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IPO] 스마트레이더시스템(Smart Radar System Inc.)

LeejiiLab 2023. 7. 15. 14:08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 제조업 - 스마트레이더시스템 -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자체 개발한 4D 이미징레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드론 등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비모빌리티 분야 산업, 헬스케어, 스마트시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레이다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테크 기업입니다.

목적사업
1. 산업용 레이더 센서 개발, 제조 및 판매업

2. 자율주행자동차용 이미지 레이더 센서 개발, 제조 및 판매업

3. 전기 및 전자공학 개발, 제조 및 판매업

4. 자동차 전장부품 개발, 제조 및 판매업

5. 연구개발용 하드웨어 개발, 제조 및 판매업

6. 연구개발용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및 판매업

7. 위 각 항에 관련된 제품의 통신판매업

8. 위 각 항에 관련된 제품의 전자 상거래업

9. 위 각 항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주요 내용
2017.10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설립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3, B동 1003호)
2017.10 대표이사 김용재 취임
2017.10 기업부설연구소 등록 (4D 이미징 레이다 개발 집중)
2017.11 20억원 투자유치 (휴맥스 + 개인 투자자)
2017.12 ㈜ 만도, DCU Logger 시스템 개발 계약 체결 (개발 후 2019년 12월 생산납품)
2018.03 벤처기업지정 (연구개발기업)
2018.03 ㈜ 휴맥스, 차량 내 승객감지용 레이다 센서 공동 개발 시작
2018.04 79GHz 레이다 모듈 수출 시작 (RM14, RM16)
2018.06 ㈜ 삼성전자 GTC (Global Technology Center), 79GHz 레이다 모듈 납품 개시
2018.07 ㈜ 현대모비스, 79GHz 레이다 모듈 납품 (RM16)
2018.11 OMRON JAPAN 본사, 이미징레이다 1단계 개발 계약
2018.12 자동차부품연구원, 자율주행 셔틀버스용 코너레이다 시스템 공급
2018.12 ㈜ 만도, AWR1843 Single Radar IC기반 차세대 SRR Platform 개발 계약 체결
2018.12 대표이사 김용재 사임, 신규 대표이사 김용환 취임
2019.01 CES 2019 전시 참가 (이미징레이다, 코너레이다, 산업용레이다)
2019.03 Series A 투자 유치 (48억원), 국내 VC 4개사 / 실리콘밸리 VC 1개사
2019.03 본점 소재지 변경(경기도 성남시 판교로 253, B동 701-2호)
2019.09 2019 전파방송기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2019.10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
2019.11 본점 소재지 변경(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3, A동 7층)
2020.01 CES2020 전시 참가 (세계 최초 Sub-1˚ Cascade 이미징레이다 발표) 
2020.03 Toyota 자동차 Smart Home생활 감지 Phase 1 프로젝트 수행 완료. Phase 2 프로젝트 수주
2020.03 Toyota AISIN 승객 탐지용 센서 개발 Phase 1 프로젝트 수행 완료. Phase 2 프로젝트 수주
2020.0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글로벌ICT 미래유니콘 선정
2020.06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 선정
2020.06 보건복지부 댁내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사업 레이다 센서 100,000대 공급 계약
2020.06 특허청장 직무발명보상우수기업 선정
2020.07 중소벤처기업부 BIG 3 분야 혁신 성장 기업 선정
2020.11 Series B 투자 유치 (일본계 VC 및 실리콘밸리 VC )
2020.11 중소벤처기업부 인공지능 챔피언십 2020 2위 상장 수여
2020.11 금융위원회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선정
2020.12 외국인투자기업등록
2020.12 기술혁신분야 유공자 표창 - 국무총리
2021.04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국가과제 주관기관 선정 (정부지원금 95억)
2021.09 Series B+ 투자 유치 (만도+대신증권)
2021.09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2021 우수기업 - 과기부 장관상
2021.09 스마트시티 의료 SOC-ICT 우수기업 - 국토부 장관상
2021.10 중소벤처기업부 소부장 스타트업 100 선정
2021.11 4차 산업혁명 POWER KOREA 대전 - 과기부 장관상
2021.11 2021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자율주행 차량용 고해상도 인공지능 4D 이미징레이다) 장관상
2022.01 본점 소재지 변경(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25번길 41, 3층) 
2022.05 해외 B사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용(SDV) 차세대 이미징 레이다 개발업체 선정
2022.07 2022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수상 
2022.08 제6회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WSCE2022) 특별상 수상
2022.09 2022년 우수산업기술성과 선정 (한국공학한림원)
2022.09 2022년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표창 수상
2022.09 Korea-LAC Startup Pitch Day 2022 1등 수상
2023.01 CES 2023 혁신상 수상(Smart Guard - Vehicle Tech & Advanced Mobility)
2023.01 CES 2023 전시 참가 (Software Defined Vehicle 용 4D 이미징 레이다 아키텍쳐 발표)
2023.03 국내 A사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차용 레이다 센서 개발업체 선정
2023.04 해외 B사 배달 드론용 레이다 개발업체 선정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40 69 57.97% 1,346,700 12,549,740 10.73%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설명
4D 포인트 클라우드 레이다는 감지한 타겟을 point 형태의 데이터로 표시하는데, 4D 레이다는 point의 값이 (x, y, z, velocity)의 4가지 차원의 형태로 나타내는 레이다를 의미합니다. 4D 이미징 레이다는 감지한 타겟을 한 개의 점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매우 많은 개수의 point인 cloud 형태로 나타냅니다. 4D 포인트 클라우드는 4D 이미징 레이다의 타겟 감지 출력값을 의미하며, 포인트 클라우드 항목에서 추가로 설명하였습니다.
C.A.S.E 미래자동차의 4가지 키워드로 연결(Connectivity),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Sharing), 전동화(Electrification)의 약자입니다
각도해상도 Field Of View의 약어로 레이다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로 구성된 합성 신호로 측정할 수 있는 최대 각도를 말합니다. 각도 범위가 넓으면 레이다 센서의 송신 신호가 넓은 공간으로 퍼져나가며 타겟까지의 감지 거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각도 범위와 감지 거리는 반비례하는 관계에 있습니다.
Satellite Architecture 기존의 차량용 센서들은 센서 내부에서 데이터 처리를 완료 후 처리된 결과를 차량으로 전송하였습니다. Satellite Architecture에서는 센서에서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데이터를 차량으로 보내고 차량의 중앙처리장치에서 필요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이라고 부르며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차량의 성능이 개선되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차량이 해당됩니다.
도플러 해상도 두개의 감지 대상 물체가 속도 차이가 있는 경우 두 대상을 구분하여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비균일 배열 안테나 레이다 센서에는 복수개의 송신 안테나와 복수개의 수신 안테나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복수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배치할 때 간격을 비균일하게 놓도록 설계된 안테나를 말합니다. 당사에서는 비균일 배열 안테나 방식을 사용하여 레이다 센서의 각도해상도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주요 사업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4D 이미징 레이다의 핵심인 비균일 배열 안테나 설계부터 고난이도의 실시간레이다 신호처리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의 사물인식 알고리즘 등 4D 이미징 레이다의 원천기술과 혁신사업 역량을 갖춘 글로벌 혁신 이미징 레이다의 개발, 제조 회사입니다.

당사는 자율주행에서 검증된 4D 이미징 레이다 기술의 플랫폼화를 통하여 다양한 4차 산업 분야에 손쉽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 및 농기계 등의 시장에서 미국, 유럽 및 일본의 글로벌 업체들과 협력 중이며, 군사 분야에 있어서도 북미 Anti-Drone 시장에 관련 제품을 수출 중입니다.

상황 판단에 대한 정확도가 높으면서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4D 이미징 레이다만의 장점을 살려서 병원을 비롯한 국내외 헬스케어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하여 헬스케어 시장에도 진출하였습니다. 검증된 기술을 활용하여 시큐리티, 건설용 중장비, 특수 차량 및 가전 시장에서도 차근 차근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당사의 다양한 주요 사업의 내용과 제품의 발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사업의 내용

당사는 위 제품군을 크게 모빌리티 부문과 비모빌리티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모빌리티 제품군

모빌리티용으로는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용 레이다, 특장차량용 레이다, 드론용 레이다가 있습니다.

1) 자율주행차량용 레이다

당사의 타겟 감지거리 300미터 이상, 해상도 가로 1º, 세로 2º 고해상도의 레이다 제품은 차량의 빠른 이동 속도를 감지하고, 사물의 형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제품으로 Level 3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의 전방 및 코너 레이다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4D 이미징 레이다는 가로, 세로, 높이, 속도의 측정이 가능하여 향후 자율형 자동차용 레이다 개발에 가장 적격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초고해상도 이미징 레이다 RETINA-6F를 개발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당사는 이미 글로벌 OEM 및 Tier-1 들에게 4D 이미징 레이다의 글로벌 선두 주자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자율주행용 4D 이미징 레이다 제품 비교

테슬라로부터 시작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_SDV)의 대두와 맞물려 SDV 에 적합한 센서들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당사는 세계적으로 기술을 선도하는 SDIR (Software Defined Imaging Radar) 을 CES 2023 에서 발표하였습니다. SDIR을 채택하면 동일한 레이다 하드웨어 사양으로 최대 10배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본 제품으로 당사는 해외 B사의 자율주행차량용 이미징레이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양산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2) 특수차량용 레이다

특수목적 차량의 스마트화/전동화에서 레이다는 자율주행을 위한 전후방 감지와 운전자 시야 바깥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작업환경의 안전을 확보하는 역할 및 자율작업이라는 특수목적 차량의 새로운 트렌드에서 차량의 눈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특수목적 차량이라함은 대형 쓰레기차, 트럭, 포크레인, 휠로더, 농기계 등 어려운 작업 환경과 대형화된 작업 수단으로 사각이 발생하여 인명 등 손실 발생이 빈번한 차량을 말합니다.

2021년부터 해외 A사의 대형 쓰레기차에 탑재되어 인사 사고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납품 되었으며, 최근에는 전선 등 작업 장애물 및 쓰레기 투적 횟수를 감지하는 목적의 레이다까지 공급되고 있습니다.

미국 특수장비 및 쓰레기차 장착 사진

또한 국내 I사를 통해 해외 고객사 대형 트럭의 사고 방지용 레이다가 납품되었고, 국내로 확대되어 국내 대형 건설중장비 회사에 모듈 형태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대재해처벌법의 발효로 국내 대형 중장비 회사의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국내 중장비 레이다 탑재 사진
중장비용 레이다 제품(IRIS)

3) 드론용 레이다

배달용 드론은 최근 북미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무인 배달 드론이 가동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이러한 무인 드론 배송 사업이 성공적인 경우 북미 전 지역으로 확장 예정에 있으며, 이 경우 요구되는 드론의 대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드론 한 대당 최대 6대씩 탑재되는 레이다 센서의 시장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해외 B사와 2023년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개발용역비를 수령하고 개발 중에 있습니다.

최근 국내 농약 살포 드론 생산 업체와 협업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의 다양한 목적의 드론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진행중입니다.

당사의 유해 드론(Anti-Drone)용 레이다 제품은 적 유해 드론 등의 침입시 방어용 드론에 장착되어 유해 드론을 추적, 격추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이미징 레이다입니다. 당사의 이미징 레이다 제품은 햇빛 반사나 구름에 가린 경우 또는 안개가 많이 낀 경우 적 드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추적 중 놓치는 이슈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기존의 카메라를 대체하였습니다.

현재 당사에 개발 의뢰중인 제품은 탐지거리를 현재 100미터에서 10킬로미터까지 늘린 레이다입니다.

중동 및 유럽 등 다양한 국지전 발생 속에서 드론 공격이 빈번하여 당사 제품의 활용도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비모빌리티 제품군

당사의 비모빌리티 제품은 크게 헬스케어용, 산업용, 스마트시티용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1) 헬스케어용 레이다

헬스케어용 이미징 레이다는 풍부하고 안정적으로 생성되는 4D 포인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기존의 싱글레이다로는 감지가 어려웠던 사람의 자세 변화, 낙상을 감지하고, 감지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당사가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자세인식 엔진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인식 데이터들을 제공하여 기존 레이다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E사에서 환자의 낙상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여 간호사 등 보호인력에게 알람을 주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레이다시스템 시범설치가 진행중입니다. 이는 급중하는 고령인구와 이에 수반하는 요양병원, 1인 거주자, 타 대형병원으로 확장이 가능하여 환자, 노인층 등 신체적 약자의 사고 미연 방지를 위하여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용 레이다

이는 당사의 4D이미징 레이다가 자율주행차량용 뿐만 아니라 타 산업분야에도 충분히 확장 적용되어 당사 사업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또한 국내 A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으로 인공지능 객체인식 엔진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당사는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용 레이다

ESG가 대세로 자리 잡은 현재의 산업계에서 Energy Saving & Efficient는 경제적인 효과 이상의 가치입니다. 이러한 산업계 분위기 및 제품의 트렌드에 당사의 레이다가 적용됨으로써 당사의 국내 대형 고객사는 AI를 적용한 레이다를 활용하여 에너지소비효율 및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화하는 가전제품을 출시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가전시장에서 레이다의 적용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분야는 에어컨, 냉장고, TV, 모니터 제품들이며 해당 품목들은 가전사들의 매출액 비중이 가장 크고, 사용자가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제품으로 친환경, 고효율 제품의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23년말 에어컨을 시작으로 냉장고, TV 등 다양한 가전제품으로 확산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가전 시장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는 엘리베이터용 레이다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미 당사의 스마트엘리베이터용 레이다가 공급중이며, 향후 확대 적용 예정입니다.

스마트엘리베이터는 승객이 내리고 더 이상 탑승객이 없는 경우 지정된 시간동안 기다리지 않고 바로 엘리베이터 도어를 닫고 운행을 계속함으로써 서비스 대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급하게 달려오는 승객을 감지해서 닫히고 있는 도어를 다시 열어주는 기능을 이용해서 무리하게 도어를 발로 차거나 막는 행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도어 센서의 오동작을 예방하여 엘리베이터 사고 예방 및 승객 안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사고 예방 및 승객 안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2019~2021년 3년에 걸쳐 유량 측정이 가능한 레이다를 개발하였고 미국 FCC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해외 A사는 당사의 유량측정용 레이다를 플라스틱 탱크 외부 상단에 설치해서 유량을 측정하는 방식을 취하여 간편한 설치, 간단하고 빠른 유량체크를 마케팅 포인트로 미국 내 화학 및 정유 회사들을 대상으로 영업 중입니다.

산업용 레이다

당사 제품군인 탱크 뚜껑이나 상부에서 전파를 통해 액체의 수위를 정확히 감지하도록 하는 Level Meter 전용 레이다 및 Horn 안테나가 장착된 RM 계열 모듈 제품으로 세계 굴지의 정유 및 유류회사 등에서 오랜 기간 테스트를 해 왔으므로, 완제품을 통한 테스트 후 대량 양산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스마트시티용 레이다

당사는 2019년초부터 지능형교통시스템 (ITS) 회사인 해외 E사와의 협력을 통해 레이다를 활용한 북미 ITS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통상의 경우 카메라만으로 교통량 측정이 가능하지만, 날씨가 나쁠 경우나 햇빛이 강할 경우 카메라가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의 레이다는 차량 감지의 성능을 유지하면 교차로를 지나는 교통량을 잘 측정합니다. E사는 이렇게 측정한 교통량 정보를 가지고 교통 신호를 제어함으로써 교차로의 차량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교통량 정보를 가지고 교통 신호를 제어

또한 해외에서의 이러한 성공 사례로 국내 F사용 레이다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장에 진입하고, 과속차량 감지 등의 용도로 이미 국내 다수 지점에 설치 운용중입니다.

또한 당사는 서울시 지하철 8호선, 9호선의 노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량 사업에 참여해서 화장실 내 재실(在室)감지 레이다를 공급하였습니다.

서울시 지하철 8호선, 9호선의 노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량 사업

당사가 공급한 레이다는 단순 재실감지 뿐만 아니라 기존의 PIR 센서, 열감지센서로는 제대로 된 감지가 어려웠던 장시간 사용과 바닥 누움 등의 까다로운 상황에 대한 감지기능들을 안정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하철 관리 인원들 사이에 당사 레이다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과 기술력으로 2023년 6월 서울 지하철 5호선 신규사업도 수주하여 매출증가는 물론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수행중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제품은 크게 이미징 레이다인 RETINA군, 비이미징레이다인 IRIS군, 보드 상태로 매출이 발생하는 RM계열, 싱글 레이다 세트인 SE계열로 구분됩니다.
자율주행 차량용 4D 이미징레이다인 RETINA 제품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제품군으로 당사 제품 라인업이 형성되어 있으며, 향후에도 해당 기술을 응용한 철책 경계, UAM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장이 용이하게 되는 점 등 개발 파급력은 무척 크다고 판단됩니다.

사업군별 판매되는 제품 및 제품설명과 수요처

주요 제품의 사진과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주요제품 사진 및 사양_1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주요제품 사진 및 사양_2

◆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매출 구분별 매출액 추이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변동 원인

당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격 산출은 테스트용과 양산품, 국내외 고객의 구분, 고객사의 당사 기술에 대한 의존도, 영리기업과 교육용 개발용역 매출 수반여부, 환율변동에 따라 가격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아직 일부 양산 제품을 제외하고 테스트 물량 등 매출 수량이 소량이라 고객사의 구성에 따라 가격변동이 크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가격 변동폭이 커 보이나, 점차 양산 품목과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위 표에서 제시해 드린 적정한 한계이익률을 보장하는 안정된 판매가격으로 수렴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둘째, 최근 당사의 제품이 미국의 McMaster대학, 국내의 서울대, KAIST 등의 대학원 교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기업의 경우 높은 가격을, 대학이나 연구 단체에는 비교적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어 가격 변동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레이다 산업의 특성상 분명 초기 적용은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2022년 당사 매출의 67%가 해외 수출 건으로 구성되어 있어 2022년처럼 글로벌 환율 변동에 의해 가격 변동 및 매출액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가 국내보다 레이다 센서에 대한 인식과 수요가 많고, 당사의 인지도가 해외에서 높아 국내 고객보다 높은 가격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넷째, 당사의 매출 중 31%가 용역 매출입니다. 이는 양산 전 단계에서 당사가 고객사로부터 개발비를 받고 개발 및 양산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당사는 국내외 업체로부터 개발비를 받는 경우 양산 매출단가를 낮춰주는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이는 중소 벤처기업의 초기 개발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다섯째, 국가 정책상 공급을 하게 되는 경우 수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많고,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긴급 상황 구조 및 생명과 직결되는 제품 공급이기 때문에 일반 기업보다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 주요 매출처 현황

◆ 수주현황

당사의 매출 유형 중 모빌리티-자율주행 관련하여 당사는 고객사와의 개발계약에 의해 개발용역 착수금을 수령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개발 착수 후 3~5년 후 양산이 개시되는 점을 고려하여 매출수익 가득기간이 긴 반면, 매출의 지속성 또한 타 산업분야에 비해 장기간 인식되게 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장차, 드론, 가전, 헬스케어 등 단기간 개발 완료가 가능한 제품의 개발도 진행하여 단기 매출을 인식하고자 합니다.

수주 활동 및 실적도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상기 산업군 및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전, 엘리베이터 등 ESG분야 제품은 개발 일정이 2023년에 종결되고 2023년 하반기부터 수주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당사의 수주활동 자료입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지난 2년 동안 반도체는 공급부족으로 대부분의 품목에서 가격이 연간 5 ~ 15%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23년부터 공급 부족이 다소 완화되면서 가격이 하락하는 동향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주력하는 밀리미터 웨이브 레이다에 사용하는 Radar전용 IC는 시장에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규모도 미미하고 판매 회사도 소수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최근 레이다 제품의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업체에서 새로운 Radar IC가 출시되어 경쟁에 의한 가격 하락의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품별 특성에 맞춰 3개 Maker(TI, Infineon, NXP)의 Radar IC를 적용하고 있으며, 각 Maker와 긴밀히 협조함과 동시에 Maker간의 가격 경쟁을 유도하여 당사의 구매 가격을 인하시키고 있습니다.
PCB도 레이다의 시장 출시가 증가하면서 원재료 Maker들의 가격 경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금까지 안테나 층에 Rogers사 재료를 100% 사용하였으나, Taconic사 재료로 이원화하여 단가 인하를 최대한 이끌어 낼 계획입니다.
당사의 추정에 의하면 향후 5년간 Radar 전용 IC와 PCB 등 레이다용 부품 가격은 하락하는 추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Radar IC의 하락 추이가 더 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매입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은 원재료 품목별로 가격이 상이하여 일률적인 가격 산출은 불가합니다. 다만, 당사의 주요 원재료인 IC류는 TI, Infineon, NXP 본사와 별도의 공급계약에 의해 안정적이고 유리한 공급을 받고 있으며, PCB 등 기타 자재는 매입처와의 계약에 의해 영업 기밀로 처리하게 되어 있어 기재 생략하며, 당사와 원부자재 매입 외에 어떠한 특수 관계의 위치에 있지 아니합니다.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레이다는 주거용 실내외, 산업 현장, 자동차, 로봇, 드론 등 다양한 사용처에서 안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 성능과 수량이 다양하고, 다품종 대응, 단납기 그리고 높은 생산 품질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제품 특성과 생산 요구에 부응하여 사업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하여 당사는 레이다 제품 및 전용 공정 설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제품 생산은 전문 외주 업체에서 100% 생산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생산능력이나 생산실적을 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협력중인 외주생산 파트너사는 3개 회사로 당사의 제품 생산에 적합한 인증을 보유한 생산업체를 산정하였습니다.

 

연구개발실적


◆ 개발완료 실적

개발완료 실적

현재 개발중인 연구과제 현황

정부출연 연구과제 현황

최근 5개년 정부출연 연구과제 수행 현황
최근 5개년 정부출연 사업화 과제 수행 현황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2,220,000 500 5,800 12,876,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대신증권 기명식보통주 2,220,000 12,876,000,000 663,114,0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7.26 ~ 2023.07.27 2023.07.31 2023.07.26 2023.07.31 -
  • 단위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제시 공모희망가액인 5,800원 ~ 6,800원 중 최저가액인 5,8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 2023년 7월 26일 ~ 27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 2023년 7월 26일 ~ 27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2,220,000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2,220,000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555,000주
~ 666,000주
25.00%
~ 30.00%
5,800 3,219,000,000원
~ 3,862,800,000원
-
기관투자자 1,554,000주
~ 1,665,000주
70.00%
~ 75.00%
9,013,200,000원
~ 9,657,000,000원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2,220,000 100.00% 12,876,000,000 -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7월 20일(목)
기업 IR 2023년 7월 20일(목)
수요예측 일시 2023년 7월 20일(목) ~ 2023년 7월 21일(금)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7월 25일(화)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7월 20일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의 홈페이지(www.daishin.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7월 21일(목)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 이후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 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14,836,340주 중 약 26.92%에 해당하는 3,993,700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이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등 의무보유 대상자의 의무보유기간, 상장주선인의 의무인수분 의무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당사의 보통주가 대규모로 매각되거나 추가적으로 발행되는 경우 당사의 주식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유통가능주식수 등의 현황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3.03.30.
상장(예정)주식수 14,836,340 
공모(예정)주식수 2,220,000 
상장주선인 대신증권㈜
감사인 대성삼경회계법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스마트레이더시스템 회사영문명 Smart Radar System Inc.
설립일 2017. 10. 16.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김용환 대표전화  
종업원수 - 명 홈페이지 https://www.smartradarsystem.com/
업종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 제조업; 광학기기 제외 기업구분 이노비즈&벤처
주요제품 모빌리티 및 비모빌리티용 4D이미징레이다
본점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25번길 41, 파인벤처빌딩 3층(야탑동)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4,025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7,737 (백만원)
순이익 -7,738 (백만원) 자기자본 8,624 (백만원)
최대주주 김용환 최대주주 지분율 9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