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삼기이브이(SAMKEE EV Co., Ltd)

LeejiiLab 2022. 12. 27.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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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 삼기이브이 -

삼기이브이는 2020년 10월 12일 상법 제530조의2 내지 제530조의12의 조항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주식회사 삼기로부터 물적분할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주요연혁
2020.10 주식회사 삼기이브이 분할 설립 (자본금 10억)
- 대표이사: 김치환
- 본점 소재지 :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무장산업로 263-29 
2020.12 상환전환우선주 100억 발행
2021.05 보통주 15억 발행
2021.06 전환우선주 20억 발행
2021.06 국책사업 "국내 제조업 스마트팩토리 보급화의 실질적 구현을 위한 고품질 데이터 창출 및 딥러닝 검사 솔루션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21.12 무역의 날 "5천만불 수출탑” 수상
2021.12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21.12 상환전환우선주 및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 120억
2022.04 국책사업 "2022년도 수출연계형 자동차부품 기술개발사업”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22.05 종된사업장 추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로 268번길 147)
2022.05 기술연구소 및 서울사무소 설치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 주, %)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기초 기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주)삼기 본인 보통주 8,497,930 70.4 9,051,773 75.0
보통주 8,497,930 70.4 9,051,773 75.0
우선주 - - - -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 주)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5% 이상 주주 파라투스혁신성장엠앤에이사모투자합자회사 861,539 7.13 투자회사
우리사주조합 - - -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19 27 70.37 686,397 12,076,929 5.68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설명
EV
(Electric Vehicle)
동력원이 전기에너지뿐이며, 차량 내에 장착된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해 모터를 작동시켜 운행하는 차량. 내연기관 없이 순수하게 전기로만 주행함. 동의어로 BEV(Battery Electric Vehicle)가 있음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화석연료를 주 동력원으로 폭발시켜 얻는 에너지이며, 보조 동력원이 전기에너지이며, 충전장치가 포함되어있는 차량. 외부 전기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한 전기로 주행하고 전기가 모두 소진되면 화석연료로 운행함.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화석연료를 주 동력원으로 폭발시켜 얻는 에너지이며, 보조 동력원이 전기에너지인 차량. PHEV와 다르게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할 수 없으며, 차량이 주행하면서 화석연료 엔진에서 발생하는 구동력에 의해 배터리가 충전됨
ZEV
(Zero Emission Vehicle)
탄소 배기가스가 없는 탄소 제로(Zero Emission)의 무공해 친환경 차량으로 배터리의 전기로 주행하는 전기자동차나 수소로 구동되는 연료전지차가 이에 해당함
내연기관차 엔진에서 기름을 연소시켜 발생하는 구동력으로 주행하는 차량. 기름을 연소시키는 방식에 따라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이 있음
배터리 팩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로 다수의 배터리 모듈과 전기적 연결을 위한 전장품,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구 부품이 조립된 제품으로 전기자동차의 모터에 동력원인 전기에너지를 보유하고 공급하는 핵심부품
배터리 모듈 배터리 셀을 외부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개수로 묶어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로서 배터리 시스템의 중간 형태
배터리 셀 전기에너지를 충전, 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로서 배터리 시스템의 초기 형태
각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Form Factor) 중 하나로 직육면체 형상의 알루미늄 각형 케이스에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내장된 배터리 셀. 알루미늄 케이스 내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있어서 외부충격에 강함
파우치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Form Factor) 중 하나로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를 알루미늄 필름으로 감싼 배터리 셀. 양극재와 음극재를 알루미늄 필름으로 바로 감싸기 때문에 공간 효율성이 우수함
원통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Form Factor) 중 하나로 원통 형상의 스틸 케이스에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내장된 배터리 셀. 스틸 케이스 내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있기때문에 외부충격에 강함
셀 스택 배터리 모듈의 조립공정에서 다수의 배터리 셀을 모듈 단위로 나란히 겹치는 공정 또는 겹친 덩어리
엔드 플레이트 배터리 모듈의 구성품으로 배터리 모듈 양 끝단에 부착되어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배터리 셀을 포함한 배터리 모듈 내 부품을 보호하는 부품
모노 프레임 배터리 모듈의 구성품으로 셀 스택의 외곽부를 둘러싸 엔드플레이트와 함께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배터리 셀을 포함한 배터리 모듈 내 부품을 보호하는 부품. 
팩 프레임 배터리 팩에서 내부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길이가 긴 형상을 가진 강성 기구 부품으로서 주로 알루미늄으로 제작됨. 배터리 팩의 외곽부를 형성하거나 배터리 팩 내부에 적용되어 내부 부품들을 외부충격에서 보호함.
와이어링 하네스 여러 가닥의 전선을 회로와 배선 경로를 고려하여 다발로 만든 전장부품. 내부에 배치된 전기 부품들의 회로를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주고받도록 해주는 부품.
Busbar 전기 부품을 연결해 주는 막대 형태의 부품. 주로 동으로 제작되며, 대용량의 전기가 흐르고 짧은 간격의 부품을 연결할 때 전선 대신 Busbar를 적용함.
냉각플레이트 배터리 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밖으로 빼내어 냉각시키는 부품. 플레이트가 배터리 모듈에 접촉하여, 플레이트 내부로 형성된 유로를 따라 흐르는 냉각수가 배터리 셀에서 발생한 열을 흡수해 냉각시킴.
열폭주 배터리 셀 내부에 금속 혹은 이물질 등이 있거나 과충전, 급속충전 등 상황으로 온도가 상승해 배터리 셀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연쇄적인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
스웰링
(Swelling)
배터리 Cell 내부에 수분이 유입되어 배터리의 충방전중에 합선이 발생하며, 배터리 Cell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Cell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팩 내의 모든 리튬이온 셀이 반드시 전압, 전류, 온도로 정의된 안전한 작동 영역(Safe Operating Area, SOA) 내에서 작동하도록 하는 관리 시스템. BMS는 배터리 관리 장치(Battery Management Unit, BMU), 셀 모니터링 장치(셀 Monitoring Unit, CMU), 배터리 정션 박스(Battery Junction Box, BJB)로 구성.
Directional Vent 배터리 팩에서 열 폭주가 발생할 때 내부에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안전을 위해 가스를 밖으로 분출해야 함. Directional Vent는 가스를 분출할 때 배터리 팩 내부에서 가스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흐르도록 유도하는 분출(Vent) 기술
에너지밀도 특정 단위(질량 또는 부피)에 담을 수 있는 에너지의 비율. 질량 기준 에너지밀도는 배터리 무게에 대한 배터리가 포함하고 있는 에너지의 비율이며, 부피 기준 에너지밀도는 배터리 부피에 대한 배터리가 포함하고 있는 에너지의 비율. 에너지밀도가 높다면 같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부피가 작거나 무게를 적게 만들 수 있어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영향을 줌.
용량 배터리가 저장할 수 있는 전기의 양. 일반적으로 배터리를 완전 충전 상태에서 1시간 동안 완전 방전시킬 때 배터리의 전류량으로 표현하며, 단위는 Ah를 사용함. 1Ah는 1A의 전류를 1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을 의미
출력 배터리가 1초 동안 외부에 공급할 수 있는 전기의 양으로 단위는 W를 사용. 배터리의 출력이 높아지면 짧은 시간 내에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음. 1 마력은 약 735.5 W에 해당
분리막 리튬이온 배터리 내에서 양극재와 음극재가 접촉하지 않도록 분리하는 얇은 절연 소재의 막.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하면 전기는 발생시키지 못하고 열만 발생하게 됨.
전해액 리튬이온 배터리 내에서 양극과 음극 사이에 리튬이온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매개체로서 액체 상태의 전해질.
CTP
(Cell To Pack)
셀(셀)을 배터리 팩(Pack)에 바로 조립하는 방식의 구조. 모듈 단위에서 조립하지 않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높아짐.
CTC
(Cell To Chassis)
셀(셀)을 자동차 샤시(Chassis)에 바로 조립하는 방식의 구조. 모듈과 팩 단위에서 조립하지 않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높아짐
ESS
(Energy Storage 시스템)
발전소에서 과잉 생산된 잔여 전력을 저장해두었다가 전력이 부족할 때 전력을 송전하는 장치
과충전 충전이 완료된 후에도 계속 충전하여 전압이 정해진 것보다 높아지는 것 
급속충전 규격의 전류 값보다 큰 전류를 흐르게 하여 짧은 시간에 충전하는 방식
FSW
(Friction Stir Welding,
마찰교반용접)
공구(tool)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피 접합재에 삽입하면 공구와 피 접합재와의 마찰에 의해 열이 발생하며, 이러한 마찰열에 의해 공구 주변의 피 접합재는 연화됨. 공구의 회전에 의한 연화된 피 접합재 간의 교반이 발생해 재료들이 강제적으로 혼합되어 용접이 이루어짐.
플랫폼 전기차에서의 플랫폼은 성능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해 배터리를 자동차 하부에 탑재하고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전기모터를 배치하는 등 무게, 구조를 전기자동차 특성에 맞게 개발한 일종의 자동차 뼈대, 즉 전기자동차 전용 제작 틀. 대표적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플랫폼으로는 VW의 MEB/J1/MLB evo, 현대기아의 E-GMP, 벤츠의 EVA, GM의 BEV3, 볼보의 SEA, 테슬라의 스케이트보드형 플랫폼이 있음.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2022년 8월 16일 발효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안보에 3,690억 달러, 노인 등 서민 의료보장에 640억 달러를 투자해 궁극적으로 물가 상승률을 낮추겠다는 조항들이 담겨있음. 특히, 미국 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북미 내에서 최종완성차 조립을 해야 하며, 신차 보조금 최대한도 7,500달러 중 3,750달러를 받기 위해서는 2023년부터 북미에서 제조/조립된 배터리부품을 50% (매년 10%씩 비율 상승)이상 사용을 충족하여야 하고, 또 다른 3,750달러를 받기 위해서는 2023년부터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 비중의 40%(매년 10%씩 비율 상승) 이상을 미국 내지는 FTA조약 체결국에서 채굴 또는 가공하여야 함. 단, 배터리 부품과 핵심 원재료가 '우려 해외집단(foreign entity of concern)'에서 생산되거나 채취, 정제될 경우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됨.
신 북미자유무역협정
(USMCA)
2020년 7월부터 발효된 새로운 북미자유무역협정. 자동차 부품 관련 내용으로 미국 현지 생산 부품의 비율이 75% 이상인 차량에 무관세 혜택을 부여하도록 합의됨. (기존 무관세 혜택 기준 : 62.5%)
평균 연비 규제 미국에서 시행한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 보호 정책으로 자동차의 평균 연비를 개선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도록 하는 규제. 미국에서 차를 판매하는 기업들은 2026년까지 연비를 40% 개선해 L당 23.4km의 연비 규정을 충족해야 함. 

 

주요 사업


삼기이브이는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사업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모회사 ㈜삼기(구 삼기오토모티브)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2020년 10월 12일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주력 제품으로 양산 중인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운 성능 및 품질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일반적인 주조공법과 달리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신규공법으로 새롭게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레이저 용접 성능이 미흡하였고, 배터리의 제품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배터리 부품 전문회사로서 도약하기 위하여 LG에너지솔루션의 개발, 품질, 생기, 구매와 같이 긴밀한 협업을 진행하면서, 2020년 말 고질적인 레이저 용접품질 문제를 극복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엔드플레이트 제품에 대한 본격적인 확대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삼기이브이의 엔드플레이트는 이러한 개발 경험과 높은 수준의 품질이 바탕이 되어, 현재 LG에너지솔루션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모듈 기준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차 모듈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는 폭스바겐 MEB 플랫폼의 주 공급업체로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품질 및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많은 업체들이 엔드플레이트 제품에 진입을 시도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향후 2~3년은 기술력 및 양산 품질 검증을 통한 공급업체의 옥석구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삼기이브이는 원천 기술인 고진공 공법의 기술적 초격차 실현과 함께 자동화를 통한 무인화, AI 검사기 도입 등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 설립 후 지금까지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부터 수주한 대규모 물량 대응을 위해 공급능력 확대 및 양산 품질 안정화에 주력해 왔으나, 2022년부터는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업체와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제안 및 영업 활동을 강화하며 고객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 배터리 제조업체들에게 폭스바겐 MEB 등 주요 전기차 플랫폼에 대한 개발 및 납품실적을 기반으로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향후 삼기이브이가 지향하는 사업 분야는 엔드플레이트 개발 및 양산으로 축적된 고진공 공법을 고도화한 신규 부품 사업과 에너지밀도 극대화, 열 폭주 방지, 냉각성능 극대화 등의 기술특성을 보유한 차세대 배터리 기술기반 부품 사업입니다. 글로벌 개발 동향에 맞는 개발 및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선진 완성차에 적용된 제품을 벤치마킹 하고 있으며, 2022년 기술연구소의 수도권 이전과 함께 우수인력 확충, 핵심 기술 연구 활동 강화 등을 지속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삼기이브이는 기술경쟁력 강화와 함께 급속도로 성장중인 완성차·배터리 업계의 격전지인 미국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삼기이브이의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캐나다, 40GWh)을 설립하여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SK온은 포드사(테네시, 켄터키 각 43GWh)와 현대차(조지아, 미정)와 합작법인설립, 삼성SDI 또한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인디애나, 23GWh)을 추진하는 등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적극적으로 미국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미국 진출은 24년 이후 양산되는 전기차의 북미 정책(IRA(인플레이션 감축법), USMCA(미국, 멕시코, 캐나다 무역협정)) 대응 및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 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북미 내에서 최종완성차 조립을 해야 하며, 신차 보조금 최대한도 7,500달러 중 3,750달러를 받기 위해서는 2023년부터 북미에서 제조/조립된 배터리부품을 50% (매년 10%씩 비율 상승)이상 사용을 충족하여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부품공급 업체도 현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추어 삼기이브이는 기존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 및 다양한 신규고객사와 북미지역 배터리 프로젝트에 대한 공급업체 선정 및 수주 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동시에 신규 배터리 부품에 대한 기술검토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기이브이의 북미진출은 미국 내 배터리 부품시장에 대한 선점과 함께 사업경쟁력을 극대화시켜 회사의 추가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이차전지 고객사 및 북미 전기차제조사와의 Audit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되어 현재 견적진행 등의 업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2023년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삼기이브이가 생산하는 제품은 배터리 모듈 엔드플레이트입니다.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 모듈 양 끝단에 부착되어, 배터리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외부의 강한충격으로 부터 셀을 포함한 모듈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스웰링 현상과 같이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되는 물리적 변성 및 더 나아가 배터리 화재 및 폭발 등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1차적인 보호막의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계적 강성이 우수하여야 하며, 전기차 특성상 저 중량 설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터리 팩에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차체 프레임 → 배터리 프레임 → 엔드플레이트 및 모노프레임 순으로 보호되며 엔드플레이트는 가장 마지막에 배터리 셀을 보호합니다.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 모듈당 두 개씩 적용되며, 배터리 팩 용량에 따라 차량 1대당약 20~30개의 엔드플레이트가 적용됩니다. 배터리 셀과 절연 특성 확보를 위하여 별도의 부품이 어셈블리 형태로 조립되기도 합니다

팩, 모듈의 전개도와 엔드플레이트 조립 위치 (출처: ㈜삼기이브이)

배터리 모듈 설계는 파우치, 각형으로 구분되는 배터리 셀 폼 팩터에 따라 달라지지만 엔드플레이트는 셀의 형태와 관계없이 충격으로부터 셀을 보호하기 위하여 모두 적용됩니다. 파우치형 모듈의 대표적인 제품인 폭스바겐(VW)사 MEB 플랫폼 모듈의경우 셀 스택을 감싸는 모노프레임과 레이저용접을 통해 최종 모듈이 조립 완성되며,각형 모듈의 경우 하우징의 측면 플레이트와 레이저용접을 통해 완성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 셀의 형태가 각형과 파우치형이기 때문에, 테슬라와 일부 전기차에만 적용되는 원통형 배터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에는 엔드플레이트 제품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셀 타입별 배터리 분류 (출처: KDB 리포트, SNE리서치) >

구분
(점유율)
파우치형
(48%)
각형
(26%)
원통형
(26%)
외관




장점 용량, 크기 등 설계용이
공간 효율성 우수
외부충격에 강함
파우치형에 비해 모듈/팩 
구조 및 공정 단순
외부충격에 강함
표준화된 크기로 대량생산
원가절감에 유리
단점 열 방출이 어려워 냉각 부품 추가 필요 생산 원가 높음 공간 효율성 낮음
무거움
제조사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CATL, BYD 파나소닉, LG에너지솔루션
고객사 HMC, GM, 포드 BMW, 아우디, 폭스바겐 테슬라

주) 점유율은 2021년 기준 (출처 SNE리서치, 중국시장 제외)

파우치형 배터리 모듈 엔드 플레이트 (출처: ㈜삼기이브이)
각형 배터리 모듈 엔드 플레이트(출처: ㈜삼기이브이)

 

◆ 주요 제품의 종류

End-user 별

삼기이브이의 엔드플레이트 제품은 폭스바겐 MEB 플랫폼, 포르쉐 J1 플랫폼, 폭스바겐 E-UP, 포드 C727 플랫폼 및 스텔란티스의 프리미엄 차량인 Maserati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MEB는 폭스바겐의 대표적인 전기차 플랫폼으로, 폭스바겐 그룹 산하 4개 브랜드에서 총 27종의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며 2025년까지 연간 300만대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 ID3, ID4가 있습니다. 포르쉐 J1 플랫폼은 폭스바겐 그룹이 스포츠카를 전동화하기 위해 개발한 전기차 플랫폼입니다. 포르쉐 타이칸과 아우디 E-tron GT 모델이 대표 차량이며 빠른 충전속도와 강력한 출력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E-UP은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의 양산형 전기자동차입니다.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합리적인 가격의 소형 전기차입니다. 포드 C727 플랫폼은 포드사의 첫 번째 전기차 플랫폼입니다. 적용 차량은 Mach-e 머스탱이며 컨슈머 리포트에서테슬라를 제치고 2022년 북미지역 최고 전기차로 선정되는 등 폭발적인 판매량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텔란티스의 프리미엄 차량인 Maserati의 전기차는 800 볼트(전압) 시스템을 적용하여(포르쉐 타이칸과 동일), 슈퍼충전(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처럼, 삼기이브이의 엔드플레이트 제품은 안전성과 품질을 중시하는 해외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의 까다로운 품질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사에서는 최종 고객의 품질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삼기이브이의 제품을 타 업체 대비 인정 및 선호하고 있습니다.

<End-user별 제품의 종류(출처:각 제조사 홈페이지)>

End-user 기종 품목명 적용 차종
(최종 고객사)
특징 전동화 주요 목표
VW MEB MEB-HV
MEB-LV
MEB-TR3-HV
MEB-TR3-LV
ID3, ID4,
e-tron

(VW)
VW 주력 플랫폼 - 2030년 350만대 전기차 판매
E-UP SVW-HV
SVW-LV
E-UP
(VW)
최초 출시
소형 전기차
Porsche J1 POR-HV
POR-LV
Taycan
(Porsche)
Porsche 스포츠카 전동화 플랫폼 - 2030년까지 전체 차량 80% 전동화
스텔란티스
(Maserati)
M183 MPL-HV
MPL-LV
Maserati
(FCA)
Maserati 브랜드 최초 전기차 플랫폼 - 2030년까지 전체 차량100% 전동화
Ford C727 MPL-UPR
MPL-LWR
Mach-e
(Ford)
Ford사 대중화 전기차 플랫폼 - 2030년 200만대 전기차 판매

제조 방식 별

제조방식별로는 배터리 모듈 제조 과정 중 조립 방식에 따라 레이저용접 방식과 볼트체결 방식이 있습니다. 레이저용접 방식 엔드플레이트 제품은 폭스바겐 MEB 모듈이대표적입니다. 이 방식은 셀 스택까지 조립 완료된 모노 프레임의 양 끝에 엔드플레이트를 위치시키고 외곽 테두리를 따라 레이저용접을 하여 모듈을 조립,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레이저용접을 통해 부품 간 접합이 이루어지므로 접합을 위한 추가 부품이 없고, 제조원가가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듈 제조 공정 마지막에 용접이 이루어지므로, 용접 불량 발생 또는 배터리 셀에 불량이 있을 시 모듈 전체를 폐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볼트체결 방식 엔드플레이트 제품의 경우 셀 스택 끝에 엔드플레이트를 위치시킨 후 길이가 긴 장(長) 볼트를 이용하여 엔드플레이트와 배터리 셀 스택을 관통시켜 너트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볼트체결 방식의 장점은 셀 불량이 있는 경우 볼트만 풀면 되기 때문에 A/S 성이 좋고 체결 강도만 관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조립을 위한 추가 부품이 필요하여 원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VW MEB 모듈
Ford C727 모듈

 

매출 및 수주상황


삼기이브이는 2020년 10월 12일 ㈜삼기로부터 물적 분할을 통하여 설립되어 2020년 3개월동안(2020년 10월 ~ 12월) 18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021년은 1분기 249억원, 2분기 328억원, 3분기 331억원, 4분기 261억원 달성하여 2021년 총 매출은 1,169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삼기이브이의 매출 성향을 분석해 보면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증가로 2~3년 전 수주하여 개발한 제품들의 매출이 급성장하였고 향후 3~5년간은 안정적인 매출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그러나 2021년 3분기 이후 매출성장이 주춤하면서 4분기 감소로 나타난 것은 첫째, 양극재에 적용되는 원재료의 수급불안정으로 삼기이브이의 주 고객사의 배터리 생산이 감소하였고, 둘째, 반도체 수급 불안 등으로 End-User인 OEM 고객사의 공장이 간헐적 Shut down을 시행하면서 부품사까지 그 영향이 파급되어 매출감소로 이어졌습니다.

2022년 1분기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OEM 고객사의 부품수급 이슈로 인해 OEM사의 생산이 큰 타격을 받아 매출액은 203억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영향을 받았던 OEM 고객사들이 부품수급을 타 지역으로 전환하면서 2분기부터는 매출이 조금씩 회복되어 2분기 매출액은 268억원, 3분기는 332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향후 반도체 수급 및 코로나 봉쇄 영향 등 대외적 상황이 안정화된다면 매출성장은 더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선행 사양으로 제품개발 및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메이저 배터리 제조사로부터 지속적인 개발 참여 요청이 접수되어, 일부는 금형개발 착수 등의 업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성장과 함께 삼기이브이의 신규수주 및 이에 따른 매출증가가 예상됩니다. 

최근 매출액 변동의 주요 요인으로는 당시의 End-user 중 폭스바겐이 상기 서술한 사유로 인해 매출 차질이 발생했으나, ID.4, ID.5, ID Buzz, Q5 e-Tron, Q6 e-Tron, e-Macan 등 적용 차종의 증가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Ford 사의Mach-E 차종의 경우 유럽 및 북미시장에서 꾸준히 차량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삼기이브이 공급물량이 증가하고 있어 LG에너지솔루션과 연간 130만 세트를 공급하기로 추가수주가 이루어지는 등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한 수요 공급의 불안정한 문제와 COVID-19로 인한 중국의 봉쇄령은 생산의 위축과 차량 판매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로의 전환과 변화는 시대의 흐름으로 증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국내 배터리 공급사의 공격적인 증설 및 공급망 확대 등은 제품의 시장 확대로 연결될 것입니다.

◆ 매출실적

◆ 주요 매출처 현황

매출구조는 LG에너지솔루션에 납품하는 End-plate 제품매출과 End-plate 생산 후 생성되는 부산물인 Gate 매출이 있습니다.

End-plate 제품매출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공급계약에 의해서 납품되지만, 일부 품목은 LG에너지솔루션(폴란드 법인) 요청에 의해 스타리온(폴란드 법인), 나라엠텍(폴란드 법인), ST Automotive(폴란드 법인)에 선 공급하여 절연사출품(ISOLATION COVER REAR ASSY)에 의한 융착 공정이후 LG에너지솔루션(폴란드 법인)으로 최종납품되는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위 : 천원, 천USD)

매출유형 구분 품목 매출처 2020년 2021년 2022년 3분기
외화 원화 외화 원화 외화 원화
제품 VW
(MEB)
MEB-H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1,815 2,010,598 4,749 5,301,072 1,622 2,113,670
ST AUTOMOTIVE 직수출 140 154,630 2,798 3,186,370 990 1,269,800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 - - - 255 320,259
MEB-L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1,743 1,929,104 4,819 5,387,551 1,551 2,030,727
ST AUTOMOTIVE 직수출 141 155,285 2,859 3,261,492 1,003 1,287,049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 - - - 255 320,259
VW
(MEB) TR3
MEB-HV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 - 4,439 5,053,201 2,421 3,059,671
MEB-LV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 - 4,204 4,786,048 2,311 2,921,020
Ford
(C727)
MPL-UPR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1,500 1,659,181 10,906 12,383,141 9,755 12,395,862
MPL-LWR LG에너지솔루션 직수출 1,508 1,668,500 10,910 12,435,915 9,766 12,409,767
VW
(E-UP)
SVW-HV 나라엠텍
(POLAND)
직수출 717 808,110 4,546 5,128,322 1,149 1,462,448 
SVW-LV 나라엠텍
(POLAND)
직수출 1,119 1,248,688 4,313 4,859,064 1,297 1,640,305
Porsche POR-H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2,110 2,349,724 12,659 14,390,863 7,822 9,895,818
POR-L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2,113 2,346,984 13,077 14,855,116 7,953 10,059,803
스텔란티스
(Maserati)
MPL-H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 - 29 31,928 97 128,986
MPL-LV 스타리온
(POLAND)
직수출 - - 29 32,250 98 130,329
기타 내수 - - - 292,094 - 28,483
Gate(부산물) 내수 - 3,971,979 - 25,476,857 - 18,811,142
 합계 12,906 18,302,782 80,336 116,861,286 48,346 80,285,397

 

 

◆ 수주 현황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신규 사업확장을 이루었으며, 수주 잔량은 아래의 표과 같이 작성되었습니다.

(단위 : 천원, EA)

발주처 품목 (최초) 수주총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LG에너지솔루션 End-Plate
(포르쉐, 폭스바겐/아우디, 포드, 스텔란티스 등
87,799,342 572,757,101 126,061,675 894,419,116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 천원)

매입유형 품목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3분기
원재료 알루미늄ADC 12(액상) 국 내 2,407,893 16,843,501 17,730,420
수 입 - - -
소 계 2,407,893 16,843,501 17,730,420
알루미늄
Silafont-36 (액상)
국 내 3,743,053 18,947,180 941,651
수 입 - - -
소 계 3,743,053 18,947,180 941,651
알루미늄
Silafont-36 (잉곳)
국 내 - 2,728,612 -
수 입 - - 15,406,303
소 계 - 2,728,612 15,406,303
INSULATION SHEET A 국 내 107,488 721,227 673,345
수 입 - - -
소 계 107,488 721,227 673,345
INSULATION SHEET B 국 내 124,210 706,330 702,821
수 입 - - -
소 계 124,210 706,330 702,821
ISOLATION COVER FRONT 국 내 18,620 319,836 269,071
수 입 - - -
소 계 18,620 319,836 269,071
ISOLATION COVER REAR 국 내 18,163 237,159 209,135
수 입 - - -
소 계 18,163 237,159 209,135
TERMINAL Alumiunm NUT 국 내 17,348 139,200 85,050
수 입 - - -
소 계 17,348 139,200 85,050
THERMISTOR FOAM 국 내 32,487 133,632 144,512
수 입 - - -
소 계 32,487 133,632 144,512
총합계 국 내 6,469,262 40,776,677 20,756,006
수 입 - - 15,406,303
합 계 6,469,262 40,776,677 36,162,308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주요 원재료인 알루미늄(ADC 12 및 Silafont-36)이 2022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입의 약 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산업은 중국이 최대생산국으로 전 세계 공급량의 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알루미늄 국제 가격은 1) 중국의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감축 정책으로 인한 상승, 2) 전력난으로 인해 알루미늄 합금제조를 위해 필요한 마그네슘, 실리콘 등에 대한 공급이 부족, 3) 중국발 수요증가로 인한 국내 알루미늄 부족이라는 특수한 상황까지 발생하여 전년 대비 약 30%~66%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제품 판매가가 고객사와 협의된 기간별로 협의된 가격 기준 (LME 시세)에 따라 연동되어 있어 알루미늄 가격 상승으로 인한 리스크는 최소화되어 있습니다. 

특수 원재료인 Silafont-36은 기존에는 모회사인 삼기를 통하여 구매하다가 22년 1분기부터 삼기이브이가 직접 해외 원재료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하고 있습니다. Silafont-36 역시 고객사로부터 원재료 연동제를 적용받고 있는 원재료이나 삼기이브이는 추가적으로 Silafont-36 구입처를 일본뿐만 아니라, 러시아 및 두바이로 확대하여 조달 및 가격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감소시키면서 원재료 구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외 절연기능을 하는 플라스틱 재질 (PC, LUPOY 재질)의 Isolation cover는 전년 대비 약 34%~41%까지 상승하였지만, 알루미늄과 동일하게 가격연동이 되어있고 제품내 비중이 5%~9% 수준이어서 영향은 매우 작습니다.
Insulation sheet와 Terminal nut, Thermistor foam의 가격변동은 없습니다.

(단위 : 원 /Kg 혹은 개당)

품목 2020년 2021년 2022년 3분기
알루미늄ADC 12 (액상) 국 내 1,921 2,573 3,362
수 입 - - -
Silafont-36 (액상) (주1) 국 내 2,927 3,298 250
수 입 - - -
Silafont-36 (잉곳) 국 내 - 3,388 -
수 입 - - 5,642
Insulation sheet A 국 내 638 638 638
수 입 - - -
Insulation sheet B 국 내 638 638 638
수 입 - - -
Isolation cover FR 국 내 400 400 520
수 입 - - -
Isolation cover RR 국 내 300 300 410
수 입 - - -
Terminal nut 국 내 87 87 84
수 입 - - -
Thermistor foam 국 내 66 64 64
수 입 - - -

 

 주요 매입처

(단위 : 천원)

품목 구입처 2020년 2021년 2022년
Silafont-36
(액상)
국내 (주)삼기 3,743,053 18,947,180 941,651
수입  - - - -
알루미늄ADC 12
(액상)
국내 (주)삼기 2,407,893 16,843,501 17,730,420
수입  - - - -
Silafont-36
(잉곳)
국내 (주)삼기 - 2,728,611 -
수입 Nikkei MC Aluminium Co. Ltd. - - 15,406,303
기타 국내 저장품, 부자재 1,402,214 8,611,712 6,370,108
수입 - - -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3,552,037 100 13,800 49,018,110,6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대신증권 기명식보통주 3,552,037 49,018,110,600 1,150,416,300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1.25 ~ 2023.01.26 2023.01.30 2023.01.25 2023.01.30 -
  • 단위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제시 공모희망가액인 13,800원 ~ 16,500원 중 최저가액인 13,8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1월 25일 ~ 26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1월 25일 ~ 26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3,552,037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3,552,037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888,010 주
~  1,065,612 주
25.00%
~ 30.00%
13,800원 12,254,538,000 원
~ 14,705,445,600 원
-
기관투자자 2,486,425 주
~  2,664,027 주
70.00%
~ 75.00%
34,312,665,000 원
~ 36,763,572,600 원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3,552,037주 100.00% 49,018,110,600 원 -

주1) 주당 공모가액 및 모집(매출)총액은 공모희망가액인 13,800원 ~ 16,500원 중 최저가액인 13,800원 기준입니다.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1월 17일(화)
기업 IR 2023년 1월 17일(화) ~ 2023년 1월 18일(수)
수요예측 일시 2023년 1월 17일(화) ~ 2023년 1월 18일(수)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1월 20일(금)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1월 17일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의 홈페이지(www.daishin.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1월 18일(수)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금번 공모 주식을 포함하여 삼기이브이의 상장예정주식수 14,280,614주 중 삼기이브이의 최대주주인 (주)삼기가 보유한 9,051,773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63.39%) 중 구주매출을 진행하는 1,420,815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9.95%)를 제외한 7,630,958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53.44%)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6개월 간 의무보유 대상입니다. 다만, 향후 모회사 (주)삼기가 모회사의 주주들 대상으로 현물배당을 계획하는 주식수의 최대치인 500,00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3.50%, 모회사가 계획중인 현물배당의 규모는 시가배당률 3.0%이며 삼기이브이 주식수기준 300,000주 ~ 500,000주 내에서 진행될 예정임.)는 6개월의 의무보유를 진행하고 이를 제외한 7,130,958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49.93%)에 대하여 상장 후 경영안정성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한국거래소와의 합의에 따라 2년의 의무보유를 더하여 총 2년 6개월 간 의무보유를 진행합니다.


투자기간 2년 미만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소유주식의 경우, 동 규정 제26조 제1항 4호에 의거 1,184,618주(공모 후 8.30%)가 상장 후 1개월 간 한국예탁결제원에 의무보유되며, 상장예비심사 신청일 전 1년 이내에 최대주주가 소유하는 주식을 취득한 경우, 동 규정 제26조 제1항 2호에 의거 1,502,070주(공모 후 10.52%)가 상장 후 6개월간 한국예탁결제원에 의무보유 됩니다.

1개월 의무보유
6개월 의무보유


상장주선인 대신증권㈜는 금번 공모 시 동 규정 제13조 제5항 제1호 나목에 의거 공모주식의 3%에 해당하는 수량(1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10억원에 해당하는 수량)인 72,463주(공모 후 0.51%)를 확정공모가액과 같은 가격으로 취득하여 상장 후 3개월간 의무보유합니다. 단, 금번 공모물량 중 실권주가 발생하여 상장주선인이 인수하게 될 경우, 상장주선인이 취득하는 수량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상기「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의거한 의무보유 물량은 한국거래소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각이 제한됩니다.

3개월 의무보유


상기의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의거한 의무보유 물량은 한국거래소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각이 제한되며, 그 외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은 발행주식총수 14,208,151주의 27.24%에 해당하는 3,890,505주 입니다.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06.15.
상장(예정)주식수 14,208,151 
공모(예정)주식수 3,552,037 
상장주선인 대신증권㈜
감사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삼기이브이 회사영문명 SAMKEE EV Co., Ltd.
설립일 2020. 10. 06.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김치환 대표전화  
종업원수 - 명 홈페이지 http://ev.samkee.com/
업종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배터리(이차전지) 부품 (엔드플레이트)
본점소재지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무장산업로 263-29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 원
매출액(수익) 116,861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2,131 (백만원)
순이익 -216 (백만원) 자기자본 35,946 (백만원)
최대주주 (주)삼기 최대주주 지분율 75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