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아시스(OASIS Corporation)

LeejiiLab 2023. 1. 13. 16:14

상품 종합 도매업 - 오아시스 -

오아시스는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 '오아시스마켓'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신선식품을 빠르게 전달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오아시스마켓

 

목 적 사 업
1. 진공장비 제조

2. 진공장비 개조

3. 진공장비 수출입업

4. 참숯 관련제품 도,소매업

5. 건강보조식품 도,소매업

6. 의약외품 도,소매업

7. 식품제조 및 판매업

8. 농수산물유통업

9.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사업

10. 정보통신 서비스 및 시스템 통합 부가통신 사업 및 알선, 컨설팅업

11. 무역업 및 수출입업 (위 각호사항일체)

12. 정보, 통신 및 전자기기 개발 및 판매업

13. 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업

14. 인쇄 및 출판업

15. 이벤트업

16. 프렌차이즈업

17. 광고업

18. 뉴미디어 영상기술을 이용한 영화 및 방송물 제작. 공급, 수출입

19. 영화 제작, 제작투자 및 배급, 수출입 

20. 외국영화 수입 및 배급

21. 동화, 만화영화 제작 및 배급, 수출입

22. 연극영화, 문화영화, 광고영화, 텔레비전영화 제작. 배급, 수출입

23. 서적, 음반, 영상물, 홍보물, 비디오, DVD, 소프트웨어 잡화 등 제작, 판매, 유통업

24. 방송용(지상파, 유선방송, 인터넷방송 포함) 프로그램 제작 및 국내외 판매사업

25. 정기간행물 발행, 출판, 인쇄업

26. 저작권 권리대행업

27.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공급업 

28. 온라인미디어 서비스업

29. 전자상거래 및 관련 유통업

30. 농.수.축산물 중.도.소매업 및 수출입업

31. 농.수.축산물 소분 및 제포장업

32. 농.수.축산물 유통, 가공, 판매업 

33. 학교급식 및 대규모 급식처 공급업

34. 식당(음식)업

35. 식당(음식)체인점 및 프렌차이즈사업

36. 식당(음식)업에 부대하는 사업일체

37. 부동산 임대업

38. 임대업

39. 창고임대업

40. 소분업

41. 인터넷 광고 및 물류관련서비스업

42. 전자상거래용 웹사이트 관리업

43. 운송에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업

44. 물류컨설팅 및 물류관련서비스업

45. 택배보관함 및 관련제품 대행업

46. 식품 및 생활필수품, 의류 도.소매업, 판매업

47. 식품 및 생활필수품 보관 및 창고업

48. 식품보존업 및 식품냉동냉장업

49. 식용란수집판매업

50. 축산물유통전문판매업

51. 식품소분업

52. 식품소분판매업

53. 식품제조가공업

54. 유통전문판매업

55. 식품보존업

56. 즉석판매제조가공업

57. 건강기능식품판매업

58. 용기, 포장지 제조업

59. 식품 포장지 제조업

60. 일회용품 및 기타물품 유통업

61. 일회용품 및 위생용기 제조업

62. 농·수·축산물 운반업

63. 화물주선업

64. 택배업

65. 통신판매업

66. 통신판매중개업

67. 상품권의 발행 및 제작 판매

68.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내용
2011년 10월 주식회사 우리네트웍스 설립(대표이사 김영준, 설립 자본금 1,500,000,000원)
2011년 10월 우리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의 전략적 제휴로 우리생협 위탁판매점에 물품공급 계약 체결
2015년 12월 제3자배정 유상증자(약 15억원)
2017년 06월 주식회사 오아시스로 사명변경 
2017년 08월 대표이사 변경(최우식)
2018년 05월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플랫폼 베타버전 출시 
2018년 12월 연간 매출액 1천억원 돌파
2019년 01월 온라인 회원수 3만명 돌파
2019년 06월 온라인 회원수 10만명 돌파 
2019년 07월 물류센터 확장 이전(경기도 성남시)
2020년 03월 온라인 회원수 30만명 돌파
2020년 04월 온라인 월별 매출액 100억원 돌파 
2020년 04월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전환사채 126억원 투자 유치
2020년 05월 사용자에 의한 상품 패킹 및 배송을 보조하는 방법 및 장치 특허 출원(오아시스 물류시스템)
2020년 09월 셀프환불시스템 특허 출원 
2020년 11월 온라인 회원수 50만명 돌파
2020년 12월 연간 매출액 2,300억원 달성
2020년 12월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전환사채 50억원 투자유치
2021년 04월 머스트벤처스(우선주), 코너스톤펜타스톤 2호신기술조합(보통주)으로부터 150억원 투자 유치
2021년 03월 벤처기업 인증
2021년 03월 대표이사 변경(김영준)
2021년 04월 사용자에 의한 상품 피킹을 보조하는 방법 및 장치(분할) 특허출원
2021년 05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공동대표주관계약 체결(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2021년 07월 유니슨캐피탈코리아로부터 보통주 500억원 투자 유치
2021년 07월 퀵커머스 사업 진출을 위해 ㈜브이(공동기업투자) 설립
2021년 08월 온라인 회원수 80만명 돌파
2021년 09월 근접 센서 기반 상품 피킹을 보조하는 방법 및 장치 특허출원
2021년 10월 한국투자성장기업신기술사업투자조합1호(업무집행조합원: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으로부터 보통주 100억원 투자유치
2021년 12월 연간 매출액 3,500억원 달성
2022년 01월 대표이사 변경(안준형)
2022년 02월 ㈜홈앤쇼핑으로부터 보통주 100억원 투자유치
2022년 06월 ㈜이랜드리테일과 사업제휴 협약 체결
2022년 07월 온라인 회원수 100만명 돌파
2022년 09월 라이브커머스 사업 진출을 위해 ㈜KT알파와 함께 ㈜오아시스알파(공동기업투자) 설립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2023.01.12)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 주, %)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초 기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지어소프트 최대주주 보통주 348,500 68.95% 15,486,086 55.17% 액면분할
교환사채 교환권행사,
양도
김영준 최대주주의 최대주주 보통주 2,071 0.41% 52,529 0.19% 액면분할
일부 무상증여
(주)오아시스 본인 보통주 - - 51,021 0.18% 자기주식
김수철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보통주 100 0.02% 5,000 0.02% 액면분할
김영대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보통주 100 0.02% 5,000 0.02%
방수인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보통주 100 0.02% 5,000 0.02%
박승준 최대주주의 미등기임원,
관계회사 등기임원
보통주 1,530 0.30% 76,500 0.27%
안준형 등기임원(대표이사) 보통주 940 0.19% 47,000 0.17%
김수희 등기임원(사내이사) 보통주 470 0.09% 23,500 0.08%
한문경 최대주주 직원,
관계회사 등기임원
보통주 50 0.01% 2,500 0.01%
이귀순 관계회사 등기임원 보통주 20 0.00% 1,000 0.00%
합계 353,881 70.01% 15,755,136 56.13% -

주) 유통주식수 확대를 통한 주식거래 활성화를 위해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통해 2022년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액면분할(액면가 5,000원 → 100원)을 실시하였으며, 05월 03일 효력이 발생하였습니다.

주) 2022년05월17일, 최대주주 ㈜지어소프트가 발행한 오아시스 주식을 교환대상으로 하는 교환사채의 교환권이 행사되어 주식 1,096,852주가 사채권자에게 교부되었습니다.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발행일자 2020년 12월 17일
사채 액면가액 10,000,000,000원
교환사채 인수자 한국투자 혁신성장 스케일업 사모투자합자회사
교환대상주식의 종류 ㈜지어소프트가 보유한 ㈜오아시스 보통주
교환비율 및 교환가액 1,096,852주/9,117원 (액면분할 반영 전 발행 당시 기준: 21,937주/455,835원)
교환청구권 행사일자 2022년 05월 17일 교환청구권 행사, 2022년 05월 19일 주식 교부

주) 2022년06월08일, 최대주주 ㈜지어소프트는 보유 중인 오아시스 주식 842,062주(발행주식총수의3%)를 주식회사 이랜드리테일에 양도하였습니다.

주) 2020년 04월과 2020년 12월 발행한 전환사채의 전환청구권이 2022년 05월 17일 전량 행사되어 보통주 신주 2,523,096주가 발행되었습니다. 전환사채 관련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제1회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제2회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일자 2020년 04월 29일 2020년 12월 24일
사채 액면가액 12,600,000,000원 5,000,000,000원
전환사채 인수자 2020 KIP Bon Appetit투자조합(66억원)
2017 KIF-한국투자 지능정보 투자조합(30억원),
한국투자 Re-up 펀드(30억원)
주식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전환대상주식의 종류 보통주 보통주
전환비율 및 전환가액 1,974,610주/6,381원 548,486주/9,116원
전환청구권 행사일자 2022년 05월 17일 전량 행사

주) 2022년05월17일, 기발행 전환우선주(815,350주, 2021년 04월 02일 발행) 전량이 보통주로 전환되었습니다.

주) 2022년 02월24일, 전략적 투자자인 주식회사 홈앤쇼핑을 대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했습니다.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 주)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5% 이상 주주 (주)지어소프트 15,486,086주 55.17% 최대주주
프레시오아시스 유한회사 1,834,550주 6.54% 일반법인
유니슨오아시스 주식회사 1,467,600주 5.23% 일반법인

 

◆ 소액주주현황 (기준일: 2022년 10월 11일)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681 693 98.3% 3,281,273 28,017,725 11.7% -

 

주요 사업


오아시스는 2011년 10월 설립 이후 (사)우리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위탁판매점 약 30여 곳에 유기농, 친환경 상품을 전문적으로 소싱하여 공급해왔습니다. 당시 신선식품 일변도의 상품구성에서 탈피하여 숯으로 만든 건강 의류 및 침구 등을 공급하면서 매출액을 확대하였습니다. 이후, 2013년 우리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위탁판매대리점 계약을 맺고 오프라인 직영 매장을 신설하여 자체 소싱한 유기농,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매업을 시작했습니다. 생산자 직거래 방식을 적용, 친환경 유기농 상품을 합리적인가격에 판매한다는 정책을 기반으로, 개인 소비자들에 대한 매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왔습니다. 특히 기존 유기농 신선식품은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을 깨고,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납품하며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을 통한 성장을 시작하였습니다.

오아시스는 유기농ㆍ친환경 상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한다는 정책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수는 2018년 기준 31개, 2021년 12월말에는 47개까지 확대되었으며,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에는 5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오프라인 사업에서 얻은 유통 노하우를 온라인에 접목하여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하며 온라인 매출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오아시스는 2018년 5월 "오아시스마켓"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하고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플랫폼 베타버전을 출시하였고, 같은 해 8월 오아시스마켓을 정식으로 출시하며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온라인 매출은 급성장하여 2018년 연간 매출액 1천억 원을 돌파했으며, 2019년에는 온라인 회원 수 2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후 온라인 매출의 확대에 따라 기존 장지동 물류센터에서 2019년 성남 소재 물류센터로 확장 이전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의 동반 성장으로 2019년 매출액 1천4백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에는 온라인 회원수 50만명을 돌파하며, 매출액 2천3백억 원을 기록했고  2021년에는 온라인 채널의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액 3,56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22년 3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액 3,11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오아시스는 특허를 등록한 자체 소프트웨어 오아시스루트를 기반으로한 물류 효율화를 통하여 경쟁사가 모방 불가능한 오아시스만의 기술과 그를 통한 비용 효율화, 상품 소싱 능력을 통한 양질의 신선식품 제공 등으로 오아시스만의 진입장벽을 형성하여 새벽배송 시장 내 유일한 흑자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홈쇼핑을 대체할 라이브커머스 사업으로의 진출, 퀵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 ㈜브이에의 출자, 오프라인 매장의 무인 자동화를 통한 비용 효율화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매출 규모의 확대와 본격적인 이익 증대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오아시스의 차별화된 상품 소싱 역량, 물류 역량에서 비롯되는 온라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랜드리테일과의 사업 제휴, ㈜KT와의 JV 설립 등 대기업 계열사와의 사업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확장 및 수익성 증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아래와 같은 사업적 강점을 통하여 높은 매출 성장의 지속과 더불어 안정적인 이익을 시현 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광고선전비 지출 없이 좋은 품질 및 저렴한 가격으로 충성고객 확보
  • 온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를 통한 재고의 효율적인 관리
  • 물류 노하우와 기술의 접목을 통한 판매비와관리비의 효율화
  • 생산자 직소싱을 통한 매입 원가 절감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매출 유형 2022년도 3분기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상품매출(주1) 306,023 98.15% 349,105 97.81% 236,914 99.28% 140,183 98.49%
기타매출(주2) 5,780 1.85% 7,824 2.19% 1,720 0.72% 2,144 1.51%
매 출 총 계 311,802 100.00% 356,929 100.00% 238,634 100.00% 142,327 100.00%

(주1) 상품매출은 크게 신선식품, 가공식품, 생활용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 및 오프라인 직영 매장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2) 기타매출은 대행매출, 보조금, 임대료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 제품에 대한 내용

오아시스마켓 상품 현황

오아시스의 주요 상품들은 크게 신선식품,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식료품군의 주요 특징은 일반 기호품이 아닌 실생활에 필요한 필수품 성격의 상품들이므로, 구매패턴별로 반복 구매가 빈번하고, 구매자 본인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전체의 식료품을 구입하는 개념이 포함되므로, 필수 목적별 상품별로 장바구니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선식품의 특성상 변질되기가 쉽고, 보관기간이 짧으므로 재고 회전기간을 빠르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며, 변질되기 쉬우므로 포장 및 배송에도 상당한 노하우를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신선식품의 특성입니다.

① 신선식품

② 가공식품

③ 생활용품

 

신선식품, 가공식품, 생활용품 중 오아시스의 주력 상품인 유기농 농산물 및 축산물은 위와 같은 엄격한 기준 하에 생산 및 유통 되고 있습니다. 최근 웰빙과 건강을 신경 쓰는 사회 분위기에 맞게 유기농 상품들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유기농 무항생제 무농약 상품들을 전면에 배치하고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인증을 받은 과일 등을 판매하면서 고객님들에게 건강 먹거리를 판매하는 채널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에서 유기농, 무항생제를 적용할 뿐 아니라 친환경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오아시스의 경영철학은 가공식품의 상품 기준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에서 판매하는 가공 식품에도 향미증진제 등 인위적인 맛을 조절하는 첨가물을 넣지 않으면서 국산 원재료를 기반으로 하는 상품들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등에 대해서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한다는 오아시스의 정책은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는 오아시스의 주요 이용 고객층인 주부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합하여 오아시스의 뚜렷한 정체성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품 카테고리나 종류가 많으면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취급 상품 수를 확대하고자 생활용품 카테고리의 상품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필요한 물품을 한 군데에서 모두 살 수 있게 해주는 원스톱 쇼핑을 위해 SKU(Stock Keeping Unit)가 많은 쇼핑몰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오아시스는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 외에 생활용품도 취급하여 취급 상품 카테고리 확장을 위한 전략도 구사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변동 원인

오아시스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생산용품을 생산자로부터 구입하여 일반 소비자들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가 취급하고 있는 상품 가짓수(SKU)는 수천, 수만가지에 이르며, 신선식품의 경우 매년의 계절에 따른 풍년과 흉년 여부에 따라 매입가액이 달라집니다. 이 경우에는 소비자 물가에도 반영되어 판매가격에 탄력적으로 적용되어 가격이 변동될 것입니다. 또한  오아시스에서 다루는 상품들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품들이 대부분이므로, 환율이나 세계 거시 경제적 관점에서의 원재료 수급 이슈나 구매가격의 변동에 대한 영향은 적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단위 : 천원)

매출형태 구분 2022년 3분기 2021년 2020년 2019년
금액 비율
(%)
금액 비율
(%)
금액 비율
(%)
금액 비율
(%)
상품매출 매 출 306,022,553 98.15 349,104,765 97.81 236,914,146 99.28 140,182,979 98.49
매출
원가
226,903,191 - 267,123,436 - 176,505,428 - 106,526,301 -
기타매출 매 출 5,779,989 1.85 7,824,485 2.19 1,719,832 0.72 2,143,942 1.51
매출
원가
- - - - - - - -
합 계 매 출 311,802,342 100.00 356,929,250 100.00 238,633,977 100.00 142,326,921 100.00
매출
원가
226,903,191 72.77 267,123,436 74.84 176,505,428 73.96 106,526,301 74.85
매출
총이익
84,899,151 27.23 89,805,814 25.16 62,128,549 26.04 35,800,620 25.15

 

◆ 판매 채널

(단위 : 천원)

판매채널 2022년 3분기 2021년 2020년 2019년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온라인 187,763 60% 216,459 61% 122,701 51% 38,763 27%
직영매장 101,193 32% 106,678 30% 78,898 33% 68,085 48%
생협 및 지어소프트 22,770 7% 33,792 9% 36,181 15% 33,336 23%
기타 76 0% - - 854 0% 2,144 2%
311,802 100% 356,929 100% 238,634 100% 142,327 100%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몰 (www.oasis.co.kr)

신선식품을 주력으로 다양한 상품군들을 기본 상품군으로 해서 당일 저녁 11시까지 주문하면 익일 오전 7시까지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년 대비 21년 온라인 매출액은 76%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온라인 새벽배송 시장의 성장, 오아시스에 유입된 고객들의 높은 충성도 등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역주민에 한정된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전국구로 “오아시스마켓”이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옴니채널을 통해서 온라인 매출액이 상승하면, 그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확대 로 인한 오프라인 매장도 동반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라인 매출액이 상승하면서 오아시스의 취급고가 증가함에 따라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구매처와의 협상에서 우위에 설 수 있어 수량할인 등으로 원가율이 개선되는 긍정 효과도 있습니다. 

오아시스의 회원수는 '19년 23만명, '20년 56만명, '21년말 87만명, '22년 7월 100만명, 그리고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약 13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오아시스는 국내 주요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회원수를 가졌음에도 '21년말 기준 약 3,560억원, '22년 3분기 약 3,118억의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아시스의 높은 고객만족도를 기반으로 한 충성고객의 재구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직영점

오프라인 직영점은 2018년 31개에서 19년 30개, 20년 31개에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21년부터 온라인 성장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현재 수도권 지역을 위주로 5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매출과 오프라인 매출의 동반 성장 전략을 계속해서 유지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① 온라인 채널의 홍보효과 ② 재고 소진 효과 ③ 매장 자체의 도심형 물류 창고화 ④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 있습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천원)

매입
유형
2022년도 3분기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도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상품 231,219,113 100% 269,694,986 100% 177,984,161 100% 106,965,479 100%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오아시스에서 다루는 상품들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품들이 대부분이므로, 환율이나 세계 거시 경제적 관점에서의 원재료 수급 이슈나 구매가격의 변동에 대한 영향은 적은것으로 파악됩니다. 신선식품의 경우 매년의 계절에 따른 풍년과 흉년 여부에 따라서 구매 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주요 매입처

오아시스의 주요 매입처는 식료품 농가 축사를 가지고 있는 산지 업체들과 가공식품 제조업체들입니다. 국내 1차 산업의 특성상 공급능력은 충분하나 유통경로가 부족해서 판매하지 못하는 1차 산업 생산자들이 많으므로, 대체할 수 있는 1차 산지가 많아 상품 수급에 대한 우려나 문제가 적은 것이 신선식품 유통업에서 유통업체가 가지는 특징입니다. 즉, 다수의 생산자들이 유통업체를 발굴하지 못해서 생산량을 늘리지 못하는 것이 현재 상황이므로, 사업적으로는 유통업체가 생산자업체 보다 우위에 서서 협상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단, 생산량 증대에 일정 시간이 걸리는 계란업체, 우유업체 등의 경우에는 사전에 미리 생산량을 조율할 필요가 있고, 대체 생산업체를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영업설비에 관한 사항

오아시스는 전자 상거래 소매업을 영위하며 일반 소비자들에게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 생활용품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영업설비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아시스가 보유 또는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과 물류창고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자산별 임대
(자가)
21년기초
가액
증가 감소 당기상각 21년기말
가액
22년3분기말
가액
오프라인
매장
토지 자가 - 1,111 - - 1,111 1,111
건물 자가 - 857 - 7 850 834
시설장치 자가 643 832 1 512 962 1,575
비품 자가 25 74 4 18 77 116
기타유형자산 자가 - 250 - - 250 6,469
사용권자산 임대 4,406 9,516 1,731 1,873 10,318 14,112
물류센터 시설장치 자가 2,625 520 - 940 2,205 1,377
기계장치 자가 49 208 - 26 231 186
비품 자가 257 78 - 101 234 243
기타유형자산 자가 343 222 - 12 553 2,006
사용권자산 임대 7,060 412 182 1,533 5,757 5,798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5,236,000 100 30,500 159,698,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NH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2,618,000 79,849,000,000 1,596,980,000 총액인수
대표 한국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2,618,000 79,849,000,000 1,596,980,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2.14 ~ 2023.02.15 2023.02.17 2023.02.14 2023.02.17 -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오아시스의 제시 희망공모가액인 30,500원 ~ 39,500원 중 최저가액인 30,5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2월 14일 ~ 15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2월 14일 ~ 15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3,665,000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3,665,000 100.00% -

<모집 세부내역>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916,250
~ 1,099,500
25.00%
~ 30.00%
30,500 27,945,625,000
~ 33,534,750,000
-
기관투자자 2,565,500
~ 2,748,750
70.00%
~ 75.00%
78,247,750,000
~ 83,836,875,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3,665,000 100.00% 111,782,500,000 -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2월 07일(화)
기업 IR 2023년 01월 25일(수) ~ 02월 07일(화)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2월 07일(화) ~ 02월 08일(수)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02월 13일(월)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2월 07일(화)에 공동대표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의 홈페이지(http://www.nhqv.com)와 한국투자증권㈜의 홈페이지(http://securities.koreainvestment.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02월 08일(수) 17:00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 마감시간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금번 공모예정주식을 포함한 상장예정주식수 31,733,746주 중 최대주주인 (주)지어소프트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14,184,136주(공모 후 44.70%)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제1항제1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최대 3년간 의무보유를 설정합니다. 또한 유니슨오아시스 주식회사가 보유한 주식 1,467,600주와 주식회사 이랜드리테일이 보유한 주식 중 842,062주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제1항제2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할 예정이며, 주식회사 홈앤쇼핑의 보유주식 275,150주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제1항제3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제1항제2호에 따르면, 상장예비심사 신청일 전 1년 이내에 상장신청인의 최대주주등이 소유하는 주식등을 취득한 자는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를 설정해야 하나, 해당 주식 중 일부 의무보유가 불가피한 주식 192,550주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시행세칙」제23조제3항제2호의 단서 조항에 의거하여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운용하는 펀드의 보유지분을 통해 대체적으로 의무보유를 진행합니다. 상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의거한 의무보유 물량은 한국거래소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각이 제한됩니다.또한, 공동대표주관회사 및 공동대표주관회사의 이해관계인이 상장일부터 과거 2년이내에 취득한 275,100주의 경우 금융투자업규정 제4-19조 제5호에 의거하여 30일간 매각이 제한됩니다. 그 외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은 발행주식총수 31,733,746주의 45.68%에 해당하는 14,497,148주입니다.

구분 성명 관계 유통가능물량 매각제한물량 기간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최대주주등 ㈜지어소프트 최대주주 - - 13,915,086 43.85% 3년
김영준 최대주주의 최대주주 - - 52,529 0.17%
김수철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 - 5,000 0.02%
김영대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 - 5,000 0.02%
방수인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 - 5,000 0.02%
㈜오아시스 자기주식 - - 51,021 0.16%
안준형 등기임원 - - 76,500 0.24% 2년
6개월
김수희 등기임원 - - 47,000 0.15%
박승준 최대주주 미등기임원, 관계회사 등기임원 - - 23,500 0.07%
이귀순 관계회사 등기임원 - - 2,500 0.01%
한문경 최대주주 직원, 관계회사 등기임원 - - 1,000 0.00%
소계 - - 14,184,136 44.70% -
5% 이상
소유주주
프레시오아시스 유한회사 1,834,550  5.78% - - -
유니슨오아시스 주식회사 - 1,467,600 4.62% 6개월
소계 1,834,550  5.78% 1,467,600 4.62% -
1% 이상
소유주주
한국투자혁신성장스케일업사모투자 합자회사 1,040,353  3.28%           56,499 0.18% 6개월
2020 KIP Bon Appetit 투자조합 1,010,102  3.18% 24,218 0.08% 6개월
한국투자 Re-Up 펀드 841,118  2.65%           45,677 0.14% 6개월
이랜드리테일 0.00%         842,062 2.65% 6개월
2017 KIF-한국투자 지능정보 투자조합 416,866  1.31%           53,279 0.17% 6개월
주식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 466,441  1.47%                  - - -
머스트1호벤처투자조합 407,700  1.28%                  - - -
머스트 2호 벤처투자조합 407,650  1.28%                  - - -
코너스톤펜타스톤2호신기술조합 336,250  1.06%                  - - -
소계 4,926,481  15.52%       1,021,735 3.22% -
소액주주 주식회사 홈앤쇼핑 -         275,150 0.87% 6개월
한국투자 광개토투자조합 237,123  0.75%           12,877  0.04% 6개월
NH투자증권 - - 137,550 0.43% 1개월
한국투자성장기업신기술사업투자조합1호 - - 137,550 0.43% 1개월
기타 소액주주 2,262,994  7.13%                  - - -
소계 2,500,117  7.88%         563,127 1.77% -
공모주주
총계
공모 주주(신주모집) 3,665,000  11.55%                  - - -
공모 주주(구주매출) 1,571,000  4.95%                  - - -
소계 5,236,000  16.50%                  - - -
총계 14,497,148  45.68%   17,236,598 54.32% -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09.08.
상장(예정)주식수 32,637,746 
공모(예정)주식수 6,528,000 
상장주선인 엔에이치투자증권주식회사,한국투자증권㈜
감사인 신한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오아시스 회사영문명 OASIS Corporation
설립일 2011. 10. 14.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안준형 대표전화  
종업원수 779 홈페이지 https://www.oasis.co.kr/
업종 상품 종합 도매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상품(신선, 냉동 및 기타 수산물 등)
본점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갈마치로 218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100 
매출액(수익) 356,929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4,105 (백만원)
순이익 4,419 (백만원) 자기자본 97,284 (백만원)
최대주주 (주) 지어소프트 최대주주 지분율 55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