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스튜디오미르 -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최대 OTT사인 A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 비고 |
-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판매업 -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및 유통 판매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 온라인 정보제공업 - 수출입업 - 영화 및 기타 영상물 제작업 - 캐릭터 개발 및 유통 판매업 - 위 각 호에 관련된 교육서비스업 - 위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
영위하는 사업 |
- 부동산 임대업 - 전자 상거래업 |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
주요 연혁
연월 | 내용 |
2010.10 | ㈜스튜디오미르 설립 |
2011.02 | 미국 Nickelodeon 社와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계약 체결 (TV시리즈 레전드 오브 코라) |
2011.06 | 벤처기업 인증 |
2011.11 | 미국 Sony Pictures 社와 단편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계약 체결 (영화 "Think Like a Man" 애니메이션파트) |
2011.12 | 미국 Nickelodeon 社와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계약 체결 (TV시리즈-"The Legend of Korra" book 2 부분) |
2012.04 | 미국 Sony Pictures 社와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계약 체결 (TV시리즈-"The Boondocks" 시즌 4) |
2013.02 | '아수라' 온라인 게임 2D 트레일러 작업 참여 |
2013.03 | 미국 Nickelodeon 社와 애니메이션 추가제작 계약 체결 (TV시리즈-"The Legend of Korra" book 2 부분 추가) |
2013.04 | 미국 Nickelodeon 社와 애니메이션 제작 계약 체결 (TV시리즈-"The Legend of Korra" book 3, 4 제작) |
2013.07 |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쉽 프로모션 영상 기획제작 |
2014.05 | 중국 B&T studio 社와 애니메이션 제작 계약 체결 (극장용 애니메이션-'Da Hai') |
2014.09 | '리그오브레전드' 캐릭터 프로모션 영상 기획, 제작 계약 체결 (프로모션 애니메이션-'Bard: Mountain') |
2014.10 | 미국 Dreamworks 社와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 계약 체결 "Voltron Legendary Defender" 1-3 시즌 |
2016.01 | 덴마크 Lego Group 社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Lego Elves: Secrets of Elvendale" 1 시즌 |
2018.05 | 미국 Dreamworks 社와 애니메이션 제작 계약 체결 (TV 시리즈 Kipo and the Age of Wonderbeasts) |
2018.10 | Netflix 社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애니메이션 영화 "DOTA: Dragon's Blood") |
2019.01 | Netflix 社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애니메이션 영화 "The Witcher: Nightmare of the Wolf") |
2021.03 | Netflix 社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애니메이션 "외모지상주의") |
2021.03 | Warner Bros 社와 애니메이션 메인 프로덕션 체결 (애니메이션 "Harley Quinn") |
2021.04 | B사와 애니메이션 메인 프로덕션 체결 (애니메이션 "작품7") |
2021.09 | B사와 애니메이션 메인 프로덕션 체결 (애니메이션 "작품8") |
2021.11 | F사와 애니메이션 메인 프로덕션 체결 (애니메이션 "작품E") |
2022.01 | C사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애니메이션 영화 "작품D") |
2022.02 | C사와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체결 (애니메이션 "작품A") |
2022.03 | A사와 애니메이션 전체 프로덕션 (기획, 제작, 포스트) 총괄 계약 체결 (애니메이션 영화 "작품4") |
주주에 관한 사항
◆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주, %)
성명 | 관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기초 (2022.01.01) |
기말 (2022.12.16)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유재명 | 본인 | 보통주 | 3,688,650 | 85.37% | 3,634,556 | 84.12% | 주식양수도 |
계 | 보통주 | 3,688,650 | 85.37% | 3,634,556 | 84.12% | - |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주)
구분 | 주주명 | 소유주식수 | 지분율 |
5% 이상 주주 | 유재명 | 3,634,556 | 84.12% |
LB 넥스트유니콘펀드 | 263,000 | 6.09% |
◆ 소액주주현황
(단위: 주)
구분 | 주주 | 소유주식 | 비고 | ||||
소액 주주수 |
전체 주주수 |
비율 (%) |
소액 주식수 |
총발행 주식수 |
비율 (%) |
||
소액주주 | 34 | 39 | 87.18% | 184,350 | 4,320,550 | 4.27% | - |
주) 소액주주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리
용어 | 설명 |
애니메이션 | 실물의 세계 또는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를 2D, 3D, CG, 스톱모션 등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가공함으로써 움직이는 이미지로 창출하는 영상을 의미합니다. |
애니메이션 산업 | (1) 애니메이션 및 애니메이션상품의 창작, 기획, 제작, 활용, 유통, 배급, 수출, 수입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입니다. (2) 애니메이션 및 애니메이션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견본상품박람회, 무역상담회, 박람회 및 축제 등과 관련된 산업입니다. |
OTT 서비스 | Over the Top 미디어 서비스를 뜻하며, 개방된 인터넷을 통하여 방송 프로그램, 영화,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OTT 업체로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플러스(Disney+) 등이 있습니다. |
지식재산권(IP) 및 저작권 | IP는Intellectual Property의 약자이며,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정보/기술,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영업이나 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중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대한 권리가 바로 저작권입니다. 즉, 저작권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창작적으로 표현한 창작물”을 일컫는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 저작자에게 부여한 권리이며 지식재산권의 일종입니다. |
프리프로덕션 (Pre-production) |
애니메이션의 기획 단계로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콘티, 캐릭터 디자인 등을 결정하고 각 신(scene)의 배열과 시간 배정을 비롯하여 액션의 구도와 화면 움직임 등을 미리 확인하고 연출자의 의도를 실무진에게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제작하는 애니메틱스까지를 포함합니다. |
메인프로덕션 (Main-Production) |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제작된 애니메틱을 이용해 레이아웃을 잡고, 원화, 동화, 스캔, 채색, 합성 등 본격적인 애니메이션 작업을 의미합니다. |
포스트프로덕션 (Post-Production) |
마지막 영상제작단계이며 후반작업을 의미합니다. 앞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영상의 편집, 합성, 자막, 음악 등 옷을 입히는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사업
스튜디오미르는 2010년 10월에 설립되어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애니메이션"이란 실물의 세계 또는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스스로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를 2D, 3D, CG, 스톱모션 등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가공함으로써 움직이는 이미지로 창출하는 영상을 의미합니다. 스튜디오미르의 주요사업이 속한 콘텐츠 산업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단순한 경제적 효과 이상의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타 산업에 비해 성장률이 높은 신성장산업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IP → Pre-Production → Main Production → Post Production → 시청자]로 구성되며, Pre-Production부터 Post Production까지 애니메이션 제작 전반을 담당하는 것을 총괄제작 방식, 레이아웃, 원화, 동화 등만 담당하는 것을 메인프로덕션(일반) 제작방식이라고 합니다.
스튜디오미르의 경우 프리프로덕션과 메인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까지 한 번에 같이 진행하는 총괄 제작방식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또한 북미향 매출을 위해 헐리우드 배우를 섭외하여 미국 현지법인에서 직접 녹음 및 Post-Production 작업을 진행하여 타 경쟁업체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작품 파이프라인마다 제작되는 시점이 달라 작품 간의 공백기간 발생할 경우에는 동 기간에 적합한 메인프로덕션 작품들을 제작하면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스튜디오미르가 제작한 작품은 A사, B사 등 글로벌 OTT 플랫폼사 혹은 Nickelodeon 채널과 같은 북미 케이블 채널로 B2B 판매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애니메이션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시장에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스튜디오미르는 신규사업으로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과는 달리 타 업종과의 협업을 통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에 맞춰 게임/웹툰/웹소설 등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 업종과 IP의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국내 게임사의 신작 "D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계약을 통해 게임사에게는 효과적인 홍보수단 및 부가적인 수익창출을, 스튜디오미르에게는 새로운 IP 및 로열티 수입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향후에도 스튜디오미르는 타 업종과의 크로스미디어 관점에서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현황
(단위: 천원)
매출유형 | 품목 | 매출처 | 2022년도 3분기 | 2021년도 | 2020년도 | 2019년도 | |
애니메이션 제작 | 총괄제작 | 국내 | - | - | - | - | - |
수출 | A사 | 9,481,707 | 10,086,992 | 10,945,365 | 7,063,949 | ||
D사 | - | 42,175 | - | - | |||
C사 | 773,823 | - | - | - | |||
소계 | 10,255,530 | 10,129,167 | 10,945,365 | 7,063,949 | |||
일반제작 | 국내 | - | - | - | - | - | |
수출 | E사 | - | - | 249,549,110 | 4,548,306 | ||
B사 | 4,710,102 | 4,076,745 | 5,699,376 | 2,272,220 | |||
F사 | 1,615,070 | 38,527 | - | - | |||
G사 | 2,917,440 | - | - | - | |||
H사 | 126,851 | - | - | - | |||
소계 | 9,369,463 | 4,115,272 | 5,948,925 | 6,820,526 | |||
기타 | 국내 | 기타 | - | 145,180 | 121,003 | 52,516 | |
수출 | - | - | - | - | - | ||
소계 | - | 145,180 | 121,003 | 52,516 | |||
합계 | 19,624,993 | 14,389,619 | 17,015,293 | 13,936,991 |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의 가격변동 추이
스튜디오미르가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의 가격은 단편 및 시리즈물 여부, 2D 및 3D 등의 제작형태, 거래처, 예상 제작기간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계약이 진행되어지므로 가격 편차가 크고 계약 체결이후 전체 계약금액을 기준으로 제작 수준에 따라 대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4개년도 전체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의 경우 A사 작품의 제작 지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관련하여 A사로부터 보상금을 수령하였고, 장기계약의 이익률 조항을 스튜디오미르에 유리한 조건으로 조정하였으며, 2022년부터 매출액의 빠른 회복에 이어 성장세를 기어가고 있으며, 3분기 기준으로 최근 4개연도의 온기 실적을 상회하는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의 특징
① 총괄제작 일반론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에서 전반적인 기획 및 시나리오를 결정하고 구성하는 과정은 프리프로덕션입니다. 특히 영상 제작의 방식이 2D / 3D / VR / AR / VFX 등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면서 스토리라인을 탄탄하게 받쳐줄 수 있는 프리프로덕션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OTT 플랫폼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시즌제 및 장편 애니메이션은 외형적인 효과보다도 얼마나 스토리를 재미있게 구성하고, 연출을 세밀하게 구성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흥행성이 결정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선택 기준의 가장 큰 이유는 '스토리가 좋아서' 라고 조사된 바 실제 재밌고 짜임새있는 스토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미르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프리프로덕션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top-tier 그룹의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② 총괄제작 주요작품
스튜디오미르의 최근 3개년 총괄제작 방식으로 제작된 주요 애니메이션 및 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작품 | 주요특징 |
DOTA2 | [개괄] DOTA2의 경우 넷플릭스에서 21년 3월 25일 개봉한 도타 2 원작의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밸브의 대표 MOBA(multiplayer Online Battele Arena) 장르의 온라인 게임 ‘도타 2’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이야기와 세계관을 가장 잘 구현해내어 게임의 스토리와 역사를 즐길 수 있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A사 (2) 계약금액: 약 160억원 (3) 제작기간: 2019년~2021년 (2022년 일부 수정작업 진행) |
위쳐: 늑대의악몽 |
'위쳐: 늑대의 악몽' 은 판타지 베스트셀러 '더 위쳐' 소설이 인기를 끌면서 그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게임과 드라마가 나온 이 후로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위쳐 스핀오프 애니메이션입니다. '위쳐: 늑대의 악몽' 애니메이션은 더 위쳐의 주인공 게롤트 이전의 시간대를 탐험하며, 게롤트의 탄생기에 꼭 필요했었던 인물 베세미어가 등장하여 위쳐의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1,500만 부 이상이 판매된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며 작품의 흥행 성공으로 후속작 제작중입니다. 위 작품의 연출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인정받아, 스튜디오미르의 한광일 이사(위쳐 총감독)는 2022 애니어워즈(Annie Awards) 베스트 스페셜 프로덕션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A사 (2) 계약금액: 약 65억원 (3) 제작기간: 2019년~2021년 |
작품4 |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단편중 하나인 작품을 각색하여 세계관과 내용을 아예 모르는 시청자들이어도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본 애니메이션에선 주인공과 바다 괴물들과의 역동적인 액션씬과 새롭게 등장하는 캐릭터와의 단편 러브스토리를 독립적으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전작의 흥행으로 제작이 결정되었으며, 실사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의 조합으로 스토리의 구성이 탄탄해질 예정입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A사 (2) 계약금액 : 약 75억 (3) 제작기간: 2022년~2023년 |
외모지상 주의 |
'외모지상주의(Lookism)'은 한국 인기 웹툰 '외모지상주의'를 애니메이션화 한 작품으로 개성 있는 캐릭터와 주인공들의 살아 움직이는 순간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여러 사회적 문제를 날카롭게 해석하는 시선으로 현대사회의 본능적인 외모지상주의,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문제의식을 엿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2021년 기준 역대 네이버 웹툰에서 누적 조회수가 3번째로 높은 작품인 박태준 작가의 외모지상주의를 애니화 한 것으로, 일본 시나리오 작가를 고용하여 스토리라인을 재구성하고, 연출 기획, 원화, 동화 등을 스튜디오미르의 방식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제작중에 있습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A사 (2) 계약금액: 약 64억 원 (3) 제작기간: 2021년~2022년 |
작품A | 엔솔로지 시리즈로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 회사들과 함께 자신들의 스튜디오 스타일을 담은 다양한 장르의 단편 애니메이션들로 구성되며, 매 에피소드마다 제작감독과 스튜디오, 장르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화풍과 연출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미르는 유일하게 한국에서 참여한 스튜디오 중 하나로 에피소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C사와 계약을 체결하였고, 넷플릭스에 이어 글로벌 OTT 플랫폼인 디즈니와도 협업을 시작하게 된 작품입니다. 작품규모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디즈니와의 첫 작품이고 프리프로덕션-메인프로덕션-포스트프로덕션까지 모두 스튜디오미르가 담당하게 되면서 차기작품 협상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C사 (2) 계약금액: 약 13억 (3) 제작기간: 2022년~2023년 |
작품5 | 캡콤에서 출시한 게임을 원작으로 하며, 게임의 스토리와는 다른 독자적인 세계관을 가진 16부작 애니메이션입니다. 동 작품은 '스타일리시 하드 액션'을 표방하며, 캐릭터가 반인반마로 각성하면서 가족과 얽힌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성장을 그리고자 합니다. A사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동명의 게임을 원작으로 하였으며, <외모지상주의>, <작품4>와 함께 스튜디오미르의 2022~2023년 A사 작품 라인업을 담당할 예정이며 기존 DOTA2의 규모를 뛰어넘는 대형계약입니다. 향후 작품들도 최소 <작품5> 수준의 계약이 진행될 것으로 스튜디오미르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A사 (2) 계약금액: 약 220억 (3) 제작기간: 2022년~2024년 |
③ 일반제작 일반론
애니메이션 제작 시에는 작품 파이프라인마다 제작되는 시점이 다르기에 작품 간의 공백 기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경우 수익성 개선의 여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스튜디오미르는 총괄 제작 파이프라인 사이에 공백기간이 발생할 경우, 기간에 적합한 일반제작방식의 작품들을 제작하면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④ 일반제작 주요작품
스튜디오미르의 최근 3개년 일반제작 방식으로 제작완료 또는 진행중인 주요 애니메이션 및 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작품 | 주요특징 |
슈퍼선즈 | 슈퍼맨의 아들 조나단 켄트와 배트맨의 아들 데미안 웨인을 하나의 팀으로 합친 슈퍼 선즈는 DC 코믹스의 가장 인기 있는 콤비 중 하나로,그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작품으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배트맨&슈퍼맨: 배틀 오브 슈퍼선즈>는 B사 스튜디오의 첫 Full CGI 애니메이션 영화라는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두 캐릭터가 악당 외계인인 스타로를 무찌르며 슈퍼선즈로서 활약하는 첫 모험을 그린 작품입니다. 스튜디오미르의 3D본부 자체 첫 매출로, 3D본부 초기에는 기존 2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으로 풍부한 효과를 연출하기 위한 R&D 목적의 작업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자체 퀄리티가 올라가면서 R&D 부서에서 매출 부서로 전환되는 계기가 된 작품입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B사 (2) 계약금액: 약 20억원 (3) 제작기간: 2020년~2021년 |
할리퀸 | 할리 퀸을 주인공으로 하는 DC 유니버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2019년 11월 29일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스튜디오미르가 제작하는 시즌3는 할리퀸과 포이즌 아이비가 본격적으로 연인 관계로 발전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B사 (2) 계약금액: 약 20억원 (3) 제작기간: 2021년~2022년 |
작품D | 작품의 핵심은 TV에서 방영되었던 카툰 애니메이션 작품 중 하나에 대한 헌정사입니다. 영화 13편, TV 쇼 2시리즈, 카툰 4권, 애니메이션 2편이 나온 <작품D>는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익숙한 작품이지만 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는 원작의 향수, 모험 그리고 현재 사회 정의가 의미하는것을 애니메이션만의 관점과 잠재력으로 대중들에게 접근할 예정입니다. [계약정보] (1) 계약상대방: C사 (2) 계약금액: 약 90억 원 (3) 제작기간: 2022년~2023년 |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단위: 천원)
매출유형 | 품목 | 2022년 3분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애니메이션 제작 |
총괄 제작 |
수출 | 5 | 10,255,530 | 5 | 10,129,167 | 2 | 10,945,365 | 2 | 7,063,949 |
내수 | - | - | - | - | - | - | - | - | ||
소계 | 5 | 10,255,530 | 5 | 10,129,167 | 2 | 10,945,365 | 2 | 7,063,949 | ||
일반 제작 |
수출 | 5 | 9,369,463 | 5 | 4,115,272 | 5 | 5,948,925 | 4 | 6,820,526 | |
내수 | - | - | - | - | - | - | - | - | ||
소계 | 5 | 9,369,463 | 5 | 4,115,272 | 5 | 5,948,925 | 4 | 6,820,526 | ||
임대 매출 |
기타 | 수출 | - | - | - | - | - | - | - | - |
내수 | - | - | 1 | 145,180 | 1 | 121,003 | 1 | 52,516 | ||
소계 | - | - | 1 | 145,180 | 1 | 121,003 | 1 | 52,516 | ||
수출 소계 | 10 | 19,624,993 | 10 | 14,244,439 | 7 | 16,894,289 | 6 | 13,884,475 | ||
내수 소계 | - | - | 1 | 145,180 | 1 | 121,003 | 1 | 52,516 | ||
합계 | 19,624,993 | 11 | 14,389,619 | 8 | 17,015,293 | 7 | 13,936,991 |
◆ 매출의 주요변동요인
구분 | 변동요인 |
총괄제작 | 스튜디오미르는 2019-2020년 A사 계약작품인 도타2, 위처 2작품을 제작하여 매출액 7,063백만원을 달성하였고, 2021년에 도타2, 위처, 외모지상주의, 데스티니, 마르시 5개 작품을 제작하여 매출액 10,945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한편, 총괄제작의 초기단계는 기획디자인 등의 발생원가가 낮아 진행률이 낮게 책정되어 수익으로 계상되는 비중이 낮습니다. 2021년부터 제작한 외모지상주의, 데스티니, 마르시 작품은 기획초기단계에 해당하여 매출로 계상되는 비중이 낮았으나, 2022년부터 해당작품에서의 매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일반제작 | 스튜디오미르는 2019년 4개 작품, 2020-2021년 5개 작품의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2021년도부터 일반제작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Full 3D작품의 제작을시작하였으며, 3D작품과 관련된 인력충원을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3D효과가 일반제작 작품에 모두 적용되었으며, 이로 인해 2022년부터 매출액 및 수익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 주요 매출처
(단위: 천원)
거래처명 | 2022년 3분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A사 | 9,481,707 | 48% | 10,086,992 | 70% | 10,945,365 | 64% | 7,063,949 | 51% |
B사 | 4,710,102 | 24% | 4,076,745 | 28% | 5,699,376 | 33% | 2,272,220 | 16% |
C사 등 | 5,433,184 | 28% | 225,882 | 2% | 370,552 | 2% | 4,600,822 | 33% |
합계 | 19,624,993 | 100% | 14,389,619 | 100% | 17,015,293 | 100% | 13,936,991 | 100% |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단위: 천원)
구입처 | 2022년 3분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국내 | N사 | 2,569,566 | 1,862,084 | 1,091,342 | 153,905 |
국내 | T사 | 849,763 | 912,285 | 990,204 | 1,106,157 |
국내 | U사 | 708,974 | 18,923 | 1,343,027 | 1,860,894 |
국내 | 기타 국내 거래처 합산 | 2,161,694 | 1,129,896 | 2,154,497 | 2,210,660 |
수입 | 기타 해외 거래처 합산 | 818,293 | 774,475 | 1,015,735 | 428,255 |
생산 및 생산설비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프로젝트별로 전문 인력을 기반으로 외주업체 등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 특성상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인력으로는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애니메니션의 제작 공정에서 전반적인 기획 및 시나리오를 결정하고 구성하는 감독, 프로듀서, 코디네이터가 있으며, 메인프로덕션 단계에서 원화와 동화를 그리는 핵심 애니메이터 (주로 원화가, 작화가, 원화/작화 감독 등), 배경 및 채색을 담당하는 애니메이터 등과 최종 편집 및 믹싱 등 후반작업을 담당하는 팀 등이 있습니다.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 중 프리프로덕션을 담당하는 감독, 프로듀서와 메인프로덕션을 담당하는 애니메이터를 내부적으로 확보하고, 지속 육성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애니메이션 제작시장 내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품의 특성과 기획의도에 따라 애니메이션별로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외주업체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 따른 제작 시스템과 인력 및 시간적 한계, 작품의 완성도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할 때 연간 약 총괄제작 5~6작품과 일반제작 7~8작품 정도의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공모 일정 및 내용
◆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
증권수량 | 액면가액 | 모집(매출) 가액 |
모집(매출) 총액 |
모집(매출) 방법 |
보통주 | 1,000,000 | 100 | 15,300 | 15,300,000,000 | 일반공모 |
인수(주선)인 | 증권의 종류 |
인수수량 | 인수금액 | 인수대가 | 인수방법 | |
대표 | 미래에셋증권 | 보통주 | 1,000,000 | 15,300,000,000 | 1,000,000,000 | 총액인수 |
청약기일 | 납입기일 | 청약공고일 | 배정공고일 | 배정기준일 |
2023.01.26 ~ 2023.01.27 | 2023.01.31 | 2023.01.26 | 2023.01.31 | - |
- 단위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공모희망가액인 15,300원 ~ 19,500원 중 최저가액인 15,300원 기준입니다.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1월 26일 ~ 01월 27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1월 26일 ~ 01월 27일 (2일간)
◆ 공모방법
<일반공모>
공모대상 | 주식수 | 배정비율 | 비고 |
일반공모 | 900,000 | 90.0% |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
우리사주조합 | 100,000 | 10.0% | 우선배정 |
합계 | 1,000,000 | 100.00% | - |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공모대상 | 주식수 | 배정비율 | 주당 공모가액 | 모집(매출)총액 | 비고 |
일반청약자 | 250,000주 ~ 300,000주 |
25.0% ~ 30.0% |
15,300원 | 3,825,000,000원 ~ 4,590,000,000원 |
- |
기관투자자 | 650,000주 ~ 750,000주 |
65.0% ~ 75.0% |
9,945,000,000원 ~ 11,475,000,000원 |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
|
우리사주조합 | 100,000주 | 10.0% | 1,530,000,000원 | - | |
합계 | 1,000,000주 | 100.00% | 15,300,000,000원 | - |
◆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일시
구 분 | 내 용 |
공고 일시 | 2023년 01월 16일(월) |
기업 IR | 2023년 01월 09일(월) ~ 2023년 01월 13일(금) |
수요예측 일시 | 2023년 01월 16일(월) ~ 2023년 01월 17일(화) |
공모가액 확정공고 | 2023년 01월 19일(목) |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1월 16일(월)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의 홈페이지(https://securities.miraeasset.com) 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01월 17일(화)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단위 : 주)
보유자 | 회사와의 관계 |
보유증권 종류 |
매출전 보유증권수 |
매출증권수 | 매출후 보유증권수 |
유재명 | 최대주주 (대표이사) |
기명식 보통주 | 3,634,556 | 200,000 | 3,434,556 |
- 최대주주 유재명은 상기 매출 후 보유주식에 대하여「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따라 상장 후 24개월간의 의무보유(규정상 의무보유 6개월에 자발적(거래소 협의) 의무보유 18개월 추가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 2022.08.30. |
상장(예정)주식수 | 5,150,550 주 |
공모(예정)주식수 | 1,000,000 주 |
상장주선인 | 미래에셋증권 |
감사인 | 삼일회계법인 |
회사개요
회사명 | [코스닥] 스튜디오미르 | 회사영문명 | STUDIO MIR Co., Ltd. |
설립일 | 2010. 10. 28. | 국적 | 대한민국 |
대표이사 | 유재명 | 대표전화 | |
종업원수 | 40 명 | 홈페이지 | https://www.studiomir.co.kr/ |
업종 |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기업구분 | 벤처 |
주요제품 | 애니메이션 제작(총괄제작-애니메이션 제작 전 공정, 일반제작-애니메이션 제작공정 중 메인프로덕션 공정) | ||
본점소재지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9길 33 1701호(가산동, 아이티미래타워) | ||
결산월 | 12월 | 주당액면가 | - 원 |
매출액(수익) | 14,390 (백만원) |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 2,089 (백만원) |
순이익 | 2,111 (백만원) | 자기자본 | 10,514 (백만원) |
최대주주 | 우진비앤지 주식회사 | 최대주주 지분율 | 84 %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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