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우리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소비자물가의 동향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알아보자.
▶ 2023년 11월 전년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동향
▶ 요약
▣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3.3% 상승
- 전월비는 전기·가스·수도, 서비스는 변동 없으며, 농축수산물, 공업제품이 하락하여 전체 0.6% 하락
- 전년동월비는 서비스, 공업제품, 농축수산물 및 전기·가스·수도가모두 상승하여 전체 3.3% 상승
▣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3% 상승
▣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0% 상승
▣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9% 하락, 전년동월대비 4.0% 상승
-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5.7%, 식품이외는 2.9% 각각 상승
▣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7.5% 하락, 전년동월대비 12.7% 상승
- 전년동월대비 신선과실 24.6%, 신선채소 9.5%, 신선어개 1.4% 각각상승
▶ 2023년 11월 소비자물가 동향 상세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2023년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2.74(2020=100)로 전월대비 0.6% 하락
- 전년동월대비 3.3% 상승하여 전월 3.8%보다 0.5%p 하락
▣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3% 상승
* 곡물 제외 농산물 및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401개)으로 작성한 우리나라 방식의 근원물가지수로 1975년 1월 지수부터 제공
▣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0% 상승
* 식료품 및 에너지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309개)으로 작성한 OECD 방식의 근원 물가지수로 1990년 1월 지수부터 제공
▣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9% 하락, 전년동월대비 4.0% 상승
* 전체 458개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4개 품목으로 작성
- 식품은 전월대비 1.4% 하락, 전년동월대비 5.7% 상승
-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5% 하락, 전년동월대비 2.9% 상승
-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하락, 전년동월대비 3.4% 상승
▣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7.5% 하락, 전년동월대비 12.7% 상승
* 신선어개(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실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작성
-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상승
-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0.4% 하락, 전년동월대비 9.5% 상승
-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9.1% 하락, 전년동월대비 24.6% 상승
▣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4% 하락, 전년동월대비 2.7% 상승
* 자신의 소유주택을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여 얻는 서비스에 대한 지불 비용(자가주거비)을 포함하여 작성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 지출목적별 동향
- 전월대비 의류·신발(1.0%), 음식·숙박(0.2%), 주류·담배(1.3%), 보건(0.2%), 기타 상품·서비스(0.1%)는 상승, 통신, 교육은 변동 없으며, 오락·문화(-0.2%), 주택·수도·전기·연료(-0.1%),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 교통(-1.8%), 식료품·비주류음료(-2.6%)는 하락
-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6.2%), 음식·숙박(4.8%), 주택·수도· 전기·연료(2.8%), 의류·신발(5.7%), 기타 상품·서비스(4.8%), 가정용품· 가사서비스(4.8%), 보건(1.7%), 오락·문화(2.5%), 교육(1.9%), 주류·담배(1.7%), 통신(0.4%)은 상승, 교통(-0.1%)은 하락
▣ 품목성질별 동향
☞ 상품은 전월대비 1.2% 하락, 전년동월대비 3.8% 상승
-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4.9% 하락, 전년동월대비 6.6% 상승
-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4% 상승
-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9.6% 상승
☞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0% 상승
- 집세는 전월대비 0.1% 상승, 전년동월대비 변동 없음
-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2% 상승
-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4.2%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 전월대비 강원은 0.4%, 서울, 부산, 광주, 세종, 경기는 0.5%, 대구, 인천, 대전, 충북, 전북, 전남, 경북은 0.6%, 경남은 0.7%, 충남, 제주는0.8%, 울산은 0.9% 각각 하락
- 전년동월대비 서울은 3.8%, 부산은 3.6%, 광주는 3.5%, 인천, 강원, 전남, 경남은 3.4%, 충북은 3.3%, 울산, 경기는 3.2%, 대전, 충남은 3.1%, 대구는3.0%, 전북, 경북은 2.9%, 세종은 2.6%, 제주는 2.5% 각각 상승
▣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전남은 0.4%, 제주는 0.3% 각각상승, 서울, 부산, 대구 등 14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전북은 0.1% 하락
- 전년동월대비로는 서울은 4.3%, 부산은 3.5%, 인천은 3.2%, 울산은2.1%, 충북은 2.0%, 경기, 제주는 1.7%, 전남은 1.5%, 대구, 광주, 세종 등7개지역은 1.0~1.3% 각각 상승, 대전, 전북은 0.4% 각각 하락
-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강원, 전남은 0.2%, 전북, 경북은0.1% 각각 상승, 서울, 광주, 대전, 세종, 경기, 제주는 변동 없으며, 대구, 인천, 울산, 충북, 경남은 0.1%, 부산, 충남은 0.2% 각각 하락
- 전년동월대비로는 광주는 5.0%, 강원은 4.8%, 대전은 4.5%, 서울, 부산, 대구 등 12개 지역은 3.7~4.3%, 제주는 3.3%, 세종은 2.6% 각각 상승
▶ 주요국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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