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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신규상장 IPO]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HD Hyundai Marine Solution Co., Ltd.)

LeejiiLab 2024. 4. 4. 22:03

2024년 신규상장 IPO기업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주식회사(HD Hyundai Marine Solution Co., Ltd.)에 대해 알아보자.

2024년 신규상장 IPO 기업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HD Hyundai Marine Solution Co., Ltd.)

 

건축기술,엔지니어링 및 관련 기술 서비스업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신조 인도 이후 선박의 생애주기 전반을 아우르는 "Total Marine Solution Provider" 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선박부품/서비스의 공급, HD현대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으로 구성되는 'AM(After Market) 솔루션' 사업(매출비중 42.4%(2023년 연결 기준, 이하 동일)),  인도 선박 출항유 공급 및 운항 연료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확보 채널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벙커링' 사업(매출비중 41.4%),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주/선사의 요구에 맞춰 Turn-key 방식으로 개조공사를 수행하는 '친환경 Retrofit' 사업(매출비중 11.8%), 전동화를 비롯하여 스마트쉽 및 자율운항, 디지털플랫폼 등 선박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사업(매출비중 4.4%)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12.13.

     상장(예정) 주식수 : 44,450,000

     공모(예정) 주식수 : 8,900,000

     상장주선인 : KB증권㈜,CS증권 서울지점,유비에스증권 리미티드 서울지점,제이피모간증권회사 서울지점,신한투자증권 주식회사,하나증권주식회사

     감사인 : 삼일회계법인

2) 회사 개요

회사명 [유가증권]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회사영문명 HD Hyundai Marine Solution Co., Ltd.
설립일 2016. 12. 05.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이기동 대표전화  
종업원수 - 홈페이지 https://www.hd-marinesolution.com/
업종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관련 기술 서비스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AM(After Market) 솔루션, 친환경 Retrofit, 디지털 제어
본점소재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 79 7층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1,333,799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41,899 (백만원)
순이익 104,927 (백만원) 자기자본 182,217 (백만원)
최대주주 에이치디현대(주) 최대주주 지분율 62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공모개요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공동대표주관회사, 공동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합의하여 제시한 희망공모가액인 73,300원 ~ 83,400원 중 최저가액인 73,300원 기준입니다. 참고목적으로 희망공모가액 최저가액인 73,300원 기준 금번 공모의 모집(매출)총액은 652,370,000,000원입니다.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 2024년 04월 25일 (1일간)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4년 04월 25일 ~ 04월 26일 (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4년 4월 16일(화)
기업 IR 2024년 4월 08일(월) ~ 4월 19일(금)
수요예측 일시
국내 2024년 4월 16일(화) ~ 2024년 4월 22일(월)
해외 2024년 4월 08일(월) ~ 2024년 4월 22일(월)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4년 4월 24일(수)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대표주관회사인 KB증권㈜의 홈페이지(https://www.kbsec.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합니다.
  • 국내주관회사를 통하여 참여하는 기관투자자의 경우 2024년 04월 16일(화) ~ 2024년 04월 22일(월)에 수요예측이 진행되며, 마감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2024년 04월 22일(월) 오후 5시입니다. 해외주관회사를 통하여 참여하는 기관투자자의 경우 2024년 04월 08일(월) ~ 2024년 04월 22일(월)에 수요예측이 진행되며, 마감시간은 한국시간기준 2024년 04월 22일(월) 오후 5시입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2024년 5월 중 유가증권시장에 신규상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금번 공모예정주식 8,900,000주 중에서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우리사주조합에 우선배정된 1,780,000주를 제외한 7,120,000주(상장주식수의 약  16.0%)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 당일부터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공모 후 유통가능주식 현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현재 최대주주 HD현대가 62% 지분을 Global Vessel Solutions, L.P.가 나머지 38%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바, HD현대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최대주주로서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1호에 의거 보유하고 있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보통주 전량을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 할 예정입니다.

편, Global Vessel Solutions, L.P.는 2021년 6월 HD현대로부터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지분을 인수하여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바, 투자기간이 1년을 경과하여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3호의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동사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한국거래소 상장예비심사 중 구주매출 후 잔여분에 대하여 6개월의 자발적 의무보유 수행에 동의한 바, 공모 후 보유 주식 전량에 대하여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5호에 의거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 예정입니다.

또한, 금번 공모과정에서 우리사주조합에 우선배정된 1,780,000주는 상장 후 1년 간 한국증권금융에 개설된 우리사주조합 계좌에 예치될 예정인 바, 근로복지기본법에서 정하는 특정 사유 등의 발생을 제외하고는 주식의 처분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금번 공모 과정에서 우리사주조합의 실제 청약 수량은 배정수량과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2024년 5월 내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신규상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4년 5월 신규상장 기준으로 7,120,000주(상장주식의 약 16.0%)가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신규상장 당일부터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 이후에는 의무보유 대상 주식의 의무보유 종료 및 주식기준보상의 행사에 따라 유통가능물량이 추가되며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투자자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주식기준보상 지급내역

가로,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2024년 5월 중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이 부여한 주식매수선택권과 우리사주매수선택권의 주식기준보상 중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임원(최대주주등)이 지급받은 28,520주는 행사일이 2024년 12월 25일부터(상장일로부터 6개월을 경과하여) 도래하므로, 당해 내역은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2호에 해당하지 않아, 주식매수선택권의 경우에는 행사 즉시 매각이 가능하며 우리사주매수선택권의 경우에는 1년의 의무예탁기간 경과 후 매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공모일정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계획보다 지연되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일이 2024년 6월 25일보다 늦어지는 경우, 상기 주식은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2호의 적용 대상이 되는 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상기 대상자들로부터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상장일로부터 6개월의 의무보유 수행에 대비해 의무보유확약서를 징구해 두었습니다.

3. 회사의 합병 및 중요한 경영활동

1) 회사가 합병 등을 한 경우 그 내용

시기 내용
2017.04 현대중공업㈜로부터 HD Hyundai Global Service Europe B.V. 를 인수
2018.06 현대힘스㈜로부터 벙커링(선박연료유 공급) 사업을 양수
2020.06 현대중공업㈜로부터 선박제어사업을 양수

2)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최근 5사업연도 중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기 주요사항
2021.06 GLOBAL VESSEL SOLUTIONS, L.P.(미국 사모펀드인 콜버그크래비스 로버츠(KKR) 설립펀드)으로부터 지분 투자
2022.03 HD현대마린솔루션테크(주) 설립
2022.08 Hyundai Global Service Middle East FZE 설립
2023.09 Hyundai Global Service Colombia S.A.S 폐쇄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4.03.25)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3) 소액주주현황

없음.

5. 사업의 내용

1)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용어 정의
GT(Gross Tonnage) - 총톤수를 의미하며, 용적톤(Capacity Tonnage)으로서 선각으로 둘러싸인 선체 용적톤에서서 상갑판 상부에 있는 추진, 항해, 안전, 위생에 관계되는 구역을 차감한 전 용량의 톤수를 지칭
DWT
(Dead Weight Tonnage)
- 재화중량톤수으로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 (연료, 식량, 용수, 음료수, 창고품, 승선원 및 그들의 소지품 등 포함), 선박의 무게 단위로 쓰이며 선박의 크기를 일컬을 때에는 선적이 가능한 요량을 잴 때 사용됨
CGT
(Compansated Gross Tonnage)
- 표준화물선환산톤수
Hull Line - 선박의 선형을 의미함
MRO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 유지(Maintenance), 보수(Repair), 운영(Operation)의 약자로, 기업에서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직접 원자재를 제외한 소모성 자재와 간접자재 또는 이러한 물품들을 공급하는 사업을 의미함
EPC
(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약자로,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 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와 부품소재를 전달하며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을 의미함
- 턴키(Turn-key) 방식이라고도 불리며, 제품을 구매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자가 인도하는 방식을 지칭함
EPCI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Installation & Commissioning)
- 턴키(Turn-Key)방식의 건설공사를 발주내는 과정에서 기존 설계 따로, 구매 따로, 시공 따로 발주 내던 것을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한 개의 회사에 일괄 발주 내는 시스템을 의미함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국제해사기구
MARPOL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Pollution from Ships)
- 해양오염방지협약
IHO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
- 국제수로기구
IAL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 Authorities)
- 국제항로표지협회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 국제전기연합
EIA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 미국 에너지 관리청
GHG(Green House Gases) - 온실가스를 의미하며,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재방출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 상태의 물질을 말하며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 등을 포함함
NOx - 질소산화물
SOx - 황산화물
CO2 - 이산화탄소
CH4 - 메탄
N2O - 이산화질소
HSFO
(High Sulfur Fuel Oil)
- 고유황유
MGO
(Marine Gas Oil)
- 선박용 경유
VLSFO
(Very Low Sulfur Fuel Oil)
- 저유황유
ECA
(Emission Control Area)
-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을 의미하며,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 대비 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 받음
SECA
(SOx Emission Control Area)
- 황산화물 배출 규제 구역
NECA
(NOx Emission Control Area)
-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 구역
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 에너지효율설계지수
EEXI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 선박에너지효율지수를 의미하며, 400GT 이상 선박에 적용되는 규제로 1톤 화물을 1마일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지수화한 값
IEEC
(International Energy Efficiency Certificate)
- 국제에너지효율증서를 의미하며 ‘23년부터 이 증서를 선내에 비치해야만 선박 운항이 가능함
CII
(Carbon Intensity Indicator)
- 탄소집약도지수를 의미하며, 5,000GT 이상의 선박에 적용되는 규제로 1톤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선박 운항 정보를 활용해 사후 계산해 지수화한 값
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 계획서를 의미하며,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 등급이 낮은 선박들이 제출하여 승인 받아야 하는 서류를 지칭함
NTP
(Network Time Protocol)
- 선박용 실시간 시계 동기화 시스템을 의미하며 UTC/GMT(Coordinated Universal Time; 협정 세계시/Greenwich Mean Time; 세계 표준시)를 기준으로 UT(Universal Time; 세계시) 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박에 설치된 각각의 장치 별로 현재 선박의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현지 시간(LT, Local Time)을 개별 설정을 통해서 변경 가능하도록 함
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
- 선박 입항 시, 육상 전기를 이용한 선내 전력 공급 시스템을 의미
- 미서부 지역의 경우, '23년 1월 Container향, '25년 1월 PCTC, Tanker향, '27년 1월 전 선종으로 AMP 설치 수요가 확장될 전망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 선택적 환원 촉매를 의미하며, 배기가스 중 NOx(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장치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의미하며, 배기가스 일부를 엔진으로 재순환시키는 NOx(질소산화물) 저감 장치
ESD
(Energy Saving Device)
- 선박 에너지 저감 장치
- 선박의 속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치를 의미하며, 선체 및 프로펠러에 의하여 유실된 에너지를 최소화 하는 방식과 유실된 에너지를 최대한 회수하는 방식이 존재함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제품으로는 Hi-Fin, Hi-Fudder Bulb, Hi-PSD, Hi-ALS 등이 존재
EST
(Energy Saving Technology)
- 선박 에너지 저감 기술로, ESD를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함
EGCS
(Exhaust Gas Cleaning System)
- 배출가스 정화시스템을 의미하며, IMO의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탈황장치 
Scrubber - 배출가스 정화시스템을 의미하며, IMO의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탈황장치 
BWMS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 선박평형수처리설비
-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선박평형수에 포함되어 있는 수중생물 또는 미생물 등을 사멸 또는 살균처리 함으로써 타 지역으로부터 외래종 유입을 차단하는 설비
BWT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 선박평형수처리설비
-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선박평형수에 포함되어 있는 수중생물 또는 미생물 등을 사멸 또는 살균처리 함으로써 타 지역으로부터 외래종 유입을 차단하는 설비
AMS
(Alarm Monitoring System)
- 선박 내 기관 (엔진, 펌프류 등) 혹은 화물의 알람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
PMS
(Power Management System)
- 선박 전력 관리 시스템
ALS
(Air Lubrication System)
- 공기 윤활 시스템으로 해수와 선체의 마찰을 줄여 연료 효율 향상시킴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제품으로는 Hi-ALS가 있음
OCCS
(Onboard Carbon Capture System)
-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으로 선박 운항시 발생하는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배출을 방지하는 온실가스 대응기술을 의미
WAPS
(Wind Assist Propulsion System)
- 풍력보조추진시스템으로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제품으로는 Rotor sail, Hi-Rotor 등이 있음
- Rotor sail은 선박 갑판에 설치되는 원기둥 형태의 구조물로, 바람을 이용해 추진력을 추가 발생시킴으로써 연료 소모량을 절감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임
- 전기 모터로 회전하는 Rotor sail이 선박 주위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만나면 Rotor sail 주변부에 압력 차이가 생겨나는데, 이에 의해 전진하는 추진력이 발생하는 ‘마그누스 효과(Magnus Effect)’를 활용한 기술이 탑재됨
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 자율운항선박
LNG
(Liquefied Natural Gas)
-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정제하여 얻은 메탄을을 -162℃로 냉각하여 액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액화천연가스를 의미함
- 부피가 1/600으로 줄어들며 매일 0.15% 기화되는 특징을 보임, 이렇게 기화된 증발가스는 BOG(Boil Off Gas)로 불림
스팀터빈엔진 - BOG(Boil Off Gas)로 보일러의 물을 끓여 발생한 고압의 스팀으로 스팀터빈을 구동하고, 이 회전력으로 프로펠러를 돌린 것을 의미함
- 열효율이 30%에 불과하며 낮은 편이고, 고압에 의한 사고 위험 및 과도한 CO2 배출량 등 문제점이 존재함
BOG(Boil Off Gas) - 저장된 LNG가 저장과정에서 자연 기화되는 증발 가스로, LNG선 화물창에서 매일 0.15% 기화됨
Re-liquefaction
(재액화)
-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운반선 운항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운반선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
DF
(Dual Fuel)
- 이중 연료를 의미함
DFDE
(Dual Fuel Diesel Electric)
- 이중 연료 발전기 엔진을 의미하며, 천연가스와 디젤오일을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
- DFDE(Dual Fuel Diesel Electric)는 BOG(Boil Off Gas)로 DF엔진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 뒤, 이 전기로 프로펠러와 연결된 모터를 돌려 선박을 구동하는 발전용 엔진 방식임
- 열효율은 약 41~43% 수준으로 스팀터빈엔진 대비 약 30% 이상 우수하며, 운항시 발생하는 산화탄소화합물(COx)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장점 존재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로 심해에서 추출한 원유나 천연가스를 정제하여 흙이나 물 등 불순물을 제거해 저장했다가 Shuttle Tanker나 기타 이송 장소에 하역할 수 있는 설비
FLNG
(Floating LNG)
- 뷰유식 천연가스 액화기지로 LNG-FPSO라고도 불리며, FPSO의 원유대신 천연가스를 생산, 저장(액화), 하역하는 설비
- FLNG를 설치하면, 가스 생산 후 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 액화플랜트로 이송하여 액화하고 수요지로 운송하는 과정이 단축되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감소할 수 있음
LNGC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 LNG(Liquified Natural Gas; 액화 천연가스)를 운반하기 위한 선박. 천연가스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고압/초저온 조건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고도의 건조기술이 요구됨
FSRU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 운송을 위해 액화한 LNG를 다시 기화해 육상에 공급할 수 있는 선박형태의 설비
- 부유식 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로 가스를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FLNG와 차이가 있음
LNG FGSS
(LNG Fuel Gas Supply System)
-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을 의미하며, LNG를 엔진의 연료로 공급하기 위해서 엔진 사양에 맞도록 천연가스의 압력, 온도, 메탄가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함
LTSA
(Long Term Service Agreement)
- 장기 유상보증 계약 프로그램
Hi-Ballast - HD현대그룹의 BWTS 제품
Hi-EMS
(Hyundai Intelligent Engine Monitoring System)
- HD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에서 제작하는 HiMSEN 발전기 엔진에 대한 진단 및 분석 시스템으로 그룹 내 선박에는 ISS에 통합하여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Hi-GSP - 선박의 탄소사용량 모니터링 및 절감 솔루션으로 현재 오션와이즈로 업그레이드 되어 제공 
- 오션와이즈는 AI 기반으로 본선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 없이, 탄소 사용량 예측 및 절감을 제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HiEPS
(Hyundai intelligent Electric Propulsion System)
- 기존 연료 혹은 가스를 엔진에 주입하여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생산해 선박을 구동하는 전동화 시스템
ISS
(Integrated Smartship Solution)
- 선박 경제운항 및 선단 관리 솔루션으로 선박의 연료 절감을 위한 경제 운항 외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관, 선박 분석, 탄소 저감 기능을 제공하고, 선내 데이터를 육상까지 공유하여 현시해주는 스마트십 솔루션을 지칭함
- HD현대 그룹사 내 표준으로 탑재되며, 육상 관제센터에서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Hi4S라는 솔루션을 제공함
HD VOYAGE - LTSA Portal System으로 Hi4S 내부에 탑재된 LTSA 계약현황을 조회하여 부품 준비 여부 및 서비스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함
Hi4S 플랫폼
(Hyundai intelligent Smart Solution Service System Platform)
- 웹기반 실시간 선박위치 정보(AIS), 기상예측정보 수집 데이터 공유 서비스. 엔진 등 주요 기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선박 최적루트 오염도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DI 리포트
(Digital Innovation Report)
- Hi4S 데이터 기반 분석보고서, LTSA 상품 계약 등을 고객사 대상으로 제공
ACONIS - 선박 내 기관 (엔진, 펌프류 등) 혹은 화물의 알람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을 AMS(Alarm Monitoring System) 라고 하는데, 해당 솔루션을 주로 제공하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제어 시스템 제품
HiCONiS
(Hyundai intelligent Control & Integrated System)
- LNG, LPG, MeOH DF 시스템 제어, LNG 선박 화물 통합 제어 및 자동화를 위한 핵심 시스템을 의미함
- 선박 내 기관류 뿐만 아니라, 전력 및 가스솔루션(LPG, LNG 등)까지 알람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인 IAS & ICMS를 제공하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제품명
IAS
(Integrated Automation System)
- LNG 선박에만 적용되는 시스템
ICMS
(Integrated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 그 외 이중연료 선박에 적용되는 시스템
OceanWise - 한글명 오션와이즈로, AI 기반 탄소저감솔루션을 의미함
OASEAS - 한글명 오아시스로, 서비스 중계 플랫폼을 의미함
Shaft Generator - 선박 프로펠러 축에 설치되어, 주기관장치의 동력에 의해 전력을 생산해내는 친환경 발전기인, 하이브리드 전동화 시스템
메타오션데이터 - 디지털 하드웨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의미함
메티오션데이터 클라우드 - 선박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 및 관리할 수 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조선해양 클라우드를 의미함
HiVDR
(Hyundai Intelligent Voyage Data Recorder)
- 선박에 탑재되는 VDR 시스템으로, HD현대마린솔루션이 개발/공급하였던 모델명
HiDS
(Hyundai Intelligent-Doctor System)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개발한 원격유지보수 지원 소프트웨어
HiSMCS
(Hyundai Intelligent-Submarine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개발하여 공급하였던, 잠수함용 통합제어시스템
ISCS
(Integrated Smart Communication System)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선박용 통합통신시스템으로, 선내의 통신 시스템을 하나의 터치 단말기로 통합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
HiCASS
(Hyundai Intelligent Collision Avoidance Support System)
- 선박의 안전 운항을 돕는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HiWMS
(Hyundai Intelligent Watch Monitoring System)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개발하여 공급 중인, BNWAS(Bridge Navigation Watch Alarm System)의 모델명
HiTOSS
(Hyundai Intelligent Total Ship Service)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개발한, 웹서버를 통한 선박 내 자산관리 시스템
HiVIMS
(Hyundai Intelligent - Vessel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 HD현대마린솔루션에서 개발한, 선내 웹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Hi-Secure
(Hyundai Intelligent Secure)
- 24년 7월 신규 건조되는 선박에 강제 적용 예정인 IACS UR E26 사이버보안 Rule에 대응한, HD현대마린솔루션의 사이버보안 패키지 모델명

2) 사업의 개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After Service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이 유일합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AM솔루션, 벙커링, 친환경개조, SDV(Software Defined Vessels) 4개 군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M솔루션은 선박 및 선박에 탑재된 엔진의 유지/보수/관리 서비스, 엔진을 활용한 육상발전 기술서비스 및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 서비스입니다. 벙커링은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서비스이며, 선주 및 선사에게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개조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의 개조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SDV는 차세대 선박 운항기술 및 선박 빅데이터 기반 해양 플랫폼 서비스로,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현재 선박자동화, 전동화 및 스마트십 관련 HW 및 SW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군별 특징을 살펴보면, AM솔루션은 선박 유지/보수/수리를 위한 기술력과 부품 및 기자재 조달 안정성이 중요하고, 선주와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요구되는 등 제조업과 서비스업 요소가 융합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벙커링은 조선업황과 연동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친환경개조는 환경 규제에 민감하고, 턴키(Turn-key) 기반의 프로젝트 수주 산업이 주를 이루며, 맞춤형 설계 역량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SDV는 선박 운항 안전성과 연관되어 규제의 영향이 크고, 디지털화를 위한 HW와 SW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핵심입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 그룹사인 현대중공업㈜의 조선 AS사업부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그룹사 통합 선박 A/S센터 역할을 수행하다 2016년 11월 28일 조선, 엔진, 전기전자 사업부의 AM 사업을 양수하는 현물출자를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 AM 서비스에 관한 독점적 지위 및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한 통합 A/S 제공 역량을 기반으로 AM 솔루션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7년 2월 선박 친환경개조 사업에 진출한 이후 EGCS(배기가스 정화장치) 208건, BWTS(선박평셩수 처리장치) 395건의 공사 레퍼런스를 보유하는 등 친환경 관련 핵심기술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Retrofit 시장에서 Total Solution(Turn-key) Provider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8년 06월 현대힘스㈜로부터 벙커링 서비스(선박 연료유 공급)사업을 양수하며 사업 다각화를 이루었습니다. 2020년 고도화된 선박 제어 시스템인 HiCONiS를 개발하여 선박 화물, 운항과 관련한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하고있고, 최근 최적 운항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쉽 솔루션 ISS(Integrated Smartship Solution)를 개발 완료하며 디지털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2023년 연결기준 선박 After Service 사업부문 매출이 100%이며, 하위 제품군별로는 AM솔루션 42%, 벙커링 41%, 친환경개조 12%, SDV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M솔루션은 메인/보조엔진, 전장품 등 선박 부품의 공급 및 A/S 서비스와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AM 솔루션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엔진 중심 성장에서 벗어나 기자재 메이커와의 전략적 제휴 또는 M&A, Dry Dock 사업 강화를 통해 전기전자/조선 기자재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벙커링은 탄소배출규제에 따른 친환경 연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 벙커링 사업으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는 점진적으로 친환경개조 및 SDV 제품군 매출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경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 'Net Zero'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글로벌 선사들의 현존 선박 친환경 개조에 대한 관심도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선 및 해운업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를 이루기 위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의 디지털 시스템 및 플랫폼 적용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계열사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연구개발활동을 지속하며 친환경 선박 확대와 자율 운항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해상 탄소감축 가속화에 대응하여 기존 가스 DF 개조 위주 사업에서 메탄올/암모니아 DF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OCCS(Ocean Carbon Capture System) 및 ESD(Energy Saving Device) 등 신규 친환경 개조 수요 선점을 위해 HD한국조선해양 등 계열사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DV 제품군은 LNGC-IAS의 HiCONiS 적용을 위한 기술 개발, 스마트십 솔루션확대를 위한 ISS2.0 개발 및 통합항해시스템(INS) 국산화 및 육상과의 연계를 통한 자율운항 기술 고도화 등 활발한 연구개발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궁극적으로 선박 솔루션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를 공고히하고, 선박 생애주기에서 요구되는 친환경 및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나갈 것입니다.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가) AM 솔루션

- 선박부품/서비스: 메인엔진, 보조엔진, 전장품, 엔진 보조기기, 보일러류, 기타 소모품 등 부품 공급 및 유지/보수/수리 서비스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선박부품 -엔진파트> https://www.hyundai-gs.com/


- 육상발전 사업소: 디젤/가스 엔진의 발전소 운영을 위한 부품 공급, 기술지원 및 운영관리 서비스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육상발전플랜트> https://www.hyundai-gs.com/


- 유/무상 보증 대행서비스: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 대상 유/무상 보증대행 업무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유/무상 보증 대행서비스> https://www.hyundai-gs.com/

나) 벙커링

- 유류 공급: HD현대 그룹 신조 선박 출항유 공급 등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벙커링 사업> https://www.hyundai-gs.com/

다) 친환경 개조

- EGCS(Exhaust Gas Cleaning System): 배기가스 탈황 장치 설치

- BWTS(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평형수 처리 시스템. 평형수에서 생물학적 유기체를 제거하고 파괴/비활성화하기 위한 시스템 설치

- FSRU(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재기화 장치. 액화천연가스(LNG)를 저장, 재기화, 송출할 수 있는 설비 개조

- AMP(Aleternative Maritime Power): 육상전원 공급장치

- Dual Fuel Conversion: 이중연료장치 엔진 개조

- 재액화장치 개조: LNG 저장탱크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여 발생하는 기체(BOG)를 재액화하거나 가스가 자연적 증발하지 않도록 하는 기계장치 개조 등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친환경 개조 Ocean솔루션-Scrubber개조공사> https://www.hyundai-gs.com/

라) SDV

- 선박통합제어시스템: LNG, LPG, MeOH DF 선박 내 기관류 뿐만 아니라, 전력 및 가스솔루션(LPG, LNG 등)까지 알람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IAS & ICMS) 을 위한 하드웨어와 S/W 일체 패키지

- 스마트쉽 솔루션: 선박의 연료 절감을 위한 경제 운항 외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관, 선박 분석, 탄소 저감 기능을 제공하는 최적 운항 솔루션

- 전동화 시스템: 선박 프로펠러 축에 설치되어, 주기관장치의 동력에 의해 전력을 생산해내는 친환경 발전기인 Shaft Generator 등

출처. < HD 현대마린솔루션 SDV 스마트솔루션 Hi-4S> https://www.hyundai-gs.com/

2)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신조)선박의 인도 후 약 25~30여년의 사용연령동안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바, 취급품목이 매우 다양하고 프로젝트 별 독립성이 매우 강하여 일원화된 가격을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매출실적

2) 주요매출처

2023년 주요 매출액의 5%미만 매출처를 포함한 상위 5개사의 매출액과 매출액 대비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주요매출처

3) 수주 상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수주 상황

8.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매입현황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원재료 매입현황

2)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취급품목이 매우 다양하며, 해당 품목 안에서도 고객/호선별 요구에 따른 Type이 다양한 바 표준화된 가격을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원재료의 경우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는 바, 주요 원자재의 가격 추이 및 변동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가) 산출 기준

 - 구리: LME 공시가
 - 아연: LME 공시가
 - 니켈: LME 공시가
 - 알루미늄합금: LME 공시가
 - 원유: 두바이유 기준 국제 평균 유가

나) 주요 가격변동 원인

- 구리: 구리광석 원재료 가격 및 생산량 변화
 - 아연:아연석 원재료 가격 및 생산량 변화
 - 니켈:니켈광석 원재료 가격 및 생산량 변화
 - 알루미늄합금: 보크사이트 원재료 가격 및 생산량 변화
 - 원유: OPEC 원유 생산량 및 미국 기준금리, 국제 경기에 따른 석유 수요 등

3)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직접 제품 생산을 수행하는 바 없이, 선주/선사 및 일부 조선소 고객의 요청에 따라 주요 기자재 제조사로부터 상품을 매입하여 납품하거나 개조공사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품군 생산 및 납품 흐름
AM솔루션 주문접수 → (견적 산출) → 물품 구매 → 고객 향 출고
친환경 주문접수 → 설계/견적 → 물품 구매 → 설치/개조 → 시운전 → 선박 인도
SDV 주문접수 → 설계/견적 → 물품 구매 → 설치/개조 → 검사 → 고객 향 인도

4) 생산설비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은 별도의 생산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바, 이하는 총유형자산가액의 5% 이상 자산을 기재하였습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총유형자산가액의 5% 이상 자산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