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투자주요정보

투자주요정보 30편 #하~~ 왠지 모를 반등 기대감?!

LeejiiLab 2022. 7. 1. 22:25

▶ 뭐가 문제야? 이제 하루 지났다고요~~~~~~~


하~~~ 어제 29편을 올리고서 전저점을 언제 다시 찍을까 했는데 단 하루만에 전저점을 깨버렸네요 ㅎㅎ 참!!! 시장의 변동성이 무시무시합니다.

원래 시장의 저점을 깨면 전저점에서 매수했던 레버리지를 장마감에 전량 매도하려했으나 다행히도 장마감에 수급이 다음주 반등장이 될 것 같은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 같아서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3배 더 많은 금액을 투입했습니다.

뭐랄까요?! 밑도 끝도 없는 이상한 감이라고 해야할까요? 주식시장에서 엎어지고 자빠지고 코깨지고를 수도 없이 반복하다보니 주식을 사야할 때와 팔아야할 때가 되면 어느 정도 촉이 오는 것 같습니다. 참 특이하죠. 직접 몸소 깨져봐야 생기는 요상한 느낌 ㅎㅎ.

요즘들어 외국인이 그동안 하락하지 않던 최후의 보루였던 2차전지 관련 주식들마저 불티나게 매도하는 모습을 보니 진짜 끝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뭔가 굉장히 급하게 주가를 하락시키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당장 무언가 굉장한 호재가 하나 터질 것 같아 불안해하며 빨리 공매도쳐서 하락시키고 싸게 줍줍하려는 모습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번 주 외국인들의 매매 패턴을 보면서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방을 바라보면서 두려워하면서 공매도를 치는 모습 쯤이라고 해두죠. 물론 공매도 평단가도 워낙 낮을거라 전혀 걱정없을테지만 말이죠. 쓸데없는 외국인 걱정이었네요.

어쨋든 오늘도 외국인의 장난에 놀아난 시장이었습니다.

7월 1일 코스피 일일 차트
7월 1일 코스닥 일일 차트

오늘의 지수를 분봉으로 살펴보면 처음 갭상승과 함께 지수가 고점을 빠르게 도달합니다. 마치 거대한 반등이 나올 것처럼 외국인이 속였죠. 그리고선 올릴듯말듯 간을 보다가 10시가 되자 물량을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선 오후 2시25분까지 쉴세없이 밀어붙여 연저점을 깨버립니다.

코스피는 2,291.49 포인트 , 코스닥은 연저점 6월23일 714.38 지점을 다행스럽게도 깨진 않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아마 오늘 하락을 주도한 건 시가총액이 높은 업종이 많이 하락한 결과로 장마감까지 쉬지않고 하락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카카오 등의 낙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습니다. 코스닥의 2차전지 업종들도 몇 일간 빠른 속도로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낙폭의 크기가 지금까지 조정을 받아온 주식들에 비해 상당히 큰 폭입니다. 외국인들이 한국 최후의 보루인 2차전지 관련 주식들을 마지막으로 셀코리아를 하고 있는 모습이라 여겨집니다.

차트의 모양을 보면 진짜 거의 똑같다 싶을 정도로 비슷한 모습입니다. 

투자자 매매 종합

오늘의 수급도 현물에서는 여전히 외국인의 매도가 돋보입니다. 특히나 코스피 현물의 매도는 대단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의 비차익 매도를 보면 외국놈들 참 진절머리가 납니다.

다행스러운 모습은 긴 시간 공매도를 쳐온 종목들에서 공매도 잔고를 줄이고 있으며 근래들어 선물은 순매수하는 모습을 보였고 콜옵션 또한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 상방에 배팅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포지션을 잡아주었습니다. 외국인들도 서서히 공매도로 수익 후 현금을 마련하는 것을 보니 줍줍타이밍을 노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 진짜 멀지 않았습니다. 상승추세가 언제 만들어 질지는 모르지만 바닥은 가까이 있습니다. 시간은 우리 편이라는 사실만 믿고 기다리신다면 아무리 반토막난 계좌라도 1~2년 안에 충분히 복구가 될 거라 믿습니다.

어쨋든 저는 외국인의 매매 패턴이 상방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며 희망사항일수도 있겠으나 이미 매수를 했으니 기대는 해봐야겠습니다 ㅎㅎㅎㅎ~~~

 

아 그리고 특이한 점이 발생했는데요.

확 줄었던 신용잔고가 오히려 조금씩 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신용잔고추이

28일 공포에 17조 7155억대로 줄어들었던 신용잔고가 29일에는 400억 + 되고 30일에는 거의 1000억이 +되었습니다.

오늘 1일의 결과가 궁금하네요. 오늘 저점을 깨줘서 저가 매수가 들어와 아마 또 늘어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바닥권이라 생각하고 신용을 사용하는 강심장을 가진 야수님들이 투입되신 것 같습니다.

정말 현명하게 신용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글을 다 작성한 현재 시간 22시 16분 환율과 유가가 기분나쁘게 오르고 있는 모습이네요~~~

하루에도 변동폭이 워낙 심하니 장마감까지 어찌될지 모르겠네요 하하하;;

다음주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공존하네요 ㅎ!!! 오늘 야간 시장에 환율과 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으면 하는 기도를 하며 잠에 들 것 같네요 ㅎㅎ!!! 오늘 매수하신 분들이 있다면 다같이 기도하시죠 ~~ 

 

나무아미타불 ~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