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원포유(OFU.CO.LTD)

LeejiiLab 2022. 11. 27. 00:22

전기 통신업 - 원포유 -

원포유는 1998년 " 최고, 신속, 정확, 정직 "을 기업 이념으로 국방부, 법무부를 비롯한 비대면 소통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일자 세부내용
1998.04 회사설립(납입자본금 5,000만원)
1998.08 별정통신사업자등록(별정2호)
1999.12 정보통신부 벤처기업 육성 관련사업 등록
2000.02 중소기업청 우수사업체 벤처 등록(기술평가)
2000.03 Card Reader Phone 제품출시(시판시작 서울삼성병원 외 전국대학병원)
2000.04 kt와 전략적 제휴협정서 체결
2000.07 산업디자인협회(KIDP) GD 인증마크 획득
2000.12 넥스콜(NEXCALL) 전자신문 주관 “올해의 인기상품 추천” 선정
2001.03 CID대리점 개설(지역본부 : 12개, 지역대리점 :258개)
2001.04 ㈜국민카드 및 Mondex Korea와 전략적 제휴 협정체결
2001.10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국내 개인고객)
2001.12 정부 조달청카드리더폰 관납계약체결(물자사랑운동)
2002.04 카드리더폰 조달청주관 “정부조달우수디자인특화상품” 선정
2002.12 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기반조성유공)
2003.02 국제전화서비스 해외지사 개설(홍콩, 대만, 필리핀, 태국, 페루)
2003.06 군부대 다기능전화기 공급
2004.01 필리핀관광청 업무협약체결(한국직통전화서비스)
2004.04 중국 북경지사외 7개지사 설립(연길, 대련, 연태, 위해, 청도, 광주, 심천)
2004.05 일본 동경지사 설립
2004.12 인터넷 전용망 VOIP 선불통화서비스 GVS서비스 출시
2005.01 VOIP선불통화 서비스 전용망 구축 
(일본, 베트남, 미국, 인도, 중국, 캐나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2005.06 RFID를 이용한 “우리아이 안심이 서비스” 플랫폼 구축
2006.01 한국관광공사 공항면세점 입점(국제전화선불카드)
2006.06 프랑스 IPM사 카드리더폰 수출계약 체결
2006.11 PMP교육컨텐츠 사업 개시
2007.05 YBM시사닷컴 PMP학습콘텐츠계약 체결
2007.07 CDMA 무선다기능 단말기 개발 및 SK텔링크 공급계약체결
2007.08 국방부 나라사랑카드적용 다기능전화기 개발
2008.03 제조공장 설립
2011.05 금융권 ATM보안보듈 개발완료
2012.09 국방형실시간얼굴인식영상전화기”개발완료 성공판정(구매조건부과제)
2013.05 SK텔레콤 VOLTE향 영상공중전화기 개발완료
2013.11 스마트 공중전화시스템 구축 완료
2014.03 국방부 영상공중전화기 시범사업자 선정 사업수행
2014.08 전국경찰청 의경부대 스마트공중전화기 설치
2015.06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5.08 법무부 스마트접견 서비스 개시(전국 교도소 및 구치소)
2015.10 국방부 영상공중전화기 설치 및 운영 협약 체결(전군 중대당 1대씩)
2016.05 하나금융그룹 전략적제휴협약 체결(하나맴버스 그린비 서비스제휴)
2016.07 ISO 9001, MAIN-BIZ인정
2016.11 전파방송신기술상 수상_미래창조과학부장관
2017.08 그린비 쇼핑몰 및 SNS 런칭
2017.12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센터와 일자리창출 MOU체결
그린비회원 130만명 돌파
2018.04 스마트폰 통제시스템 "밀리터리가드" 출시
2018.05 IP교환시스템 통화서버 자동 분배기능 개발
2018.07 LTE라우터 출시
2019.01 신사옥 이전(도곡로 222 원포유빌딩)
2019.02 군부대용 음성공중전화기 출시
7인치 영상공중전화기 출시
2019.04 LGU+향 LTE라우터 제품 출시
2019.07 법무부 모바일영상접견서비스 출시
2019.10 국방부 군공중전화서비스사업 구축완료
2019.11 그린비서비스 누적회원 200만명 돌파
2019.12 법무부 교정기관 공중전화사업 수주
2020.02 병원용 스마트공중전화 APP 출시
법무부 스마트공중전화 APP 출시
법무부 감청시스템 개발
2021.01 공군 음성공중전화사업 협정 체결 "서비스제공"
2021.02 해군 음성공중전화사업 협정 체결 "서비스제공"
2021.02 육군본부 3군단 음성공중전화사업 협정 체결 "서비스제공"
2021.05 육군본부 직할부대 음성공중전화사업 협정 체결 "서비스제공"
2021.09 상명대학교와 "산업협력협약서"체결
2021.10 삼성전자 협력업체 등록 및 수출오더 수주
2021.11 SAMSUNG INDIA ELECTRONICS PVT.LTD. 수출완료
2021.12 특허출원 "스마트 HACCP을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 및 그 안전관리 방법"

 

주요 주주현황 (기준일: 2021년 12월 31일)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 주, %)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기초 기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전동호 본인 보통주 2,644,182 40.37 3,086,074 47.11
전하영 자녀 보통주 60,000 0.92 60,000 0.92
전제원 자녀 보통주 60,000 0.92 60,000 0.92
전사라 자녀 보통주 60,000 0.92 60,000 0.92
전동용 동생 보통주 2,880 0.04 5,788 0.08
보통주 2,827,062 43.15 3,271,862 49.95
우선주 - - - -

 

◆ 소액주주현황

(단위 :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293 298 98.32 3,278,535 6,550,397 50.05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용어 정의
PSTN PSTN은 영어로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라고 하며, 공중가입자전화망 즉, 일반적으로 말하는 집전화, 휴대전화를 말합니다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전화, 인터넷을 경유해서 음성의 송수신을 함으로써 통상의 전화처럼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mVoIP
(movile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무선인터넷전화, 무선 인터넷망을 활용해 음성통화를 이용하는 서비스 (카카오 보이스톡등)
VoLTE
(Voice over LTE)
LTE망을 이용하는 음성통화, VoLTE(Voice over LTE)는 롱 텀 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 LTE) 및 4세대 이동통신인 LTE 어드밴스트(LTE Advanced, LTE-A)에서 지원하는 기술로, 고속 데이터 통신 패킷망인 LTE에서도 기존 서킷망과 같이 음성통화를 가능하게 만든 기술이다. 
WLL(Wireless Local Loop) 무선가입자망. 가정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각종 통신단말기들을 전화국과 무선으로 연결해 음성과 팩시밀리, 화상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화망이다.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초연결사회의 기반 기술 서비스이자 차세대 인터넷으로 사물 간 인터넷 혹은 개체 간 인터넷(Internet of Objects)으로 정의되며 고유 식별이 가능한 사물이 만들어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이라고도 하며,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시스템이다.
IP 텔레포니 인터넷 전용회선을 이용, 음성 통화는 물론 팩스, 각종 데이터 통신까지 활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u-city 유비쿼터스 도시로, 첨단 IT 인프라에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환경인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융합한 개념이다
OTT(Over The Top) 인터넷으로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대표적인 OTT 업체로는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있다.
MCP
(Master Contents Provider)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
빌링시스템
(Billing System)
통신사용자의 발생 "호"가 교환기에 정보로써 저장되면, 이러한 데이터를 일정기간에 맞춰 마감하고 정산하여, 사전에 신고된 약관에 따른 요금체계로 사용 요금을 계산하여 고객에게 청구하고 수납하는 등의 요금 관련 업무를 자동계산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ARPU
(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업자의 서비스 가입자당 평균 수익
주로 통신서비스 사업 지표로 쓰인다.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제 상품(서비스)을 쓰는 고객이 많을수록 ARPU가 높아진다.
나라사랑카드 징병검사 시 공적신분증에 의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얼굴 촬영 이미지를 저장하여 발급하는 카드로서 징병검사 과정에서 본인의 신분을 확인하는 신분증과 금융업무 및 병역증 역할을 하게 되며, 군복무 시에는 봉급을 입금할 수 있는 급여통장과 전역증까지 겸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이다.

 

주요 사업


원포유는 ICT산업(IT + 통신)기반의 비대면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포유는 기간통신(5호)사업자로써 2014년부터 스마트공중전화서비스를 제해왔으며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휴대폰 사용이 금지되거나 제한되어 있는 특수 시장에서 SNS·쇼핑·영상통화·영상편지·인스턴트메시징 등을 사용할 수 있는, ICT산업기반의 통합 플랫폼 "그린비”APP을 구축, 비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원포유의 통합(커뮤니티)플랫폼은 H/W장비(스마트공중전화기, IP텔레포니, 빌링시스템등) 및 S/W(mVoIP시스템 및 스마트폰APP등)를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 다양한 IoT플랫폼(Google 안드로이드OS 중심의 IoT플랫폼,Apple IoT플랫폼, Amazon IoT플랫폼 등)과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방부,법무부,경찰청,병원,기숙형학교 등에 비대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매월 약 5만명 내외의 신규가입자가 꾸준히 유입되어 누적회원 300만명이 "그린비”플랫폼의 비대면서비스 이용-> 발생되는 매출을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성장과정

구분 방향성 영업활동 주요 전략
설립기(1998~2004) 시장 진입 카드리더폰 등 기존 공중전화 시장 매출 확보 시장에서의 네트워크/인지도/신뢰 구축
성장기(2004~2015) 인터넷전화기반구축, 군부대시장진출 인터넷 확대에 따른 VoIP 공중전화기 라인업 구축 추가 기술 확보를 통한 라인업 구축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도약기(2015~현재) 스마트비대면서비스 점유율 확대, 신규 시장 개척  군부대 시장 1위 확보 및 법무부/요양병원 등의 신규 시장 개척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개척

 

ICT 산업

ICT산업의 정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에 대한 전반을 다루는 정보기술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에 통신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통신’의 개념이 추가된 산업을 일컫습니다. 'Communication’이라는 단어가 두 산업의 차이를 결정짓는 핵심으로, 기존의 IT산업, IT기술이 정보와 관련된 것이라면 ICT는 정보는 물론이고 이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의 소통이란 단순히 사람과 사람 간의 대화라는 의미를 훨씬 넘어선 것이며, 단순한 정보가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주고받음으로써 지식, 감성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ICT기술은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의 기술’로 정의 됩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ICT기술로 지칭되는 것은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모바일 콘텐츠, 스마트폰, 태블릿PC,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U헬스 등이며 이중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경우 네트워크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관계가 이뤄지고 그들이 하는 실시간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생활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공지능기술, 빅데이터 등 ICT 산업을 중심으로 한 미래 기술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ICT의 혁신으로 인한 경제, 사회적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계 IT 시장 전망

 (단위 : 십억 달러,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CAGP(%)
2018~2023
시장규모 기기 713 675 683 685 681 680 -
데이터센터시스템 210 205 210 212 215 217 -
소프트웨어 420 457 507 560 616 674 -
IT서비스 994 1,031 1,088 1,147 1,210 1,276 -
통신서비스 1,380 1,364 1,384 1,413 1,436 1,456 -
합 계 3,717 3,732 3,872 4,017 4,158 4,303 -
성장률 기기 5.9 -5.3 1.2 0.4 -0.6 -0.2 -0.9
테이터센터시스템 15.7 -2.5 2.6 1 1.1 1.2 0.7
소프트웨어 13.5 8.8 10.9 10.5 10 9.6 9.9
IT서비스 6.7 3.7 5.5 5.5 5.5 5.4 5.1
통신서비스 -0.1 -1.1 1.5 2.1 1.6 1.4 1.1
합 계 5.1 0.4 3.7 3.8 3.5 3.5       3.0

 자료 : Gartner(2019. 9)

기업들에게 전략 기술 트렌드를 선정하는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19년에는 유럽, 아시아 등 대부분의 지역의 경제 둔화로 IT기기, 데이터센터시스템 등 하드웨어 부문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신규 IT프로젝트도 감소해 소프트웨어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전년대비 0.4% 증가한 3조 7천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향후 IT기기,데이터센터시스템,통신서비스시장의 축소 또는 정체 속에서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 연평균(2018~23) 3.0% 성장해  2023년에는 약 4조 3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ICT 산업 전망

2020년 글로벌 ICT 산업 생산은 479조 원으로 전년대비 3.2% 증가할 전망입니다. 그 중 정보통신방송서비스는 통신서비스의 5G 서비스 확산, 방송서비스의 IPTV 등 유료방송과 정보서비스의 모바일 광고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며, 소프트웨어 시장은 공공부문의 소프트웨어 수요 확대와 클라우드, AI 등 신산업 매출이 상승하고, 게임 소프트웨어의 수요 확대로 성장률이 소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CT생산 중장기 시장 전망]

(단위: 조 원)

년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합  계 497.3 464.4 479.4 499.7 490.2 498.2 504.8
정보통신방송기기 365.5 329.7 340.8 356.9 342.9 346.5 348.8
전자부품 237.3 205.4 216.2 231.8 217.7 221.2 223.1
컴퓨터 및 주변기기 12.0 10.8 11.3 11.9 12.4 12.9 13.5
통신 빛 방송기기 43.6 39.6 38.1 37.3 35.8 34.6 33.8
영상 및 음향기기 9.0 8.4 7.9 7.3 7.0 6.6 6.3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 63.6 65.6 67.3 68.6 70.0 71.2 72.1
정보통신방송서비스 76.2 77.6 79.5 81.4 83.5 85.6 87.7
통신서비스 37.3 37.0 37.2 37.5 37.9 38.4 38.8
방송서비스 18.3 19.0 19.6 20.1 20.7 21.2 21.7
정보서비스 20.6 21.7 22. 23. 24.9 26.0 27.1
소프트웨어 55.5 57.0 59.1 61.5 63.8 66.1 68.4

자료: 2018년 ICT 생산은 과기정통부,KAIT, KEA. 인용

단, 2018년 방송서비스 중 지상파방송, 유료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은 과기정통부, 방통위이고, 프로그램제작업 및 기타방송서비스는KAIT, 2018이후 KISDI 전망

ICT 산업 생산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3%의 성장을 보여 2024년에 약 505조 원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ICT 기기시장은 중국의 부상으로 글로벌 경쟁이 확대되고 해외생산이 증가하면서 성장률은 정체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정보통신방송서비스 시장은 5G 및 기가인터넷 수요로 통신서비스는 상승, 모바일 광고 시장의 고성장 지속, 방송 시장의 안정적 성장이 이어지며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AI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사업이 확대되고, 모바일 게임의 수요 지속으로 안정적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비대면 서비스

동사 서비스는 설치 도입기관의 특성에 따라 "그린비”서비스, 스마트접견서비스/법무부 스마트공중전화 서비스, 메디콜서비스로 조금씩 상이하나 동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도입기관의 요청에 따라 서비스형태와 단말기의 기능을 다르게 운용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SNS서비스 "그린비”

국방부, 경찰청, 법무부, 병원 등의 기관에 동사가 직접 단말기와 설비를 투자하여 설치 운용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이 사용하는 요금을 수익원으로 인식하는 서비스 입니다.

그린비 서비스

동 서비스는 기본통화서비스(음성통화, 영상통화)와 부가서비스(문자, 미디어전송 영상편지, 증강현실 AR영상통화 등)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영상통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원포유

전용단말기의 회원 1명당 최소 3명~5명의 외부통화자가 있어, “그린비”서비스의 신규가입자는 매월 3만명~5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동사 서비스의 기능별 구성은 크게 통화서비스와 부가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화서비스는 일반영상통화·증강현실 AR영상통화·음성통화 서비스이며, 부가서비스는 문자사서함·영상편지·사진전송 등 개인맞춤형 소통서비스 뿐 아니라, 병사 Needs에 맞는 콘텐츠 및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동사 서비스는 로그인 방식에 따라서 별도의 가입절차를 통해 ID를 발급받아 통화하는 로그인 통화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통화하는 비로그인 통화로 구분됩니다. 

로그인 통화방식은 선불통화/후불통화로 구분됩니다. 선불통화는 미리 충전된 금액 내에서 실시간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이며, 후불통화는 미리 결제카드 정보를 등록한 후 사용량에 따라 매월 후불로 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비로그인 통화방식은 선불카드통화와 신용카드통화, 콜렉트콜 서비스로 구성되며, 선불카드통화는 선불카드에 저장되어있는 잔액범위 내에서 실시간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이며, 신용카드통화는 카드를 전화기에 읽혀 통화한 만큼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서 실시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콜렉트콜 서비스는 수신자부담 서비스라고도 하며, 통화시간만큼 착신자에게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원포유 (서비스구성도)

법무부 비대면 서비스

수용자용 비대면서비스는 교정기관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1) 발신지 알림기능 (2)통화 종료 시간 사전 알림 기능 (3)자동 통화종료 기능 (4) 수용자 통화내용 1:1 감청 기능 (5)사용 금액 표기(잔액) 등 담당공무원들이 수용자들의 통제가 용이하고, 수용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서비스운영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수용자들의 원활한 외부 소통으로 가족관계 회복 등 교정교화 활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법무부 비대면 서비스의 종류

▶ 수용자 비대면서비스

  • 발신지 알림기능(법무부 발신전화입니다. 본 통화는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에 의거 청취/녹음이 됩니다. 연결하시겠습니까?)

  • 통화 종료 시간 사전 알림 기능 (통화 종료 20초 前입니다)
  • 자동 통화종료 기능( 통 연결하여 화시간 3분이 경과되면 자동종료 등)
  • 화면에 사용 금액 표기(잔액)

  • 수용자 통화내용 1:1 감청 기능(별도의 감청장비에 수용자가 상대방과 통화하고 있는 내용을 감청하는 가능)

비대면심리상담

외부 전문심리상담사가 교도소(구치소)를 직접 방문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수용자 대상 직접 실시하던 상담 치료를 수용자 전용단말기(화상통화 기능)를 이용함으로서 시간과 경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체 교정기관에 확대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법인 ‘생명의 전화 상담’도 동사의 전화기를 활용하고 있어 매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변호인접견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원격영상재판 도입 등이 법무부내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정시스템을 개편하여 비대면 업무를 확산시키는 추세로 변호인접견의 경우 횟수 제한 없이 이루어지다보니 경제사범 등 특정인의 전유물로 인식되는 등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어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동사 솔루션을 이용한 변호인접견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접견(現법무부 모바일영상접견서비스)

스마트접견서비스는 민원인이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용자와 접견할 수 있는 차세대  접견 시스템으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주요 회원국에서도 아직 도입하지 않은 혁신적 접견 방식입니다.

본 서비스는 민원인(수용자의 가족)이 스마트접견용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수용자가 전용단말기를 이용하여 영상으로 접견이 가능하므로 민원인이 접견을 위해 교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 및 교통비 등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쉽고 빠른 접견을 통한 민원인들의 편의가 향상되며, 가족관계 유대감 회복을 통한 재범방지 차원의 법무부 믿음의 법치일환으로 활성화 되었습니다.

기타 : 교정시설 화상접견 변천과정

㉮ 인근교정기관 방문 화상접견(1세대 화상접견)

2003년 전국 교정기관에 설치된 교정행정 전산망을 이용, 가족등이 거주지 인근 교정기관을 방문하여 원거리에 있는 수용자와 컴퓨터 화상을 통해 접견할 수 있는 원격화상접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였습니다.

1세대 방문 화상접견 개념도

인터넷화상접견(2세대 화상접견)

'원격화상접견’이용횟수가 첫해 3만6천여 건에서 매년 증가하여 '14년도에는 21만여 건으로 민원인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나 민원인이 인근 교정시설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수형자 접견을 위해 장시간 이동해야하는 불편 해소를 위해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민원인이 가정에서 수형자와 접견할 수 있도록 개선한 시스템입니다.

2세대 인터넷 화상접견 개념도

스마트 접견(3세대 스마트 화상접견)

민원인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접견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민원인 편의제공 및 가족관계 회복기여 및 교정행정 신뢰도 향상을 통한 “믿음의 법치” 실현을 위해 2015년에 동사의 스마트접견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스마트 접견 개념도

또한 상기 스마트 접견 서비스에 적용된 기술을 모체로 하여 2020년 3월부터 정신병원용 비대면서비스인 ‘메디콜’ 출시하였습니다. 메디콜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 당사가 신규사업 영역으로 주력하고 있는 폐쇄형 정신병동 및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디콜서비스 이미지

 주요 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

(단위 : 원)

제품명 생산(판매)
개시일
주요상표 매출액 비율
(%)
제품설명
통신료매출 2014.02.01 그린비 6,720,886,213 75.04 선불통화(충전,카드)
후불통화(카드)
공중전화
비대면서비스 매출 2014.02.01 그린비 1,888,888,433 21.08 선불영상통화
후불영상통화
상품매출     347,795,724 3.88  
합계 - - 8,957,570,370   -

주) 동사는 2017년 이후 제품의 생산 및 판매(매출)가 없으며, 자산으로 취득한 후 동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신 Device로 운영 합니다.
스마트영상공중전화기(device)를 이용하는 불특정 다수의 통신, 비대면서비스의 제공에 따라 발생하는 매출과 수금이 당사의 주요 수입원 입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외주생산에 관한 사항

원포유는 제출일 현재 필요시마다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한 단말기 부속인 부스 등의 가공과정을 외부업체에 외주하고 있으며, 해당 원재료의 제공 및 운송비 등은 원포유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는 직접 제조하였으나, 2018년에는 중국업체에 외주생산을 맡겨 완제품을 원재료로 인식하여 취득하고 있습니다.

(단위 : 원)

사업연도 외주처 외주내용 외주금액 외주비중
18연도
(제21기)
삼우전자 전화기 가공비 2,000,000 100.00%
합계 2,000,000 100.00%
19연도
(제22기)
삼우전자 가공비 1,363,636 0.85%
선우I&D 선반 외 가공비 18,400,000 11.45%
제성네트웍스 설치 외주용역비 10,000,000 6.22%
이원네트워크 설치 외주용역비 10,000,000 6.22%
동아홀딩스 설치 외주용역비 40,000,000 24.89%
한진테크 설치 외주용역비 10,000,000 6.22%
퍼스트아이앤씨 공중전화인터넷설치공사
외주용역비
12,500,000 7.78%
준CCTV 네트워크 공중전화 설치 외주용역비 23,280,000 14.49%
신안상사 전화박스 철거 외주용역비 29,170,000 18.15%
현리컴퓨터통신 전화기설치 외주용역비 6,000,000 3.73%
합계 160,713,636 100.00%
20연도
(제23기)
- - - 0%
합계 - 0%

 

매출 현황


 

매출실적

(단위 : 원)

부문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도 2018년도
금액 금액 금액 금액
통신료매출 수 출 - - - -
내 수 6,720,886,213 6,864,024,333  4,353,049,341 6,260,878,498
소 계 6,720,886,213 6,864,024,333  4,353,049,341 6,260,878,498
비대면서비스 매출 수 출 - - - -
내 수 1,888,888,433      
소 계 1,888,888,433      
상품
매출
수 출 347,795,724 - - -
내 수 - - - -
소 계 347,795,724 - - -
기타
매출
수 출        
내 수   1,200,000    
소 계   1,200,000    
합 계 수 출 347,795,724 - - -
내 수 8,609,774,646 6,865,224,333  4,353,049,341 6,260,878,498
합 계 8,957,570,370 6,865,224,333  4,353,049,341 6,260,878,498

 수출 현황

인도시장 수출
Samsung India Electronics에 Floor Covering of Plasstics 약27만불 수출 달성

 수주 현황

동사의 매출은 스마트공중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통신료에서 발생하며, 매출처로부터 설비를 수주해 설치까지의 과정에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위 : 대)

발주처 부문 수주일자 납기 수주총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국방부  스마트
공중전화
2019.01 계약 후 5년 8,500 - - -
법무부 2020.01 계약 후 5년 257 - - -
경찰서 2015.02 - 150 - - -
정신병원 2020.05 - 160 - - -
기숙학교 2014.02 - 106 - - -
합 계 9,037 - - -

* 그린비파트너스로부터 3군단, 공군본부, 해군본보, 육본 직할부대 등을 인수 받았으며, 정신병원 추가설치 진행하여 수량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의경제도의 폐지 예정되어 있어 추가적인 장비의 설치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개요


◆ 스팩개요

회사명 [코스닥] 아이비케이에스제17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 회사영문명 IBKS No. 17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설립일 2021. 10. 08.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이경준 대표전화 02-6915-5331
종업원수 21  홈페이지  
업종 금융 지원 서비스업 기업구분 일반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11
결산월 12 월 주당액면가 100 원

 

◆ 스팩개요

심사청구일 2022. 11. 11. 심사결과 -
스팩합병대상법인 [코스닥] 원포유 회사영문명 OFU.CO.LTD
설립일 1998. 04. 20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전동호 대표전화  
종업원수 21  홈페이지 https://www.ofu.co.kr/
업종 전기 통신업 기업구분 벤처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222 원포유빌딩
결산월 12 월 주당액면가 100 원
최대주주 전동호 최대주주 지분율 47.11 %
상장주선인 IBK투자증권㈜ 감사인 선진회계법인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