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4년 IPO

[2024년 신규상장 IPO] 에스오에스랩(SOSLAB Co., Ltd.)

LeejiiLab 2024. 4. 12. 22:38

2024년 신규상장 IPO기업 에스오에스랩 주식회사(SOSLAB Co., Ltd.)에 대해 알아보자.

2024년 신규상장 IPO 에스오에스랩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 제조업 - 에스오에스랩 -

에스오에스랩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거리와 형태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인 라이다(LiDAR)의 개발, 제조 및 솔루션 기업으로 자동차, 로봇, 스마트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라이다 제품 및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10.25.

     상장(예정) 주식수 : 17,529,140

     공모(예정) 주식수 : 2,000,000

     상장주선인 : 한국투자증권㈜

     감사인 : 안진회계법인

2) 회사 개요

회사명 [코스닥] 에스오에스랩 회사영문명 SOSLAB Co., Ltd.
설립일 2016. 06. 22.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정지성 대표전화  
종업원수 - 홈페이지 SOSLAB, Professional LiDAR Sensor Provider
업종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 제조업; 광학기기 제외 기업구분 이노비즈&벤처
주요제품 산업용 및 차량용 라이다(LiDAR)
본점소재지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B동 101호(오룡동, 창업진흥센터)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100 원
매출액(수익) 2,336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20,314 (백만원)
순이익 -20,314 (백만원) 자기자본 -58,321 (백만원)
최대주주 정지성 최대주주 지분율 22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에스오에스랩 공모개요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인 ㈜에스오에스랩이 협의하여 제시하는 희망공모가액인 7,500원~ 9,000원 중 최저가액인 7,500원 기준입니다.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4년 5월 13일 ~ 5월 14일(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에스오에스랩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에스오에스랩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4년 04월 30일(화)
기업 IR 2024년 05월 08일(수)
수요예측 일시 2024년 04월 30일(화) ~ 05월 08일(수)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4년 05월 10일(금)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4년 04월 30일(화)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의 홈페이지(http://securities.koreainvestment.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4년 05월 08일(수)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공모주식 등을 포함한 상장예정주식수 17,529,140주 중 29.73%에 해당하는 5,211,263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이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및 제13조에 의거한 의무보유대상 주식 등을 포함한 12,317,877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70.27%)는 상장 후 매각이 제한될 예정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 직후 시장에 바로 출회 가능하여 주가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최대주주 등 의무보유 대상자의 의무보유기간,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를 포함한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기간, 상장주선인의 매각제한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행사된 주식매수선택권 1,140,340주가 행사된다면 상장 이후 시점별 유통가능 주식수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스오에스랩  상장 후 유통제한 및 유통가능주식수 현황

공모주식 등을 포함한 상장예정주식수 17,529,140주 중 29.73%에 해당하는 5,211,263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이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및 제13조에 의거한 의무보유대상 주식 등을 포함한 12,317,877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70.27%)는 상장 후 매각이 제한될 예정입니다.

[최대주주등]

에스오에스랩의 상장예정주식수 17,529,140주 중 최대주주인 정지성 대표이사가 보유한 3,40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19.40%)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1,012,75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5.78%)의 의무보유 기간은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1호에 따르면 상장일로부터 1년이나, 상장 이후 안정적인 경영 및 투자자보호 조치 차원에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정지성 대표이사가 보유한 주식 3,40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19.40%)는 의무보유기간을 2년 추가,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1,012,75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5.78%)는 의무보유기간을 6개월 추가하여 상장일로부터 각각 3년 및 1년 6개월 간 한국예탁결제원에 의무보유할 예정입니다.

[벤처금융]

벤처금융의 경우 투자기간 2년 미만 벤처금융이 보유한 주식 3,243,98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0.97%)중 1,752,914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10.00%)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4호에 의거 1개월간 의무보유 적용 대상 주식입니다. 다만, 상장 이후 주가 안정화 및 투자자보호 조치 차원에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1,752,914주 중 617,525주는 의무보유기간을 2개월 연장하여 총 3개월 간 의무보유하고, 3,243,980주 중 의무보유대상 주식이 아닌 1,491,066주(투자기간 2년 미만 벤처금융 보유 주식수 3,243,980주 -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4호에 의거한 의무보유대상 주식수 1,752,914주) 중 517,872주는 마찬가지로 상장 이후 투자자보호 조치 차원에서「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3개월 의무보유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투자기간 2년 미만이 보유한 3,243,980주 중 1,135,397주(의무보유 기간 1개월에 자발적 의무보유 2개월을 연장한 617,525주와 자발적 의무보유 3개월 517,872주의 합계, 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6.48%)는 총 3개월 간 의무보유하며, 1,135,389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6.48%)는 총 1개월 간 의무보유합니다.

투자기간 2년이 지난 벤처금융이 보유한 주식수는 총 3,829,58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1.85%)로 의무보유 대상 주식은 아니나, 투자자보호 조치 차원에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1,340,354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7.65%)는 3개월 의무보유하며, 1,340,352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7.65%)는 1개월 의무보유합니다.

[전문투자자]

전문투자자의 경우 투자기간 2년 미만이 보유한 주식 647,03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3.69%)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4호에 따라 1개월 의무보유하여야 하나,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일부 주식인 123,526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70%)에 대하여 동 규정 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 의무보유 기간을 2개월 연장하여 총 3개월 의무보유합니다.

투자기간 2년이 지난 전문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수는 총 580,77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3.31%)로 의무보유 대상 주식은 아니나, 투자자보호 조치 차원에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135,958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78%)는 3개월 의무보유하며, 135,957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78%)는 1개월 의무보유합니다.

[그 외]

지분율 1% 이상 주주가 보유한 주식 949,44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5.42%) 중 784,608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4.48%)는 투자자 보호 및 주가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 4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28%)는 상장일로부터 1년간, 384,608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19%)는 상장일로부터 1개월간 자발적으로 의무보유합니다.

기타 지분율 1% 미만 주주가 보유한 주식 1,805,59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10.30%) 중 10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57%)는 1년 이내 최대주주등의 지분을 취득한 2인이 소유한 주식으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2호에 의거 상장일로부터 1년간 의무보유 대상 주식입니다. 1년 이내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한 직원 23인이 소유한 주식 405,41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31%)와 1년 이내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 4인이 소유한 주식 341,12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1.95%)의 합계인 746,53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4.26%)는 동 규정 제1항 제3호에 의거 상장일로부터 1년간 의무보유 대상 주식입니다. 그 외 기타주주가 소유한 주식 959,06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5.47%)는 투자자 보호 및 주가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 5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29%)는 상장일로부터 1년, 146,777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84%)는 상장일로부터 3개월, 146,775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84%)는 상장일로부터 1개월 간 의무보유합니다.

또한, 상장주선인 한국투자증권(주)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13조 제5항 제1호 나목에 의거 공모주식의 3%에 해당하는 의무인수분 60,000주(1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10억원에 해당하는 물량, 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0.34%)를 인수하여 상장 후 3개월간 의무보유합니다.

따라서 상장 후 매각이 제한되는 의무보유 대상 주식(총 12,317,877주, 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70.27%)을 제외한 공모 후 주식총수의 29.73% 에 해당하는 5,211,263주는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입니다. 한편, 이는 향후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가 배정 받는 물량 중 확약 기간을 제시한 물량은 포함하지 않은 수량으로, 공모주식 중 기관투자자 물량 배정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매각제한 물량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금번 증권신고서 제출에 따른 공모가 마무리 될 경우 발행될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상의 『II.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 5.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의 매각은 주가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의무보유 기간, 수요예측 시 참여한 기관투자자의 확약 기간 등 유통 제한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 직후에도 추가적인 물량 출회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시점별 유통가능주식수

3. 회사의 주요 연혁

년월 내용
2016.06 주식회사 에스오에스랩 설립: 자본금 1,000만원
2016.08 벤처기업 인증
2016.12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
2016.12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7.06 Seed 투자유치(2억원)
2018.08 벤처 기업 인증 (벤처투자기업)
2018.09 시리즈 A 투자유치(68억원)
2019.09 이노비즈기업 인증
2019.01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확인서 인증
2019.12 지식재산 경영인증 취득
2020.03 시리즈 A+ 투자유치(98억원)
2021.11 첨단기술기업 지정서 인증
2022.05 시리즈 B 투자유치(193억) 및 유상증자
2023.03 22년 지정감사 적정 획득 
2023.07 기술특례평가 A, BBB 등급 수령
2023.10 Pre IPO 투자유치 (176억원)
2023.10 상장예비심사 신청
2024.01 본점소재지 이전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101호(오룡동, 광주과학기술원 창업진흥센터 B동)' 에서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303호(오룡동, 광주과학기술원 산학협력연구관)'로 이전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4.04.12)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3) 소액주주현황

소액주주현황

5. 사업의 내용

1)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용어 설명
고정형 라이다 고정형 라이다는 회전하는 부분이 없는 모든 부품이 고정되어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강해서 내구성, 신뢰성이 매우 높은 라이다를 말함. 오토모티브 산업에서는 신뢰성이 중요한데 상대적으로 다른 라이다에 비해 오토모티브 산업에 유리함.
기계식 라이다 회전체가 존재하는 라이다로 화각(주변을 볼 수 있는 각도)을 확장하는데 있어 고정형 라이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함. 다만, 회전체로 인해 외부 충격, 진동에 매우 취약하며 소형화에 불리함.
3D 라이다 센서 출력에서 3차원 정보가 출력되는 라이다를 의미함. 라이다는 Point cloud 라는 공간상의 점들을 출력하는데, 이 떄 각각의 점이 갖는 정보가 (x,y,z) 3차원 정보를 갖는 경우를 의미함.
2D 라이다 센서 출력에서 2차원 정보가 출력되는 라이다를 의미함. 라이다는 Point cloud 라는 공간상의 점들을 출력하는데, 이 떄 각각의 점이 갖는 정보가 (y,z) 2차원 정보를 갖는 경우를 의미함.  
VCSEL 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 를 의미. 일반적인 레이저가 빛을 가로 방향으로 방출하는 반면, VCSEL은 반도체 표면에서 빛을 수직으로 방출하는 구조의 광원으로 Array 구성이 용이함.
SPAD Single Photon Avalanche Diode 를 의미 하며, 빛의 최소 단위인 단일광자를 검출할 수 있는 초고감도 광학센서를 말함. 양자통신 및 양자컴퓨팅을 비롯한 양자기술 산업분야 뿐 아니라 극소량의 광자를 감지하는 광센서가 필요한 라이다의 핵심 수신 부품으로 활용.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집적회로와 달리 특정한 용도에 맞도록 주문 제작된 반도체를 말함. 고밀도 집적회로에 비해 신뢰성이 높고 고속처리가 가능해 첨단제품에 널리 활용.
BPF Band Pass Filter를 의미하며, 특정한 파장 대역의 빛만을 통과 시키고 나머지는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함. 단일 파장의 광원을 사용하는 라이다에서 광원의 파장 외 빛을 차단함에 따라 외광에 의한 노이즈를 저감하는 역할을 함.
송신부(Emitter) 라이다에서 거리 측정을 하기 위한 레이저를 발광하는 부분.
수신부(Detector) 라이다에서 피사체를 맞고 돌아오는 레이저 빛을 받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부분.
레이더 센서 RADAR 는 Radio Detection and Ranging을 의미하며,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피사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반향파를 수신,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
카메라 센서 휴대전화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등에 사용되는 영상 소자 부품으로, 광학 영상의 강약과 색체를 감지하여 디지털 영상 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센서.
초음파 센서 사람귀에 들리지 않는 20KHz 이상의 주파수를 갖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피사체에 초음파를 내보내고 반사된 초음파를 받아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방충돌 경고 기능,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등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도와주는 시스템.
ADC 

(Analog to Digital
Converter)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 회로; 전기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AGV

(Automated Guided
Vehicle)
무인 운송 차량; 경로 안내를 위한 유도선 또는 추가 장치를 통해 무인으로 운송하는 차량 혹은 로봇.
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어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관리; 개념 구상에서 수명 종료 시까지 어플리케이션의 수명을 관리하는 인력, 툴, 프로세스.
AMR

(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 이동 로봇;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주행하며 물건을 운송하는 로봇.
APD 

(Avalanche Photodiode)
아발란체 포토다이오드; 내부에 광전류의 증폭 기구를 가진 포토다이오드.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특정 용도용 집적 회로 (주문형 반도체); 사용자가 특정 용도의 반도체를 주문하면 업체가 이에 맞춰 설계 및 제작해주는 기술.
BGA 

(Ball Grid Array)
볼 그리드 배열; 플라스틱 기판 위에 납땜과 같은 볼을 만들어 집적회로를 직접 얹은 PCB 기판.
BPF 

(Band Pass Filter)
통과 대역 필터; 특정 주파수대역만 감쇠없이 통과시키고 나머지 주파수는 감쇠하는 기술 혹은 장치.
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C-V2X 

(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무선 차량-사물 통신; 이동통신망을 통해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교통인프라, 보행자, 네트워크 등과 정보를 서로 주고받는 차량 통신 기술.
CAGR 

(Compound Average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수년 동안 성장률을 매년 일정한 성장률을 지속한다고 가정 (기하 평균)하여 평균 성장률로 환산한 것.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상보형 금속 산화막 반도체; 집적 회로의 한 종류로 마이크로프로세서나 SRAM 등의 디지털 회로를 구성하는데 이용.
CWL 

(Center Wavelength)
중심 파장; 통과 대역 필터 (BPF)의 최대 투과율 파장.
DV 

(Design Verification)
설계 검증; 제품 설계의 고객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단계.
EEL 

(Edge Emitting Laser)
측면 발광 레이저; 기판의 옆면 (모서리)에서 빛을 방출하는 방식의 레이저.
EOL 

(End of Line)
각 생산 및 조립 라인의 최종단계에서 품질 등을 검사하는 단계.
ES 

(Engineering Sample)
엔지니어링 샘플; 설계의 실현 여부 및 제품 개발의 검증을 위해 양산형 부품과 기구물로 제작하는 샘플.
EMS 

(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생산설비를 이용하여 전자제품 제조 및 납품에 관한 서비스를 위탁받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제조 전문 서비스업.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프로그램이 가능한 집적 회로 반도체; 트랜지스터 기반 논리 게이트의 배열 (array)을 포함하는 집적 회로.
FMCW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주파수 변조 연속파; 펄스가 아닌 주파수 변조 연속파를 이용하여 물체와의 거리 및 속도 정보를 측정하는 방법.
FSO 

(Free Space Optics)
자유 공간 광학; 가시광선이나 적외선 빔을 이용하여 전송하는 기술.
GL 

(General LiDAR)
영역/레벨 지정을 통한 정교하고 신뢰성 높은 기능 수행이 가능한 2D 스캐닝 라이다 센서.
IMU 

(Inertial Measurement
Systems)
관성 측정 장치; 이동물체의 속도와 방향, 중력, 가속도를 측정하는 장치.
IC 

(Integrated Circuit)
집적 회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전기 회로와 반도체 소자들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것.
LED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전류를 빛으로 변환시키는 반도체 소자.
LiDAR

(Light Detecting and
Ranging)
LiDAR; 광원을 이용하여 거리 및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 혹은 장치.
LOS 

(Line-Of-Sight)
가시선; 지상의 지점 간에 존재하는 직접 자유 공간 경로.
LUT 

(Look-up Table)
특정 자료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빠른 시간 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자료의 형태.
MaaS 

(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형 모빌리티; 버스, 택시, 철도, 공유차량 등 다양한 이동 수단에 대한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루트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MEMS 

(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s)
미소기계전자시스템; 마이크로 단위의 기계-전자 장치를 제작하는 기술 혹은 시스템.
MIP 

(Made In Plant)
내부 생산; 제품을 내부에서 직접 생산하는 형태 및 방식.
ML  

(Mobility LiDAR)
두개의 칩과 두개의 렌즈로 광각 측정이 가능한 3D 고정형 라이다 센서.
MobED 

(Mobile Eccentric Droid)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각 바퀴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엑센트릭 휠 (Eccentric Wheel)을 이용하여 주행하는 소형 주행 로봇.
MP 

(Mass Production)
대량 생산 (양산); 시양산 등의 수행 결과를 근거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단계 및 과정.
NIR 

(Near Infrared)
근적외선; 적외선 중 가시광선과 가까운 750nm ~ 2,500nm 영역 사이의 빛.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제조사를 의미, 자동차 산업에서는 완성차 제조사를 의미함.
OHT 

(Overhead Hoist
Transport)
천장대차장치; 반도체 제조공장의 천장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운송 수단이 이동하며 반송물을 이송하는 장치.
OCC 

(Optical Camera
Communication)
광학 카메라 통신; 카메라로 들어오는 광원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술.
OPA 

(Optical Phase Array)
광학 위상 배열; 하나의 광원을 전기적으로 복수의 형태로 분할 및 방향을 조절하는 구조.
PCB 

(Printed Circuit Board)
인쇄 회로 기판; 집적 회로, 저항 등의 전기적 부품들이 납땜되는 얇은 판.
PD 

(Photodiode)
포토다이오드;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소자.
POC 

(Proof of Concept)
개념 증명; 새로운 기술 혹은 프로젝트가 실제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기술적으로 검증하는 과정.
PV 

(Production Verification)
생산/양산 검증; 양산 시험 가동을 진행하고, 관리 계획 및 공정 흐름도를 정상적으로 수행하여 고객 요구사항 충족 여부 등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단계.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
서비스, 생산, 기술을 포함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시스템 혹은 체계.
RADAR 

(Radio Detecting and
Ranging)
레이더; 전파를 사용하여 목표물의 거리, 방향, 각도 및 속도를 측정하는 기술 혹은 장치.
ROI 

(Region of Interest)
관심 영역; 전체 이미지 및 영역 중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 및 특정 부분을 선택/설정하는 것.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정의/중심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제어하고 구동하는 자동차.
SiPM 

(Silicon Photomultiplier)
실리콘 광전자 증배관; 일반적인 실리콘 기판에 구현된 SPAD를 기반으로 하는 측정 장치.
SLAM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맵핑)
위치 측정 및 동시 지도화; 주변 환경 지도를 작성하는 동시에 물체의 위치를 지도 안에서 인식하는 기술.
SPAD 

(Single Photon
Avalanche Diode)
단일광자검출기; 일종의 이미지센서로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이미지로 구현하는 장치.
SoC
(System on Chip)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하나의 칩에 구현한 반도체.
SMT
(Surface Mounter
Technology)
표면 실장 기술; 인쇄 회로 기판의 표면에 전자 부품을 장착하고 납땜하는 기술.
TRL
(Technological
Readiness Level)
기술 성숙도; 해당 기술이 실제로 응용되어 쓰일 수 있기까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정량적인 수준 및 단계.
ToF 

(Time of Flight)
비행 시간; 펄스가 발사된 기준 시점과 측정 대상물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온 펄스의 검출 시점 사이의 시간차를 측정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
TDC 

(Time to Digital Converter)
시간-디지털 변환기; 시간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장치로 두 입력 신호 사이의 시간 차이에 대응하는 디지털 정보를 생성함.
UAM 

(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항공기를 활용하여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도시교통체계 및 이동수단.
UAV 

(Unmanned Aerial Vehicle)
무인비행기/무인비행체; 사람이 타지 않고 원격조종 혹은 자동으로 운용할 수 있는 비행 물체.
VCSEL 

(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
수직 공진형 (공동형) 표면 발광 레이저; 빛을 기판의 옆면이 아닌 수직으로 방출하는 레이저.
V2N 

(Vehicle to Network)
차량 대 네트워크; 차량을 날씨 및 교통 업데이트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방식.

2) 사업의 개요

에스오에스랩은 라이다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라이다(LiDAR)는 “Light Detection and Ranging”의 약자로 광원을 이용하여 거리 및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송신부(Emitter), 수신부(Detector), 신호처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송신부에서 조사된 광원이 대상체에 반사되고 다시 수신부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때의 비행시간을 통해 거리를 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주변 물체와의 거리데이터를 수집하여 3D 공간정보를 구성할 수 있으며 특정사물의 위치와 크기, 이동속도 및 경로파악이 가능합니다.

출처. < 라이다의 기본 원리 및 타 이미지 센서의 측정사진 >, Waymo

최근 자율주행 기술에 라이다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차량뿐만 아니라 로봇, 드론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관련된 산업이 급증하였고, 안전주행을 위해서 필수적인 핵심센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인프라(공항/항만/제철소/공장/C-ITS) 시장에서도 보안, 안전,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응용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CCTV의 한계(야간감지, 개인정보보호, 감지정확도 등)로 적용이 힘들었던 위험성 높은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법을 대비한 안전감지솔루션으로 빠르게 시범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라이다 업체들의 3D 라이다 개발 경쟁이 시작되었고, 종래 기술의 확장 방식인 기계식(Mechanical) 라이다와 신기술이 적용되는 고정형(Solid-state) 라이다 기술로 양분화 되어 제품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편 라이다/자율주행 특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Yole Development의 “2022-Focus on Automotive and Industrial” 자료의 라이다 기술 로드맵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고정형 라이다 기술이 기계식 또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넘어 미래시장의 라이다 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 중 VCSEL, SPAD, 그리고 ASIC구조가 제품의 상용화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에스오에스랩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로써, 2024년 현재 제품화 및 양산 단계 진입까지 완료하여 기술을 선점한 상황입니다.

출처. <라이다 기술 로드맵>,  Yole Development

에스오에스랩이 주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라이다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에스오에스랩와 같은 라이다 기술 개발 기업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다 기술의 발전은 미래의기술 발전과 사회적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주요 응용분야

라이다는 앞서 기술한대로 정밀한 거리정보를 포함하는 3차원 영상 정보 수집이 가능하므로, 모빌리티 및 인프라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하기와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 가능합니다.

라이다의 주요 응용 분야

자율주행 : 자율주행 차량은 라이다 센서를 활용하여 주변의 교통흐름과 차량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안전한 최적 경로로 주행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방을 비롯하여 후방과 측면까지 차량 주변의 모든 장애물, 사람 및 차량들을 인지하고 그들의 위치 및 속도와 주행 경로를 파악할 수 있기에 차량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며, 급작스러운 돌발상황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로보틱스 : 라이다는 배송로봇, 서빙로봇 등이 주변 지형지물을 인식하여 정확한 3D 지도를 생성하여 최적의 경로로 주행하며 작동할 수 있게 하며, 주행 중에는 실시간으로 주변 장애물을 탐지하여 안전하게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위험지역에 대한 스캐닝과 건물 순찰을 통한 방범 및 방재에도 활발히 사용됩니다.

공장 자동화 : 라이다가 장착된 AGV, OHT 및 로봇 등은 스스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에 공장 자동화의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특히 AGV와 OHT를 활용한 자동 운송 시스템은 안전하고 원활한 물류의 흐름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제품의 위치와 수량을 파악하여 정확한 위치에 물건을 적재하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재고의 파악, 제작된 제품의 품질 검수 등에도 라이다는 활발히 사용됩니다.

교통 인프라(스마트시티) : 교통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혼잡도를 감지할 수 있기에 해당 지역의 교통 신호를 최적화하고 교통 체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다로 생성된 데이터는 싱크홀, 도로 파임 (Pothole)등이 발생한 도로의 보수는 물론 유동 인구의 파악을 통하여 교통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한 지역을 식별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공 안전(스마트시티) : 위험지역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군중 혼잡도를 파악하여 안전 사고를 예측하고 해당 지역으로의 진입을 차단할 수 있게 하는 등 보다 안전한 도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도시 계획 : 라이다 센서에서 취합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건물, 도로 및 기타 인프라를 포함한 도시 경관의 자세한 3D 지도를 작성할 수 있으므로, 해당 데이터로 새로운 도시 개발을 계획하고 교통망을 개선하며 긴급 대응과 같은 도시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 : 산업 현장에서 작업 환경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 상황을 감지하여 작업자들에게 즉각적인 알람을 줄 수 있으며, 위험 상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크레인이나 장입차 등 대형장비의 기계 시스템을 제어함으로써 작업장 내에서의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안/경계 감시 : 야간에도 성능 열화가 발생하지 않고 장거리에 대해서도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이 가능한 라이다 기반 인지 시스템은 항만, 교도소 및 군사 지역과 같이 보안이 중요한 시설에 대해 잠재적인 위협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추적하여 안정적인 경계 보호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 라이다를 통해 현실 세계의 3차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가상환경에 동기화를 제공함으로써, 가상 환경과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인 메타버스 공간에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체험형 서비스의 기반 기술로 활용됩니다.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설명

에스오에스랩의 제품군은 크게 3D 고정형 라이다인 ML과 2D 라이다 GL, 그리고 라이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Data & Solution 이 있습니다. 각 제품은 수요처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존재합니다.

(가) ML (3D 고정형 라이다)

에스오에스랩의 3D 고정형 라이다 "ML"은 Mobility LiDAR의 약자로 차세대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센서로 3 차원 객체 공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메라와 유사한 고정형 구조(Solid-state) 기반의 3D 라이다로, 에스오에스랩 기술이 집약되어 기존 카메라, 레이더 대비 높은 가격이라는 라이다의 단점을 극복한 저가화, 소형화에 성공한 제품으로 자율주행 뿐만 아니라 3 차원 객체 공간 정보 활용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활용 가능합니다.

또한 구동축이 있는 기계식 라이다 대비, 고정형 방식으로 구동축이 없어 외부 충격에 대한 우수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및 인프라 환경에서 주변을 모니터링하는데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에스오에스랩의 ML 제품은 레이저 빛을 수직으로 방출하는 VCSEL(Vertical Cavity SurfaceEmitting Laser, 수직 공동형 표면 발광 레이저)로 이루어진 송신기(Emitter)부와, 레이저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이미지로 구현하는 일종의 이미지 센서 장치인 SPAD(Single Photon Avalanche Diode, 단일광자검출기) 수신기(Detec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계식 구동부 없이 두개의 칩과 송수광을 위한 두개의 렌즈만으로 120° (H) x 35° (V) 광각 측정이 가능하면서 카메라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 국내 유일의 3D 고정형 라이다 센서입니다.

ML은 독자적인 구조설계와 기술혁신을 통하여 제품의 크기를 소형화하였고, 단가를 낮추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광학 구조와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해 경쟁사의 고정형 라이다 제품 대비 최대 측정거리와 최대 화각 성능이 뛰어남은 물론, 하나의 모듈에 광학계를 변경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화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한 다중 센서간 간섭 제거, 고반사체에 의한 노이즈 제거 및 해상도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등 다양한 특허 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기술집약적 제품입니다.이러한 특징들을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 OEM/Tier1들과 ML제품의 사업화 및 상품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GL(2D 라이다)

에스오에스랩의 "GL"은 General LiDAR의 약자로, 산업용 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공장 자동화 등에 적용을 위해 개발한 2D 라이다로 영역/레벨 지정을 통한 정교하고 신뢰성 높은 수준의 기능 수행이 가능합니다.

가변 가능한(기준: 40Hz) 스캐닝 속도로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유연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으며 0.18 °의 각 분해능으로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GL 제품은 기판의 옆면(모서리)에서 빛을 방출하는 방식의 레이저인 EEL(Edge Emitting Laser, 측면 발광 레이저)와 내부에 광전류의 증폭 기구를 가진 APD(Avalanche Photodiode)를 송신부(Emitter)와 수신부(Detector)로 사용하며, 이축(Bi-axial) 스캐닝 구조로 레이저 송신부가 미러의 중앙에 조사되지 않기 때문에 미러가 회전할 경우 미러의 원형 형태로 빔이 분산 조사되어 방열 및 내구성이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오에스랩의 독자적인 광학계 및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광량 손실(탐지거리 저하) 및 내구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여 성능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에스오에스랩의 2D 라이다 제품인 GL은 고속으로 이동하는 OHT/AGV, 실외 작업차량 혹은 감시 장치 등 산업/인프라 분야에 활용 가능하며,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특수 영역 및 물체감지 필터를 구현하고 적용하여 현재 글로벌 반도체 공장 및 다수의 고객사와 협업 중입니다.

(다) Data Solution (라이다 데이터 솔루션)

에스오에스랩의 Data Solution은 3D 라이다를 활용해 측정한 고해상도 3D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위험 요소를 감지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말하며, 이를 위해 3D 데이터 신호 처리 기술, 3D 객체 인지 및 추적 기술, 움직임 예측 기술, 장애물 및 위험 영역 감지 기술, 대상물의 정밀 계측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또한, On-device 형태의 시스템 구성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산업 현장에 쉽고 빠르게 통합이 가능합니다. 라이다 Data Solution이 제공하는 지능형 공간 정보 데이터는 스마트 시티, 산업 안전, 보안/경계 감시, 메타버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시스템 구성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2) 제품 판매 주요 사업분야

에스오에스랩의 제품이 판매되는 주요 사업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사업분야
제품군 주요 사업 현황
모빌

리티
오토모티브
ML
- 글로벌 Tier-1과 함께 5년간 국책과제로 자율주행용 라이다의 핵심 모듈 3종 (VCSEL모듈, SPAD모듈, 송수신 제어모듈 공동 개발 진행중입니다. 

- 또 다른 Tier-1과 램프향 라이다 모듈 개발을 진행 중이며 윈드쉴드 적용을 위한 라이다 개발 및 적용 검증 등 국내/외 OEM과 양산차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일본 전기차 회사 후속 모델에 라이다 적용을 위해 테스트카에 에스오에스랩 라이다 납품 후 적용 등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GL
- GL(2D 라이다)은 오토모티브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습니다. 
Data
Solution
- 글로벌 Tier-1의 라이다 활용을 위한 인지 솔루션 개발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로보틱스
ML
- 국내 자동차 OEM의 모바일 로봇플랫폼 적용을 위한 라이다 양산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또한 주차로봇 적용을 위한 라이다 고객맞춤형 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실외 무인 이동체 적용을 위해 국내 OEM에 샘플 판매 후 양산 단가 협의 중에 있으며 국내/외 중장비 회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맞춤형 개발 및 ML 판매 중에 있습니다. 
GL
- 반도체 이송장비 OHT에 장애물 감지 및 장비간 추돌 방지 솔루션으로 양산 공급되고 있습니다. 

- 야외 자율주행 로봇을 운용하는 회사에 납품되어 백화점 등 여러 개소에서 로봇 운용에 활용 중입니다.
Data
Solution
- 에스오에스랩 라이다 신규 적용 기회 확보를 위해 야외 자율주행 플랫폼에서 라이다 기반 객체인지 솔루션, 라이다 카메라 융합 기반 맵핑 솔루션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산업안전/

보안
ML
- 제철소, 중공업 및 발전소 등의 현장에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라이다를 적용하고 있으며 무인화 크레인 등 장비 자동화에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 3D 맵핑, 공장 내 이동체의 자율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라이다 공급 등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공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유동인구 및 혼잡도 실시간 분석 용도로 라이다 납품을 추진 중입니다.

- 항만 지역 등 1급 보안시설에서의 불법 칩임 및 위험 상황 감지하는 시스템 개발 완료 후 확대 적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GL
- 제철소 내 인명 사고 예방을 위한 fool proof 시스템에 적용  중입니다 .
Data
Solution
- 철강회사의 생산성 향상 및 작업자 안전확보를 위해 단조품 치수 측정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및 현장 적용을 하였으며, 1급 보안 시설 내 불법 침임 감지를 위한 객체 인지 기술 개발, 발전소 내 크레인 운용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진행, 현장 적용을 완료하였습니다.
스마트시티
ML
- 스마트시티 내 주차장 및 통행량 흐름 관제, 메타버스 연계를 통한 신사업 확장 등의 목적으로 라이다를 적용 중에 있습니다. 

- 어린이 보호구역 등 보행자 안전 확보가 필요한 구역에서 라이다 기반 차량, 보행자 감지 시스템을 적용 중이며 철도 건널목, 터널 등에서의 지장물 검출을 통해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설치 중에 있습니다. 

- 고속도로 하이패스 등 도로 상에 적용중인 수입 라이다를 대체하는 국산화 진행중입니다.
GL
- 철도 플랫폼 내 안전 센서, 건널목 에서의 보행자 도로 침범 감시 등에 적용하였습니다. 

-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 분야, 전시회 분야, 스마트시티 분야 등 다양한 곳에 지속 확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Data
Solution
- 대형 야외주차장, 공공시설이나 지자체 소유의 노상주차장 등 센서 및 표시등을 설치할 수 없는 실외 주차장에 라이다 제품과 이를 활용한 솔루션을 적용하여 전체 주차공간들을 24시간 감지하고 주차장에 진입하는 차량을 비어있는 주차공간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운용되고 있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른 실외 주차장으로의 확대 적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 오토모티브

오토모티브 분야에서는 ML 제품 판매에 대한 기대가 큰 분야로써현재 Tier-1, OEM 社에서 제조하고 있는 다양한 자동차는 물론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 될 자율주행 차량에 라이다 센서의 탑재를 목표로 합니다.

(나) 로보틱스

로보틱스 분야에서는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시장이 커지고 로봇의 기능이 발전할 수록 ML 제품의 수요와 매출이 함께 증가할 것이며, 이미 에스오에스랩의 제품이 적용되고 있는 반도체 공장의 OHT 또는 실내에서 충돌방지나 SLAM 기능에 집중된 기존의 로봇 산업에서 GL 제품 매출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 산업안전/보안

산업안전/보안 분야는 에스오에스랩의 제품의 장점인 정밀한 공간 정보 제공이라는 큰 맥락에서 사업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로, 산업안전 목적으로 활용되는 GL, 보안 목적에 활용되는 ML과 라이다 객체인지 솔루션 등에서 매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라)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ML 제품은 라이다 객체인지 솔루션과 함께 보행자, 자동차 및 오토바이 등의 객체를 검출하여 3D 공간 내에 객체 정보를 전달하는데 활용되고, GL 제품은 보행자 감지나 터치 스크린 구현에 활용되며, 앞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3)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에스오에스랩 주요 매출 등의 매출 현황

4)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에스오에스랩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등의 가격은 테스트용과 양산품, 국내외 고객의 구분, 고객사의 에스오에스랩 기술에 대한 의존도, 영리기업과 교육용 개발용역 매출 수반여부 및 환율변동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단순히 제품별로 판매 단가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사항은 영업적으로 보호되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제품별 가격변동추이는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에스오에스랩의 주요 제품등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주는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직 일부 양산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는 테스트 물량 등으로 매출 수량이 소량이라 고객사의 구성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양산 품목과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안정된 판매가격으로 수렴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최근 에스오에스랩의 제품이 GIST, KAIST 등 대학이나 연구단체의 연구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용으로는 비교적 할인된 Academic price로 공급하고 있어 일반기업과 단가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3. 에스오에스랩 라이다 제품은 국내 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권역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별 고객사의 지정학적 특성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4. Data  Solution의 경우 고객 요구사항을 받아 개발을 진행하는 건으로, 규격화된 판가가 아닌 NRE 기반의 판가로 규칙성이 없습니다.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에스오에스랩 매출실적

2) 주요매출처

에스오에스랩 주요매출처

3) 수주 상황

에스오에스랩의 매출 유형 중 오토모티브 관련하여 에스오에스랩은 고객사와의 개발계약에 의해 개발용역 착수금을 수령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개발 착수 후 3~5년 후 양산이 개시되는 점을 고려하여 매출 가득기간이 긴 반면, 매출의 지속성 또한 타 산업분야에 비해 장기간 인식되게 됩니다. 에스오에스랩은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로보틱스, 산업안전/보안, 스마트시티 등 단기, 중기간 개발 완료가 가능한 제품의 개발도 진행하여 단기, 중기 매출을 인식하고자 합니다.

에스오에스랩 수주활동 자료

8.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매입현황

에스오에스랩  원재료 매입현황

2)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에스오에스랩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3) 주요 매입처

에스오에스랩 주요 매입처 현황

4)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에스오에스랩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5) 생산설비

(가) 현황

에스오에스랩 생산설비 현황

(나) 최근 3년간 변동사항

에스오에스랩 생산설비 최근 3년간 변동사항

(다)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에스오에스랩 생산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