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뷰티스킨(BEAUTY SKIN Corp.)

LeejiiLab 2023. 6. 21. 22:18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뷰티스킨 -

뷰티스킨은 화장품 OEM/ODM - 브랜드 -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화장품, 화장품충전 제조업

1. 화장품 도.소매업

1. 화장품 무역업

1. 화장품, 화장품충전 소사장제

1. 화장품케이스 조립사출

1. 의약외품 제조, 통신판매업

1.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 잡화 및 세제류 유통업

1. 인터넷전자상거래

1. 광고디자인서비스업

1. 광고대행서비스업

1. 수출입(무역)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1. 부동산임대업

영위하고 있는 사업
1.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1.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
영위하지 않는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내용 비고
2009년 최범석 대표이사 뷰티스킨 창업(개인사업)
2011년 2011년 12월 7일 법인 전환 설립
2014년 6월 CGMP시설 및 설비 리모델링 완료(제1공장)
2014년 11월 ISO9001 인증[제 1공장]
2015년 CGMP인증[제1공장]
2018년 4월 제 2공장 준공
2019년 주식회사 제이에스글로벌 종속회사에 편입
2019년 CGMP 인증[제2공장], ISO22716인증 [제2공장], ISO9001인증 [제2공장]
2019년 주식회사 제이에스글로벌 종속회사에 편입
2019년 주식회사 에스엔티코리아 흡수합병
2020년 비건제조공장 인증
2021년 12월 주식회사 제이에스글로벌 흡수합병  

참고로, 당사의 피합병법인인 제이에스글로벌의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자 내용 비고
2005년  -  2005년 07월 04일 주식회사 제이에스클럽 법인설립
-  사업원년 250만불 수출실적달성(중국,홍콩)
-  ㈜다음커뮤니케이션(現 d&shop) 화장품 독점운영
설립
2006년 -  국내 주요 온라인 멀티샵 운영(인터파크, 여인닷컴, 옥션등) -
2007년 -  ㈜에프앤코 바닐라&코 유통계약, ㈜아낼화장품 입큰(IPKN)유통계약 -
2010년 -  워커힐 면세점 입점 파트너사 선정
2011년 -  국내 온라인 공급계약 체결(인터파크, 옥션, d&shop, 쿠팡, G마켓)
2013년 -  참존화장품, 리젠코스메틱 중국 독점계약
-  ㈜더샘, ㈜웰코스 중국유통계약
-
2014년 -  365mc병원 화장품부분 사업자 선정(라이선스 위임, It’s skin 중국유통계약) -
2015년 -  VANT 36.5, W.Lab등 수출독점계약
-  카버코리아(AHC), 아모레 등 중국 유통계약
-
2016년 -  2016년07월25일 상호변경(㈜제이에스글럽 ⇒ ㈜제이에스글로벌) -
2018년 -   2018년 01월 ㈜뷰티스킨 지분 50% 취득
-   3,000만불 수출의탑 수상
-
2019년 -  ㈜율리아엘 설립 및 종속회사 편입
-  ㈜뷰티스킨 종속회사 편입
-  김종수 대표이사 무역의날 대통령 표창
-
2020년 -  2020년 01월 ㈜원진더블유랩 인수 및 종속회사 편입
-  원진브랜드 상표권 취득
-
2021년 -  종속회사 ㈜뷰티스킨에 피합병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127 90.07% 275,182 8.93%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로서, 상기 보유주식수는 최대주주등의 소유주식수를 제외한 주식수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구분 설명
스킨케어 보통 화장품을 이용하여 피부를 가꾸는 방법을 뜻함
클렌징 얼굴의 화장을 비롯한 여러가지 불순물을 깨끗하게 닦아내는 일, 또는 그렇게 하는 데에 사용하는 화장품을 일컫는 말
기능성 화장품 특별한 기능이 있는 화장품(주름/ 미백)을 말하며 특정한 효능 효과를 입증한 화장품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계약에 따라 상대편의 상표를 붙인 부품이나 완제품을 제조하여 공급하는, 일종의 하청부 생산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방식
충진 화장품 용기에 내용물을 넣어 채우는 작업을 일컫는 말로, OEM/ODM에서의 제조과정을 통칭하는 용어
오픈마켓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열려있는 인터넷 중개몰 형태의 유통 채널 
종합몰 롯데 lotte.com, 신세계 SSG.com, 현대 Hmall.com, Akmall.com 등과 같이 대형 유통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백화점 형태의 유통 채널 
B2C 'Business to Consumer'의 약어로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를 의미
B2B 'Business to Business'의 약어로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벤더 브랜드사에서 제품을 구매하여 소비자 또는 하위 업체에 재판매하는 도매상 
더마코스매틱 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틱과 피부 과학을 의미하는 '더마톨로지 (dermatology)'를 합성한 말로, 미국와 유럽에서는 '약국화장품'으로도 통용되는 제품군임. 한국에서는 그 의미가 좀더 확대되어 주로 의약품 성분과 화장품 기술을 융합한 화장품을 뜻함
CGMP 식약처에서 발급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으로서 화장품을 보다 안전하고 엄격한 기준하에 생산하도록 관리하는 시스템.
ISO22716 국제적으로 공인된 표준으로서 조직이 화장품 공급망에서 품질 및 안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시스템
비건제조공장 인증 제품을 제조하는 제조 현장을 대상으로 철저한 검증을 통해 동물성원료미사용, 비동물실험, 제조과정중 현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비의도적 동물성 원료의 혼입가능성 등의 검증을 통한 인증 과정을 거침.

 

주요 사업


◆ 회사의 현황

국내 경쟁사 가운데 제조시설 없이 OEM에 의존하는 회사가 다수 존재하고 있지만, 상품개발 역량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자체 생산시설 인프라 확보 여부는 매우 중요하고도 전략적인 자산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화장품 회사들이 '제조, 브랜드, 유통' 증 특정 영역에만 특화되어 있으나 당사는 '제조, 브랜드, 유통' 이라는 Total-Value Chain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기존 사업은 OEM/ODM 및 북미향 유통사업에 한정되었으나 ㈜제이에스글로벌과의 합병에 따라 중국에서 유의미한 인지도 및 매출을 시현하고 있는 원진브랜드를 소유하게 되었고, 브랜드 제품 및 상품유통사업의 중국 진출을 시작하였습니다.

뷰티스킨 및 종속회사 사업 구조도

당사 및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영역을 요약하면 하기와 같습니다. 

뷰티스킨 및 종속회사 사업 요약

 

설립배경 및 성장과정

1. 설립배경

최범석 대표이사는 회사 설립 전 화장품 회사에서 수년간 근무하면서 제조에서부터 영업까지 여러 부서를 경험하였고, 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되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 화장품 산업에 대한 미래가 밝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어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최범석 대표이사는 설립 당시 화장품 브랜드 보다는 제조와 영업 분야에서 쌓아왔던 경험이 더 많았기 때문에 화장품 OEM/ODM생산에 특화된 회사를 설립하였고, 이후 화장품 유통 및 브랜드 사업을 영위하던 (주)제이에스글로벌과의 합병을 통해 현재의 당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김종수 대표이사는 1997년부터 화장품 사업을 경험하였고, 국내시장의 가빠른 변천을 직접 체감하면서 화장품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직감하였습니다. 이에 시장 재편이 빠르게 이뤄지는 사업 특성상 변화에 일찌감치 대처할 경우 신규 기업일지라도 높은 성공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특히 김종수 대표이사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및 화장 소품 및 기초 화장품류를 판매한 경험, 1998년 색조 화장품 및 헤어류 화장품을 판매한 경험과 대리점 대표로 겸직했던 경험을 살려 2000년대 초반 온라인 화장품 유통의 성공 가능성을 직감하였습니다. 예컨대 색조 제품의 경우 주 소비자층이 젊고 소비 여력이 충분하지 않아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데, 온라인몰은 젊은 소비자층이 접근하기 쉽고 낮은 가격을 유지하더라도 마진을 확보할 수 있어 매우 큰 장점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김종수 대표이사는 화장품 온라인 유통시장의 개화기에 적극 진출하여 당시 1위 인터넷 포털 DAUM의 'D&Shop’의 주요 벤더로 지정되어 괄목할만 한 성장을 이뤘으며,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법인 설립 후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게 되었고, 국내 화장품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는 과정을 지켜보며 K뷰티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는 해외시장 개척이 필수적이라는 판단 하에 2000년대 중반 글로벌 시장 개척에 힘써 중국시장 진출 선두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2. 설립 이후 성장과정

① 설립기(2011~2016)

미샤, 더페이스샵과 같은 One-brand Shop의 고성장에 따라 브랜드와 생산이 분리되는 경향이 더욱 짙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원브랜드샵은  상품 교체주기가 빠르고, 제품 전량을 아웃소싱하며, 자본과 네트워크만 있으면 누구나 진입할 수 있을 만큼 진입장벽이 낮다는 특징을 갖는데, 원브랜드샵 시장의 가파른 성장과 치열한 경쟁이 OEM/ODM 업체들의 성장 배경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힘입어 화장품 OEM/ODM 기업들은 차별적인 기술력과 제품력, 상품 카테고리, 시장 대응 능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중국 화장품 OEM/ODM에 진출하며 성장을 가속화 하였습니다. 

화장품의 판매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중소 화장품 업체의 시장 진출이 용이해졌으나, 대부분은 자체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아 국내 OEM/ODM 업체에 위탁생산을 하는 경향이 짙어지며 OEM/ODM 업체의 성장은 지속되었습니다. 

최범석 대표이사는 이러한 성장세를 감안하여 2011년 주식회사 뷰티스킨을 설립, OEM/ODM 사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② 정착기 (2017년~2021년)

2017년부터 본격화된 사드보복 및 한한령으로 국내 화장품, 방송, 유통업계 등 주요 산업의 중국 수출에 큰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화장품 업계의 경우 중국 수출 둔화로 인한 발주량 감소로 ODM/OEM 업계의 구조조정이 유발되었으며, 급격한 매출 감소 및 재고 증가에 따른 중소형 브랜드사들의 경영난이 초래되었습니다. 또한, 국내로 찾아오는 중국 관광객 또한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면세점, 백화점, 브랜드샵 등 국내 화장품 유통채널 또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당사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판단하에 단순 유통기업에서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였고, 2021년 화장품 유통 전문기업 ㈜제이에스글로벌과의 합병을 통해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사 원진더블유엔랩의 브랜드 또한 취득하였습니다.

당사는 기존 보유 ODM/OEM 역량을 바탕으로 舊 제이에스글로벌이 보유하고 있던 유통사업의 우수한 경영성과 기반 재무적 안정성, 신속한 중국 내 오픈마켓, 왕홍 마케팅, SNS 플랫폼 등 유통채널 다각화 대응을 통한 매출 안정성, 중국 외 미국, 캐나다, 호주, 태국, 대만 등으로의 수출시장 다각화 등 다양한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행하여 이러한 구조조정 시기를 성공적으로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국내외 화장품 산업 내 경쟁이 점차 과열되고 있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보유하기 위한 브랜드 경쟁력이 점차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정통 기초화장품 브랜드 글로우라우디,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원진, 미국/캐나다/호주 등 선진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뷰티스킨(자사 브랜드), 유기농/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유리드 등 상호보환 가능한 자체 브랜드들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OEM/ODM 부문 역량과 20년 이상 업력의 유통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들 자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마케팅, 자사몰 육성 등)을 단독으로 총괄하는 한편 자체 브랜드를 집중 육성하기 위하여 일반유통 품목을 축소하고 인력 재배치, 기획, 개발 인력 충원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제조부터 유통에 이르는 Total Value Chain을 구축하고 자체 브랜드를 육성함으로써 2021년부터는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의 도약 및 본격적인 외형적, 질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도약기(2021년~현재)

2021년 말 오미크론 변이를 마지막으로 COVID-19 바이러스의 여파는 점점 약해졌고, 신청서 제출일 현재 대부분의 국가는 엔데믹 및 경제활동 정상화에 대한 선언을 하였습니다.

당사의 경우 사드(THAAD) 사태 촉발 당시 매출 부진에 따른 적자 상황이 일시적으로 존재하였으나 COVID-19 당시에도 흑자 기조를 성공적으로 유지하였으며, 한한령 완화 및 COVID-19 사태 종료에 따라 빠른 속도의 매출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이에스글로벌과의 합병 후 유통, OEM/ODM, 자체 브랜드 전 분야를 영위하는 Total-value 화장품 회사를 성장 목표로 설정하여, 세 분야 모두 성공적인 안정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OEM/ODM 제조 부문에서는 2021~2022년 화장품 시장 정상화에 따라 LG생활건강, CJ올리브영 등 대형 고객사향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제이에스글로벌과의 합병을 통하여 당사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북미 유통 채널과 더불어 중국 화장품의 유통 판로를 확보하며, 단일 대륙 유통에 대한 리스크를 낮추어 더욱 더 안정적인 유통이 가능케 되었으며, 자사 브랜드인 원진 및 유리드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브랜드(원진)

① 브랜드 개요

“원진이펙트” 및 “닥터원진”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아름다움”을 선사하고자 피부과 전문의들이 개발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원진 브랜드는 뷰티 미용 병원에서 고가의 수술로 아름다움을 관리하는 환자들이 post-operation (이하 ‘post-op’) 단계에서도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원진 환자들의 관리 차원으로 최초 생산을 계획하였습니다. 출시 과정에서 수많은 환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등 오랜기간 준비하였고 현장의 환자와 의사를 ‘우리’라는 연결고리로 묶어 더욱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화장품, 병원에서 시술로 얻을 수 있는 수준의 만족감, post-op 단계에서 화장품이 제공가능한 최고의 솔루션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원진 브랜드에 참여했던 의사들은 의료 학회 또는 의료 바이오 학회를 통해 세계 각 국의 뷰티 트렌드 정보를 취합하였고, 병원 내 뷰티 솔루션과 함께 비 의료적 화장품 제조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원진 병원의 국내 최대 글로벌 환자 유치 경험을 통해 각 국의 뷰티 트렌드, 특히 중국시장의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뷰티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던 것도 원진 브랜드 개발에 큰 계기 중 하나였습니다.

② 주요 제품 라인업

원진 브랜드의 대표 제품 라인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제품명 판매개시일 용도 및 특징 목표시장
2016.10.31 피부영양, 수분공급 등
- 원진 메디컬 그룹이 만든 코스메틱 브랜드 제품으로 하이드로바이알마스크, 에너지 인퓨전마스크, 파워리쥬브네이션 마스크 등의 제품이 있으며 중국에서의 호평을 바탕으로한 제이에스글로벌 주력 매출품목
- 6층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피부층마다 꽉 찬 수분감 제공
- 36종 복합 유효성분으로 피부에 집중 에너지 영양 공급
- 콜라겐 콤플렉스와 에델바이스 성분으로 피부생기와 탄력 충전
국내, 중국



 
2016.12.30 - 원진 메디컬 그룹이 만든 코스메틱 브랜드 기초화장품 제품. 토너, 아이크림, 넥크림 등 제품 라인업 강화 중
2016.07.31

- 피부영양, 수분공급 등
- 원진 메디컬 그룹이 다년간의 임상과 성분분석으로 런칭한 코스메슈티컬브랜드 제품의 마스크팩
- 붉은 꽃 추출물을 사용하여
피부 보습장벽 강화
- 병풀추출물, 쇠비름추출물, 레몬 추출물를 함유하여 피부진정 효과 강화
- 카퍼트라이펩타이드, 팔미토일펩타이드, 아세틸헥사펩타이드가 함유되어 피부 생기유지 효과

 

2. 브랜드(율리아엘, URIID)

① 브랜드 개요

㈜율리아엘은 2020년 4분기에 ‘URIID ; YOU READ’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동 브랜드는 성유리씨의 “유리처럼 맑고 투명한 피부” 이미지를 컨셉으로, “대한민국 최초로 인증한 유기농 천연화장품” 및 “제품 개발, 디자인 등 모든 과정에서 성유리가 직접 참여하여 제작한 화장품” 등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런칭하였습니다. 한편 ‘URIID’는 다음과 같이 차별화된 원료 사용,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인증 측면 등을 부각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성유리의 마케팅 효과를 통해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보하여 자체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입 및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리드 브랜드는 2020년 출시와 동시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내 자사몰 런칭을 시작으로, 홈쇼핑과 오픈마켓 채널 동시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통 및 광고 채널의 다양화에 따라 홈쇼핑 채널의 이용 빈도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홈쇼핑 채널의 경우 비용은 이전 수준과 유사한 반면,  매출 기여도는 이전 수준보다 상당히 감소하였기에 현재 오픈마켓 및 소셜 풀필먼트 중심 브랜드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유리드 브랜드의 온라인 유통 현황은 하기와 같습니다.

② 주요 제품 라인업

유기농 천연 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하는 화장품으로서, 화장품법 제2조에 의거 유기농 원료가 완제품의10% 이상 함유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당사의 ‘URIID’제품은 대한민국이 최초로 인증한 유기농 천연 화장품으로서, 유기농 화장품 세계 통합 인증기관인 코스모스(COSMOS/COSmetic Organic Standard)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코스모스(COSMOS/COSmetic Organic Standard)는 독일BDIH, 이탈리아ICEA, 프랑스ECOCERT & COSMEBIO, 영국Soil Association 유럽4개국의5개 인증기관에서 연합한 국제 유기농 화장품 협회(COSMOS-AISBL)에 의해 통일된 국제 수준의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인증마크를 말합니다.

당사 URIID 브랜드 제품군의 주요 라인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3. OEM/ODM 사업

화장품 제조사업은 과거 브랜드&생산 일체 구조에서 IMF로 인한 구조조정, 생산시설 비용 절감 수요,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 등 위탁생산 수요 증가에 따라 독립된 전문 영역으로 분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국내 대부분의 브랜드사는 ODM/OEM 방식의 위탁생산을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마스크 분야 위탁생산의 경우 국내 ODM/OEM 생산량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발전하였습니다.

ODM/OEM 사업의 개요

이러한 화장품 ODM/OEM 사업은 최근 H&B 스토어, SNS, 온라인몰 등으로 화장품 판매채널 다각화로 별도의 생산시설 및 판매채널을 갖추지 못한 중소형 브랜드 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당사는 스킨, 로션, 세럼, 크림, 아이크림, 클렌징폼, 클렌징워터, 클렌징패드, 핸드크림, 수딩젤, 미스트, 바디로션, 바디워시, 마스크시트, 바디팩필링 등 20여가지 기초화장품 및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차단 등 기능성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만, 립스틱, 마스카라 등 색조류 생산시설은 현재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당사의 경우 기존에는 스킨케어 및 크림류의 기초화장품을 주력 생산하고 있었으나, 2019년 07월부터는 현 당사의 종속회사인 원진더블유앤랩 및 율리아엘 브랜드의 주력 제품 또한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제1공장은 마스크류를, 제2공장은 기초화장품류를 집중 생산 중입니다. 

한편 2020년에는 COVID-19 유행에 대응하여 손세정제를 전략적으로 생산하였으며, 2020년04월에는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정청으로부터 의약외품 제조업 허가를 득하여 손소독제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당사 OEM/ODM 사업부문의 경쟁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상품유통

화장품 유통사업이란 화장품 브랜드사 또는 제조사로부터 화장품의 특정 지역 또는 특정 채널에 대한 유통권한을 확보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으로, 단순 유통보다는 해외시장 개척, 현지 수요 파악, 마케팅 전략 구성, 브랜드 가치 구축 등 다양한 사업 노하우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당사는 화장품 유통분야에서 15년 이상의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에 구축한 안정적인 유통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잇츠스킨, AHC, VT(당시 VANT364), CLIO, 원진 등 다수의 한국 브랜드들이 단기간 내 중국 현지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당사는 오랜 업력을 가진 핵심인력들의 경험과 독창적인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통채널의 구조적 변화를 사전에 감지하고 있으며, 시기별로 최적화된 유통채널을 발굴, 개척하는 역량을 확보하여 매출의 급격한 변동성 없이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유통채널 발굴 및 개척 사례

 

◆ 주요 제품 가격 변동 현황

당사 OEM/ODM 제품의 경우 고객사별로 요구되는 제형 및 성분 등 다양한 요구의 차이에 따른 가격이 매우 다양하여 제품당 가격을 단순 산정하기 어려워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또한 당사 브랜드 제품의 경우 품목별 가격이 모두 상이할 뿐더러 브랜드 내 상세 제품 구성(클렌징폼, 스킨케어, 마스크, 크림 등 품목 구성 및 단일/10개 묶음/20개 묶음 등 개수 구성)에 따라 판매가격이 항시 유동적입니다.

투자자의 참고를 위하여 당사 브랜드제품 및 ODM/ODM 제품의 완제품 매출금액을 완제품 판매 수량으로 나누어 단순 산출한 가격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판매경로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주요 매입처

◆ 제품 생산 공정

당사가 OEM/ODM 제품 판매를 위해 고객사와의 최초 협의 단계부터 최종 출하 단계까지 생산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 생산 능력 및 생산 실적

당사의 생산 시설은 크게 마스크팩 제조 시설과 기초화장품(세안, 토너 등) 생산 라인으로 구별됩니다. 최근 3개년 제품 생산 능력 및 생산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 능력의 경우 현재 일 8시간 가동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고객사의 추가 수요 발생 시 2교대, 3교대 전환을 통해 추가적인 설비투자 없이 생산 능력의 증대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 생산 설비에 관한 사항

◆ 생산 설비 취득 등에 관한 사항

인천 구공장은 ㈜뷰티스킨이 약 15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제조시설로서, 2013년 ~ 2014년 취득하였습니다.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으로 구공장을 리모델링하고 노후 장치를 교체하여 생산능력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440,000 500 21,000 9,24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DB금융투자 기명식보통주 440,000 9,240,000,000 428,274,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7.13 ~ 2023.07.14 2023.07.18 2023.07.13 2023.07.18 -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희망공모가액인 21,000원 ~ 24,000원 중 최저가액인 21,000원 기준입니다. 참고목적으로 희망공모가액 최고가인 24,000원 기준 금번 공모의 모집(매출)총액은 10,560,000,000원입니다.
  • 우리사주 청약일 : 2023년 07월 13일 (1일간)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7월 13일(목) ~ 2023년 07월 14일(금)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7월 13일(목) ~ 2023년 07월 14일(금)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우리사주조합 88,000 주 20.0% 우선배정
일반공모 352,000 8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440,000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우리사주조합 88,000 주 20.0%   1,848,000,000 원 -
일반청약자 110,000 
~ 132,000 
25.00%
~ 30.00%
21,000 2,310,000,000 
2,772,000,000 
-
기관투자자 220,000 
~ 242,000 
50.00%
~ 55.00%
4,620,000,000 
~ 5,082,00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440,000  100.00% 9,240,000,000  -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7월 10일(월)
기업 IR 2023년 07월 10일(월)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7월 10일(월) ~ 2023년 07월 11일(화)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07월 12일(수)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대표주관회사인 DB금융투자㈜의 홈페이지(www.db-fi.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간은 국내외 모두 대한민국 시간 기준 2023년 07월 11일(화) 17:00까지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 이후 유통가능 주식수 및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한 위험금번 공모 시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은 788,240주 (상장예정주식수 3,534,040주의 22.30%)입니다. 상장일로부터 1개월 후에는 벤처금융 등의 소유주식수 797,960주가 의무보유 해제 되어 유통가능 물량은 1,149,960주(상장예정주식수의 32.54%)로 증가합니다. 상장일로부터 3개월 후에는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인 13,200주가 의무보유 해제되며, 상장 후 6개월 후에는 185,943주가 의무보유 해제되어 유통가능 물량은 1,349,103주(상장예정주식수의 38.17%)로 증가합니다. 우리사주조합 예탁일일로부터 1년 후에는 우리사주조합 우선배정 물량 88,000주가 의무보유 해제될 예정이며, 최대주주등이 소유한 주식 중 132,017주는 상장일로부터 2년 후, 1,5298,480주는 상장일로부터 5년 후 의무보유 기간이 만료됩니다. 이와 같은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장 전/후 유통제한 및 유통가능주식수 현황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3.01.31.
상장(예정)주식수 3,441,340 
공모(예정)주식수 350,000 
상장주선인 DB금융투자주식회사
감사인 한울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뷰티스킨 회사영문명 BEAUTY SKIN Corp.
설립일 2012. 01. 01.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김종수 대표전화  
종업원수 - 명 홈페이지 http://www.beautyskincorp.co.kr/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화장품 제조, 브랜드, 유통 사업
본점소재지 인천광역시 서구 염곡로14번길 27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41,164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3,188 (백만원)
순이익 2,420 (백만원) 자기자본 29,734 (백만원)
최대주주 김종수 최대주주 지분율 50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