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알멕(ALMAC Co., Ltd.)

LeejiiLab 2023. 5. 22. 14:11

1차 비철금속 제조업 - 알멕 -

알멕은 2001년 11월 01일 "주식회사 경남금속"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부품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내용
2018년 04월 GM BIQS, SQ, IATF16949 인증획득, 산업통산자원부 소재부품 전문기업 선정
2018년 04월 경상남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소재부품전문기업 확인서 획득  
2019년 12월 이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강소기업 선정  
2020년 04월 특허청 지식재산 경영인증 획득, ISO45001 인증 획득, ㈜알멕으로 사명변경 
2020년 07월 최대주주: ㈜대신금속 -> ㈜다이엑스 (現 다이엑스, 舊 알코) 로 변동
2020년 11월 ㈜알멕코리아 자회사 설립,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100선정  
2020년 12월 대전영업소 개소
2020년 12월 SK 이노베이션 협력사 등록
2021년 07월 DURA Automotive Systems와 합작투자체결, GM NA 협력업체 등록 
2021년 12월 삼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년 05월 ㈜에이알루미늄 자회사 설립
2022년 07월 SK온 협력사 등록
2022년 12월 Rivian Automotive, Inc. 협력사 등록
2022년 12월 ㈜알멕코리아 대표이사 박준표 경상남도지사 표창패 수상
2023년 04월 2023년 월드클래스플러스프로젝트(R&D) 선정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40 49 83.67% 83,850 5,371,381 1.56%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주요 사업


알멕은 알루미늄 압출 전문업체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알루미늄 압출 부품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주로 해외의 전기차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1973년 창사이래 국내 산업 발전에 발맞춰 건축자재에서부터 자동차부품으로 사업을 발전해 왔고 GM Korea 및 쌍용자동차 1차 협력사로는 유일하게 알루미늄 주조, 압출, 가공, 조립, 표면처리공정까지 일관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년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2016년부터 전기차용 자동차 부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매년 꾸준한 매출신장세를 시현해 오고 있습니다. 주요 완성차 업체중에는 폭스바겐(Volkswagen), 아우디(Audi), 포르쉐(Porsche) 및 재규어랜드로버(JLR) 등이 당사가 개발 및 양산하는 전기차 배터리 모듈케이스를 채택하였으며, 국내 2차전지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이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우수한 제품 경쟁력은 고객사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아 신규 고객 확보 및 수주잔고 확보라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폭스바겐을 통하여 SK이노베션의 배터리 모듈케이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하여 현재 헝가리로 당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임러 벤츠(Daimler-Benz)와는 2012년 Crash Alloy 기술 인증을 통해 당사의 제품 경쟁력을 이미 입증한 바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2021년 다임러 벤츠의 전기차 배터리 팩에 적용되는 소재 공급사업을 수주하여 미국 DURA Automotive Systems, LLC(이하 ‘DURA’)의 북마케도니아 공장으로 공급 중입니다. 

2022년에는 미국 NASDAQ 상장사인 Rivian Automotive, Inc의 협력사로 선정되어 전기차 자체 및 플랫폼 관련 대규모 사업을 수주 및 공급 중이며 지속가능한 전기차 플랫폼 제조기업으로 도약이 시작되었습니다.

◆ 시장의 특성

1. 주요 목표시장

1) 전기차 전용 제품

전기차 산업은 최근 소비자 인식의 변화, 친환경정책, 기술 성숙도가 뒷받침되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이슈로 전세계 각국은 탄소제로 정책을 구체화하였으며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통해 전기차 전환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 자동차 제조사의 변화, IT기술 기반 모빌리티 기업의 증가는 시장 내에 인프라 구축과 소비자의 관심을 증가시켜 자발적인 전기차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전망은 2030년까지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성장은 둔화되나 전기차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그 규모는 2020년 250만 대에서 2030년 3,110만대로 평균성장률 29%의 빠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7년 전기차 모듈 케이스 개발 과정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전기차사업으로의 전환을 시작하였고, 2018년 전기차 모듈 케이스 사업 개발 및 양산 성공으로 당사는 전기차부품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상기 시장개요 상 분류기준으로 자동차부품시장 중 전기차부품 시장이며, 세부적으로는 전기차 내 배터리 저장, 보관 및 발열 관리 등을 위한 알루미늄 케이스, 팩, 프레임을 제조 및 생산하는 시장입니다.

지역적으로는 북미 시장을 주요 목표 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북미의 주요 전기차 산업 관련 업체들과 연결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가) EV 배터리 모듈 케이스

당사의 매출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케이스의 경우 최근 시장의 화두인 전기차 시장의 발전과 함께 떠오르는 배터리 시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다임러벤츠, BMW등은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소재, 그 중 특히 알루미늄 압출재에 대해서 10년이상의 수명과 열적 안정품질 성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당 업체들이 요구하는 품질규정과 제조기준을 통과한 등록된 압출재 제조사에 한해서 압출재를 공급받고 있으며, 당사는 EV Battery 사업을 통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항복강도 280Mpa급 내열특성 알루미늄 합금이 등록되어 우수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인증 및 당사 기술력을 기반으로, 향후 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에 케이스를 공급하며 입지를 다져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자동차산업 및 배터리 산업의 향후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볼 때 당사의 매출 성장성은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더 나아가 전기차의 동력부분인 전기차용 배터리(리튬이온전지) 분야에서 국내 3社(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세계시장을 주도하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알루미늄 압출재 부문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중인 당사는 국내 3社 와 협력하여 다시 한번 사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주요 Maker별 배터리 공급 비중 예상치

나) EV 배터리 팩, 플랫폼 프레임

당사는 현재 생산하고 있는 배터리 모듈 케이스뿐만 아니라 EV용 배터리 팩, 플랫폼 바디프레임 등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1). 시장의 특성에서 언급했다시피, 당사가 생산하는 알루미늄은 그 금속 특성상 높은 활용성, 환경 및 연비 등에서 그 장점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 업계의 성장과 발맞추어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알루미늄은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동시에 경량화, 열처리가 가능한 첨단금속으로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널리 사용되는 1차 금속이며, 최근 트렌드인 경량화, 안정성, 연비, 친환경, 재활용 가능 등에 적합한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가 생산하는 알루미늄 제품이 배터리 모듈 케이스에 공급될 수 있었으며, 이후 시장에서는 전기차 플랫폼 전체 (배터리 팩, 바디프레임 등)에 알루미늄 압출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배터리 모듈 케이스에서, 배터리 팩, 바디프레임으로 확장

오늘날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각 사의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천문학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플랫폼’은 다른 말로는 ‘차대’ 혹은 ‘언더바디(underbody)’라 부르며,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아키텍쳐(Architecture)’, ‘프로어(Floor)’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품공용화가 60%가 넘으면 같은 플랫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품공용화를 위해서 1개의 플랫폼으로 주로 2~3개의 차량 세그먼트까지만 적용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자동차 차체의 바닥 부분에 엔진을 비롯한 변속기, 서스펜션, 구동계, 스티어링이 장착되어있는 자동차의 기초가 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자동차의 기본 성능을 결정하고, 부품공용화로 인한 원가절감으로 차량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는 키포인트가 되므로, 전기차 시대가 열리고 플랫폼을 먼저 고도화하는 기업이 전기차 시장의 우위를 점할 것이며, 관련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 전용플랫폼 개발 동향 및 전망

가. 회사의 현황에서 서술했다시피 안전성 측면에서 해외 선진 전기차 제조사는 배터리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Crash Alloy 소재를 사용합니다. 해당 제조사들은 Crash Alloy 인증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당사는 2012년 이미 개발에 성공하여 Daimler사의 DBL4919에 등록되어 있으며 폭스바겐과 BMW에 등록을 진행 중인국내 유일한 Crash Alloy 제조 가능 업체입니다. Daimler와 VW의 모든 배터리 팩 및언더바디 소재는 Crash Alloy 성능을 요구하고 있으며 국내의 자동차 업계도 곧 이러한 기술 성능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배터리를 외부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Crash Alloy

지금까지 당사는 축적된 노하우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배터리 팩, 모듈 케이스 등에 대한 경량화와 열관리 최적화 설계를 추구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국제기준을 충족시키면서 당사는 글로벌 자동차사의 EV 플랫폼 생산에 중요한 협력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므로, 이러한 강점을 이용하여 관련 시장을 더욱 공략할 예정입니다.

2) 자동차 일반 제품

당사는 자동차 제조사의 차량 경량화 전략에 따른 경량 소재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가 중요한 이유는 자동차 연료 소비의 약 23%는 차량 중량과 관련이 있어 무거울수록 연료 소비가 늘어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1,500kg의 승용차 무게를 약 10% 줄일 경우 연비는 4~6%, 가속 성능은 8% 향상되고 이외에도 제동 정지 거리 단축, 핸들 조향 능력 향상, 섀시 내구 수명 증가, 배기가스 CO 4.5%, NOx 8.8%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경량화는 단순히 무게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제동 안정성 향상을 기본 요건으로 만족시키면서 제조단가, 생산성 및 강도를 함께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기술적 노력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당사가 사용하는 알루미늄은 무게가 철의 약 3분의 1로 경량성이 탁월하고 비강도 및 비강성이 높고, 내식성, 가공성, 열전기전도성이 우수하고 저온 취성파괴를 일으키기 않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자동차의 경량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소재 선정은 단순 중량절감 뿐 아니라 시장성 측면에서 가격경쟁력이 중요하며, 알루미늄은 타 경량소재 대비 우수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강력한 경량화 정책으로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 소재를 최대한 사용하고자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을 적극적으로 적용한 아우디 A8 구성도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경량화 전략

국내 자동차 제조사 역시 최근 제품의 상품성 향상과 연비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경량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는 알루미늄 범퍼, 인발봉, 기타 차체부품, 루프랙 등을 완성차 업체의 벤더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차량 경량화 및 알루미늄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시장을 공략하고자 합니다.

3) 기타 알루미늄 압출제품

당사가 참여하고 있는 기타 알루미늄 압출제품 시장은 산업재 및 기타 프로파일 등으로, 주로 공장, 기계 등에 쓰이는 알루미늄 압출재, 혹은 공정 자동화용 레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글로벌 산업 총투자에 영향을 받는 사업으로 볼 수 있는데, 이를테면 국내에서 삼성, LG등 대기업들이 공장 증설에 필요한 소재 수요가 증가할 경우, 해외에서 설비투자가 증가할 경우 수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대형 고객과 안정된 거래 관계를 구축하고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시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사는 해당 제품군에 대해서 현재 거래하고 있는 세메스 (삼성 자회사), SMCK (SK 자회사) 등과 거래를 유지하며, 공정 관련 압출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바이든 정부가 집권함에 따라 친환경 소재의 대표주자로 여겨지는 알루미늄 소재 시장이 성장할 것을 기대, 지속적으로 북미 시장을 개척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알루미늄 빌렛

알루미늄 빌렛은 건설 산업, 자동차 부품, 항공우주 부품 및 포장, 전기 및 전자제품, 소비재 등과 같은 기타 응용 분야에서 압출의 원소재로 널리 사용됩니다. 상업용 건물과 가정용 주택에서부터 기반 시설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주로 건설 활동용 알루미늄 압출 제품의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설 분야에서 주요 적용 분야는 제조 창문, 지붕, 피복, 커튼월, 구조 유리, 건축 하드웨어, 쇼핑 피팅, 파티션 및 조립식 건물입니다. 또한 최근 전기차 알루미늄 압출 부품 증대로 그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AR알루미늄이 생산하는 빌렛의 50% 이상을 당사가 자가소비하고, 나머지제품이 국내 타 자동차 부품 압출회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관련한 전방산업이 새롭게 형성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시장 규모 및 전망

1) 전기차 전용 제품

가) 전기차 시장 개요

당사가 생산하는 전기차 전용 제품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배터리 팩, 플랫폼 바디프레임 등)은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의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는 시장입니다.

내연기관용 자동차산업은 국가별 경제수준에 따라 시차를 두고 발전해 온 반면, 전기차[환경차]용 자동차산업은 전세계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시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각각 장점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동시에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변화는 거대한 시장의 흐름이며, 각국 중앙정부 및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이에 발맞춰 전기차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전망_승용차 시장

 

Top10 Maker의 전기차 예상 판매량(~2025, 단위 : 천 대)

이와 같이 내연기관 자동차(ICE)로부터 전기차(Xev)로 향하는 시대적 흐름과 대규모자본투자, 그리고 각국의 보조금 정책 등에 힘입어 전기차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인 배터리 시장 또한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전기차를 구성하는데 빠질 수 없는 장치이며, 전기차를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 (BEV),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나누어 보았을 때 내연기관이 사라지는 BEV부터는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매출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케이스의 경우 현재 자동차산업 및 배터리 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고, 해당 산업이 향후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볼 때 당사의 매출 성장성은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더 나아가 전기차의 동력부분인 전기차용 배터리(리튬이온전지) 분야에서 국내 3社(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세계시장을 주도하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알루미늄 압출재 부문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중인 당사는 국내 3社 와협력하여 다시 한번 사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차용 배터리뿐만 아니라 각 사의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천문학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플랫폼’은 다른 말로는 ‘차대’ 혹은 ‘언더바디(underbody)’라 부르며,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아키텍쳐(Architecture)’, ‘프로어(Floor)’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품공용화가 60%가 넘으면 같은 플랫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품공용화를 위해서 1개의 플랫폼으로 주로 2~3개의 차량 세그먼트까지만 적용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자동차 차체의 바닥 부분에 엔진을 비롯한 변속기, 서스펜션, 구동계, 스티어링이 장착되어있는 자동차의 기초가 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자동차의 기본 성능을 결정하고, 부품공용화로 인한 원가절감으로 차량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는 키포인트가 되므로, 전기차 시대가 열리고 플랫폼을 먼저 고도화하는 기업이 전기차 시장의 우위를 점할 것이며, 관련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배터리 모듈 케이스

당사의 배터리 모듈 케이스는 파우치형셀 배터리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원통형 또는각형 배터리 셀은 0.25~0.44mm 두께의 알루미늄 캔을 사용하지만 파우치형셀은 두께 0.1mm의 알루미늄 파우치를 사용하기에 셀 자체는 물리적으로 취약합니다. 이를보호하면서 열관리 및 배터리 팩과의 연결 기능을 하는 것이 모듈 케이스입니다.

2021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파우치형 배터리 점유율은 29.7%(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으로, 앞으로도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약진은 계속될 것으로전망됩니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형상 자유도와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장점으로 많은 수주 잔고를 가지고 있어 2025년 전기차용배터리 시장 1000기가와트시(GWh)중 45%를 차지할 것으로 시장조사업체 EV볼륨스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배터리 모듈 케이스의 평균 가격 $10/개 및 차량 1대당 평균 설치 개수 23개(3세대 36개, 4세대 10개의 평균)를 기준으로 전기차 1대당 모듈 케이스 매출은 $230입니다. 2025년 14.2백만대의 전기차 판매가 예상되며 이중 45%를 파우치 배터리가 차지할 경우 2025년 모듈 케이스 시장 규모는 14.7억 달러입니다.

2025년 배터리 모듈 케이스 시장 규모 추정

다) 배터리 팩 프레임

전기차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차체 내에 배터리 저장공간이 필수적이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이를 위한 자체 EV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엔진과변속기 등 자동차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담는 일종의 프레임으로, 일부 업체는 구성 방식을 뜻하는 ‘아키텍처’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전기차는 대부분 내연기관차의 설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차체 구조는 물론 차별화된 성능을 내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서는 차체 구조 등 기존의 틀을 깨면서도 성능 향상과 원가 절감이라는 목표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E-GMP’와 폭스바겐의 ‘MEB’가 대표적이고, ▲제너럴모터스(GM) ‘BEV3’ ▲PSA그룹 ‘eVMP’ ▲메르세데스-벤츠 ‘EVA2’ ▲토요타 ‘E-TNGA’ 등도 주요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완성차 제조사별 전기차 전용 플랫폼 현황

오늘날 스케이트 보드 타입 전기차 플랫폼이 모든 전기차의 기본 사양이 되면서 역량있는 글로벌 배터리 팩 제조사의 위치가 중요해졌습니다. 2차 전지 제조사 외에도 독일의 베바스토(Webasto), 미국의 DURA(DURA Automotive Systems), 중국의 민스(Minth) 등 일부 전통적인 자동차 부품사가 성공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전기차 배터리 팩 시장의 경쟁구도가 구축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전기차 1대의 배터리 팩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압출 제품 판매 금액은 평균 $450 입니다. 2025년 14.2백만대의 전기차 판매가 예상되며 대부분의 전기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상황을 감안한다면 2025년 배터리 팩용 알루미늄 압출 소재 시장규모는 약 64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2025년 배터리 팩용 알루미늄 압출 소재 시장 규모 추정

2) 자동차 일반 제품

당사의 자동차 일반 제품은 자동차 내의 다양한 파트에 사용되기 때문에 글로벌 자동차 출하량 및 알루미늄 소재 채택율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전세계 자동차 시장은 세계 경기 및 인구증가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2017년 9천5백만대를 기록 후 역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은 2019년에 저점을 기록 후 반등할 것을 전망해오고 있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유행이 2020년 초 시작되어 기존 전망과는 다르게 큰 침체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2020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7천7백만대의 차량 판매를 기록하였고 2019년 수준의 판매량으로 회복되는데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지만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는 변화가 있으니 바로 경량화 전략에 따른 경량 소재 부품 사용의 증가입니다. 현대자동차 자료에 따르면 실제 공차중량 1,500kg인 중형 세단의 무게를 5% 줄이면 연비는 1.5%, 동력 성능은 4.5% 향상되며, 가벼워진 차체가 충돌에너지를 약 4.5% 낮춰줌으로써 사고 시 차체 변형과 승객 상해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움직임도 날렵해지기 때문에 가속도 향상, 경쾌한 코너링, 제동거리 단축 등으로 이어지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배출가스도 줄어듭니다. 2020년부터 북미, 유럽 등 세계 각국의 배출가스 규제가 훨씬 강화되는 탓에 경량화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가 된 지 오래입니다.

알루미늄 대표적인 경량 소재로 자동차 부품 내 채택율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기존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던 일반 강판(Mild Steel)의 비중은 줄어들고 가벼운 소재의 고장력강판(HSS) 및 알루미늄(Aluminum)의 사용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2010년에 29%였던 경량화소재 비율은 2030년에는 67%까지로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소재별 2030년까지의 비중 및 성장률

3) 기타 알루미늄 압출제품

알루미늄은 흔하고 가공하기 쉬우며 불에 잘 견디는 내구성, 가볍고 부식되지 않는 성질이 있어 철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광물입니다. 주로 건축자재를 비롯한 항공기와 자동차 등의 운송수단, 전자기기, 가전제품, 알루미늄 캔과 같은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그 중에서도 당사가 생산하는 기타 알루미늄 압출제품은 공장 건설, 기계 부품 등으로 들어가는 다양한 소재입니다. 당사의 주 제품은 산업용 프로파일, 물류 자동화용 레일 등으로, 고객사가 공정에 필요한 프로파일 등을 요구하면, 요청사항에 맞게 알루미늄을 압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래와 같은 자동화 공정 상 필요한 알루미늄 압출제품을 납품하며, 자연스럽게 자동화 공정, 신규 공장 증축 등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알루미늄이 가지고 있는 내구성, 재활용률, 가공용이성과 COVID-19 때문에 위축되었던 투자심리 회복 등으로 설비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알루미늄 압출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TechNavio가 발표한 Global Aluminum Extrusion Market (2020) 에서는 2024년 알루미늄 압출제품 시장 규모를 379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는 2019년부터 4.01%의 연평균 성장율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알루미늄 압출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USD)

4) 알루미늄 빌렛 제품

세계 알루미늄 빌렛 시장은 2020년에 155억 달러로 평가되며, 2031년까지 4%에 가까운 Φ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시 지역의 인구 증가, 강력한 도시화, 급속한 산업 발전, 높은 가처분 소득으로 인해 건축 및 건설 산업에서 알루미늄의 사용이 증가하여 알루미늄 빌렛 시장의 성장이촉진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같은 신흥 시장은 건축 및 건설 활동에서 알루미늄 빌렛의 적용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중국, 인도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개발도상국 정부들은 인프라 개발을 지향하는 것이 알루미늄 빌렛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량 대 강도 비율, 내식성, 안전성 및 성능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과 전체 운송 부문에서 알루미늄이 빠르게 채택된 것도 전체 시장의 성장을 개선하는 요인입니다. 현재 여러 제조업체가 경트럭과 자동차 건설에 알루미늄을 40% 이상 사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알루미늄의 사용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크게 감소시키는 점도 주목할만 합니다. 철도 및 항공기 부품 생산을 위한 알루미늄의 높은 채택은 수년에 걸쳐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전방산업의 영향으로 세계 알루미늄 빌렛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유형별 매출실적

◆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EV Components 제품은 구성 품목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제품 구성 비중에 따른 연도별 가격 변동 폭 또한 큰 상황입니다. 제품별 공정의 차이로 인하여 단위당 가격 또한 차이가 존재하나, 공통적으로 알루미늄을 주요 원재료로 하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알루미륨 원재료 가격의 변동에 연동되어 있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 주요 매출처

알멕의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주요 매출처 및 매출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금액 매출비중
A 13,055,041 24.3%
B 9,663,500 18.0%
C 7,564,495 14.1%
기타 23,479,230 43.7%
합계 53,762,266 100.0%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원재료의 가격은 LME 단가를 바탕으로 결정되며, 따라서 LME 단가의 변동이 당사의 원재료 가격 변동으로 직결됩니다. 이는 전세계적 알루미늄 수요, 유동성 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상시 변동될 수 있습니다. 2021년 LME 알루미늄 단가의 경우 미국의 초저금리 지속 및 양적완화 정책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이 투기 자금화 되면서 단가 상승을 견인하였으며 추가로 COVID-19로 인해 위축되었던 글로벌 경제가 일부 회복됨에 따른 수요 증가도 단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요 매입처

주요 매입처 중 (주)알멕코리아는 연결자회사 입니다. 원재료 중 Scrap은 사업 구조상 특정 매입처를 국한하지 않아 주요 매입처가 존재하지 아니하며, 부재료는 그 비중이 크지 않아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1,000,000 500 40,000 40,00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NH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1,000,000 40,000,000,000 1,600,000,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6.20 ~ 2023.06.21 2023.06.23 2023.06.20 2023.06.23 -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희망공모가액인 40,000원 ~ 45,000원 중 최저가액인 40,000원 기준입니다. 참고목적으로 희망공모가액 최고가인 45,000원 기준 금번 공모의 모집(매출)총액은 45,000,000,000원입니다.
  • 우리사주 청약일: 2023년 6월 20일 (1일간)
  • 기관투자자,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6월 20일 ~ 6월 21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우리사주조합 150,000주 15.00% 우선배정
일반공모 850,000 85.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1,000,000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우리사주조합 150,000주 15.00% 40,000 6,000,000,000원 -
일반청약자 250,000
~ 300,000
25.00%
~ 30.00%
10,000,000,000
12,000,000,000
-
기관투자자 550,000
~ 750,000
55.00%
~ 75.00%
22,000,000,000
~ 30,000,00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1,000,000 100.00% 40,000,000,000 -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6월 14일 (수)
기업 IR 2023년 6월 1일 (목) ~ 6월 14일 (수)
수요예측 일시 2023년 6월 14일 (수) ~ 6월 15일 (목)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6월 16일 (금)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6월 14일 대표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의 홈페이지(http://www.nhqv.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6월 15일 17:00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 마감시간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당사의 상장예정주식 수 5,971,381주 중 약 31.53%(우선주 포함 기준 29.44%)에 해당하는 1,833,048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로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 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상장주선인의 매각제한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상장 후 유통제한 및 유통가능주식수 현황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12.15.
상장(예정)주식수 5,971,381 
공모(예정)주식수 1,000,000
상장주선인 엔에이치투자증권주식회사
감사인 선진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알멕 회사영문명 ALMAC Co., Ltd.
설립일 2001. 11. 01.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신상호 대표전화  
종업원수 143  홈페이지 https://www.almac.co.kr/
업종 1차 비철금속 제조업 기업구분 벤처
주요제품 알루미늄 압출 제품
본점소재지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148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83,653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4,627 (백만원)
순이익 -12,369 (백만원) 자기자본 40,483 (백만원)
최대주주 주식회사 다이엑스 최대주주 지분율 32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