리 국내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와인 수입액

다만 국내시장 판매액을 기준으로 한 시장통계는 존재하지 않아 국내 와인 수입액 추이로만 국내 시장 규모를 짐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2021년 기준 국내 와인 수입액은 559,809,000달러 (약 6,410억원) 을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지속되어 559,848,000달러 (약 7,044억원)으로 추산되어 지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아울러, 수입량을 판매금액으로 환산한 시장의 규모는 수입금액 대비 세금, 운반비, 인건비, 수입사 마진 등이 포함되어 실질 국내 시장규모는 1조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① 경쟁 현황

당사는 기존 와이너리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신규 와이너리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와이너리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 당사 직원에 대한 와인 교육 시행, 와이너리가 합의하지 않은 범위의 과도한 프로모션 지양, 패밀리 비즈니스를 통한 안정적인수입유통 확보 등의 이유로 기존 와이너리에게 호의적인 평판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평판은 신규 와이너리가 당사에게 수입유통을 맡길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각 상품간 차별성이 떨어지는 맥주나 소주와 달리 와인은 지역별, 가격대별, 형태별 특징이 뚜렷하며 이로 인해 각 상품별 차별점이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각 상품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경쟁의 핵심이자 당사의 사업적 역량입니다. 상품별 특성을 고려하여 행사상품을 기획하고, 홍보행사를 진행하는 각 유통채널을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채널별 장악력을 높여가는 형태의 경쟁이 이뤄집니다.

② 진입 장벽

와인 수입유통업에서의 진입장벽은 와이너리 포트폴리오 확보와 국내 유통채널 확보두가지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2020년에 390개였던 와인수입사가 와인시장성장과 함께 2021년에는 474개로 증가하는 등 와인 수입사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신세계L&B, 아영FBC, 금양인터내셔날, 롯데칠성, 나라셀라 등 상위 5개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실제 체감 진입장벽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상기 문단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와이너리에 대한 유통권은 독점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신생 수입사가 이를 빼앗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신생 와인수입사의 대부분은 자체 와인샵에서 판매할 목적의 수입사도 많으며, 이에 따라 그 규모는 굉장히 소규모입니다.

주요 경쟁업체

당사의 주요 경쟁업체는 와인을 직접 해외에서 구매하여 국내에 유통하는 수입사로 금양인터내셔날과 아영FBC가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최근 많은 수의 신생 와인수입사가 설립되었지만 이들은 일부 샵을 대상으로만 영업을 하는 정도의 규모로 매출 규모가 작아 직접적인 경쟁업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주요 경쟁업체들은 당사와 비슷한 시기에 사업을 시작하여 일정한 규모의 와인 포트폴리오를 확보했으며, 국내 유통 채널을 확보하여 당사와 직간접적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④ 시장 점유율

앞서 기술한바와 같이 국내 와인시장은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가 집계되지 않아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의 와인 유통사는약 500개로 이들의 매출액을 직접 합산하여 시장점유율을 구하는 방법도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이에 대체적인 방안으로 당사는 국내 와인 수입액 대비 당사의 매입금액을 비교하여 시장점유율을 산출하였습니다. 수출입무역통계 자료에서 집계되는 국내 와인 수입액최근 3개년치에서 당사 매입금액의 비중을 구하여 전체 와인 수입 유통시장에서 당사가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지 계산하였습니다.

국내 와인  수입액  대비 매입액 증가추이

2019년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9.7%에서 2022년 11.4%로 꾸준하게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 시장확대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며 신규 와인 수입회사가 증가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점유율을 키웠다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입니다.

비교우위 사항

당사는 1997년 설립 이래 북미와인 공급을 전문적으로 지속해옴에 따라 국내업계에서 북미 고급와인 및 신대륙에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하는 등 차별화된 입지 보유하고있습니다. 더불어 북미 나파, 소노마 와이너리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규 와이너리 발굴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약 1,000여개 SKU를 확보, 입문자를 만족시켜줄 중저가 라인업부터 나파밸리 컬트와인 등 하이엔드급 와인까지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중저가에 치우치지 않아 럭셔리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와이너리와 공급 채널 모두 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와인시장은 하방경직성으로 인해 한 번 높은 등급의 와인을 맛 본 이후부터는 더욱 높은 등급의 와인을 찾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와인 수입량 대비 금액 증가추이를 살펴봤을 때, 국내 와인시장의 성숙도가 비교적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고가 와인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향후 국내 와인시장이 발전할수록, 당사가 보유한 고급 와인 포트폴리오는고객들에게 큰 어필이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매출성장 또한 수반될 것입니다.

당사는 우수 브랜드 발굴능력과 함께 해당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성공시키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표 상품인 칠레 몬테스 브랜드는 2022년기준 매출액 239억원을 달성하여 국내 최초 연간 1,500만병 판매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당사가 몬테스 와인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프로모션 및 판매 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이 주춤한다고 쉽게 거래를 중단하는 기존 와인수입사의 관행과 달리 와이너리와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기반으로 한 시장 설득으로 국내 매출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당사가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는 생산 국가, 브랜드, 브랜드 내 상품 라인업, 빈티지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으며, 당사는 수입국가에 따라 상품을 구분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Wine
Nihonshu
Spirits

◆ 상품 세부 내용

품목 상품 설명
미국 Caymus 1973년에 1972년 빈티지의 나파 밸리 카베르네 소비뇽을 처음 출시한데 이어 1975년부터는 가장 뛰어난 맛을 내는 오크 배럴을 선택 '스페셜 셀렉션' 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와인은 두 차례나 와인 스펙테이터 (Wine Spectator) 올해의 와인 1위로 선정된 전 세계 유일한 와인이며, 또한 올해의 와인 1위를 차지한 바로 그 다음 1985년, 1991년 빈티지가 올해의 와인 2위, 1987년 빈티지가 올해의 와인 3위로 연속적으로 상위에 랭크되면서 신화적 명성을 구축해 왔습니다.
Duckhorn 덕혼은 미국 프리미엄 와인을 대표하는 세계적 생산자로 미국 전역 및 전 세계 50개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덕혼은 2009년 미국 오바마 대통령 취임 오찬에 2종의 와인이 선정된 데 이어, 2017년 전 세계가 주목하는 와인 스펙테이터 올해의 100대 와인에서 1위, 2020년1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북미 대륙 핵심 산지별로 테루아의 특성을 덕혼만의 개성으로 표현하는 8개의 와이너리와 8명의 와인메이커를 통해, 미국 프리미엄 와인의 기준을 제시하는 독보적인 생산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Far Niente 나파 밸리 오크빌(Oakville)에 위치한 파 니엔테 와이너리는 기라성 같은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유명한 하이츠 와인셀라의 마르따스 빈야드(Martha's Vineyard)와몬다비의 토칼론 빈야드(To Kalon Vineyard)사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 니엔테 와인은 할란, 스크리밍 이글 등 정상급 와이너리가 밀집한 오크빌 내에서도 평균 보다 훨씬 높은 가격대를 형성할 만큼 품질과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Long Barn 카모미는 (Ca’Momi) 이태리 북부 출신의 와인메이커 3명이 (Dario De Conti, Stefano Migotto, Valentina Guolo-Migotto) 의기투합해 2006년, 나파 밸리에 설립한 와이너리입니다. 이 와이너리에서 와인에 대한 소박하고 진솔한 열정을 담아 캘리포니아 최고의 가성비 와인 ‘롱반’을 선보였고 가성비를 통해 국내 유통에서 폭발적인 반응과 성장을 이뤘고 매해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도 수상할만큼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프랑스 네고시앙 2020년 이전부터 작은 규모로 수입한 프랑스 네고시앙을 통한 프리미엄 상품들을 2020년부터 브랜드 단위로 묶어 투자를 확대하고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13~18개의 네고시앙 들과 거래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파트너쉽 강화와 얼로케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La Croisade LGI 네고시앙을 통해 생산되는 와인으로 LGI는 프랑스 남부 랑그독 지역의 품질 좋은 와인들을 생산하며 판매하는 네고시앙 입니다. '라 크라사드는' '십자가'라는 뜻을 지닌 와인으로 프랑스 국내뿐만 아니라 독일 등 국제적인 와인 콩쿠르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와인입니다.
Bouchard Pere et Fils '부샤 뻬레 에 피스'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양조장이며, 이 네고시앙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출신한 와인 입니다. '부샤 뻬레 에 피스’ 네고시앙은 부르고뉴 전체 지역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여 위로는 샤블리로부터 아래로는 보졸레 지역까지 이른바 그랑 부르고뉴(Grand Bourgogne) 전체 지역에서 다양한 와인을 자신의 상표로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칠레 Montes 국내에서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칠레 와인의 선두 주자인 몬테스 와이너리를 통해 수입되는 와인 입니다. 특히, 알파 카베르네 소비뇽은 2000년과 2002년에 미국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에서 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칠레와인 1위에 뽑혔으며 2001년 12월1일 부산에서 개최한 FIFA월드컵 조추첨 행사에서도 메인 와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05년 부산 APEC시 각국 정상들을 위한 만찬에서 몬테스 알파 M이 메인 와인으로 선정되어 그 품질의 우수성을 두루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이탈리아 Vietti 이태리 3대명주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생산지인 피에몬테 대표 생산자로 높은 품질력이 특징인 와이너리 입니다. 품목별 소량 생산되어 매해 얼로케이션으로 운영되지만 2019년 론칭 이후 지속적인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Donnafugata 1851년 설립되어 현재 시칠리아 최고의 와이너리로 평가받는 돈나푸가타는 160년의 전통을 가진 유서 깊은 가족 회사이자 이탈리아의 프리미엄 와인 생산자 모임 '그란디 마르끼(Grandi Marci)' 의 멤버로 이탈리아 와인의 품질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 주요매출처

 

◆ 판매경로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주요 매입 품목인 와인의 가격은 각 상품별로 상이하여 가격변동추이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당사는 와인 매입에 있어서 수요, 품질, 공급량 등에 따라 합리적으로 매입가격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영업설비 현황

최근 3년간 변동사항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 지적재산권 현황

당사는 영업특성상 별도의 연구개발 활동을 하지 않아 지적재산권 보유건은 없으며, 영업활동 관련 상표권 등록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 출원일 등록일 출원번호 등록번호
와인타임
(WINE TIME)
1997.08.12 1998.11.30 제41-1997-0011428호 제41-0050148호
와타플러스
(WATA PLUS)
2018.08.10 2019.04.15 제40-2018-0111105호 제40-1469528호
와인픽스(WINE PICKS) 2021.01.29 2021.09.01 제40-2021-0020518호 제40-1770982호
하루일과 2021.06.24 2022.05.30 제40-2018-0130194호 제40-1863435호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보통주 1,450,000 5,000 20,000 29,00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신영증권 보통주 1,377,500 27,550,000,000 859,850,000 총액인수
인수 유진투자증권 보통주 72,500 1,450,000,000 36,250,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5.22 ~ 2023.05.23 2023.05.25 2023.05.22 2023.05.25 -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나라셀라㈜의 제시 희망공모가액인 20,000원 ~ 24,000원 중 최저가액인 20,000원 기준입니다.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2023년 05월 22일 (1일간)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5월 22일 ~ 05월 23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5월 22일 ~ 05월 23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우리사주조합 43,500주 3.0% 우선배정
일반공모 1,406,500 97.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6,500,000주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우리사주조합 43,500주 3.0% 20,000원 870,000,000원 우선배정
일반청약자 362,500
~ 435,000
25.00%
~ 30.00%
7,250,000,000
8,700,000,000
-
기관투자자 971,500
~ 1,087,500
67.00%
~ 75.00%
19,430,000,000
~ 21,750,00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1,450,000 100.00% 29,000,000,000 -

주1) 주당 공모가액 및 모집(매출)총액은 공모희망가액인 20,000원 ~ 24,000원 중 최저가액인 20,000원 기준입니다.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5월 16일(화)
기업 IR 2023년 05월 17일(수)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5월 16일(화) ~ 2023년 05월 17일(수)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5월 16일(화) 대표주관회사인 신영증권㈜의 홈페이지
    (www.shinyoung.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간은 국내외 모두 대한민국 시간 기준 2023년 05월 17일(수) 오후 5시까지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6,439,038주의 약 26.88%에 해당하는 1,730,602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로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 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최대주주 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 상장주선인의 매각제한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및 매도금지 물량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10.14.
상장(예정)주식수 6,478,038
공모(예정)주식수 1,500,000 
상장주선인 신영증권㈜
감사인 정동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나라셀라 회사영문명 NARA CELLAR Co., Ltd.
설립일 1990. 01. 10.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마승철 대표전화  
종업원수 223  홈페이지 https://www.naracellar.com/
업종 음·식료품 및 담배 도매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와인 도소매
본점소재지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청백리로393번길 353, 지하 1층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0 
매출액(수익) 88,394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1,207 (백만원)
순이익 9,030 (백만원) 자기자본 20,169 (백만원)
최대주주 (주)나라로지스틱스 최대주주 지분율 69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