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버넥트(VIRNECT Co., Ltd.)

LeejiiLab 2023. 5. 26. 16:32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버넥트 -

버넥트는 자체 개발한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반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이하 'XR')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XR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테크 기업입니다.

목적사업
1. 소프트웨어개발업

2. 데이타베이스 및 온라인정보제공업

3.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통신기기 제조 및 도소매업

4.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통신기기 수출입업

5. 컴퓨터 설비 및 유지보수업

6. 전자상거래업

7. 부동산 임대업

8. 출판 , 영상 ,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9. 비디오물 제작업

10. 영상컨텐츠 프로그램 개발 , 연구

11. 인터넷 관련 컨텐츠 사업

12. 영상컨텐츠 수출입업 , 관련 유통업

13.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통신기기 임대업

14. 종합디자인업

15. 제품디자인업

16. 환경디자인업

17. 멀티미디어디자인업

18. 광고대행업

19.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주요 내용
2016.10 주식회사 버넥트 설립(전라남도 나주시 배멧2길 25, 3층 317호)
2017.03 본점 이전(전남 나주시 정보화길 26, 413호)
2017.11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8.03 K-Global 300 기업 선정(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04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기업 선정
2018.04 서울 ARVR Awards AR부분 수상
2018.07 신용보증기금 투자 유치(9억9천)
2018.09 2018년 대한민국 ICT이노베이션 대상 ‘특별상’ 수상
2018.09 스마트시티 비즈니스 페어 10대 우수기업 선정(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2019.03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설립
2019.04 2019 World IT Show ‘VIRNECT Make’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2019.05 한국산업은행 투자 유치(20억)
2019.07 KB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투자 유치 60억(Series A 누적 투자 90억)
2019.10 VIRNECT Remote, KES 이노베이션 어워드 Best Content 수상
2020.04 버넥트 본점 이전(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7길 10-15)
2020.05 비엔나 리서치 센터 설립
2020.08 K-유니콘 프로젝트 아기유니콘 선정
2020.09 VIRNECT AR solution 2.0 버전 출시
2020.09 신안군 응급진료 원격 협진 업무 협약 체결
2020.11 Smart Factory Award AR부문 기술 혁신 대상 수상
2020.11 2020 스마트팩토리어워드 AR부문 기술혁신 대상 수상
2021.05 제품 업데이트(Remote2.3/Track1.1/Make2.2/View2.2)
2021.12 Series B 투자 유치(300억 규모) - KB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트, 산업은행, 스틱벤처스, 롯데벤처스, ㈜한화
2022.04 한국판 뉴딜 추진 유공 부총리 표창 수상
2022.04 VIRNECT 유럽 법인 설립
2022.05 VIRNECT 미국 지사 설립
2022.06 한국벤처투자(KVIC) 미국 진출 기업 지원 사업 선정 
2022.06 VIRNECT-UNITY Master Service Agreement 체결
2022.08 국내 유일 G20 우수 인프라기술 사례 선정
2022.10 2022 'ESG 혁신 챌린지 대회' 대상 수상
2022.10 국내 최초 원천 기술 적용 WebAR 플랫폼 'SQUARS' 출시
2022.12 하태진 대표 국가정보화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2023.01 미국 AR 스마트글라스 제조기업 디지렌즈(DigiLens)와 파트너십 체결
2023.03 VIRNECT Remote 2.8 업데이트
2023.03 버넥트-이노시뮬레이션 XR 가상훈련 기술 MOU 체결
2023.05 버넥트-사우디 프로젝트 관리기관 PMI-KSA와 MOU 체결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1 13 7.69% 58,890 8,892,000 0.66%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설명
3D 공간/객체 모델링 ㆍ실공간/객체의 영상으로부터 3D 형상, 컬러 정보를 복원하고 공간 구조를 이해하는 기술
ㆍ실공간/객체 ↔ 가상 공간/객체간 Occlusion 표현, 충돌 Simulation에 활용

ㆍ또한, 실공간 조명 모델링 기술과 결합하여, 가상 객체의 고실감 Mixing에도 활용 가능
ㆍStereo depth estimation, semantic segmentation, 3D mesh 생성, mesh 분할 등이 대표적인 요소 기술임
3D 공간/객체 추적 ㆍ현실 공간에서 XR 기기의 (AR Glass 등)의 6자유도 자세 (3자유도 Position, 3자유도 Orientation)를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기술
ㆍXR 기기의 3D 위치를 알 수 있으면 XR 기기가 움직일 때 실공간상에 표현된 가상 객체의 위치를 반대로 움직여서, 가상 객체가 마치 고정된 실제 사물처럼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게 됨
ㆍMarker (QR, Image, 3D Object 등) 기반Tracking   Markerless 기반Tracking (SLAM 등)이 대표적인 기술임
3D 인터랙션 ㆍ실공간상에 삽입된 가상 객체를 마치 실제 객체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는 기술
ㆍ핸드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시선 추적 기술 및 이를 조합한 멀티모달 인터랙션 등이 대표적인 요소 기술임
실사 수준 렌더링 ㆍ현실 공간에 가상 객체의"모습"과"움직임"을 실사(Photo-realistic) 수준으로 표현하는 기술
ㆍ현실 공간의 실객체와 가상객체를 이질감없이 자연스럽게 혼합(Mixing)하는 수단으로 활용
ㆍ실사수준3D Graphics Rendering, Real world Light environment 모델링,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loud-based rendering, DNN 기반super sampling 등이 대표적인 요소 기술임
3D 휴먼 모델링 ㆍ실제 사람과 동일한 모습으로 나의 움직임을 따라할 수 있는 아바타 모델링 기술
ㆍ원격지간Extremely immersive feel of presence를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에 활용 가능
메타버스
(Metaverse)
ㆍ사람의 오감으로 느끼기에 실제 현실세계와 구분하기 힘든 수준으로 구현되는 가상의 세계
ㆍ현재 수준은 시/청각적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하였으나 촉각/미각/후각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
XR 
(Extended Reality)
ㆍ메타버스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을 일컫는 말로, VR, AR을 모두 표현하기 위한 용어
VR 
(Virtual Reality)
ㆍ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사용자가 가상의 세계로 들어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ㆍMeta사의 VR 기술(ex. Oculus Quest2 기반 Horizon world)이 대표적인 예
AR 
(Augmented Reality)
ㆍ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또 다른 기술로, 사용자가 현실세계에서 가상의 세계, 객체를 경험할 수 있는 기술
ㆍSnap사, Niantic사의 AR 기술(ex. Snapchat lens, Niantic Lightship)이 대표적인 예
스마트팩토리
(Smart Factory)
ㆍ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공장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사고율 등의 저감
HMD
(Head Mount Display)
ㆍ컴퓨터를 탑재하거나 컴퓨터와 연결된 머리 장착형 또는 안경 형태의 디바이스
ㆍHMD는 크게 AR HMD와 VR HMD로 구분됨
ㆍAR HMD: 사용자의 눈 앞에 현실세계와 중첩되어 보이는 가상 영상을 생성하고 이를 디스플레이 하는 디바이스로 크게 아래 두 가지 종류로 나뉨
①광학 투과형 디바이스(Optically see-through, ex. MS사의 Hololens2, Nreal사의 Nreal Light)

 ②비디오 투과형 디바이스(Video see-through, ex. Meta사의 Oculus Quest2, Varjo사의 XR-3 등)
ㆍVR HMD: 사용자의 시야를 완전히 가리는 형태로, 가상 영상을 생성하고 이를 디스플레이 하는 디바이스(ex. Meta사의 Oculus Quest, HTC사의 Vive 등)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ㆍ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특정 HW 및 운영체제용으로 특정 목적의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SW Source 코드, Resource 및Tool 모음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ㆍ컴퓨터에 현실 공간/객체의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
컴퓨터 비전 
(Computer Vision)
ㆍ인간의 시각 기관 (눈)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컴퓨터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기술
ㆍ물체 인식, 물체 검출/추적 등이 대표적인 기술임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Cross-platform software)
ㆍ여러 종류의 컴퓨터 플랫폼(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리눅스, OS X 등)에서 동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멀티플랫폼 소프트웨어라고도 함
CAD
(Computer-Aided Design)
ㆍ설계, 생산 가공 분야에서 기본 개념 단계에서부터 최종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 전 과정에 걸쳐 컴퓨터를 활용하여 효율성,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
딥러닝
(Deep Learning)
ㆍ사람에게는 자연스러운 일, 즉 예시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머신 러닝 기법의 일종
하드웨어 가속 기술 ㆍ일반적으로CPU를 통해 구동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 중에서 하드웨어를 통해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의 경우, 이를 하드웨어로 수행하는 기술
SIMD
(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ㆍCPU와 같은 하드웨어에서 하나의 명령어로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하는 기법
ㆍ예를 들어, 동일한 수학 연산을 반복적으로 계속 사용하는 기능을 구현할 때 유리함
WebRTC 
(Real-Time Communication)
ㆍ드라이버나 플러그인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 간 P2P 연결을 통해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ㆍ웹 애플리케이션과 사이트가 중간자 없이 브라우저 간에 오디오나 영상 미디어를 포착하고 마음대로 스트림 할 뿐 아니라, 임의의 데이터도 교환
미디어 스트리밍
(Media Streaming)
ㆍ파일 다운로드 및 오프라인 재생이 아닌 즉각적인 재생을 위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순차적으로 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IoT 센서
(Internet of Things)
ㆍ전구와 같은 일반 가전 제품부터 의료 기기,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기기는 물론 스마트 시티까지 실제 오브젝트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센서
도커
(Docker)
ㆍ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컨테이너
(Container)
ㆍ소프트웨어 서비스 실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버전의 프로그래밍 언어 런타임 및 라이브러리와 같은 종속 항목과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함께 포함하는 경량 패키지

 

 

주요 사업


버넥트는 자체 개발한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반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이하 'XR')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XR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테크 기업입니다. 당사는 '가상으로 연결된 지식(Virtually connected knowledge)'을 기반으로 산업 현장의 업무 효율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최고의 '산업용 XR 솔루션' 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버넥트 산업용 XR 솔루션 개요

당사는 세계적인 수준의 컴퓨터 비전기술을 이용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XR을 구현합니다. 당사의 원천 기술로 XR 기술의 핵심인 XR 엔진(VIRNECT Track)의 차별성/우수성은 산업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징점이 매우 적은 객체(부품, 파이프, 설비 등 단색 위주의 객체)도 검출/추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XR 기술들을 적용하기 어려운 환경(산업 현장 등)에서도 XR 적용이 가능하도록 객체의 윤곽선과 깊이 정보를 활용하여 추적하는 방식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계속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핵심 기술 및 기술 제품 구성 개요 (왼쪽 위: 이미지 추적, 오른쪽 위: QR코드 타겟 추적, 왼쪽 아래: 맵 타겟 추적, 오른쪽 아래: CAD 타겟 추적 예시)

당사는 자체 개발한 독보적인 XR 엔진(VIRNECT Track)에 응용기술을 추가하여,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VIRNECT Remote/Make/View/Twin)을 개발 및 상용화하였습니다. 당사의 솔루션은 산업현장의 작업자와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원격 협업할 수 있는 솔루션(VIRNECT Remote), 업무상황에 필요한 콘텐츠를 XR 콘텐츠로 저작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증강 및 시각화 할 수 있는 솔루션(VIRNECT Make/View), 대규모 산업 현장, 복잡한 설비 운영 환경을 3차원으로 디지털화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솔루션(VIRNECT Twin)입니다. 해당 솔루션들은 특허 101건 및 GS인증 1등급 6건을 획득하였습니다.

버넥트 XR 기술기반 솔루션 구성

당사는 이러한 XR 솔루션으로 사람들이 조금 더 나은 방식으로 배우고 일하며 소통하도록하며, 고객의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XR 솔루션 중 VIRNECT Remote 는 산업 현장을 실시간 원격지원 해 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 특히 제조 및 플랜트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VIRNECT Make/ VIRNECT View 는 AR 저작 및 증강 솔루션으로써, 기존 종이 또는 전자문서를 AR 로 직관적으로 표출해주고 산업 설비의 데이터도 연동할 수 있으며, 교육ㆍ훈련ㆍ마케팅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 제조ㆍ문화ㆍ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VIRNECT Twin 의 경우, 플랜트, 공장 등 현장의 모습과 설비를 동일하게3D 로 구현하여 언제 어디서든 현장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설비 등의 원격제어를 가능하게 하여 제조ㆍ플랜트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6년 10월 법인설립 이후로, 신생 테크 기업으로는 드물게 창업 연도부터 매출을 발생시키며, 2022년까지 연평균 61.4%의 성장을 해왔습니다. 또한 100건이 넘는 지식재산권, 50건 이상의 인증/수상, 200개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설명

당사의 제품은 산업용 XR 솔루션으로 외부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Track Framework에서 기인하는 확장성, 자체 콘텐츠 파일 포맷의 독립성, 멀티 플랫폼(Web, AOS & iOS, Window, HoloLens, Oculus, Realware)을 지원하는 사용성, 멀티 Infrastructure 지원(Public Cloud, Private Cloud, On-premise)에 기반하는 운영성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모든 데이터는 VIRNECT XR Cloud를 통해서 전달/관리됩니다.

VIRNECT 산업용 XR 솔루션 구성

당사의 주요 제품인 산업용 XR 솔루션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VIRNECT 산업용 XR 솔루션]

제품명 설명
VIRNECT Remote 원격 현장관리XR 솔루션입니다. 실시간 무선 영상과AR로 원격에서 효율적으로 지원, 감독, 기록할 수 있습니다.
VIRNECT Make 디지털 정보 제작XR 솔루션입니다. 프로그래밍 없이 누구나 쉽게 원하는 정보를XR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VIRNECT View 디지털 정보 시각화XR 솔루션입니다. Make로 제작한XR 콘텐츠를 모바일 및 스마트글라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증강하여 시각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VIRNECT Twin 3차원 디지털트윈 솔루션입니다. 산업 현장을3차원으로 디지털화하여 실시간 모니터링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1. VIRNECT Remote

원격 현장관리 XR 솔루션(VIRNECT Remote)

1) 제품 개요

원격 현장관리 XR 솔루션인 VIRNECT Remote는 당사가 자체개발한 Track이 제공하는 컴퓨터비전 엔진을 기반으로 Remote에 연결된 디바이스의 카메라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실시간 인식하고, 사용자의 제어에 따라 상호 공유 및 AR 오브젝트를 증강할 수 있습니다. N:N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하는 통신 표준인 webRTC와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을 적용하여 멀티 디바이스(Web, 모바일, 태블릿, 스마트글라스)로 산업 현장을 원격에서 실시간 연결하여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2) 주요기능 및 특장점

VIRNECT Remote의 주요 기능으로는 “3D Object 실시간 공유, 인터랙션, Pointing, 화면 미러링, 동시 통번역, 관리 내용 녹화, 업무용 문서 공유” 등을 제공합니다.

VIRNECT Remote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며, 다양한 관리 환경 설정 및 부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원격 관리 솔루션은 실내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기반하여 설계된 반면 VIRNECT Remote는 외부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산정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실시간 통번역 기능, GPS 위치 공유 등 외부환경 이용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VIRNECT Remote는 Microsoft사의 Hololens2, RealWear사의 HMT-1, Navigator500 등 다양한 스마트글라스와 360° 카메라, 드론, 로봇 등 최다의 하드웨어 기기들과 호환하고 있으며, 원격 통신에 가장 중요한요소인 통신 보안 요소에 있어서도 상용망이 아닌 사설망에서도 운영이 가능하여 국가정보원 규정 지침에 맞게 통신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어 서비스 구축에 대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VIRNECT Remote 주요기능 및 특장점]

주요기능 특장점
① 3D Object 실시간 공유
② 인터랙션
③ 화면 미러링
④ 동시 통번역
⑤ 관리 내용 녹화
⑥ 업무용 문서 공유
① 다양한 업무 환경을 위한 이기종 디바이스 지원
② 접속시간 단축과 편리성의 증대를 위한 단 한 번의 동작으로 협업까지의 연결
③ 업무 목적에 맞춘 영상 환경 [화질/속도 우선] 설정
④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녹화 및 저장소 설정
⑤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한 협업보드
⑥ 다국적 기업과의 원활한 협업
⑦ 보안 강화를 위한 리더(관리자)의 권한 관리
⑧ 고객사에 따른 커스텀 모듈 적용

3) 제품인증

당사는 VIRNECT Remote의 판매를 위하여 2017년 "공간 인식 및 사물 인식이 동시에 적용된 증강현실 시스템" 특허출원을 시작으로, 공공 분야에 판매를 하고자 공공기관 계약 판로 구축에 착수하였습니다. 2018년 12월 GS인증 취득을 시작으로, 저작권 등록, 혁신제품 선정까지 기술의 우수성을 토대로 공공판매에 유리한 조건을 모두 취득하였습니다.

검출 및 추적 성능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TTA V&V 공인 시험성적서를 발급받아 제품 성능 및 품질의 안정성을 검증하였고, 이에 2020년 FAST TRACK 2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되어 입지를 다졌습니다.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되면,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계약 진행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VIRNECT Remote 제품은 다목적 AR 원격 협업 솔루션으로 기획되어 여러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공공기관의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의 제조공정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2. VIRNECT Make/View

디지털 정보 제작 XR 솔루션(VIRNECT Make), 디지털 정보 시각화 XR 솔루션(VIRNECT View)

1) 제품 개요

VIRNECT Make/View는 Track에서 제공하는 객체 검출과 추적 기능과 객체 학습 기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일 포맷 호환과 실시간 미디어 데이터 송수신을 보장하는 WebRTC가 결합된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3D 데이터 입력, 콘텐츠 저작, 콘텐츠 인터랙션 설정 기능을 모바일 디바이스(Android, iOS)와 홀로렌즈 글라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XR 콘텐츠 저작 툴과 전용 뷰어입니다.

VIRNECT Make(좌), VIRNECT View(우) 사용 예

2) 주요기능 및 특장점

VIRNECT Make는 Drag & Drop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코딩이 없이도 손쉬운 X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PDF, PPT 등 다른 포맷의 파일을 불러와 콘텐츠로 구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합니다. 제품에 콘텐츠 제작 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작업자의 작업이슈, 일정 진척률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VIRNECT Make 주요기능 및 특장점]

주요기능 특장점
① Non-coding 저작 방식
② PDF, PPT 등 다른 포맷의 파일 사용
③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 지원
④ 기타 관리자 기능 모듈화
① 코딩이 필요 없는 손쉬운 XR 콘텐츠 제작
② 몰입형 체험을 위한 VR 콘텐츠 제작
③ 제작비와 시간절감을 위한 콘텐츠 호환성 강화
④ 손쉬운 보고용 콘텐츠 제작 기능
⑤ 효율성 향상을 위한 PPT 변환 기능
⑥ 추가비용 없는 관리자 기능

VIRNECT View는 경쟁 솔루션 대비 다양한 하드웨어 기기에서 뷰어를 가동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글라스 등 자유롭게 XR 콘텐츠를 증강 및 활용할 수 있으며, QR코드 등 고정 타겟뿐만 아니라 바닥 면 인식, 위치 정보 등을 활용한 논 타겟으로 XR 콘텐츠 증강이 가능합니다.

[VIRNECT View 주요기능 및 특장점]

주요기능 특장점
① QR코드, 이미지 등 고정 타겟 인식
② 위치정보 기반 논 타겟 인식
③ XR 콘텐츠 증강 및 시각화
① XR 기반의 작업 가이드 확인 및 보고 기능
② 다양한 타겟 인식과 접속 단계 간소화로 편리하고 빠르게 XR 콘텐츠 증강
③ 몰입형 체험을 위한 VR 디바이스 지원
④ 오프라인 환경을 위한 다운로드 XR콘텐츠 활용 기능

3) 제품인증

VIRNECT Make 제품은 당사의 독자적인 콘텐츠 제작 기술 및 타겟 학습, 검출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정보 제작 XR 솔루션입니다. 2019년 "증강현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의 증강현실운영시스템"의 원천 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VIRNECT Make 제품은 전력설비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분야에 먼저 도입되었으며, 2019년 버전 1.0 GS인증, 2021년에는 버전 2.0에서도 GS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VIRNECT View 제품은 AR 시각화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모바일 및 스마트글라스에서 VIRNECT Make 제품으로 제작한 AR 콘텐츠를 증강하는 디지털 정보 시각화 XR 솔루션입니다. 2019년도에는 VIRNECT Make에 포함하여 GS인증 진행하였지만, 2021년 버전 2.0에서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으로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2019년 "대상물과의 거리에 따른 증강영상의 동적 표현기술이 적용된 증강현실 시스템"을 시작으로 다양한 원천 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조달청에서 혁신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임대형으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공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XR 콘텐츠 교육 용역과 전력 운용 시스템 용역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XR 솔루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원격 현장관리 XR 솔루션인 VIRNECT Remote 제품에서 증강현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방식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한 VIRNECT Make/VIRNECT View 제품으로 고도화를 성공하였고, 현재 제조업 및 전력산업 그리고 교육 시장 등까지 세분화 및 전문화된 시스템으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3. VIRNECT Twin

실시간 증강 솔루션(VIRNECT Twin)

1) 제품 개요

VIRNECT Twin은 3D 랜더링과 IoT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처리 기술이 결합되어 산업 현장의 현실 객체를 실시간 인식한 뒤 가상 공간에 AR 정보로 증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뮬레이션 기능과 연동되어 현실 객체에서 이벤트(또는 인터랙션)가 발생하면 AR Object에 실시간 반영되어 산업 현장의 모니터링과 위험 알림, 그리고 실시간 분석 레포트로 업무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솔루션입니다.

VIRNECT Twin은 산업현장 또는 프로세스를 가상으로 재현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실시간 운영 상태와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데 사용됩니다. VIRNECT Twin을 구축하여 실제 설비 구축 및 운영 프로세스 진행과정 전에 전반에 걸쳐 설비 및 현장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 예측,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VIRNECT Twin 사용 예

2) 주요기능 및 특장점

현장과 동일한 3차원 디지털 트윈에 POI(Point of Interest)를 생성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값을 연동하여 원하는 설비나 환경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데이터 값의 조건을 설정하여 위험 알림 기능을 구현하면 현장에서 이상 발생 시, 위험 알림을 표시하여 문제 상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디지털 트윈을 구성하면 현장과 동일한 시스템에서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넓은 공간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경우 3D모델링 기법으로는 오랜 제작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3D스캐닝과 보정 작업을 거쳐 생성하는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로 제작하면 빠르게 디지털 트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WebGL 기반의 Potree를 사용하여 Chrome, Edge 등 웹 브라우저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VIRNECT Twin 주요기능 및 특장점]

주요기능 특장점
① 3차원 디지털 트윈에 POI 생성 및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연동
② 위험 상황 알림 기능

③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④ 웹 브라우저에 최적화
① 직관적 모니터링을 위한 3차원 디지털 트윈
② 산업 현장 모니터링을 위한 설비 데이터 AR 증강
③ 즉시 활용하기 위한 기존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동
④ 시뮬레이션을 위한 정밀한 3차원 모델링
⑤ 제작시간 단축을 위한 포인트 클라우드

3) 제품인증

기존 2D HMI 화면인식 기술을 적용한 3D HMI 기능을 적용한 VIRNECT Twin 제품은 2019년 "ICT 융합핵심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 "디지털 트윈 기반 현장 정비 지원 시스템 (v1.0)" 성능을 검증한 바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당사 매출은 라이선스, 솔루션, 기타, 상품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되며, 구분별 영업수익(매출액)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출 구성

1) 라이선스

당사의 원천기술인 Track을 기반으로 개발된 XR 솔루션(VIRNECT Remote/Make/View)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 비용입니다. 라이선스 판매유형은 임대형 라이선스와 영구형 라이선스 나뉘어집니다. 임대형 라이선스는 월 또는 연간 과금 형태로 당사가 구축한 Public Cloud Server 또는 고객사가 구축한 Private Server에 적용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구형 라이선스는 Private Server 전용 과금 유형으로 라이선스 클라이언트에 대해 최초 1회 구매비용 지불 후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영구형 라이선스는 당사가 라이선스의 버전을 메이저 업데이트하거나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때 유지보수비용이 추가로 부과되는 형태입니다.

2) 솔루션

라이선스 매출과 연관되는 솔루션 매출은 크게 커스텀 모듈과 콘텐츠 모듈로 구성됩니다. 커스텀 모듈은 라이선스 구축형 도입 시 고객사 시스템 연동부터 빅데이터, 시뮬레이션,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는 솔루션 커스텀에 이르는 개발 용역 수요에 따라 발생됩니다. 콘텐츠 모듈의 경우 실감형 콘텐츠 수요 확산 및 디바이스 시장 확대로 인하여 활용 가능한 콘텐츠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3) 기타

시스템 구축(SI) 등 통합 프로젝트와 기타 교육, 컨설팅, 제안비 등으로 발생하는 기타 용역으로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메타버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R/VR 관련 통합 프로젝트는 솔루션 관련 매출에 향후 연계성을 가지고 수행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통합 프로젝트를 통하여 매출을 증진시키고 고객을 확보하여 솔루션 매출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4) 상품

라이선스 및 솔루션 판매 시, 고객의 요구에 따라 함께 납품되는 하드웨어 매출로 스마트글라스, 서버 등이 포함됩니다.

2. 매출 현황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 주요 매출처 현황

◆ 수주 현황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1,600,000 500 11,500 18,40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대신증권 기명식보통주 1,600,000 18,400,000,000 758,080,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6.26 ~ 2023.06.27 2023.06.29 2023.06.26 2023.06.29 -
  • 단위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제시 공모희망가액인 11,500원 ~ 13,600원 중 최저가액인 11,5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6월 26일 ~ 27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6월 26일 ~ 27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1,600,000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1,600,000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400,000
~ 480,000주
25.00%
~ 30.00%
11,500 4,600,000,000
5,520,000,000
-
기관투자자 1,120,000주
~ 1,200,000주
70.00%
~ 75.00%
12,880,000,000
~ 13,800,00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1,600,000 100.00% 18,400,000,000 -

주1) 주당 공모가액 및 모집(매출)총액은 공모희망가액인 11,500원 ~ 13,600원 중 최저가액인 11,500원 기준입니다.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6월 19일(월)
기업 IR 2023년 6월 19일(월)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1월 04일(수) ~ 2023년 01월 05일(목)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6월 22일(목)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6월 19일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의 홈페이지(www.daishin.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6월 20일(화)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 이후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10,540,000주 중 약 33.59%에 해당하는 3,540,785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이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등 의무보유 대상자의 의무보유기간, 상장주선인의 의무인수분 의무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당사의 보통주가 대규모로 매각되거나 추가적으로 발행되는 경우 당사의 주식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유통가능주식수 등의 현황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3.02.15.
상장(예정)주식수 10,540,000 
공모(예정)주식수 1,600,000 
상장주선인 대신증권㈜
감사인 삼정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버넥트 회사영문명 VIRNECT Co., Ltd.
설립일 2016. 10. 04.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하태진 대표전화  
종업원수 - 명 홈페이지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기업구분 벤처
주요제품 알루미늄 기반 경량화 자동차 부품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길 10-15 버넥트 익스피리언스센터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3,569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8,976 (백만원)
순이익 -8,976 (백만원) 자기자본 439 (백만원)
최대주주 하태진 최대주주 지분율 44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