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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신규상장 IPO] 레뷰코퍼레이션(RevuCorporation Inc)

LeejiiLab 2023. 8. 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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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신규상장 IPO기업 레뷰코퍼레이션 주식회사(RevuCorporation Inc)에 대해 알아보자.

 

광고업 REVU 서비스 - 레뷰코퍼레이션 -

레뷰코퍼레이션매칭플랫폼(REVU)을 통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추천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 입니다. 2023년 반기 기준으로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코퍼레이션 레뷰 플랫폼(REVU KR) 관련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96.80%를 차지하며,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셀렉트(REVU Select)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2.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05.12.

     상장(예정) 주식수 : 10,969,920 

     공모(예정) 주식수 : 2,240,000

     상장주선인 : 삼성증권㈜

     감사인 : 예일회계법인

2) 회사 개요

회사명 [코스닥] 레뷰코퍼레이션 회사영문명 RevuCorporation Inc
설립일 2014. 11. 28.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장대규 대표전화  
종업원수 - 홈페이지 https://corp.revu.net/
업종 광고업 기업구분 이노비즈&벤처
주요제품 REVU 서비스(CMD, 로컬, 에이전시)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35길 29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 원
매출액(수익) 40,269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5,362 (백만원)
순이익 6,149 (백만원) 자기자본 25,896 (백만원)
최대주주 글로벌커넥트플랫폼사모투자 합자회사 최대주주 지분율 68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공모개요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발행회사와 대표주관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하는 공모희망가액인 11,500원 ~ 13,200원 중 최저가액인 11,500원 기준입니다.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 2023년 09월 19일 (1일간)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3년 09월 19일 ~ 09월 20일 (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09월 11일(월)
기업 IR 2023년 09월 04일(월) ~ 9월 14일(목)
수요예측 일시 2023년 09월 11일(월) ~ 9월 15일(금)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09월 18일(월)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09월 11일(월) 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권㈜의 홈페이지(http://www.samsungpop.com) 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09월 15일(금)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예정주식수 10,969,920주 중 2,179,20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19.87%)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최대주주등이 보유한 8,662,72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78.97%)를 포함, 총 8,790,72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80.13%)가 유통제한 될 예정입니다.

 유통가능 물량의 경우 상장 후 즉시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 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및 자발적 계속보유자의 계속보유확약기간이 만료되는 경우에도 추가적인 물량 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매도가능물량의 급격한 출회는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의무보유기간 종료 후 주요 주주 등의 소유주식 매각은 레뷰코퍼레이션의 사업성, 성장성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레뷰코퍼레이션 상장 후 의무보유물량

공모주식을 포함한 레뷰코퍼레이션의 상장예정주식수 10,969,920주(공모가 하단 기준, 공모가액 변동 시 상장주선인의 의무인수분 수량 변동으로 인하여 상장예정주식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중 최대주주등이 보유한 8,662,72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78.97%)를 포함, 총 8,790,720주(공모 후 상장예정주식수의 80.13%)는「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및 제13조, 「근로복지기본법」제 43조에 의거하여 상장 후 매각이 제한될 예정입니다. 최대주주인 글로벌커넥트플랫폼사모투자합자회사, ㈜엘지유플러스, 대표이사 장대규의 보유주식은 총 7,569,400주(공모 후 지분율 69.00%)이며, 해당 주식분의 경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의무보유 6개월 및 동 규정 제26조 제1항의 단서조항에 따라 한국거래소와 협의 하에 자발적으로 의무보유 6개월을 추가로 연장하여 총 12개월 의무보유기간을 설정하였습니다.

레뷰홀딩스 유한회사와 외 1인(미등기임원 이정구)의 보유주식은 1,093,320주(공모 후 지분율 9.97%)이며, 해당 주식분의 경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6개월의 의무보유기간을 설정하였습니다.

우리사주조합원 중 최대주주 등에 해당하지 않는 조합원이 소유한 60,800주(공모 후 지분율 0.55%)에 대해서는 「근로복지기본법」 제43조 제2항 2호에 따른 의무예탁기간 1년이 설정되어 예탁일(상징일과 동일)로부터 1년간 인출이 제한됩니다. 상장주선인은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13조 제5항 제1호 나목에 의거하여 상장을 위해 모집ㆍ매출하는 주식의 100분의 3에 해당하는 수량(취득금액이 1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0억원에 해당하는 수량)을 모집ㆍ매출하는 것과 동일한 가격으로 취득하여 상장일로부터 3개월간 의무보유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상장주선인 삼성증권은 67,200주(공모 후 지분율 0.61%)를 취득할 예정이며, 해당 주식은 상장일로부터 3개월간 매각이 제한됩니다.

3. 회사의 주요 연혁

년도 내용
2014 11 (주)옐로스토리 설립
2015 2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6 6 레뷰 태국 론칭
9 대전 지사 설립
2017 1 대구 지사 설립
5 광주 지사 설립
2018 2 ㈜옐로스토리 1차 최대주주 변경
5 경기남부 지사 설립
7 ㈜옐로스토리, 베트남 R&D센터 자회사 편입(100% 지분 인수)
10 레뷰 베트남 론칭
10 레뷰 인도네시아 론칭
11 레뷰 대만 론칭
2019 3 레뷰 필리핀 론칭
4 ㈜옐로스토리 2차 최대주주 변경
6 ㈜옐로스토리 3차 최대주주 변경
7 기존 ㈜옐로스토리에서 ㈜레뷰코퍼레이션으로 사명 변경
8 서비스명 변경 (구 위블에서 레뷰로 변경)
2020 9~11 ㈜레뷰코퍼레이션, VC 투자유치(50억)
2021 7 REVU Select, REVU Partners 베타서비스 오픈
12 ㈜레뷰코퍼레이션, Mate IM 자회사 편입(51.05% 지분 인수)
2022 2 ㈜레뷰코퍼레이션, ㈜오엠 자회사 편입(51% 지분 인수)
2 제주 지사 설립
3 ㈜레뷰코퍼레이션 4차 최대주주 변경
4 ㈜레뷰코퍼레이션, ㈜러핑코퍼레이션 자회사 편입(70% 지분 인수)
7 인천 지사 설립
7 ㈜오엠, ㈜레이블코퍼레이션으로 사명 변경
8 ㈜레뷰코퍼레이션, PT. DBJ 지분 25% 인수
9 ㈜레뷰코퍼레이션, ㈜러핑코퍼레이션 100% 자회사로 편입 (30% 지분 추가 인수)
12 ㈜레뷰코퍼레이션, ㈜러핑코퍼레이션 흡수합병
2023 1 울산 지사 설립, 경기동부 지사 설립
2 특허 등록 (인공지능을 이용한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중개 서비스 제공 장치 이를 이용한중개 방법)
6 REVU Search 오픈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3.08.23)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의 최대출자자 다우기술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사업의 내용

1)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 용어

용어 내용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소셜미디어란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새롭게 인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로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가 있다. 
인플루언서
(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을 의미하는 인플루언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며 수천에서 수백만명의 구독자/팔로워 수를 보유한 사람을 의미한다. 광의의 인플루언서는 전통적 개념인 연예인, 스포츠스타 등 유명인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협의의 인플루언서는 인터넷 인물 또는 화제인물 가운데 다수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구독자/팔로워 수에 따라 나노 인플루언서(1만명 이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10만명 이하), 매크로 인플루언서(100만명 이하), 메가 인플루언서 (100만명 이상)로 구분된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왕홍’으로 칭하여 진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Micro Influencer)
1만명에서 10만명 사이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의미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보통 인플루언서 개인의 특화된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며,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구독자 또는 팔로워들에게 영향력을 미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들은 일정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친밀감을 느끼기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제안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성이 존재한다.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가장 수요가 높은 인플루언서 계층이다.
나노 인플루언서
(Nano Influencer)
1만명 이하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의미한다. 나노 인플루언서는 보통 브이로그 등 인플루언서 개인의 일상생활을 반영한 콘텐츠를 생산한다. 나노 인플루언서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들은 나노 인플루언서 개인의 일상 생활을 보면서 친밀감과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나노 인플루언서의 제안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나노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을 미치는 구독자 또는 팔로워의 수가 적기에 광고효과를 위해서는 여러명의 나노 인플루언서가 협업해야한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인플루언서 산업
(Influencer Industry)
인플루언서 산업은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형성된 전후방 산업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블로그 체험단 등), 인플루언서 커머스(공동구매, 라이브커머스 등), MCN(Multi Channel Network),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콘텐츠 제작 서비스 및 솔루션, 가상 인플루언서 등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광고주의 메시지를 콘텐츠로써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매칭
(Matching)
조건이 맞는 상대방과 연결되는 것을 의미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에서는 광고주의 마케팅 목적에 최적화된 인플루언서와 광고주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Campaign)
광고 업계에서 캠페인은 광고주의 메시지가 잠재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단위를 의미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의 캠페인은 광고주와 인플루언서가 매칭되어 실행되는 광고건의 수행 단위(진행건수)를 의미한다.
리워드
(Reward)
인플루언서가 광고주의 캠페인에 참여한 대가로 수령하는 현금 및/또는 현물(제품, 서비스) 등의 경제적 대가를 의미한다.
빅데이터
(Big Data)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저장,관리,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대규모 데이터로 방대한 규모, 짧은 생성 주기, 다양한 형태(숫자, 문자, 영상, 이미지 등)를 그 특징으로 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인지,추론,판단 등의 능력을 컴퓨터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 또는 그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의미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은 인공지능의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또는 기법을 의미한다.
딥러닝
(Deep Learning)
머신러닝의 일종으로 입력층(Input Layer)과 출력층(Output Layer) 사이에 있는 다수의 은닉층(Hidden Layers)의 인공 뉴런들을 여러 겹으로 층층히 쌓고 연결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학습하고, 패턴을 인식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응용 분야로는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추천 시스템 등이 있다.
플랫폼
(Platform)
플랫폼이란 온라인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 연결을 매개 및 촉진하여 재화,서비스의 효율적인 유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기, 시스템, 사업 등을 뜻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의 공급자는 인플루언서, 수요자는 소상공인, 일반기업, 정부, 공공기관 등의 광고주를 의미한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소유하지 않고, 클라우드 상에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구독의 형태로 빌려 쓰는 개념의 구독형 서비스를 의미한다.
IP
(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을 의미한다. 인플루언서 산업에서의 IP는 인플루언서가 창작한 유ㆍ무형 콘텐츠(글, 사진, 영상 등) 및 관련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등을 의미한다.
라이브커머스 
(Live Commerce)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며 판매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는 왕홍(인플루언서)이 라이브커머스의 호스트로 활동하는 것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중이다.
C2C
(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가 직접 서비스 또는 물품을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인플루언서 산업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상품을 직접 판매 또는 공급하는 주체가 되거나, 재능 또는 정보를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사업의 개요

레뷰코퍼레이션은 소상공인 및 기업 등으로부터 리워드를 취하려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캠페인에참여하거나 제안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을 통해 제품, 상품, 서비스의 마케팅을 원하는 소상공인 및 기업(이하 "고객사")에게 매칭 플랫폼을 통해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추천해 캠페인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① 레뷰(REVU KR) 플랫폼 회원인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국내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Cash Cow 사업을 주축으로, ② 레뷰셀렉트(REVU Select) 플랫폼을 활용해 매크로,메가 인플루언서들로 회원풀을 확장하는 동시에 Top-tier 브랜드 고객사들을 포섭하는 한편, ③ 레뷰글로벌(REVU Global) 플랫폼 수출 및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를 3가지 핵심축으로 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핵심 사업기반은 약 9년의 업력을 통해 고도화해 온 서비스 플랫폼, 110만명 이상의 국내외 인플루언서 회원풀, 2023년 7월 기준 약 5.7만개의 고객사, 인플루언서 콘텐츠(650만개 이상) 및 캠페인 데이터(72만건 이상)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빅데이터 축적 → 매칭 알고리즘 정교화 및 캠페인 자동화 → 인당 생산성 향상 → 사업 수익성 향상 → 투자 확대 → 플랫폼 생태계 및 사업규모 확대 → 빅데이터 축적 가속" 의 선순환 구조가 구축된 상황으로, 이는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달성을 통해 레뷰코퍼레이션 사업의 수익성, 성장성, 확장성 측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작용 중입니다. 일례로 레뷰코퍼레이션은 약 6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을 점유 중인 지배적 사업자이며, 약 3.8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체 시장 및 해외시장을 공략 중인 유일한 사업자입니다. 또한 마케팅을 탈피하여 커머스, 파이낸스 등의 인플루언서 산업전체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실질적 진화를 가속화하는 독보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은 레뷰코퍼레이션의 미션(세상 모든 비즈니스와 인플루언서의 완벽한 연결)과 비전(글로벌 인플루언서 플랫폼)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한편, 레뷰코퍼레이션은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를 위해 2021년부터 비유기적 성장(Inorganic Growth) 전략을 실행 중으로, 그 결과 2021년 12월 대만 지역 현지 파트너사였던 Mate International Marketing(이하 "MateIM")의 경영권 지분 약 51%를 인수하였고, 2022년 2월 중국 向 라이브커머스 특화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인 ㈜레이블코퍼레이션(이하 "레이블") 경영권 지분 51%를 인수하였으며, 2022년 8월 인도네시아 지역 현지 파트너사였던 PT. David Bintang Jaya(이하 "PT.DBJ") 지분 약 25%를 인수하였습니다.

레뷰코퍼레이션의 주요 자회사인 ㈜레이블코퍼레이션은 중국 현지의 리자치(李佳琦), 신바(辛巴), 쉬샨(徐杉) 등 Top-Tier 왕홍 및 국내에 거주하는 KOL (Key Opinion Leader)를 활용해 중국의 유통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중국 시장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게 디지털마케팅과 결합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이블코퍼레이션은 현지 물류/유통, 왕홍/MCN네트워크, 중국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통해 이미 국내에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 넷마블의 뷰티 브랜드인 V&A 등 하이엔드 브랜드 중심으로 영업을 확장 중이며, 향후 SME 및 소비재 브랜드 광고주까지 고객층을 넓힐 경우 매출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레뷰코퍼레이션의 서비스 플랫폼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플랫폼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설명 및 매출현황

레뷰코퍼레이션의 서비스는 크게 본사에서 영위 중인 ① 레뷰(REVU KR) 플랫폼 회원인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국내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Cash Cow 부문(이하 "레뷰서비스"), ② 레뷰셀렉트(REVU Select) 플랫폼을 통해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국내 Top-Tier 브랜드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셀렉트 부문(이하 "셀렉트서비스"), ③ 레뷰글로벌(REVU Global) 플랫폼 수출 및 자가 브랜드 보유 국내 고객사들의 해외 판매를 위한 현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부문을 포괄하는 부문(이하 "글로벌서비스")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본사 기준 매출 상세내역과 맵핑을 해보면, ① 레뷰서비스는 'CMD', '로컬', '에이전시' 3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② 셀렉트서비스는 '셀렉트' 1가지로, ③ 글로벌서비스는 '글로벌(플랫폼)' 및 '글로벌(크로스보딩)'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레뷰코퍼레이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는 큰 틀에서 약간의 경기 선행적 성격을 띄며, 고객사의 광고예산 집행에 레뷰코퍼레이션의 매출이 연동되는 경향이 높아 상저하고의 매출계절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연초 광고예산을 편성하여 집행하는 기업 고객사 대상의 여타 사업부문과 달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 부문의 경우 경기 동행적 경향을 보이는 차이가 있습니다.

(가) 레뷰서비스

레뷰서비스레뷰(REVU KR) 플랫폼 및 94만명의 ('23년 7월말 기준)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회원들을 토대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다량의 콘텐츠를 생성하여 광고 진행을 희망하는 고객사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2023년 7월말 기준 누적 고객사수 약 5.7만개, 누적 캠페인수 72만여건, 누적 콘텐츠수 약 650만건으로 국내 인플루언서 산업에서 독보적인 양질의 자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바, 이는 매칭 알고리즘 정교화 및 캠페인 운영 자동화를 통한 월등한 생산성(운영자 인당 캠페인 Throughput)으로 귀결되어 레뷰코퍼레이션의 차별화 된 경쟁우위로 작용 중입니다. 참고로 2023년 7월 기준 레뷰코퍼레이션의 운영자 인당 월평균 캠페인처리건수는 356건으로 약 30건에 머무르는 동종업체 대비 월등한 생산성을 달성 중이며, 이는 레뷰코퍼레이션의 높은 수익성 및 시장지배력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뷰코퍼레이션의 매출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캠페인수는 2022년초 월 1만건 수준에서 2023년 7월 기준 월 1.8만건 수준으로 증가하여 이 같은 캠페인 수 증가 추이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레뷰서비스는 고객사군별 수요 특징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3개 전담조직을 운영 중입니다.

전담조직 비고
콘텐츠마케팅
사업본부
(CMD)
자가 브랜드를 보유한 국내외 SME(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고객사들에게 레뷰(REVU KR)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대면/비대면 영업을 담당하는 영업자들 및 캠페인 운영을 담당하는 운영자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로컬사업본부 전국 소상공인 고객사들에게 레뷰(REVU KR)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대면/비대면 영업을 담당하는 영업자들 및 캠페인을 운영을 담당하는 운영자들, 전사 차원의 CS(Customer Satisfaction)를 담당하는 고객만족팀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사 소속 영업자들의 경우 서울 지역을 담당하고, 경기남부, 경기북부, 경기동부, 인천, 부산, 대전, 대구, 광구, 울산, 제주에 소재한 총 10개 지사를 통해 지역별 영업권역을 담당 중입니다. 추가로 부산지사의 경우 영업자 외 자체 운영자를 채용해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세팅하여, 추후 CMD 영업까지 커버하는 복합점포화 가능성을 테스트 중입니다.
에이전시사업본부 국내 광고대행사(Agency) 고객사들에게 레뷰(REVU KR)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대면/비대면 영업을 담당하는 영업자들 및 캠페인 운영을 담당하는 운영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레뷰코퍼레이션의 2023년 7월말 기준 누적 고객사수는 약 5.7만개로, 통계청 발표 기준 국내 소상공인 사업체수(2021년 412만개) 및 중소기업수(2020년 729만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오프라인 사업자수(2022년말 227만개) 등을 토대로 잠재 고객사수 및 성장여력을 추산해 볼 때, 향후에도 레뷰서비스가 상당 기간 고성장세를 구가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셀렉트서비스

셀렉트서비스레뷰셀렉트(REVU Select) 플랫폼 및 약 1.1만명의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 회원들을 토대로, 고품질의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생성하여 광고 진행을 희망하는 자가 브랜드 보유 Top-Tier 고객사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인플루언서라는 동일한 범주에 포함됨에도 불구, 레뷰서비스의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소액의 리워드를 획득하기 위해 캠페인 참여를 신청하는 반면, 셀렉트서비스의 매크로,메가 인플루언서들은 다양한 경로로 많은 캠페인을 제안받은 후 본인이 취사선택을 하는 매우 상이한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레뷰서비스는 광고주가, 셀렉트서비스는 인플루언서가 높은 협상력을 보유하고 있는 바, 공개모집형으로 캠페인이 진행되는 레뷰서비스와 달리 셀렉트서비스는 섭외제안형으로 캠페인이 진행되는 차이점을 띄고 있습니다. 이에 고액의 예산을 집행하여 고품질의 콘텐츠 생성을 희망하는 셀렉트서비스의 고객사 역시 레뷰서비스 고객사 대비 높은 요구 수준을 보이는 바, 영업 및 캠페인 운영 관점에서 비정형성이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셀렉트서비스를 전담하는 조직으로 2021년 셀렉트실이 창설되었으며, 2023년초 조직개편을 통해 고객사 영업을 전담하는 셀렉트사업본부와 플랫폼 서비스 기획,개발,운영을 전담하는 신서비스랩실로 분화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셀렉트서비스 전담조직에서 신사업 성장 촉진을 위해 추진해 온 과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점 추진 과업 비고
레뷰셀렉트(REVU Select)
플랫폼 회원 유치
운영팀 주도하에 이메일/콜 등을 활용하여 패션, 뷰티, 생활용품분야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 회원 유치 노력을 진행하는 한편, MCN(레페리, 두호컴퍼니, 램스튜디오 등)과의 제휴를 통한 회원유치 작업을 병행하였습니다.
하이엔드(High-end)
고객사 유치 
영업팀 주도하에 대형 광고대행사 및 브랜드 기업을 대상으로 셀렉트서비스를 알리는 한편, 캠페인 진행 사례 증대를 통한
Track Record 축적에 집중하였습니다.
플랫폼 고도화 
및 수익모델 다각화
회원용 플랫폼 레뷰셀렉트(REVU Select)와 고객사용 플랫폼 레뷰파트너스(REVU Partners) 고도화를 위해 자체 R&D 및 기술기반 기업과의 솔루션 연동을 추진하는 한편, 고객사와 회원 대상 구독형 서비스 및 거래액 연동 수수료 과금 방식의 수익모델 다각화를 준비해 왔습니다.

(다) 글로벌서비스

글로벌서비스① 레뷰글로벌(REVU Global) 플랫폼 및 2023년 7월 기준 약 16만명의 해외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회원들을 활용하여 레뷰코퍼레이션의 지역별 파트너사들이 해외 현지에서 자체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거래액 대비 일정비율의 플랫폼 사용료를 월별로 수취하는 글로벌(플랫폼) 부문과, ② 국내 자가 브랜드 보유 고객사들의 해외 판매를 위한 해외 현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글로벌(크로스보딩)부문으로 구성된 서비스입니다. 레뷰코퍼레이션은 글로벌(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6년 태국을 시작으로, 2018년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대만, 2019년 필리핀 지역의 현지 파트너사들과 Platform License Agreement를 체결하였고, 동 파트너사를 포함한 산하 그룹사(MateIM, PT.DBJ) 등 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크로스보딩)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레뷰코퍼레이션의 글로벌서비스는 글로벌사업개발팀이 전담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글로벌서비스 상세

또한, 레뷰코퍼레이션의 주요 자회사인 레이블코퍼레이션은 고객사에게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의 프로젝트 수행 방식은 크게 영업-기획-제안-라이브방송/판매-사후관리로 진행됩니다. 영업은 국내 브랜드의 중국 시장진출 확판 및 신규 브랜드 성장을 원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인,아웃바운드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획 단계에서는 판매 제품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현지 물류/유통사와의 계약 및 실행 중개, 왕홍 등 인플루언서와 판매 제품 구성 등을 고객사에게 제안하게 됩니다. 라이브방송/판매 단계에서는 라이브방송 당일 트래픽을 극대화하기 위한 예열 방송 등의 마케팅 활동, 제품판매 당일 라이브방송 수행 일체의 용역이 포함됩니다. 사후관리 단계는 판매에 대한 정산과 현지 물류/유통사와의 계약 실행이 포함됩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3)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 변동 원인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 변동 원인

CMD사업본부의 경우 2023년 4월부터 계약단가 인상 및 캠페인당 단가가 높은 프리미어 캠페인 수가 증가하며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로컬사업본부의 경우 계약당 단가가 낮은 오퍼월 형태의 신규 광고 상품의 출시로 계약당 단가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에이전시 사업본부는 기존 제품 광고주를 케어하는 광고 에이전시 영업에서 지역광고주를 커버하는 광고 에이전시로 영업권을 확대하였습니다. 지역캠페인의 경우 제품캠페인 대비하여 ① 직접 방문에 따른 장소/시간의 제약으로 캠페인 모집인원수가 소수로 진행된다는 점, ② 로컬 광고주는 제품 광고주 대비 광고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 등의 특성이 반영되며 계약당 단가가 하락하였습니다.

한편, 레뷰코퍼레이션의 주요 제품 중 셀렉트 제품과 종속회사인 레이블코퍼레이션 서비스의 경우 고객사 별 서비스 범위 및 요구사항이 매우 상이하여 가격 편차가 크기 때문에 제품당 가격을 단순 산정하기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매출실적

2) 주요매출처

주요매출처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