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투자주요정보

투자주요정보 14편 #북한과 주식투자

LeejiiLab 2020. 6. 16. 14:03

▶ 왜 엄한 나라 때문에 우리 증시만 계속해서 박스권일까?


대부분 다 아시는 이야기일거라 생각되지만 북한은 동맹국인 일본과 더불어 한반도 정세에 굉장히 선한 영향력을 가져올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 굉장히 악한 영향력을 발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세의 한 가운데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언제나 샌드위치 사이의 케첩처럼 이리저리 뭉개지다가 결국은 바닥으로 떨어져 휴지에 둘러쌓여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신세로 전락합니다.

북한 지도자의 말 한마디, 심지어 일반 시민이 내뱉는 말 한마디에도, 굉장히 폐쇄적인 공산국가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우리나라 증시에는 너무나도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는 사실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유일한 분단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증시는 계속적으로 1천 중반 ~ 2천 초반 사이의 박스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중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북한의 문제입니다. 통일이 되기 전엔 안심할 수 없는 안보 때문이죠.

이 안보 문제에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저평가임에도 장기적인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북한으로 인해 증시가 어떻게 움직이게 되는지 알아보죠.

 

▷북한으로 인한 호재


북한으로 인해 호재가 발생하면 그야말로 증시에는 절대적인 호황기가 찾아옵니다.

이것은 다른 어떠한 호재보다 우선될 정도로 강력합니다.

그 이유는 북한과의 호재라면 대부분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떠한 호재인가에 따라 강.약. 조절은 있겠지만 말이죠.

전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 대박"을 외쳤던만큼 통일이 가져다주는 기대감은 실로 굉장한 것이기 때문이죠.

통일에 대한 기대감은 국내의 모든 산업계에 테마가 적용될 만큼 무시무시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은 철도 연결이라든가 개성공단의 재가동, 그리고 금강산 관광 등은 가장 먼저 북한의 호재에 대해 반응하게 됩니다.

통일에 대한 기대감은 어디까지 미치게 될까요?

  1. 북한을 흡수하여 통일한다.
  2. 전쟁 위협이 모두 사라진다.
  3. 기업들은 남한의 모든 기술력을 동원하여 북한의 모든 것을 개척한다.
  4. 해외 기업들도 시장에 진입한다.
  5. 땅이 넓어지고 부동산 시장이 활발해진다.
  6. 전 세계의 모든 투자자들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진입한다.
  7. 인구가 증가하고 내수시장이 활발해진다.

이 밖에도 상상을 초월하는 일들이 일어나겠지만 단순하게만 보더라도 미국과 중국에 버금가는 경제대국의 반열에 오를듯한 기대감을 가지게 됩니다.

주식은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기 때문에 실물 경제보다 빠르게 발전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반대라면.... 

 

▷북한으로 인한 악재


북한으로 인해 악재가 발생하면 최악으로는 다시 전쟁 위협을 걱정해야합니다.

이것은 다른 어떠한 악재보다 우선될 정도로 강력합니다.

전쟁의 위협 앞에 과연 어떤 호재가 그것을 덮어줄 수 있을까요?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전면전이 발생하게 되면 그냥 상황 종료입니다!

다시 예전 조상님들이 힘겹게 살아왔듯이 그리고 지금 자주보게되는 후진국들의 모습들이 우리의 현실 모습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북한은 현재까지 전쟁까지 불사하는 심각한 위협까지는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언제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기 때문에 항상 북한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북한의 동향에 따라 주식 시장 대응하기


북한의 동향은 1년에도 몇 번씩 주식 시장을 들었다놨다합니다.

그 중에서 방위산업과 관련한 주식(방산주)들이 대표적으로 북한 동향에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북한에서 지금처럼 남한을 향해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 그 강도에 따라 방산주들은 엄청난 상승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그와 반대로 다른 대부분의 주식들은 하락합니다.

그렇다면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라면 반대로 방산주들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줄테고 다른 대부분의 주식들은 상승을 하는 것이죠.

이런 방산주에 도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보통의 경우 단발성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몇 일 또는 몇 주에 걸쳐 조금씩 비난의 강도가 높아져가는 경우에는 최초 북한의 발언이 있을 때 바로 매수를 해야합니다.

망설이고 하루가 지났다면 다음 날부터 오르더라도 포기하고 눈에서 멀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위험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방산주들의 대부분은 거의 대부분이 세력이 포진하며 진을 치고 개미들의 돈을 빨아먹기 위한 작업장이기 때문에 정말 부지런히 뉴스를 접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개미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도박장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방산주 도박의 절대 원칙은 오른 후에 사지 마라! 입니다.

즉, 부지런하지 않으면 사지 마라! 입니다.

이것이 북한의 동향에 투자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방산주 뿐만이 아니라 철도,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 관련된 모든 주식의 움직임은 저 원칙을 지킬 수 없다면 쳐다보지마십시오!

이미 부지런한 사람들이 당신에게 매도하기 위해 클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