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는 종합 브랜드 '이모션캐슬'을 출시하여 당사의 온오프라인 사업을 확대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모션캐슬'은 OTT플랫폼 '이모션캐슬 시네마', 공간사업 '이모션캐슬 어드벤쳐', 교육사업 '이모션캐슬 에듀케이션', 이커머스 '이모션캐슬 스토어'를 아우르는 브랜드입니다.
목적사업 | 비고 |
2. 만화영화 제작업 3. 컴퓨터 그래픽 영화 제작업 4. 영화 제작, 기획 및 홍보 및 배급업 5. 완구(캐릭터인형 등) 제조 및 도,소매, 판매업 6. 세면, 이미용용품 기타 생활용품, 잡화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7. 식기용품, 기타 각종 공산품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8. 학용품, 필기구, 기타 학습도구등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9. 양말, 신발, 의류, 의복, 모피제품, 섬유제품, 기타 패션잡화 액세서리등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10. 화장품, 기타 여성용품등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11. 비타민, 기타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보조식품등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12. 도서 제조 및 도.소매업 13.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14. 컴퓨터시설관리업 15.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16. 컴퓨터시스템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23. 뉴미디어 및 특수콘텐츠 등을 비롯한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24.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 관련 서비스업 25. 유선, 위성 및 기타 방송업 26. 음반기획, 제작 유통 및 판매업 27. 광고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광고 대행업, 광고물 작성업, 옥외 및 전시광고업, 기타 광고업 28. 공연 기획업, 공연 및 제작관련 대리업, 기타 창작 및 예술관련 서비스업 29. 교육관련 서비스업, 온라인 교육학원 30. 그 외 기타 금융업 31. 위 각호와 관련된 통신판매업 32. 위 각호와 관련된 전자상거래업 및 전자상거래 중개업 33. 위 각호와 관련된 출판 및 인쇄업 34. 각 항에 관련된 유통업 35. 각 항에 관련된 수출입업 36.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
영위하는 사업 |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공업 17.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8. 자료처리, 호스팅 및 관련 서비스업 19.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20. 기타 정보 기술 및 컴퓨터 운영 관련 서비스업 21.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22. 그 외 기타 정보서비스업 |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의 발생 내용
연 | 월 | 내 용 |
2000 | 07 | (주) 삼지애니메이션 설립 |
2017 | 07 | 본점 변경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325, 8층 |
2017 | 09 | 문화체육관광부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지정 |
2019 | 12 | 지점 폐지 / 광주 지사 |
2020 | 01 | 자본금 증자,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
2020 | 03 | 자본금 증자,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
2020 | 04 | 벤처기업 지정 |
2020 | 04 | 지점 폐지 / 부산 지사 |
2020 | 05 |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강소기업 지정 |
2020 | 10 | 자본금 증자,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
2020 | 11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지정 |
2020 | 12 | 산업통상자원부 차세대세계일류상품 지정 |
2020 | 12 |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60억) |
2020 | 12 | 자본금 증자,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
2021 | 01 | 중소벤처기업부 이노비즈 지정 |
2021 | 03 | 사명변경 / 주식회사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 ENTERTAINMENT CO., LTD) |
2022 | 02 | 중국 북경삼지상무유한책임공사 설립 |
2022 | 04 | 주식회사 엔터리얼 인수 |
2022 | 05 | 주식회사 이캐슬 설립 |
2022 | 07 | 주식회사 이캐슬경주 설립 |
2022 | 07 | 주식회사 위드포레스트 설립 |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기준일 : 2022.09.30)
(단위 : 주, %)
성명 | 관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주1) | |||
기초 | 기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김수훈 | 최대주주 본인 | 보통주 | 2,350,400 | 54.05% | 1,444,360 | 20.20% |
이영준 | 미등기 임원 | 보통주 | 20,000 | 0.46% | 20,000 | 0.28% |
(주)에스에이엠지 엔터테인먼트 |
자기주식 (주2) |
보통주 | - | - | 646,580 | 9.04% |
합계 | 보통주 | 2,370,400 | 54.51% | 2,110,940 | 29.53% |
주1) 기초는 2022년 01월 01일 기준이며, 기말은 기준일 기준입니다.
주2) 2022년 10월 4일 최대주주 김수훈은 보통주 646,580주를 당사에 무상증여 하였습니다.
◆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단위 : 주, %)
구분 | 주주명 | 소유주식수 | 지분율 |
5% 이상 주주 | 델타유니콘투자조합4호 | 1,474,000 | 20.62% |
엔에이치뉴그로쓰사모투자 합자회사 | 493,600 | 6.90% | |
이베스트-한빛 신기술투자조합 제83호 | 467,290 | 6.54% | |
대신에스케이에스이노베이션 제2호 사모투자합자회사 |
426,810 | 5.97% |
◆ 소액주주현황
(단위 : 주, %)
구분 | 주주 | 보유주식 | ||||
소액주주수 | 전체주주수 | 비율 | 소액주주수 | 총발행주식수 | 비율 | |
소액주주 | 13 | 28 | 46.43% | 492,690 | 6,502,350 | 7.58% |
주요 사업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는 2000년에 설립된 1세대 애니메이션기업으로 기획 및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및 머천다이징(MD), 글로벌 배급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최대 3D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는 기존 주요 배급 채널이었던 TV 사업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간 쌓아온 글로벌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사업 다각화를 전개해 왔습니다.
자체 캐릭터와 브랜드의 키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유튜브, iQiyi, YOUKU 등), OTT,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며, 해당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의류-화장품 등 머천다이징(MD), 교육, 게임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사업구조는 한국 시장에서 완성되어 중국 시장으로 확대되었으며, 동남아, 남미,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는 그간 해외 유명 제작사와 공동 작업을 통해 경험한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키즈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연령대를 높여 원천 IP로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런칭하여 이를 통해 글로벌 종합 키즈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http://samg.net/samg_news/news_221020/
http://samg.net/samg_news/news_221017/
주요 제품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구분 | 설명 | 브랜드 | |
상품 | - | 캐릭터 라이센시 제품을 사입하여 키즈카페, 뮤지컬 공연장 등에서 판매하는 제품 | |
제품 | 완구 | 애니메이션에 직접 노출되는 캐릭터, 로봇, 레인저 등 직접 설계/개발한 캐릭터 완구 플라스틱 변신로봇, 레인저 가면세트, 피규어, 플레이세트, 역할놀이, 봉제인형, 패션돌 등 연간 150종 완구 출시 |
미니특공대, 캐치!티니핑,룰루팝, 슈퍼다이노 등 |
코스메틱 | 안전한 성분으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어린이용 화장품 립밤, 선쿠션, 수성 네일, 네일 스티커 등 |
캐치!티니핑, 레이디버그 | |
코스튬 | 4-10세 캐릭터 여아 의류 및 악세사리 원피스, 스커트, 이지웨어, 크로스 가방, 모자, 티셔츠, 공주 코스튬, 샌들 등 |
이모션캐슬 | |
생활잡화 | 컵세트, 접시세트, 식기세트, 파티세트 등 어린이용 잡화 | 캐치!티니핑 | |
콘텐츠 제작 | - | 해외 외주 제작용역 매출 및 뉴미디어용 콘텐츠 제작 매출 | |
라이센스 | - | 영상판매 매출 및 캐릭터를 활용한 패션, 완구, 출판, 문구팬시, 의약외품 등 다양한 상품의 로열티 매출 |
◆ 대표 콘텐츠
◆ 대표 유튜브 채널
▶미니특공대TV
https://www.youtube.com/c/%EB%AF%B8%EB%8B%88%ED%8A%B9%EA%B3%B5%EB%8C%80TV
▶티니핑TV
https://www.youtube.com/c/%ED%8B%B0%EB%8B%88%ED%95%91TV
◆ 대표 제품 (완구, 코스튬 등)
◆ 콘텐츠 MD 제품에 대한 관련 각종 산업 표준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의 MD제품은 기능과 성분에 따라 다양한 인증기관의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완구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어린이제품 안전확인 (KC인증),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과대포장검사, 국립전파연구원의 전자파적합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제품 안전확인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 약칭: 어린이제품법 ) 제22조에 의거하여 안전확인대상어린이제품의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가 출고 또는 통관 전에 어린이제품의 모델별로 지정된 시험·검사기관으로부터 안전성에 대한 시험·검사를 받아 어린이제품의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임을 확인한 후 이를 안전인증기관에 신고하는 제도이며 주요 검사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해원소 용출>
항목 | 허용치 |
안티모니(Sb) | 60 mg/kg 이하 |
비소(As) | 25 mg/kg 이하 |
바륨(Ba) | 1 000 mg/kg 이하 |
카드뮴(Cd) | 75 mg/kg 이하 |
크로뮴(Cr) | 60 mg/kg 이하 |
납(Pb) | 90 mg/kg 이하 |
수은(Hg) | 60 mg/kg 이하 |
셀레늄(Se) | 500 mg/kg 이하 |
<유해원소 함유량>
항목 | 허용치 |
총 납(Pb)1), 2) | 100 mg/kg 이하 |
총 카드뮴(Cd)2) | 75 mg/kg 이하 |
<유해원소 가소제>
항목 | 허용치 | 비고 |
DEHP | 총 합 0.1% 이하 | Di-(2-ethylhexyl) phthalate, CAS No. 117-81-7 |
DBP | Dibutyl phthalate, CAS No. 84-74-2 | |
BBP | Benzyl butyl phthalate, CAS No. 85-68-7 | |
DINP | Diisononyl phthalate, CAS No. 28553-12-0 또는 68515-48-0 | |
DIDP | Diisodecyl phthalate, CAS No. 26761-40-0 또는 68515-49-1 | |
DnOP | Di-n-octyl phthalate, CAS No. 117-84-0 | |
DIBP | Diisobutyl phthalate, CAS No. 84-69-5 |
- 포장검사
제품의 포장재질, 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완구, 인형류의 포장공간비율을 검사하며 법규의 기준은 35% 이하입니다.
- 전자파적합성 검사
전파법 제47조의3 에 의거하여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 및 전자 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 간섭을 최소화하고 이러한 전자파에 대한 내성 시험을 통해 해당 기기의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주파수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정전기 방전 내성 시험, 방사 내성 시험, 버스트 내성 시험, 서지 내성 시험, 전도 내성 시험, 전압 강하 내성 시험 등을 진행 합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실적
(단위 : 천원)
매출유형 | 2022년 반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상품 | 국내 | 380,802 | 306,788 | 1,301 | 1,595 |
수출 | - | 1,332 | - | - | |
계 | 380,802 | 308,120 | 1,301 | 1,595 | |
제품 | 국내 | 22,327,892 | 23,344,916 | 12,364,978 | 8,787,554 |
수출 | 743,914 | 1,043,503 | 590,961 | - | |
계 | 23,071,806 | 24,388,419 | 12,955,939 | 8,787,554 | |
콘텐츠제작 | 국내 | - | - | 64,122 | 1,919,575 |
수출 | 2,494,114 | 7,047,472 | 4,818,172 | 1,867,948 | |
계 | 2,494,114 | 7,047,472 | 4,882,294 | 3,787,523 | |
라이선스 | 국내 | 3,502,287 | 2,994,207 | 2,557,510 | 690,491 |
수출 | 2,421,988 | 3,605,563 | 3,155,446 | 3,183,429 | |
계 | 5,924,275 | 6,599,770 | 5,712,956 | 3,873,920 | |
기타 | 국내 | 39,257 | 30,381 | 6,951 | 58,877 |
합계 | 31,910,254 | 38,374,162 | 23,559,441 | 16,509,469 |
◆ 매출원가
(단위 : 천원)
매출원가유형 | 2022년 반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품 | 271,579 | 207,721 | 1,551 | 1,091 |
제품 | 17,159,947 | 18,507,200 | 9,623,033 | 6,904,998 |
콘텐츠제작 | 3,268,806 | 7,334,303 | 6,004,962 | 3,565,564 |
라이센스 | 2,000,830 | 2,309,944 | 4,052,895 | 4,409,977 |
기타 | - | - | - | 52,367 |
계 | 22,701,162 | 28,359,168 | 19,682,441 | 14,933,997 |
◆ 수출현황
(단위 : 천원)
수출 유형 | 2022년 반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품 | - | 1,332 | - | - |
제품 | 743,914 | 1,043,503 | 590,961 | - |
콘텐츠제작 | 2,494,114 | 7,047,472 | 4,818,172 | 1,867,948 |
라이센스 | 2,421,988 | 3,605,563 | 3,155,446 | 3,183,429 |
계 | 5,660,016 | 11,697,870 | 8,564,579 | 5,051,377 |
◆ 주요 매출처 현황
(단위 : 천원)
매출유형 | 매출처 | 2022년 반기 | 비중(%) | 2021년 | 비중(%) | 2020년 | 비중(%) | 2019년 | 비중(%) |
상품 | 플랫폼&쇼핑몰 매출정산 | 82,317 | 0.26 | - | - | - | - | - | - |
기타 | 298,485 | 0.94 | 308,120 | 0.80 | 1,301 | 0.01 | 1,595 | 0.01 | |
계 | 380,802 | 1.20 | 308,120 | 0.80 | 1,301 | 0.01 | 1,595 | 0.01 | |
제품 | ㈜삼진인터내셔널 | 16,024,328 | 50.22 | 14,591,406 | 38.02 | 3,394,364 | 14.41 | - | - |
기타 | 7,047,478 | 22.09 | 9,797,013 | 25.53 | 9,561,575 | 40.58 | 8,787,554 | 53.23 | |
계 | 23,071,806 | 72.31 | 24,388,419 | 63.55 | 12,955,939 | 54.99 | 8,787,554 | 53.23 | |
라이선스 | GOOGLE INC. | 591,231 | 1.85 | 1,126,123 | 2.93 | 838,120 | 3.56 | 1,412,471 | 8.56 |
기타 | 5,333,044 | 16.71 | 5,473,647 | 14.27 | 4,874,836 | 20.69 | 2,461,449 | 14.90 | |
계 | 5,924,275 | 18.56 | 6,599,770 | 17.20 | 5,712,956 | 24.25 | 3,873,920 | 23.46 | |
콘텐츠 제작 | ZAGTOON SARL | 52,170 | 0.16 | 2,604,758 | 6.79 | 1,409,154 | 5.98 | 486,480 | 2.95 |
기타 | 2,441,944 | 7.65 | 4,442,714 | 11.58 | 3,473,140 | 14.74 | 3,301,043 | 19.99 | |
계 | 2,494,114 | 7.81 | 7,047,472 | 18.37 | 4,882,294 | 20.72 | 3,787,523 | 22.94 | |
기타 | 기타 | 39,257 | 0.12 | 30,381 | 0.08 | 6,951 | 0.03 | 58,877 | 0.36 |
합계 | 31,910,254 | 100 | 38,374,162 | 100 | 23,559,441 | 100 | 16,509,469 | 100 |
◆ 판매 경로
제품은 모바일과 TV,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고객(어린이와 가족)에게 전달됩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제작과 배포에 주로 집중됐던 사업 초기에는 TV채널 및 뉴미디어, OTT 서비스가 주된 도달 경로였으나, 회사의 사업모델이 상품과 서비스로 다양화되면서 현재는 온·오프라인에 걸쳐 실로 다양한 도달경로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서비스) | 판매 경로 |
애니메이션, 영상콘텐츠 |
TV, IPTV, CATV, VOD, OTT 등 미디어 채널 |
해외 파트너사를 통한 현지화 배급 | |
디지털 음원 | 음원 유통사(지니뮤직) |
MD (완구/의류/화장품 등) |
총판 유통(토이트론, 삼진인터내셔널 등) |
자사몰(삼지샵, 이모션캐슬) | |
온라인 쇼핑몰(쿠팡, 티몬, 네이버, G마켓, 아마존 등) | |
이마트, 롯데마트 등 GMS 입점 | |
재래 유통 판매 | |
라이선싱 | 라이선시 업체 |
출판 | 출판 유통사(교보문고, 알라딘, 영풍문고 등) |
자사몰(삼지샵, 이모션캐슬) | |
온라인 쇼핑몰(쿠팡, 티몬, 네이버, G마켓, 아마존 등) | |
게임 (아케이드, 모바일) |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
이마트, 롯데마트 등 GMS 입점 |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 천원)
매입유형 | 품목 | 2022년 반기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원재료 | 완구등 | 17,125,194 | 17,205,368 | 7,641,076 | 5,018,756 |
기타 | 2,547,085 | 342,399 | 424,305 | 132,763 | |
합계 | 19,672,279 | 17,547,767 | 8,065,381 | 5,151,519 |
주) 콘텐츠 제작의 경우 인력기반의 사업으로 원재료의 매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매입 유형 |
매입처 | 2022년 반기 | 비중(%) | 2021년 | 비중(%) | 2020년 | 비중(%) | 2019년 | 비중(%) |
원재료 | CHENGYUAN ELECTRONIC CO.,LIMIT | 6,928,354 | 35.22 | 5,678,121 | 32.36 | 764,633 | 9.48 | - | - |
SHANTOU CHENGHAI GUANHUA | 2,946,183 | 14.98 | 5,725,850 | 32.63 | 5,270,996 | 65.35 | 614,253 | 11.92 | |
GRAND & WELL ENTERPRISES LTD | 2,128,780 | 10.82 | 2,190,398 | 12.48 | 545,636 | 6.77 | - | - | |
HUIFENGTAI ACG&TOYS CO.,LTD | - | - | - | - | - | - | 1,867,634 | 36.25 | |
TOPSHINE DESIGN CO LIMITED | - | - | - | - | - | - | 1,457,484 | 28.29 | |
기타 | 7,668,962 | 38.98 | 3,953,398 | 22.53 | 1,484,116 | 18.40 | 1,212,148 | 23.54 | |
합계 | 19,672,279 | 100 | 17,547,767 | 100 | 8,065,381 | 100 | 5,151,519 | 100 |
공모 일정 및 배정내역
구분 | 일정 |
수요예측 공고일 | 2022년 11월 17일(목) |
수요예측일 | 2022년 11월 17일(목) ~ 2022년 11월 18일(금) |
공모가액 확정공고 | 2022년 11월 22일(화) |
청약공고일 | 2022년 11월 24일(목) |
청약기일 | 2022년 11월 24일(목) ~ 2022년 11월 25일(금) |
배정공고일 | 2022년 11월 29일(화) |
납입기일 | 2022년 11월 29일(화) |
【공모방법 : 일반공모】
공모대상 | 배정주식수 | 배정비율 | 비고 |
우리사주조합 | 52,500주 | 3.00% | 우선배정 |
일반공모 | 1,697,500주 | 97.00% |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배정수량 포함 |
합계 | 1,750,000주 | 100.00% | - |
예비심사청구개요
심사청구일 | 2022.05.31. |
상장(예정)주식수 | 8,915,130 주 |
공모(예정)주식수 | 1,720,000 주 |
상장주선인 | 엔에이치투자증권 |
감사인 | 성현회계법인 |
회사개요
회사명 | [코스닥]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 회사영문명 | SAMG Entertainment Co., Ltd. |
설립일 | 2000. 07. 26. | 국적 | 대한민국 |
대표이사 | 김수훈 | 대표전화 | |
종업원수 | - 명 | 홈페이지 | http://samg.net/ |
업종 |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기업구분 | 벤처 |
주요제품 | 애니메이션 IP 기획 및 관련 제품 제작 | ||
본점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25 | ||
결산월 | 12월 | 주당액면가 | 500 원 |
매출액(수익) | 38,374 (백만원) |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 -11,087 (백만원) |
순이익 | -11,087 (백만원) | 자기자본 | -22,676 (백만원) |
최대주주 | 김수훈 | 최대주주 지분율 | 29.25 % |
자회사의 주요제품 (지주회사일 경우) |
심사결과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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