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3년 IPO

[2023년 신규상장 IPO] 밀리의서재(Millie Seojae)

LeejiiLab 2023. 8. 27.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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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신규상장 IPO기업 밀리의서재 주식회사(Millie Seojae)에 대해 알아보자. 밀리의서재는 2022년 신규 상장을 준비하였다가 2022년 11월 08일에 수요예측 결과 적절한 회사 가치 평가를 받지 못한 점에 상장 철회 신고를 한 뒤 올해 06월 다시 신고하였다.

 

서적, 잡지 및 기타 인쇄물 출판업 - 밀리의서재 -

밀리의서재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정기구독 서비스를 개발, 운영, 판매 하는 활동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06.01.

     상장(예정) 주식수 : 8,111,910 

     공모(예정) 주식수 : 1,500,000 

     상장주선인 미래에셋증권 주식회사

     감사인 : 삼정회계법인

2) 회사 개요

회사명 [코스닥] 밀리의서재 회사영문명 Millie Seojae
설립일 2016. 07. 12.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서영택 대표전화  
종업원수 - 홈페이지 https://www.millie.co.kr/
업종 서적, 잡지 및 기타 인쇄물 출판업 기업구분 일반
주요제품 전자책 정기구독 서비스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45 메세나폴리스 세아타워 16층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 원
매출액(수익) 45,830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3,350 (백만원)
순이익 13,350 (백만원) 자기자본 7,538 (백만원)
최대주주 지니뮤직 최대주주 지분율 39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공모개요

  • 주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공모희망가액인 20,000원 ~ 23,000원 중 최저가액(하단)인 20,000원 기준입니다. 참고로, 공모희망가액의 최고가액(상단)인 23,000원 기준 모집(매출)총액은 34,500,000,000원입니다.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3년 9월 18일 ~ 9월 19일 (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3년 9월 7일(목)
기업 IR 2023년 9월 4일(월) ~ 2023년 9월 11일(월)
수요예측 일시 2023년 9월 7일(목) ~ 2023년 9월 13일(수)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3년 9월 15일(금)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3년 9월 7일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의 홈페이지(https://securities.miraeasset.com) 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3년 9월 13일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공모주식을 포함하여 상장 후 밀리의서재 발행주식총수(8,111,910주)의 25.07%에 해당하는 2,033,340주에 대하여 의무예치 또는 계속보유의무가 없으며, 이러한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해 상장 이후 밀리의서재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밀리의서재 상장 이후 유통제한 및 유통가능주식수 현황

밀리의서재 현재 최대주주가 보유 중인 2,536,970주의 경우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따라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하여야 합니다.의무보호예수 물량은 한국거래소가 법령상 의무의 이행, 코스닥 상장법인의 경쟁력 향상이나 지배구조의 개선을 위한 기업의 인수 또는 합병 등에 대하여 불가피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각이 제한됩니다.한편,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13조 제5항에 따라 상장주선인은 공모물량의 3%(취득금액이 1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0억원에 해당하는 수량)인 45,000주를 의무인수분으로 취득할 예정이며, 보호예수기간은 3개월입니다.

밀리의서재 상장 후 기존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과 공모로 발행하는 주식을 합산하여 총 2,033,340주(공모 후 기준 25.07%)는 상장 직후 출회가 가능한 유통가능물량이며, 이로 인하여 상장 이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으니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이 점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 유통가능물량은 향후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등이 발생할 경우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주요 연혁

연혁
2016 07 회사 설립
2017 03 밀리의 서재 베타 서비스 런칭
2017 07 유상증자 Pre A 13억원 
투자자: HB인베스트먼트, 한국특수가스㈜, ㈜밀리
2017 10 밀리 1.0 정기구독 서비스 런칭 
2018 05 유상증자 Series A1 25억원
투자자: HB인베스트먼트, 한국특수가스㈜
2018 06 서울국제도서전 참가
2018 07 밀리 2.0버전 업데이트 
무제한 서비스 시작: 기존의 독서 가능 권수 제한 삭제
리딩북 등 2차 독서 콘텐츠 시작
2018 10 유상증자 Series A2 65억원
투자자: HB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나이스투자파트너스, L&S벤처캐피털
2018 10 본격적인 광고 마케팅 시작 (배우 : 이병헌, 변요한)
2019 04 유상증자 Series B 182억원
투자자: 한국투자파트너스, HB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코오롱인베스트먼트, L&S벤처캐피털, 나이스투자파트너스, 로그인베스트먼트, 스틱인베스트먼트
2019 08 밀리 3.0버전 업데이트
큐레이션과 추천서비스 시작
세계 최초 채팅형 독서콘텐츠 챗북, 밀리LIVE 공개
삼성전자 갤럭시 기본앱 탑재 및 구독권 제공
2019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콘텐츠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1기 선정
2019 10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정식 론칭
2020 08 밀리 4.0버전 업데이트
도서 수 10만권 확보, 신간 및 베스트셀러 업데이트 홍보
2021 10 지니뮤직 구주 364억, 신주 100억 유상증자로 지분율 38.63% 최대주주 등극
2021 12 2021년 구글 플레이스토어 올해의 베스트앱 선정 
2022 02 전환상환우선주 전량 보통주로 전환
2022 08 시선추적 기능 업그레이드, 자동 스크롤 모드 도입
2023 02 독서 플랫폼 최초 독립출판물 기획전 오픈
2023 04 오브제북 론칭
2023 05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 베타 출시
2023 06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신청서 제출
2023 08 상장예비심사신청서 승인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3.08.21)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3) 소액주주현황

소액주주현황

5. 사업의 내용

1) 사업에 이해하는데 필요한 중요 용어

용어 설명
회원 밀리의 서재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여 계정이 생성된 고객
구독 참여율 회원 가입한 회원 중 무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
권한 구독회원 구독 권한을 가진 회원
(KT 고객의 경우, 실제 요금제 가입만 하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권한이 생기므로 요금제 가입자 전체가 권한 구독회원이 됨)
실구독회원 실구독자는 구독 권한을 가진 회원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됨 (단, KT 구독자는 실제 사용한 회원으로 집계)
B2C는 당월 유료 고객 및 무료 고객,
B2B 및 KT를 제외한 B2BC는 정산 대상 고객,
KT 구독자는 실제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구독자
활성화율
(Active Rate)
구독자 중 실제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사용한 구독자의 비율
무료 구독자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  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첫 달 무료),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상품
(첫 주 무료), 무료 구독권 사용 시 무료 서비스 이용 가능함
유료 전환율 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하는 고객 중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고객의 비율
유료 구독자 정기 결제를 통해서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고객
재구독자 전 월 유료 구독자 중 당월에도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B2C 일반 개인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하는 경우
B2B 대기업, 공기업, 관공서 등 기업 및 기관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하는 경우
B2BC 중간판매업자를 통해 개인고객에게 구독권을 판매하는 경우
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2) 회사의 현황

2017년 첫 걸음을 내딛은 밀리의 서재는 약 15만 권의 독서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이자, 국내 최초로 전자책 분야에서 구독 경제를 선보인 게임 체인저입니다. 전자책 외에도 오디오북과 챗북, 오디오 드라마 등 새로운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안착시키며 디지털 미디어 시대 새로운 독서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책 구독 서비스 플랫폼 중 가입자, 보유 콘텐츠 등 모든 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1위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밀리의 서재는 다양한 독서 연계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를 선도합니다. 2021년 9월 KT 그룹 산하의 지니뮤직이 밀리의 서재를 인수하면서, KT의 미디어 밸류 체인 아래 독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더욱 다양한 장르와 포맷의 이야기에 기반한 시너지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가) 가입자 성장 현황

밀리의서재는 '17.10월 처음 가입자가 유입된 이후로 꾸준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매월 10만명 수준의 신규가입자가 들어오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말 현재 약 60만명의 실구독자가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규가입자는 첫달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개월이 지나면 유료 회원으로 전환됩니다.

밀리의서재 가입자 성장 현황

설립 초기 밀리의서재 서비스 가입자 수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은 TV CF 등 언론 노출 등이 있습니다. 2018년 10월 이병헌, 변요한을 모델로 한 TV CF 런칭 영향으로 구독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회사 및 서비스 인지도가 높아진 결과 구독회원 성장세가 가파라지게 되었습니다.

2019년 7월에는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1기로 선정이 되고, 8월에는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하면서 밀리의 서재 서비스가 언론에 자주 노출되었습니다. 또한 밀리의 서재 3.0 버전을 출시하면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덕분에 가입자가 증가추세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2019년 10월에는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19년 말~20년 초에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게 되었고, 2020년 2월에는 김영하 작가의 <작별인사>를 최초 공개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입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2021년 3월~7월에는 조정석을 모델로 한 TV CF를 런칭하면서 또 다시 신규회원 및 구독회원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회원의 이탈도 역시 늘어나면서 TV CF가 종료되는 시점에는 구독 회원이 정체하거나 감소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다만 TV CF의 영향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지속적인 신규 회원의 유입을 만들고 꾸준한 유료전환을 통해 실사용 구독자는 물론 구독회원의 중장기적 성장 추세는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부터는 KT에서 번들링 요금제 상품, 시즌/지니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구독자 증가 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KT를 통해 9만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에 서비스 이용권을 결합시켜 판매하는 상품으로 KT 특정 고가 요금제 가입자의 경우 밀리의서재 구독 권한이 자동 생성되게 됩니다. 2022년 10월부터는 만 29세이하 5G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부가서비스 상품에 밀리의 서재 서비스가 3개월 이용권으로 제공되기도 하였습니다. 또, 2년이상 장기 고객 대상 혜택 쿠폰을 통해서도 KT 고객들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티빙/밀리 초이스 요금제가 새롭게 출시되면서 구독자수는 지속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시즌/지니 초이스 요금제 및 티빙/밀리 초이스 요금제

< 연도별 누적회원수 및 실구독자수 추이 >

(단위: 만명)

구분 연도
2023년 상반기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누적 회원 수 629.4 554.5 418.3 286.2 151.3
실구독자 수 59.9 52.8 39.2 26.9 17.6

(출처 : 밀리의서재, 해당 기간 말 수치)

위와 같은 사업 운영으로 현재까지 밀리의서재의 누적 회원 수 및 실구독자 수는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구독자 성장 추이의 배경에는 꾸준히 우상향하는 주요 구독 지표 추이가 있습니다. 밀리의서재의 구독 프로세스는 1개월 무료 구독을 통해 유입된 무료 구독자의 유료 전환과 유료 전환 고객의 재구독으로 이뤄지는데, 이때의 주요 지표인 유료전환율과 재구독률 역시 다음과 같이 매년 꾸준히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연도별 유료전환율 및 재구독률 추이 >

(단위: %)

구분 연도
2023년 상반기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유료전환율 37.3 36.2 36.6 34.8 34.7
재구독률 87.6 86.1 80.0 76.2 78.2

(출처 : 밀리의서재, 해당 기간 내 평균 수치) 

(나) 비즈니스 구조

밀리의서재의 수익은 고객에게 정기구독권을 판매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주된 판매 경로는 개인 고객이 직접 웹/앱 내 결제를 하는 B2C채널, 기업/공공기관 대상으로 복지성 구독권 판매 및 맞춤형 도서관/북러닝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B2B채널, 그리고 통신사 등 중간 판매업자를 통해 개인 고객에게 구독권을 판매하는 B2BC채널이 있습니다. 사업상 비용구조는 전자책 매입에 대한 콘텐츠 정산 비용과 2차 콘텐츠 제작 비용 그리고 결제 수수료로 크게 구성되며 이외 비용은 판관비 등 기타 지출로 구성됩니다.

밀리비즈니스 구조

(다) 신규 사업

밀리의서재는 현재 신규 사업으로 출간 플랫폼 사업과 장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간 플랫폼 사업

'22년부터 밀리 서비스 내에서 회원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IP를 발굴, 종이책 출간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출간 플랫폼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출간 플랫폼 사업 추진 연혁
2022년 8월 출간 플랫폼 사업 추진 TF 발족
2023년 1월 출간 플랫폼 팀 신설 및 서비스 런칭 프로젝트 착수
2023년 5월 베타서비스 '밀리로드' 런칭
2023년 5월 출간 사업본부 신설

2023년 5월 11일 베타 서비스로 런칭된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는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며, 밀리의 서재 회원은 ('좋아요'와 같은 방식의) '밀어주리'를 통해서 마음에 드는 작품을 추천, 응원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를 통해 회원들은 작품의 성장에 함께 참여하게 되며, 또한 '밀어주리'를 1,000개 이상 받은 작품은 '밀리 오리지널' 도서로 정식 출간되어 더 많은 독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런칭 이후 약 2주만에 300편 이상의 작품이 올라오는 등 회원들의 반응도 뜨거운 편입니다. 현재까지 약 900개 이상의 작품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출간플랫폼 '밀리로드'

본 서비스를 통해 밀리의서재는 기존의 출판사업과 달리, 작품의 흥행 여부를 밀리 회원의 반응을 통해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출간 도서의 흥행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출판사 대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본 서비스를 통해 예비 작가들을 발굴하고 오리지널 IP를 확보하여 밀리의 서재 서비스 자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발굴된 IP의 2차 콘텐츠 제작, 유통을 통한 부가적인 수익(콘텐츠 매출)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밀어주리 상위 10개 작품은 이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밀리로드를 통해 작가에 첫 도전하는 노동사건 전문 변호사, 현직 브랜드마케터 등 아마추어들의 작품이 네 작품 있습니다. 반면 <키니 일기>로 13만 팔로워의 사랑을 받은 멍디 작가, 스코틀랜드에 살며 지구 반대편에서 에세이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영글음 작가, 문학동네 시인선 출간 시인인 문보영 시인, <죽거나 죽이거나>라는 작품을 출판하고 밀리로드 선공개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 허철웅 작가 등 많은 유명 작가들도 다양한 형태로 밀리로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런칭 후 밀리로드가 독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흥미로운 플랫폼이 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창작자들의 작품 업로드 활성화 방안을 시행 중입니다. 월간 밀어주리 1~10위를 달성한 작가들에게 원고료를 정산하는 마케팅 프로모션과 밀리로드 작가들에게 창작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창작자들의 작품 업로드를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또한 예비 베스트셀러 작가를 위해 아이템 기획부터 글쓰기, 마케팅, 밀리로드 이용법을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밀리로드 익스프레스”도 운영 중입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밀리로드' 서비스 이용자(독자와 창작자 모두)의 이용 활성화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 밀리로드를 통해 소개된 작품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밀리 오리지널로 정식 출간되는 케이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밀리로드를 통해소개된 작품이 전자책, 종이책 베스트셀러가 되고 블록버스터급 IP로 발돋움하여 다양한 형태의 2차 콘텐츠로 제작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장르 사업

밀리의서재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현재 성장하고 있고 충분히 시장 규모가 큰 분야, 2) 밀리의 서재가 보유한 가입자 기반과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기준으로 다양한 산업을 스크리닝 하였고, 그 결과 장르(웹소설/웹툰) 사업으로 신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였습니다.

현재 밀리의 서재 플랫폼에서 장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연 20만명이고,  매월 5만 명 내외의 유료 구독자가  이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르(웹소설/웹툰) 시장에 진출할 시 빠르게 사업을 구축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밀리에서 베타 서비스 중인 출간 플랫폼이 가시화될 경우, 출간 플랫폼을 통해 웹소설/웹툰향 작가와 콘텐츠 확보도 가능해 장기적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일반소설 중심으로 서비스하던 경쟁사들도 웹소설/웹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동사도 장르(웹소설/웹툰) 시장으로의 확장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국내 웹소설/웹툰 시장은 '22년 약 2.6조원(웹소설1.1조, 웹툰 1.5조 / 출처 : 한국콘텐츠 진흥원 웹툰, 웹소설 사업체 실태조사)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작가와 콘텐츠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가와 콘텐츠 수 증가 대비 대형 종합 플랫폼(카카오, 네이버, 리디)의 콘텐츠 노출 지면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작가의 수익성이 악화되었고, 결국 작가들은 수익을 창출해줄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형 종합 플랫폼의 작가 독점력이 약화되어 새로운 플랫폼도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기회의 영역이 생겼습니다. 또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서, 전체 대중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대형 플랫폼 외에도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서비스하는 전문화 플랫폼(남성향 19금 웹소설 플랫폼(노벨피아), 무협액션 플랫폼(무툰), BL 플랫폼(봄툰) 등)이 시장에 등장하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동사는 작가 팬덤이 존재하고 소장 욕구가 강한 로맨스 웹소설/웹툰 시장을 타겟으로 잡고, 로맨스 웹소설/웹툰 플랫폼 론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맨스 콘텐츠를 이용하는 유저는 인기 작가를 따라서 움직이고, 작가나 캐릭터에 대한 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소장하고 싶어하는 니즈가 강합니다. 즉, 로맨스 분야는 작가 팬덤이 존재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인기 작가를 타플랫폼 보다 많이 확보하여 오리지널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면 신규 유저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로맨스 분야의 인기 작가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콘텐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작품당 매출 3천만원 이상의 인기 작가 38명이  밀리 오리지널 로맨스라는 브랜드로 2년 간 160여종의 작품를 제작하였고, 지속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 출간된 밀리 오리지널 로맨스 작품 중 일부의 경우 경쟁사(리디)에서 종합 베스트 1위를 2주 이상 유지했고, 밀리의 서재 플랫폼 내에서도 1종당 평균 2~3만뷰 이상(매출액 1억원 수준)을 기록할 정도로 경쟁력이 있는 콘텐츠입니다.

앞으로도 연매출 3천만원 이상의 작품을 생산하는 TOP 100 인기 작가를 위주로 공략하여 질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현재 기존 계약 작가 외 약 70여명의 작가와 계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관련한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하여 타사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는 콘텐츠 역량 뿐 아니라 기존 밀리의 서재 플랫폼이 보유한 가입자 풀, 브랜드 인지도, 대규모 플랫폼 운영 경험 등 플랫폼 경쟁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여 영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별도의 서비스로 새롭게 론칭할 로맨스 웹소설/웹툰 플랫폼은 밀리의 서재 구독 플랫폼 및 KT 그룹사 제휴를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 월 평균 장르 이용자 수 추이 >

(단위: 만명)

구분 연도
2023년 상반기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하반기
이용자 수 4.5 4.4 3.9 3.0 2.4

(출처: 밀리의서재)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밀리의서재는 약 15만권의 전자책을 무제한으로 읽을 수 있는 '전자책 정기구독' 상품과 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에 추가로 2개월마다 한 번씩 종이책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품목 판매
개시일
주요상표 매출액
(비율%)
제품설명
전자책 정기구독 2017.10 - 25,454
(97.9%)
매월 또는 매년 정기적으로 결제되는 전자책 구독상품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2019.10 - 380
(1.5%)
매월 또는 매년 정기적으로 결제되는 전자책 구독 상품에 2개월에 한 번씩 종이책이 배송되는 전자책 + 종이책 구독상품 

주1. 상품별 매출액은 2023년 상반기 매출 기준입니다.
주2.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의 경우, 전자책 정기구독의 성격과 종이책 상품 구매의 성격을 함께 가지고 있어 매출집계 시, 전자책 정기구독 서비스 매출액과 종이책 상품 매출액으로 나눠서 집계하고 있습니다. 본 표에서는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을 통해 매출로 인식한 전자책 서비스 매출과 종이책 상품판매 매출을 더한 수치 기준으로 표시하였습니다. 

밀리의 서재 전자책 서비스(앱) 화면
밀리의서재 정기구독 신청 화면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주요 제품의 가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22년 5월 1일부터 월정기 구글 인앱 결제 가격이 기존 11,900원에서 9,900원으로 인하되었습니다. 구글의 결제 수수료가 '21년까지는 30% 수준이었으나 '22년부터 15%수준으로 인하됨에 따라 밀리의서재도 구글 인앱 결제에 대해 가격인하를 결정하였습니다. (구글 결제수수료는 '23년 2월부터 구글플레이 미디어경험프로그램의 요건을 충족하게 되어, 최종 10%로 인하되었습니다.) 그 외에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가격인상이나 가격인하 계획은 현재까지 계획된 바 없습니다.

인앱 결제의 경우, PG사를 통한 웹 결제보다 애플이나 구글에서 부과하는 판매수수료가 높은편이어서 그동안 판매가격을 높게 책정해 왔습니다. 그동안 원가가 상승함에도 가격변동이 없었던 이유는 마케팅 관점에서 월 9,900원에 대한 고객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며, 향후 원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우 전략적인 판단 하에서 가격 인상도 검토될 여지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매출실적

2) 주요매출처

주요매출처

8.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매입현황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로는 서비스 내에서 제공되는 전자책 및 각종 도서 콘텐츠가 있습니다. 밀리의서재가 출판사 등과의 콘텐츠 공급 계약을 통해 매입한 전자책 및 종이책 도서의 매입 현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원재료 매입현황

2)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3) 주요 매입처

주요 매입처

4)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밀리의서재는 공급받은 콘텐츠에 대한 2차적 저작물(2차 콘텐츠)도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는 2차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외주업체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프로젝트별로 전문 인력 기반의 외주업체와 팀을 구성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가 생산을 하는 2차 콘텐츠는 오디오(오디오북), 영상(책 소개 및 셀럽, 저자의 낭독 영상, 오브제북, 도슨트북), 텍스트(챗북)가 있습니다. 출판사가 밀리의서재에 콘텐츠를 공급할 때 '밀리 파트너 시스템'(콘텐츠 공급사 관리자 서비스)을 통해 전자책을 업로드합니다. 이때 출판사는 2차 콘텐츠 제작 가능 여부(출판사와 저자 간의 2차 콘텐츠 관련 계약 도서 확인)를 도서별로 표기합니다. 밀리의서재의 2차 콘텐츠 담당자는 표기된 해당 도서 중 오디오(오디오북), 영상(책 소개 영상), 텍스트(챗북) 대상 도서를 선정하여 제작 및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또한 2차 콘텐츠 외에도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종이책을 직접 제작(생산) 하기도 합니다.

(가) 오디오북

콘텐츠 제작 인력으로는 회사 내부에 오디오 콘텐츠 전문 인력 4명이 있습니다. 이 4명의 인원이 요약형 오디오북, 완독형 오디오북, AI 오디오북 등을 기획, 제작하며, 셀럽이나 저자 등 낭독자를 직접 섭외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유형별 오디오북에 적합한 프리랜서 편집자, 구성 작가, 제작사를 선정하여 외주 제작 인력과 협업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에 필요한 설비등은 비용 효율화 차원에서 따로 구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의 필요에 따라 스튜디오 렌탈, 외주 제작사 및 구성 작가 계약 등을 통해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영상콘텐츠

내부 전문 인력 3명이 외주 인력과 팀을 구성하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내부 인력 3명은 콘텐츠 기획, 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을 갖춘 2명과 콘텐츠 관리 및 운영을 소화하는 1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주 인력에 대해서는 콘텐츠의 특성과 기획 의도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업체를 선정하여 외주 제작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당 투입되는 외주사 인력은 평균 3~5명입니다. 촬영 스튜디오와 같은 영상 콘텐츠 제작 설비는 임대하여 사용하며 장비는 외주 제작 업체의 장비 활용 및 별도 용역 계약을 통해서 확보합니다. 

(다) 챗북

제작 인력은 내부 인력 2명과 14명 내외의 외주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 인력 2명은 챗북 기획 및 개발을 담당하는 정규직 1인, 콘텐츠 운영을 담당하는 기간제 계약직 1인입니다. 외주 인력은 프리랜서 작가를 채용하여 제작 건당 비용을 지급하는 형태로 운영합니다. 채용된 프리랜서는 업무 내용에 따라 각색 작가, 검수 작가로 분류합니다.

(라)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

밀리의 서재가 직접 기획, 제작해 서비스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로, 작가(콘텐츠 생산자)와 회사가 직계약하여 전자책을 출간합니다.

(마)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작가(콘텐츠 생산자)와 회사가 직계약하여 전자책을 출간한 경우, 작가와의 사전 협의 하에 종이책 제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경우에 따라 작가와 종이책 출간을 위한 별도의 부속 합의 계약을 진행합니다. 작가는 정해진 마감 기한까지 종이책 제작을 위한 최종 원고를 회사에 제공합니다. 2023년 4월까지 팝업북으로 제작한 김초엽 작가의 <수브다니의 여름휴가>를 비롯해 총 23종의 종이책을 제작했습니다.

2023년 8월에는 밀리의서재 최초로 밀리오리지널 종이책을 선보였습니다. 전자책 출간 직후 밀리의서재 베스트셀러 1위에 등극한 <나는 왜 자꾸 내 탓을 할까>는 인기 유투브채널 "뇌부자들"의 허규형 정신과의사의 작품입니다.

밀리 오리지널 주요 인기 도서

(바) 도슨트북

내부 인력 1명과 외부 인력 1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에서 도슨트북 기획과 제작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제작사는 구성 작가 2명이 콘텐츠 구성을 진행하며 PD와 협업하여 콘텐츠 촬영 및 녹음을 담당합니다. 해당 제작사 내부의 디자이너가 콘텐츠 디자인을 완료하면 개발 업체의 프론트 개발자와 PM이 콘텐츠 개발을 마칩니다. 개발이 완료된 콘텐츠는 밀리 내부 QA 담당자와 개발자가 검수를 진행합니다.

(사) 오브제북

내부 인력 1명과 외주 콘텐츠 제작사 1~3명, 프리랜서 일러스트 아티스트 1명 (시리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 인력은 오브제북 시리즈별 기획 및 프리랜서 일러스트 아티스트 섭외, 외주 제작사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내부 기획을 바탕으로 프리랜서 일러스트 아티스트가 각 시리즈의 1차 영상 소스를 제작하고, 외주 제작사는 이 소스에 자막 및 사운드 작업(필요시 애니메이션 작업 추가)을 더하여 최종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프리랜서 일러스트 아티스트 및 외주 제작사의 경우 시리즈 제작 건당 비용을 지급하는 형태로 운영합니다.

5) 생산설비

생산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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