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2년 IPO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한주라이트메탈(HANJOO LIGHT METAL CO., LTD.)

LeejiiLab 2022. 12. 25.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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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 한주라이트메탈 -

한주라이트메탈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알루미늄 주물 주조업 (C24321)'에 속하며, 현재 영위중인 사업영역으로는 알루미늄 소재의 자동차 부품과 해양 선박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90% 이상이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전기차 부품 포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미래자동차에 사용될 다양한 경량화 및 2차전지 부품 분야로 확대해 나갈예정이며, 5G 이동통신 중계기에 사용되는 고강도 알루미늄 부품산업의 진출을 목적으로연구, 개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비철금속(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주물 ·주조업 및 가공업

2) 2차전지, 자동차, 통신, 선박 등의 부품 제조업

3) 위 각호에 부수되는 사업 및 투자

4) 원예업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연혁
1987.12 한국경금속 주식회사 설립
1988.03 이중희 대표이사 취임
1994.02 일체형 INTAKE MANIFOLD 개발 완료
1994.12 상공자원부 유망중소기업 우수상 수상
1995.06 남상대 대표이사 취임
1995.12 상호변경 : 한주금속 주식회사
1996.02 삼성자동차(주) 1차 협력사 계약 체결
1996.12 제2공장 신축 공장 준공 및 본점 소재지로 이전
1997.02 일본 중앙정기와 알루미늄 휠 제조기술 도입계약 체결
1998.03 정삼순 대표이사 취임
1998.08 일본 중앙정기 및 도요타통상 자본 유치 및 외국인투자기업 등록
1999.09 알루미늄 휠 도요타 수출 개시
1999.12 산업자원부 100만불 수출탑 수상
2001.04 한국수출보험공사 수출보험 육성대상 중소기업 선정(제2001-1)
2001.11 산업자원부 1000만불 수출탑 수상
2002.09 기술신용보증기금 우량기술기업 선정(제1882호)
2002.10 한국산업은행 유망중소기업 선정(제2002-414호)
2004.02 제3공장 신축 공장 준공
2004.06 한주금속 주식회사 부설 기술연구소 설립
2004.06 현대모비스 우수협력업체 선정
2004.11 산업자원부 2000만불 수출탑 수상
2007.12 벤처기업인증(제20070300494호)
2008.03 국세청 모범납세자 표창장 수상(제45825호)
2008.11 산업자원부 3000만불 수출탑 수상
2009.11 지식경제부 2009년 IT innovation 우수상(제79311호)
2009.11 RNPO ASES Evaluation Report "A"등급(R-RSM0121-1-F0915)
2011.11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R-5022-0600)
2012.09 서한산업(한국프랜지) 자본유치
2013.12 지식경제부 5000만불 수출탑 수상
2014.08 한국거래소 코넥스 상장
2015.12 산업통상자원부 7000만불 수출탑 수상
2016.05 정삼순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 수상
2016.12 전자교반 특허공법 시장진입 ( 현대차 너클 )
2017.01 한국거래소 코넥스 자진 상장폐지
2017.03 성장사다리펀드(정책자금포함) 자본유치
2017.12 뿌리기술 전문기업 인증
2018.05 월드클래스300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
2019.04 중견기업 확인
2020.01 소재부품장비전문기업 인증
2021.09 이용진 대표이사(각자대표) 취임
2022.01 슬로바키아 해외법인 설립(상호:HANJOO LIGHT METAL s.r.o.)
(HKMC유럽 전기차 부품(너클, 캐리어) 신규 수주)
2022.03 목적 사업의 구체적 표시를 위한 정관 변경
2022.09 상호변경 : 한주라이트메탈 주식회사

 

주주에 관한 사항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주, %)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초 (2022.01.01) 기말 (2022.12.15)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유진에버베스트턴어라운드기업재무안정 사모투자전문회사 최대주주 보통주 2,684,987 19.3% 3,819,416 25.4% 최대주주 소유의 전환사채에 대한 전환권 행사에 따른 보통주 전환으로 지분율 변동
정삼순 대표이사 보통주 1,200,000 8.6% 1,200,000 8.0% -
이용진 대표이사 보통주 2,269,629 16.3% 2,269,629 15.1% -
김정석 부사장 보통주 220,003 1.6% 220,003 1.5% -
보통주 6,374,619 45.8% 7,509,048 50.0% -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5%이상 주주 유진에버베스트턴어라운드기업재무안정
사모투자전문회사
3,819,416 25.4% 최대주주
이용진 2,269,629 15.1% -
류동엽 2,268,859 15.1% -
CENTRAL MOTOR WHEEL CO.,LTD 1,632,500 10.9% -
유암코삼호그린중소기업성장사모투자
합자회사
1,545,000 10.3% -
서한산업(주) 1,440,000 9.6% -
정삼순 1,200,000 8.0% -
소계 14,175,404 94.4% -
우리사주조합 - - - -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주주 소유주식 비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21 28 75.0% 250,408 15,040,815 1.7%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구분 정의
주조 액체 상태의 재료를 형틀에 부어넣어 굳혀서 원하는 형틀의 모양을 만드는방법
주물 원료인 금속을 용해하여 주형에 부어, 냉각 응고한 후에 주형의 형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
압연 회전하는 압연기의 롤 사이에 가열한 쇠붙이를 넣어 막대기 모양이나 판 모양으로 만드는 일
압출 가열된 압연 강재를 실린더나 용기에 넣고 기계식 또는 유압식 램이 재료를 고압으로 눌러 다이를
통해 밀어내고 곧게 펴서 성형하는 방식
INGOT 금속 또는 합금을 한번 녹인 다음 주형(鑄型)에 흘려넣어 굳힌 것
중력주조 용탕에 압력을 가하는 일 없이 용탕 자체가 지니는 중력을 이용하여 금형에 주입하는 주조기술
저압주조 밀폐된 용기 내에 압력을 가하여 중력과 반대방향으로 용탕을 밀어올려서 급탕관 위쪽에 설치된 금형에 주입하는 주조기술
전자교반고압주조 전자기 교반을 통해 반응고상태의 용탕을 고압저속으로 금형에 주입하는 주조기술  
다이캐스팅 다이 주조라고도 하며 필요한 주조형상에 완전히 일치하도록 정확하게 기계가공된 강제(鋼製)의
금형(金型)에 용융금속(熔融金屬)을 주입하여 금형과 똑같은 주물을 얻는 정밀주조법
고장력 강판 저탄소강에 소량의 합금원소를 첨가해서 인장강도를 향상시킨 강판인데, 이는 압연 또는 열처리공정을 통해 최적화하여 제조하여 경량화 소재로 사용됨
마그네슘 원소기호는 Mg로 표기되며, 실용적으로 사용되는 금속 중에서는 가장 가볍고 강도가 높아 경량화가 필요한 합금의 재료로 사용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P)
내열성과 강도를 높여 금속과 세라믹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플라스틱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CFRP)
탄소섬유로 만든 직물과 합성수지를 혼합해 만든 중합체(플라스틱)인 복합재료
AC4CH 알루미늄에 Si와 Mg를 첨가하여 내식성, 내압성, 인장강도, 연신율, 내충격성을 높인 합금
AC4B 알루미늄에 Si, Mg에 Cu를 추가하여 내식성은 다소 감소되나 절삭 가공성을 높인 합금
AC3AM 알루미늄에 Si를 첨가하여 내충격성은 저하되나 주조성, 내마모성은 향상시킨 합금
M367M AC4CH 성분에 Mn과 Sr을 첨가하여 미세조직과 기계적 물성치를 높인 합금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해 설계할 수 있는 단순한 구조의 모듈화된 디바이스로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에 상단은 모듈화된 부품을 사용해 용도에 맞게 조립하는 방식
너클/캐리어 스티어링 휠을 통해 차체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조향장치 및 차제의 흔들림이나 충격에서 완충역할을 해주는 현가장치와 연결된 샤시부품으로 자동차의 동력전달, 차체지지, 제동의 기능과 매우 밀접하여 자동차의 제동장치와 함께 주요 자동차부품 
컨트롤 암 컨트롤 암(control arm)은 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이며, 서스펜션 암(suspension arm)이라고도 부른다. 서스펜션(현가 장치)은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용도로 사용됨
배터리케이스 전기차용 배터리와 관련 부품을 일체화한 배터리모듈을 상자 형태로 감싸는 부품
알로이 휠 타이어와 함께 자동차의 전 중량을 분산 지지하고 구동 및 제동시의 Torque,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차량의 선회 시 원심력에 의한 횡 하중을 받는 부품으로 Tire와 일체가 되어 자동차의 동력이 마지막으로 전달되는 부품
eM플랫폼 현대자동차그룹에서 2021년에 명명, 공개한 모듈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
이차전지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충전식 전지"라는 명칭도 쓰임

 

주요 사업


한주라이트메탈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알루미늄 주물 주조업(C24321)'에 속하고 있으며, 해당 주조기술은 모든 산업의 제조과정 전반에 '공정기술'로 이용되어 최종 제품의 품질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요소 산업이며, 그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재조명을 받아 소재 ·부품 ·장비 전문기업으로 뿌리산업에 대한 지원 및 육성이 정부의 지원하에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이 제조하는 주조기술을 통한 소재부품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지만 현재는 매출의 약 90%이상을 자동차 부품과 그 외 해양선박 부품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국내 최초로 DOHC엔진에 사용되는 흡기다기관(Intake Manifold)을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수의 엔진부품을 개발과 납품을 통해 성장하였고, 1997년 일본 도요타 기술과 자본제휴를 통해 기술의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여 현재는 글로벌 TOP6 완성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공급사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주조 업종 상장사 중 대부분은 검증된 고가설비에 의존하는 다이캐스팅 고압주조 공법이며, 이 기술로는 단순 알루미늄 소재로 대체하는 경량화만 가능할 뿐 더 강하거나 주물품 형상 내 중공사태가 필요한 복잡한 형상이 필요한 소재품의 경량화는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전자기력을 활용한 고강도 소재품을 구현할 수 있는 특허공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사용되는 중력주조와 저압주조 기술을 응용한 특화기술을 통해 미래자동차에 필요로 하는 소재부품을 고객의 경량화 요구수준에 맞게 최적화하여 제공할 수 있는 토탈 솔루션 공급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산업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패러다임 전환을 진행 중이며, 이에 자동차 부품산업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데 그중 소재부품 파트의 핵심과제는 경량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환경규제에 따른 연비개선과 1회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가 전기차의 경쟁력이 되면서 차량 경량화를 선택이 아닌 생존이 걸린 필수조건으로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2016년 당사 특허공법을 이용한 초경량화 알루미늄 너클을 현대차에 공급한 이후 다수의 경량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독점납품 중에 있으며, 모델 확대적용 및 개발중인 신규 프로젝트 완료 후 높은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직수출 판로가 없었던 유럽에 2022년 1월 해외법인을 슬로바키아에 설립하였고, 공급망 교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지 현대차그룹에 10월부터 생산 라인을 가동하여 납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기술의 각축장인 유럽에서 당사의 기술력을 앞세워 2차 전지 부품 및 경량화 부품 등의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설립배경 및 성장과정

한주라이트메탈의 창업주(故 이중희 대표이사)는 주철을 소재로 주물사업을 영위하던 부산주공㈜의 임원으로 재직하였으며, 당시 알루미늄 주조사업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동료들과 함께 1987년 12월 한국경금속㈜를 창업하였습니다. 창업주는 이미 부산주공(KS 005030)에서 재경 및 영업부문 임원으로 15년 동안 근무했던 기간에 학습한 주철 주물사업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알루미늄 주조사업에 빠르게 자리잡으면서 비교적 단시간내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었습니다.

설립 후 매출 성장 현황

 

구분 주요 사업전략 및 성과 성공 요인 및 결과
창업단계
(1987 ~ 1990)
자동차 독점이었던 알루미늄 주조사업 구축 사업에 대한 확고한 비젼과
핵심 인재의 영입
중력주조 공정, 설비, 금형의 기술자립
시장진입단계
(1991 ~1995)
현대차㈜ 엔진부품 공급계약체결 기술개발에 대한 의지와
국산화 기여에 대한 자부심
국내 최초 DOHC 흡기다기관 국산화 성공
일체형 흡기다기관 제조기술 특허등록
성장단계
(1996 ~ 2008)
도요타 기술과 자본 제휴로 알로이 휠 사업진출 적극적인 해외영업 활동과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으로
신뢰관계 형성
고객 다변화 필요성에 따른 수출확대 전략
매출 천억달성 및 수출 3천만불 달성(’07)
안정화단계
(2009 ~ 2015)
ERP, PLM, MES등 정보융합 시스템 구축 주조기술의 데이터축적과
시뮬레이션 기술 접목으로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글로벌 자동차사별 개발프로세스 확립
경량화에 적합한 공법개발 및 특허취득
현재 특허공법의 경량화 너클 시장진입 차량 경량화 기술력과
개발프로젝트 경험을 토대로
친환경차 경량화 부품시장을
선도함
현대차 경량화 프로젝트 참여 및 독점공급
(너클/캐리어, 서브프레임, 이종소재 디스크)
친환경차 선도시장인 유럽에 해외법인 설립

 

◆ 목표시장

한주라이트메탈의 주요 목표시장은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시장입니다. 알루미늄을 필요로 하는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하여 연구, 개발하고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은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전세계적인 반도체 대란, 인플레이션 등 글로벌 불안전성 증가로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 생산량 자체의 두드러지는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성차 업체들은 연비규제 및 전기차 확대로 인한 계속되는 경량화 요구에 따라 기존 차량에 쓰이던 소재들을 보다 가벼운 소재로 대체할 것이고, 이에 따라 차량용 알루미늄 산업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자동차 알루미늄 부품산업 내 요구되는 트랜드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해온 바 있습니다. 설립 이후부터 2010년 중반까지는 엔진 등 내연기관을 중심의 사업을 영위했고, 매출규모 확대를 위해 자동차 휠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너클캐리어, 하이브리드 디크스 등 경량화 관련 부품과 모터하우징, 배터리케이스 등 전기차에 필요한 부품들에 집중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자동차 산업이 요구하는 알루미늄 부품들에 대해 자동차 내 한주라이트메탈의 알루미늄 부품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재 생산되는 경량화 제품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적용 차종의 확대와 현재 다른 소재가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부품을 알루미늄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개발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경량화 제품매출 추이

그리고 더 나아가 자동차 외 알루미늄 주조물의 수요가 있는 산업들에 대해 매출 다각화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1997년부터 머큐리 마린사에 해양 선박 부품을 꾸준히 납품하고 있고, 최근에는 S사 무선통신 산업의 5G 히트싱크 부품에도 전자교반 고압주조 공법에 대한 적용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향후 자동차용 알루미늄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과 동시에 항공, 원자력, 5G 등 알루미늄 주조물이 요구되는 영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분류 제품군 제품명 최종
거래처
제품사진 적용차종 양산시점 기능 매출비중
(2022년 3분기)
자동차
경량화
부품
샤시
부품
너클/
캐리어
현대차그룹
그랜져 IG
산타페
팰리세이드
텔루라이드
2016.10
2018.01
2018.10
2019.01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연결 및 지지하는 역할
27.9%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
현대차
제네시스G80
제네시스G80 EV
제네시스G90
2020.01
2021.05
2022.02
차체 하부에 횡방향으로 설치
하여 뒤틀림과 구부러짐을
방지하는 역할
6.1%
하이브리드
디스크
현대차그룹
K9,  EV6
제네시스 외
전차종 옵션
2018.03 제동시 마찰에 의한 고온과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패드
7.0%
댐퍼포크 현대차

 
제네시스G90 2022.02 서스펜션에 받는 충격을 흡수
하여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는
역할
0.2%
컨트롤 암
(EV_경량화)
T사

 
T사 차종 2021.02 휠의 수직 중심선을 정확하게
유지시키고 상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
0.5%
엔진
부품
8단 변속기
오일펌프
커버
포드

 
공용
(익스플로러외)
2019.10 습식형 변속기에 오일을 제공
하는 통로 역할
5.9%
흡기다기관 GM
(DMAX)

2017MY L59
(실버라도 2017)
2016.10 내연기관 연소에 필요한 공기
를 주입하는 통로 역할
32.2%
컴프레서
하우징
현대차그룹
GAMMA2 EU6
엔진공용
2018.11 터보차저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로 보내는 역할 
EGR하우징 현대차그룹

 
A2엔진 공용 2016.08 불완전 배기가스를 재순환
시켜 대기 오염 물질을 축소
하는 역할
기타 다수 고객사 - - - -
전기차부품 배터리
케이스
르노코리아
자동차

 
SM3 EV
KANGOO EV
2013.07
2017.02
전기차 동력인 배터리를 보호
하는 역할을 하며, 차체하부에
탈착
1.9%
모터
하우징
닛산

 
노트
세레나
2016.07 전기차 구동에 필수적인 모터
를 보호 하고 냉각하는 역할
6.1%
해양
선박
부품
스위블 
브라켓
머큐리마린

 
TIGER SHARK 2021.03 보트와 보트엔진의 축을 연결
하고 지지 하는 부품
7.3%
기타 머큐리마린 - - - -
알로이 휠 알로이 휠 르노코리아
자동차

 
QM6 2016.06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구동
(제동)의 역할
2.9%
기타 부산물 등 협력사 등 - - - - 2.0%

 

◆ 주요 제품별 특징

구분 특징
경량화 전기차 독점공급
너클/캐리어 (전자교반공법) O O O
모터하우징(주1) - O O
8단변속기 오일펌프커버 O - O
하이브리드 디스크 O O O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 O O O
배터리케이스 - O -

(주1) 모터하우징은 일본 NISSAN에 독점공급하고 있습니다. 그외 제품은 국내 현대차, 기아의 협력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내수 또는 로컬수출의 유형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의 설명

① 샤시부품

  • 너클/캐리어(Knuckle Carrier, K/C)

너클/캐리어는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통해 차체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조향장치 및 차제의 흔들림이나 충격에서 완충역할을 해주는 현가장치와 연결된 샤시부품으로 자동차의 동력전달, 차체지지, 제동의 기능과 매우 밀접하여 자동차의 제동장치와 함께 주요 자동차부품의 하나입니다. 너클/캐리어는 하중의 지지 및 완충역할의 기능 등의 사유로 우수한 기계적 성질이 요구되며 운전시 떨림이나 충격의 하중으로부터 견디어 내는 특성 상 기존 너클/캐리어는 주철소재로만 양산되고 있었으며 일부 고급차량에만 알루미늄 단조소재의 너클/캐리어가 적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한주라이트메탈이 생산하고 있는 너클/캐리어의 경우 전자교반 고압주조 공법 제조만으로 제품의 안전사양을 충족할 수 있어 추가적인 단조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원가, 생산시간 등에서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한주라이트메탈은 기존 주철소재의 기계적 성질과 대등한 강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알루미늄소재의 공법개발 및 이에 따른 제품적용 가능성에 대한 선도적인 검토를 국책과제 수행을 통해 검증 받았고, 알루미늄 주조 너클/ 캐리어는 차량경량화에 대한 높은 요구수준과 기존 주물주조 공법의 기술적 개발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해당기술을 2009년 구매조건부 국책과제로 연구개발에 착수하여 2011년 특허공법을 취득하였고, 이 공법으로 현대차 너클 경량화 개발에 참여하여 다년간의 유효성평가를 거쳐 2016년 12월 출시된 현대차의 주력 차종인 그랜져IG 모델에 적용된 캐리어를 통해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2018년 현대차의 SUV주력 차종인 산타페, 팰리세이드 및 기아의 북미 SUV시장 전략 모델인 텔루라이드에 동일 공법의 너클/캐리어가 채택되면서 단시간 내에 시장에서 적용이 확대될 수 있었고 2030년까지 동일모델 전부에 대한 수주를 확보하였고 2022년 01월 설립된 슬로바키아 법인을 통해 생산할 너클/캐리어도 현대차 체코법인의 코나EV, 기아 슬로바키아법인 스포티지 모델에서도 채택된 상태입니다.

너클/캐리어 제품형상

현재 너클/캐리어는 현대차와 기아의 주력 모델들에 채택됨으로 인해 안정적인 매출품목이면서도 추가로 적용이 확대될 수 있는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Subframe Cross-member, XMBR)

서브프레임은 바디 구조에 있어 좌우의 사이드 프레임과 결합되어 자동차 서스펜션 구성 부분들을 링크해 주요 부위를 지지하고 차량의 뒤틀림 방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성이 요구되어 주철소재로 적용되어 왔으나, 2020년부터 개발한 리어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가 현대차 제네시스 G80모델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본격적인 경량화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서브프레임 크로스 멤버가 채택된 G80(2020년에 출시된 제네시스 3세대)의 경우, 2세대 G80 대비 연료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3세대 G80은 엔진 다운사이징과 공력개선, 주행저항 개선 등과 더불어 차량 경량화 역시 연비 개선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는 이전 세대 대비 제원이 증가하고, 첨단 편의 안전 사양이 늘어 났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무게는 최대 125kg 절감한 것으로, 엔진 다운사이징(3.3ℓ GDI → 2.5ℓ 터보 GDI) 등을 통한 파워트레인 중량 절감, 후드 및 도어, 현가 부품에 알루미늄 등의 경량화 소재를, 차체 및 시트프레임 등에 초고장력 강판을 확대 적용했으나 서브프레임의 경우 철판을 고온에서 스탬핑 한 후 용접하는 차체부품과 달리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 한 당사의 중공저압 주조기술로 대체함으로써 불필요한 용접공정을 없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량화를 통해 연비개선을 이룬 성공적인 소재의 경량화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차 지속가능보고서 2021 (G80 경량화사례)

최근 현대차는 2025년부터 제네시스 전 모델에 대해 전기차로 출시한다는 청사진을 발표하면서 핵심부품을 표준화 및 공용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목표에 따라 서브프레임의 공급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디스크(Hybird Disc, H/D)

자동차 경량화를 위하여 소재뿐만 아니라 설계, 가공법을 개선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구조 최적화, 가공법 융합, 이종소재 결합 등의 다양한 경량화 방법들이 부품협력사 중심으로 개발되어지고 있습니다. 구조 최적화 기술은 요구되는 강도에 맞는 최적화된 구조를 구현하여 소재의 중량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며 가공법 융합기술은 기존 가공법을 혼합함으로써 경량화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입니다. 세 번째 방식인 이종소재 결합기술은 새로운 용접 또는 탈부착의 접착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주철 등의 소재에서 경량화 소재가 적용 가능한 부분에 결합하는 기술로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종소재 결합기술방식은 단일 경량소재에 비해 경량화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기존 주철의 기계적 강도가 필요 없는 부분들은 주철의 적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경량소재인 알루미늄 등을 접합시켜 원가 상승폭을 최소화하면서 부품 전체로서는 기계적 성능을 저해하지 않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량 경량화의 트렌드에 맞춰 '이종소재결합방식'에 대한 연구개발을 2010년부터 약 1년간 '친환경 자동차용 이종재질 경량 Brake DISC 제조기술 및 부품개발'의 국책과제를 선제적으로 수행하였고 일련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당사는 주관기업으로서 '주조방안 해석 및 금형설계/하이브리드 DISC 시제품 개발'을 추진하였고 참여기업으로는 한국프랜지(제품설계, 구조해석 및 최적화 등)가 참여하였으며 위탁기관으로는 울산대학교 이종재질 해외기술조사(DISC, 시제품 특성평가)가 수행한 바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경량 Brake Disc

상기의 기술개발이 완료된 하이브리드 디스크는 기존 주철로 이루어진 일체형 DISC에서 HAT부분을 한주라이트메탈의 고도의 주조·주물 기술력을 적용하여 알루미늄으로 대체하는 일종의 '이종소재결합방식'의 차량경량화 기술로 구분할 수가 있겠습니다. 상기의 하이브리드 디스크는 구동부품 중 스프링 아래쪽에 위치하여 저중심 무게중심에 기인하여 일반적으로 타 경량화제품에 비해 10배 가량의 경량화 효과가 증폭되는 경향이 있으며 10%의 차체 중량감소는 8~10%정도의 연비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현대차 에쿠스 모델로 시장에 첫 진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스크의 성능을 입증하였고, 현대차와 서한산업은 이 기술로 2017년 장영실상을 수상하였는데 실제 기술을 양산품으로 구현한 한주라이트메탈은 독점적인 공급자 지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현대차 제네시스 전 모델과 기아차 K9, EV6 등 중대형 세단과 SUV 모델에 옵션으로 납품되고 있으며 향후 모델확대 및 기본사양 장착으로 적용될 경우 너클/캐리어에 버금가는 주력 성장 매출품목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댐퍼포크(Damper Fork, D/F)

서스펜션의 충격을 흡수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댐퍼포크 역시 주철 소재로 사용되어 왔으나 2022년 제네시스 G90 모델에 처음으로 당사 특허공법을 적용한 알루미늄 소재로 댐퍼 포크를 채택함으로써 50% 중량감소 효과는 물론이며 알루미늄 소재로 인한 조립성까지 향상됨에 따라 향후 모델 확대 적용에 따른 새로운 매출 성장동력일 뿐만 아니라 현대차에 잇단 부품개발 및 안정적인 부품공급에 따라 선도적인 경량화 부품사로 입지가 부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한주라이트메탈의 특허공법을 적용한 개발 성공이력이 쌓이면서 기존의 다른 소재를 알루미늄으로 대체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해소되어, 추가 개발 부품에 대한 기대와 이종 산업분야에 대한 확대적용을 검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② 엔진부품

한주라이트메탈의 중력주조 기술은 불모지였던 국내 자동차산업의 태동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흡기다기관의 국산화 및 일체용 흡기다기관을 성공시켰고, 연료계/배기계/냉각계 등에 필요한 하우징, 파이프, 튜브 등 다양한 부품들을 생산해 오면서 제품 개발과생산기술 노하우를 축적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06년 GM등 해외 글로벌자동차에 직접 영업을 통해 직수출 활로를 개척하였고, 현재까지도 신규 개발품에 대한 요청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혁신역량을 경량화 및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어 내연기관 부품들은 국내 영세 주조업체와 협업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사실은 분명하지만 작년 기준으로 전체 차량 중 전기차의 비중이 10% 미만이며, 추정 전망치가 기관에 따라 상이하지만 S&P 글로벌 플라츠에 따르면 2030년 전기차 비중이 약 30%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보수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주 매출처인 미주지역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내연기관인 픽업트럭 차량의 전동화가 단시간에 이루어지기 힘든 현실임을 감안할 때 한주라이트메탈에게는 지속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시켜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내연기관 부품류에 대해서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에서는 현재 수주받은 품목 정도만 유지하면서 그 비중을 점차 줄여 나가고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북미(포드, GM등)시장을 중심으로 엔진 품목군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 8단변속기 오일펌프 커버

대부분의 내연기관을 갖는 자동차의 경우, 주행 시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원을 적정한 토오크 및 속도로 조정할 수 있는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이 자동변속기에는 내부의 동력전달기구를 제어하기 위한 작동유의 관로 확보 및 순환을 위한 Oil Pump가 필요합니다. 또한, 내외부의 부속품을 지지 하며, 내부의 작동유 누유를 방지할 수 있는 커버류가 필요한데 이러한 변속기의 커버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함을 요구하는 품목이기 때문에 생산의 난이도가 높은 제품에 해당됩니다.

8단변속기 오일펌프 커버 제품현황 및 적용 차종

8단 오일펌프 커버는 다른 경량화 제품과 달리 변속기에 속하는 부품이지만 과거부터 높은 정교함을 요하는 엔진부품을 개발,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복잡한 형상의 제품인 8단변속기에 사용되는 경량화 오일펌프 커버를 개발하여 포드자동차에 공급처로 등록되어 현재 당사가 독점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포드사는 더 이상 엔진의 추가개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내연기관 차량의 마지막공용 변속기로 유지될 것으로 예측되며, 최근 2030년까지 납품연장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완전한 전기차시장으로의 전환전까지 안정적인 매출유지와 수익을 창출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전기차부품

한주라이트메탈은 2010년부터 전기차용 배터리 케이스를 납품한 이력이 있으며 전기차 부품의 매출품목은 배터리 및 모터 등의 하우징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역시 '경량화'라는 지속적으로 달성해야하는 목표가 존재하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샤시부품은 물론이며 차체까지도 알루미늄의 채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주라이트메탈은 전기차 내에서도 알루미늄을 통한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 모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배터리 케이스(Battery Case, B/C)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카에는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 팩이 필수이며, 이러한 배터리팩은 중량으로 인해, 배터리 케이스에 장착될 경우 높은 내구성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배터리 팩을 격리/보호하고 주변의 다양한 전장품 등을 부착 지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높은 알루미늄 저압주조 기술을 활용하여 대형 배터리 케이스를 일체형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LG에너지솔루션 등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모터 하우징(Motor Housing, M/H)

전기 자동차(EV) 및 하이브리드카에는 보조 동력 또는 메인 동력을 전기 모터를 사용하며, 모터의 구동시 발생하는 열을 냉각 시키기 위해서, 복잡한 수냉 회로로 둘러 싸여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의 운행 중 모터내에 흐르고 있는 냉각수로부터 모터 코일을 격리 유지 하면서 내부의 전기회로 및 구동품을 지지하는 구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공 형상의 알루미늄 주조품 설계 및 생산 기술이 필요하며, 한주라이트메탈에서는 다양하고도 복잡한 중자 설계 기술 및 주조 기술을 통해 모터 하우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6년 닛산에서 사활을 건 e-Power 프로젝트의 핵심부품이었던 모터하우징의 일본내 개발에 실패하였고 한주라이트메탈이 코어기술 적용하여 고난이도의 제품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군을 획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단위 : 원)

분류 매출
유형
제품군 제35기 3분기
(2022년 9월 말)
제34기
(2021년 말)
제33기
(2020년 말)
제32기
(2019년 말)
자동차
경량화
부품
제품 전기차
부품
수출 10,571,419,524 14,516,686,017 16,209,650,371 16,643,952,321
내수 3,424,711,369 5,351,731,136 1,864,048,060 7,884,958,314
합계 13,996,130,893 19,868,417,153 18,073,698,431 24,528,910,635
샤시
부품
수출 34,210,410,672 23,291,459,943 12,311,216,564  -
내수 37,548,903,865 42,790,028,066 41,378,139,536 46,112,024,700
합계 71,759,314,537 66,081,488,009 53,689,356,100 46,112,024,700
엔진
부품
수출 42,993,609,312 45,039,945,877 39,288,118,228 36,640,391,726
내수 20,579,106,853 25,815,565,232 24,388,088,737 30,513,483,769
합계 63,572,716,165 70,855,511,109 63,676,206,965 67,153,875,495
상품 전기차
부품
수출  -  -  -  -
내수 918,986,860  - 1,016,500,000 1,236,300,000
합계 918,986,860  - 1,016,500,000 1,236,300,000
샤시
부품
수출  -  -  -  -
내수 46,046,000 568,100,940 340,939,600 195,699,760
합계 46,046,000 568,100,940 340,939,600 195,699,760
엔진
부품
수출 373,752,836 481,120,896 217,563,141 384,232,292
내수 2,294,497,900 3,370,998,621 3,950,489,570 3,896,728,913
합계 2,668,250,736 3,852,119,517 4,168,052,711 4,280,961,205
기타 전기차
부품
수출 8,613,721 103,752,032 188,400,444 121,108,633
내수 11,249,598 93,122,013 79,244,900 1,102,050
합계 19,863,319 196,874,045 267,645,344 122,210,683
샤시
부품
수출  -  -  -  -
내수 120,641,604 257,007,797 216,618,810 257,196,200
합계 120,641,604 257,007,797 216,618,810 257,196,200
엔진
부품
수출 9,958,259 107,748,601 52,041,063 50,110,287
내수 496,970,138 420,801,367 398,154,734 463,164,329
합계 506,928,397 528,549,968 450,195,797 513,274,616
자동차 경량화
부품 합계
수출 88,167,764,324 83,540,713,366 68,266,989,811 53,839,795,259
내수 65,441,114,187 78,667,355,172 73,632,223,947 90,560,658,035
합계 153,608,878,511 162,208,068,538 141,899,213,758 144,400,453,294
해양선박
부품
제품 해양선박
부품
수출 12,288,094,022 8,859,777,496 3,049,981,835 5,189,953,934
합계 12,288,094,022 8,859,777,496 3,049,981,835 5,189,953,934
상품 수출 506,967,474 690,822,142 254,070,164 191,297,662
합계 506,967,474 690,822,142 254,070,164 191,297,662
기타 수출 58,581,380 47,778,135 11,040,000 26,496,000
합계 58,581,380 47,778,135 11,040,000 26,496,000
해양선박부품
합계
수출 12,853,642,876 9,598,377,773 3,315,091,999 5,407,747,596
합계 12,853,642,876 9,598,377,773 3,315,091,999 5,407,747,596
기타 기타 부산물 등 내수 3,523,337,415 3,130,471,217 2,713,631,335 2,741,926,218
합계 3,523,337,415 3,130,471,217 2,713,631,335 2,741,926,218
기타 합계 내수 3,523,337,415 3,130,471,217 2,713,631,335 2,741,926,218
합계 3,523,337,415 3,130,471,217 2,713,631,335 2,741,926,218
알로이
제품 알로이
수출 - - 637,683,073 11,332,734,467
내수 4,939,976,105 13,895,413,635 17,202,598,657 23,223,977,987
합계 4,939,976,105 13,895,413,635 17,840,281,730 34,556,712,454
상품 내수 201,288,798 191,449,810 195,806,086 304,694,087
합계 201,288,798 191,449,810 195,806,086 304,694,087
기타 내수  -  - 4,452,096 33,228,792
합계  -  - 4,452,096 33,228,792
알로이휠
합계
수출  -  - 637,683,073 11,332,734,467
내수 5,141,264,903 14,086,863,445 17,402,856,839 23,561,900,866
합계 5,141,264,903 14,086,863,445 18,040,539,912 34,894,635,333
합계 수출 101,021,407,200 93,139,091,139 72,219,764,883 70,580,277,322
내수 74,105,716,505 95,884,689,834 93,748,712,121 116,864,485,119
합계 175,127,123,705 189,023,780,973 165,968,477,004 187,444,762,441

 

◆ 수주 현황

(단위 : 천개, 백만원)

분류 제품군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자동차
경량화
부품
샤시 부품 너클/캐리어 수시 수시 7,005 183,644 1,632 49,048 5,373 134,597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 수시 수시 746 56,200 119 10,097 628 46,103
하이브리드디스크 수시 수시 76 3,941 232 12,214 (156) (8,273)
댐퍼포크 수시 수시 140 1,396 39 282 101 1,115
컨트롤 암(EV_경량화) 수시 수시 579 10,753 42 886 537 9,868
엔진부품 8단 변속기 오일펌프 커버 수시 수시 2,573 70,567 465 10,293 2,107 60,274
엔진부품 수시 수시 13,989 247,311 6,562 56,172 7,427 191,139
전기차 부품 배터리케이스 수시 수시 3 2,713 5 3,286 (2) (573)
해양선박부품 스위블브라켓 등 수시 수시 476 37,970 293 12,854 183 25,117
합계 25,587 614,495 9,389 155,132 16,198 459,367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 Ton, 백만원)

구분 2022년도 3분기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AC 4CH 수입 10,550 44,010 13,589 39,755 15,304 35,212 17,247 42,431
AC 4B 내수 981 4,150 1,396 4,531 1,370 3,168 1,234 2,980
AC 3AM 내수 500 1,199 932 2,514 699 1,530 1,174 2,683
기타 수입&내수 849 3,450 352 1,209 340 588 190 293
합계 12,880 52,808 16,270 48,009 17,713 40,498 19,844 48,387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Kg)

구분 2022년도 3분기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
AC 4CH 4,171 2,925 2,301 2,460
AC 4B 4,232 3,245 2,313 2,415
AC 3AM 2,397 2,696 2,190 2,285
기타 4,062 3,436 1,729 1,543

한주라이트메탈에서 매입하는 원재료의 가격은 국제 LME시세에 따라 변동합니다.

출처.  lme.com (HKEX 웹사이트 내 LME Aluminium Price graphs)

 

주요 매입처

(단위 : 천원)

매입처 관계 2022년도
3분기
2021년도 2020년도 2019년
POSCO INTERNATIONAL
MALAYSIA
- 42,394,465 38,686,102 16,842,582 -
태영금속(이재면) - 5,365,134 5,427,324  - -
도요타통상 주주 관계 3,450,030 2,233,703 12,863,729 14,990,488
DUBAI ALUMINIUM PJSC - 1,598,650 - - -
알루뱅크 - - 1,425,778 5,059,693 5,274,905
서한산업 주주관계 - - 4,903,818 25,445,428
금강소재산업 - - - 296,087 292,851
신성메탈 - - - 219,646 74,657
인지컨트롤스 - - - 218,852 939,456
삼보산업 - - - 25,754 1,314,681
기타 - - 236,354 67,702 54,246
합계 - 52,808,279 48,009,261 40,497,864 48,386,712

 

 주요 생산설비 가동율 현황

(단위 : EA, 원)

제품군 제품명 구분 2022년 3분기 2021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샤시
부품
너클/캐리어 생산능력 1,696,464  50,125,856,948  2,261,952  51,621,848,243 
생산실적 1,644,593  48,593,211,206  2,052,238  46,835,794,303 
가동율(%) 96.9% 90.7%
서브프레임
크로스멤버
생산능력 158,493  14,681,261,571  158,493  10,645,937,030 
생산실적 123,926  11,479,295,588  137,637  9,245,034,188 
가동율(%) 78.2% 86.8%
하이브리드
디스크
생산능력 234,294  9,873,315,154  312,392  11,065,008,857 
생산실적 231,694  9,763,738,441  201,956  7,153,328,000 
가동율(%) 98.9% 64.6%
댐퍼포크 생산능력 99,792  784,636,568  66,528  487,357,752 
생산실적 37,937  298,288,014  4,530  33,184,984 
가동율(%) 38.0% 6.8%
컨트롤 암
(EV_경량화)
생산능력 59,435  2,008,950,799  79,247  1,574,322,741 
생산실적 46,274  1,564,099,963  75,726  1,504,382,290 
가동율(%) 77.9% 95.6%
엔진
부품
8단 변속기
오일펌프 커버
생산능력 - - - -
생산실적 463,259  8,332,021,214  512,450  7,726,488,862 
가동율(%) - -
엔진부품 생산능력 763,409  11,545,084,128  1,017,878  13,190,349,279 
생산실적 3,014,763  45,592,469,540  4,336,443  56,194,529,524 
가동율(%) 394.9% 426.0%
전기차
부품
배터리
케이스
생산능력 18,975  8,431,149,951  25,299  9,269,266,339 
생산실적 4,645  2,063,960,518  11,943  4,375,713,818 
가동율(%) 24.5% 47.2%
모터하우징 생산능력 187,110  12,346,685,558  249,480  12,829,554,481 
생산실적 100,276  6,616,836,305  152,466  7,840,591,845 
가동율(%) 53.6% 61.1%
해양
선박
부품
스위블
브라켓 등
생산능력 250,142  13,274,329,651  333,522  13,362,069,095 
생산실적 188,873  10,022,966,808  210,677  8,440,456,131 
가동율(%) 75.5% 63.2%
알로이
알로이 휠 생산능력 86,358  9,365,250,346  115,145  10,393,630,857 
생산실적 60,600  6,571,842,074  227,473  20,533,052,145 
가동율(%) 70.2% 197.6%
합계 생산능력 3,554,472  132,436,520,675  4,619,937  134,439,344,674 
생산실적 5,916,840  150,898,729,671  7,923,539  169,882,556,090 
가동율(%) 166.5% 171.5%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모집(매출)방법
기명식보통주 6,500,000 500 2,700  17,550,000,000 일반공모
인수인 증권의 종류 인수수량 인수금액 인수대가 인수방법
대표 미래에셋증권 기명식보통주 2,925,000 7,897,500,000  311,006,183 총액인수
대표 현대차증권 기명식보통주 2,925,000 7,897,500,000 311,006,183 총액인수
인수 유진투자증권 기명식보통주 650,000 1,755,000,000  46,818,135 총액인수
청약기일 납입기일 청약공고일 배정공고일 배정기준일
2023.01.10 ~ 2023.01.11 2023.01.13 2023.01.10 2023.01.13 -
  • 주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공동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주) 및 현대차증권(주)과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공모희망가액인 2,700원 ~ 3,100원 중 최저가액(하단)인 2,700원 기준입니다. 참고로, 공모희망가액의 최고가액(상단)인 3,100원 기준 모집(매출)총액은  20,150,000,000원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1월 10일 ~ 01월 11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1월 10일 ~ 01월 11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6,500,000주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합계 6,500,000주 100.00%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주당 공모가액 모집(매출)총액 비고
일반청약자  1,625,000주
~ 1,950,000주
25.00%
~ 30.00%
2,700원
(주1)
 4,387,500,000 원
~  5,265,000,000 원
-
기관투자자 4,550,000주
~ 4,875,000주
70.00%
~ 75.00%
12,285,000,000원
~ 13,162,500,000 원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6,500,000주 100.00%  17,550,000,000 원 -

주1) 주당 공모가액 및 모집(매출)총액은 공모희망가액인 2,700원 ~ 3,100원 중 최저가액인 2,700원 기준입니다.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1월 04일(수)
기업 IR 2022년 12월 19일(월) ~ 2022년 12월 22일(목)
2023년 01월 02일(월)~2023년 01월 04일(수)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1월 04일(수) ~ 2023년 01월 05일(목)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01월 09일(월)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1월 04일 공동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의 홈페이지(https://securities.miraeasset.com) 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01월 05일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금번 상장 이후 매출주주인 유진에버베스트턴어라운드기업재무안정 사모투자전문회사는 보통주 1,519,416주(상장예정주식수의 7.8%)를 보유하며, 매출 후 보유 주식수 전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의무보유를 실시합니다.

의무보유 주식수 의무보유 기간
1,519,416주(100%) 상장 후 6개월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2022.07.26.
상장(예정)주식수 19,135,815 
공모(예정)주식수 6,500,000 
상장주선인 현대차증권주식회사,미래에셋증권 주식회사
감사인  

 

회사개요


회사명 [코스닥] 한주라이트메탈 회사영문명 HANJOO LIGHT METAL CO., LTD.
설립일 1987. 12. 08.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정삼순 대표전화  
종업원수 287  홈페이지 http://hanjoolightmetal.com/
업종 기타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알루미늄 기반 경량화 자동차 부품
본점소재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화산2길 34-5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189,024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4,921 (백만원)
순이익 4,031 (백만원) 자기자본 35,783 (백만원)
최대주주 유진에버베스트턴어라운드기업재무안정 사모투자전문회사 최대주주 지분율 25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