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7월 전년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동향
▶ 요약
▣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
- 전월비는 공업제품은 변동 없으며, 전기·가스·수도가 하락하였으나, 서비스, 농축수산물이 상승하여 전체 0.1% 상승
- 전년동월비는 공업제품은 변동 없으며, 농축수산물은 하락하였으나, 서비스, 전기·가스·수도가 상승하여 전체 2.3% 상승
▣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3.9% 상승
▣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3% 각각상승
▣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8% 상승
-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4.1%, 식품이외는 0.4% 각각 상승
▣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4.4%, 전년동월대비 1.3% 각각 상승
- 전년동월대비 신선채소 5.3% 하락, 신선어개 6.2% 신선과실 5.2% 각각 상승
▶ 2023년 7월 소비자물가 동향 상세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2023년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1.20(2020=100)으로 전월대비 0.1% 상승
-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하여 전월 2.7%보다 0.4%p 하락
▣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3.9% 상승
* 곡물 제외 농산물 및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401개)으로 작성한 우리나라 방식의 근원물가지수로 1975년 1월 지수부터 제공
▣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3% 각각상승
* 식료품 및 에너지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309개)으로 작성한 OECD 방식의 근원 물가지수로1990년 1월 지수부터 제공
▣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8% 상승
* 전체 458개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4개 품목으로 작성
- 식품은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4.1% 각각 상승
-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5% 하락, 전년동월대비 0.4% 상승
-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6% 상승
▣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4.4%, 전년동월대비 1.3% 각각 상승
* 신선어개(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실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작성
-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1.1% 하락, 전년동월대비 6.2% 상승
-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7.2% 상승, 전년동월대비 5.3% 하락
-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5.4%, 전년동월대비 5.2% 각각 상승
▣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
* 자신의 소유주택을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여 얻는 서비스에 대한 지불 비용(자가주거비)을 포함하여 작성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 지출목적별 동향
-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0.8%), 음식·숙박(0.5%), 교통(0.4%), 기타상품·서비스(0.4%), 가정용품·가사서비스(0.2%), 오락·문화(0.1%), 의류· 신발(0.1%), 보건(0.1%)은 상승, 주류·담배, 교육, 통신은 변동 없으며, 주택·수도·전기·연료(-1.3%)는 하락
- 전년동월대비 주택·수도·전기·연료(4.8%), 음식·숙박(5.8%), 식료품· 비주류음료(3.4%), 의류·신발(7.8%), 기타 상품·서비스(5.8%), 가정용품· 가사서비스(5.2%), 보건(1.9%), 오락·문화(2.6%), 교육(1.8%), 통신(0.9%), 주류·담배(0.3%)가 상승, 교통(-10.7%)은 하락
▣ 품목성질별 동향
☞ 상품은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4% 상승
-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7% 상승, 전년동월대비 0.5% 하락
-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모두 변동 없음
-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4.9% 하락, 전년동월대비 21.1% 상승
☞ 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1% 각각 상승
-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3% 상승
-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2% 각각 상승
-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7%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 전월대비 인천은 0.3%, 부산은 0.2%, 서울, 대구, 광주 등 9개 지역은0.1% 각각 상승, 충북, 충남, 경북, 제주는 변동 없으며, 전남은0.1%, 강원은 0.2% 각각 하락
- 전년동월대비 서울은 2.9%, 부산은 2.6%, 울산은 2.5%, 대구, 광주 등7개지역은 2.0~2.4%, 세종, 강원은 1.8%, 전북, 전남, 경북은 1.6%, 충남은1.5%, 제주는 1.2% 각각 상승
▣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인천은 0.9%, 경기는 0.7%, 대전은0.6%, 광주는 0.5%, 서울, 부산 등 11개 지역은 0.1% 각각 상승, 경남은변동 없으며, 강원은 0.6% 하락
- 전년동월대비로는 서울은 1.6%, 광주, 경기, 충북은 1.4%, 부산, 대구, 인천, 울산, 강원은 1.3%, 경남, 제주는 1.1%, 세종은 0.9%, 경북은 0.8%, 전남은0.7%, 충남은 0.4% 각각 상승, 대전은 0.5% 전북은 0.8% 각각 하락
-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부산, 대구는 0.5%, 서울, 인천등12개 지역은 0.3~0.4%, 광주, 울산, 충북은 0.2% 각각 상승
- 전년동월대비로는 부산은 5.0%, 대구는 4.9%, 서울, 인천, 광주 등12개지역은 4.4~4.8%, 전북, 제주는 4.0%, 세종은 3.7% 각각 상승
▶ 주요국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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