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투자주요정보

투자주요정보 39편 #엄청난 하락 이제 끝인가?

LeejiiLab 2022. 9. 28. 22:49

▶ 파월의 말 한마디에 부러진 시장.. 더이상 기대할 가치가 없는건가? 


 

큰 하락이 시작되기 전인 투자주요정보38편을 작성하던 시점에서 이미 1차 매수를 해버린 후 벌써 레버리지의 수익률은 -12%에 달하는 커다란 4번의 폭락을 맞아버렸습니다.

원래 예상대로라면 박스권 하단을 깨지 않기를 바랬건만 박스권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너무나도 가볍게 저점을 깨버리고 이 저점은 새로운 고점으로 신규 박스권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외국인들의 공매도와 선물 장난속에 기관 중 금융투자의 단타매매가 오히려 하락을 부추기며 하락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신용잔고의 수준으로 보아 이전 폭락장인 6월에 찍었던 17조 중반의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신용잔고 연저점

경기침체에 대한 선반영은 끝냈으나 러-독 해저가스관(노르트스트림-1, 노르트스트림-2)에서 연이은 수중 폭발로 인하여 3개가 연달아 가스가 누출됨으로 인해  독일의 가스 공급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으며 중국 정부가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시장에 개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강달러 속 중국의 경제둔화 우려도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기준환율 달러당 7.1위안을 넘어서며 국내 원달러도 초강세로 돌입하며 1440원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아시아 시장은 끔찍한 하락을 맞이하였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0927165151108?input=1195m 

 

러-독 해저가스관 3개서 연이어 가스 누출…"2차례 수중폭발"(종합) | 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노르트스트림-1'과 '노르트스트림-2'의 발트해 해저관 3개에서 하루 새 ...

www.yna.co.kr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263206632464712&mediaCodeNo=257&OutLnkChk=Y 

 

中위안화 가치급락…경기둔화 우려에 기준환율 달러당 7.1위안 넘어

중국 위안화의 기준환율이 달러당 7.1위안대를 넘어섰다. 중국 정부가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시장에 개입했지만 강달러 속에서 중국의 경제둔화 우려도 커지며 위안화 약세가 지속되는 모습이

www.edaily.co.kr

 

한국 시장은 독보적인 하락을 연일 보여주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 외 국가들도 오늘 큰 폭으로 하락을 보였습니다.

지금 가장 큰 리스크는 푸틴의 결정에 달려있는 전쟁 시나리오입니다. 그 중에 최악은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는 소형핵을 이용한 우크라이나 타격입니다. 미국이나 유럽 등 국가에서 전례없는 경고를 하였으나 푸틴의 현재 상황에서는 무슨 짓도 불가능하리라 확신할 수가 없어보입니다. 물론 정말로 극단적인 핵사용까지는 가지 않기를 바라고 그렇게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점령한 우크라이나 땅을 수복하기 위한 러시아의 침략이 지속되는 한 해결되지 않는 불확실성 속에 지속적으로 시장 참여자들을 괴롭힐 것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휴전 상태에 돌입하기를 기원해봅니다.

오늘 장초반의 모습은 다시 기술적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으나 중국 시장의 오픈과 함께 하락폭을 키우며 끔찍한 폭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어제 오늘 시장에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신용 물량이 쉽사리 나오지 않는 점입니다. 물론 6월~7월에 걸친 폭락장에서 22조부터 17조까지 무려 5조원에 가까운 신용 물량이 조절되었다는 점에서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17조 중반에서 대략 1조~2조 사이로 증가했던 19조원 대의 신용 잔고에서 다시 이번 하락장에서 17조 수준의 잔고의 하락까지오면 다시 숨고르기하는 박스권에 돌입하게 될거라 예상됩니다.

다시 증가한 신용잔고와 폭락장에 줄어드는 신용잔고 현황

시장 바닥의 시그널로 소수계좌 매도 종목들이 속출하고 있는 모습과 시장의 1/3에 달하는 신저가 종목들이 속출하는 모습에 적으면 한번 많아도 두번 정도로 2%~4% 정도의 하락 후에는 이번 하락장은 마무리 될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제 곧 나머지 저점매수에 투입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물론 이번 박스권은 다시 러시아로 인해 새로운 악재가 나오거나 나오지 않더라도 10월 소비자물가지수의 발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10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전까지는 충분히 하락을 시작했던 전고점인 2,300포인트까지의 상승은 기대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가 의외의 모습을 보이거나 강경한 대응없이 10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가 적절한 하락으로 충분히 시장에 기대심리를 심어준다면 다음 고점인 2,500까지도 다시 랠리를 뿜어낼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말 극단적으로 힘든 시장입니다. 코로나와 같이 양적완화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니 큰 기대는 하지마시고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기조의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절대 무리한 투자는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너무나 힘들지만 다같이 살아서 대세상승장을 즐길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