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가치투자 종목 찾기

가치투자 종목 찾기 15편 #SPS와PSR

LeejiiLab 2019. 12. 17. 19:13

▶ 가치투자의 핵심은 매출가치


가치투자 종목의 핵심은 결국은 기업의 매출과 연관되어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해야 기업이 돈을 벌게되고 영업이익/순이익도 증가하게되고 주식도 매출과 함께 상승하게 되어 총체적으로 상승추세를 이어가게됩니다.

가끔 기업들 중에는 PER나 PBR을 이용한 기업가치 평가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PER는 적자 기업의 경우 (-)로 계산되게 되는 경우이고 PBR은 자본잠식으로 순자산가치가 (-)로 평가되고 있는 경우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PER같은 경우 특히 기업들의 회계 조작 가능성이 높은 지표이므로 14편에서 알아본 EV/EBITDA 지표와 더불어 PSR지표를 통해 보완이 가능합니다.

 

▷PSR이란?


주가매출액비율(PSR : Price Sales Ratio)은 PER과 비슷하지만 수익이 아닌 매출액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지표인 PER에 비해 그 변동성이 크지 않은 기업의 순수한 영업활동 결과를 나타내는 보다 객관적인 지표입니다.

PSR 지표는 코스닥시장이 개장되고 세계적으로 IT열풍이 불면서 각광을 받은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특히 벤처기업들의 기업가치 평가를 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PSR을 구하기 위해서는 주당매출액을 알아야합니다.

PSR = 주가 / 주당매출액

주당매출액(SPS : Sales Per Share)은 1주당 기업의 매출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SPS = 매출액 / 총발행주식수

네이버증권 <삼성전자 SPS>
네이버증권 <삼성전자 PSR>

 

삼성전자의 SPS를 계산해보면 총발행주식수는

보통주 6,387,667,768 + 우선주 898,142,193 = 7,285,809,961

이고 매출액은 243조 7714억원입니다.

소수점인 2를 제외하고 계산을 해보면 33,458 <SPS>가 계산됩니다.

SPS를 구했으니 주가인 38,700을 나누어보면 1.16 <PSR>이 계산됩니다.

 

주가가 주당 매출액에 비해 높을수록 PSR은 1.0배 이상을 기록하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주당 매출액에 비해 낮다면 PSR은 1.0배 미만을 밑돌게 됩니다.

만약 기업의 매출액이 매년 꾸준히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PSR이 시장 평균인 0.6배에도 미치지 못한다면 매수를 검토해볼만합니다.

SPS가 꾸준히 상승하고 PSR이 낮아진다면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거나 매출은 같은데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고있는 상태일 것이며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종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