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기술적분석

기술적분석 3편 #캔들차트 기본

LeejiiLab 2020. 1. 24. 03:36

▶ 캔들차트란 무엇인가?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참고하는 일반적인 차트인 캔들차트는 봉차트라고도 하는데 주가가 형성된 모양이 양초(캔들)처럼 생겼다고해서 붙혀진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캔들 하나하나가 너무 중요한데 이 캔들 하나에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모두 녹아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본적분석에 해당되는 재무제표나 기업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캔들차트만으로 거래하는 투자자가 있을 정도로 캔들은 너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캔틀차트의 모습입니다.

캔들차트

하나의 캔들에는 주가의 구성과 그 시간 대의 주가의 흐름으로 투자자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캔들의 구성


캔들은 차트에서의 설정에 따라 1분, 1일, 1주, 1달 별로 주가의 형성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각 분봉, 일봉, 주봉, 월봉 이라는 명칭으로 불려지며 분봉은 스켈핑이나 단타

1일로 설정되어 있다고 보고 캔들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가 : 하루 거래 중 가장 높은 가격

※ 저가 : 하루 거래 중 가장 낮은 가격

※ 시가 : 시장가라고 하며 정규장 시작 시의 가격

※ 종가 : 정규장 마감 시의 가격

 

▷양봉과 음봉


캔들은 두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특히 색상에서 확연히 차이가 나죠.

따뜻한 느낌을 주는 빨간색은 상승을 가리키는 양봉이라고 불리우며 차가운 느낌을 주는 파란색은 하락을 가리키는 음봉이라고 불립니다.

양봉은 시가보다 상승하는 경우 생성되고 시가보다 하락하면 음봉이 생성됩니다.

또한 가운데 실선으로 표시되는 부분을 꼬리라고 부르며 위로 길면 윗꼬리 아래로 길면 아랫꼬리라고 부르며 윗꼬리가 길면 매도세가 강하여 상승을 억제하는 것을 의미하고 아랫꼬리가 길면 매수세가 강하여 하락을 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봉과 음봉

위의 그림을 보게 되면 양봉은 시가가 아래에서 형성되고 종가가 위에서 형성되지만 음봉은 시가가 위에서 형성되고 종가가 아래에서 형성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