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2024년 IPO

[2024년 신규상장 IPO] 스튜디오삼익(Studio Samick Co., Ltd.)

LeejiiLab 2024. 1. 3. 23:03
반응형

2024년 신규상장 IPO기업 스튜디오삼익 주식회사( Studio Samick Co., Ltd. )에 대해 알아보자. 스튜디오삼익은 2022년 4월에 스팩 합병으로 상장을 시도하였으나 실패 후 2024년 다시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을 추진한다.

2024년 신규상장 IPO 스튜디오삼익

 

기타 생활용품 소매업 - 스튜디오삼익 -

스튜디오삼익자체적으로 기획 및 디자인한 침대, 매트리스, 소파, 옷장, 바디필로우 등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온라인 채널에 납품하는 홈퍼니싱 온라인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튜디오삼익의 매출은 자체 브랜드인 삼익가구 및 스칸디아 제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2023년 10월 수면용품 전문 브랜드 스튜디오슬립을 론칭하여 브랜드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스튜디오삼익은 자사몰,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Ebay,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버티컬플랫폼(오늘의집, 집꾸미기), 소셜커머스(위메프, 티몬), 풀필먼트 채널(쿠팡 로켓설치, 오늘의집 배송, 네이버 풀필먼트) 등 다각화된 온라인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용품 전문 브랜드인 스튜디오 슬립을 론칭하여 브랜드 및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을 진행할 예정이며, 미래 성장 동력 또한 확보할 계획입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08.29.

     상장(예정) 주식수 : 4,225,498

     공모(예정) 주식수 : 850,000

     상장주선인 : DB금융투자주식회사

     감사인 : 삼일회계법인

2) 회사 개요

회사명 [코스닥] 스튜디오삼익 회사영문명 Studio Samick Co., Ltd.
설립일 2017. 09. 11. 국적 대한민국
대표이사 최정석 대표전화  
종업원수 59 홈페이지 http://studiosamick.com/
업종   기업구분 벤처
주요제품 침실가구, 거실가구, 옷장/수납, 주방가구 등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 115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500 원
매출액(수익) 86,586 (백만원)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2,388 (백만원)
순이익 1,925 (백만원) 자기자본 16,736 (백만원)
최대주주 최정석 최대주주 지분율 30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공모 개요

  •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및 인수대가는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희망공모가액인 14,500원 ~ 16,500원 중 최저가액인 14,500원 기준입니다.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4년 1월 25일 ~ 26일 (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내용
공고 일시 2024년 1월 17일(수)
기업 IR 2024년 1월 15일(월) ~ 1월 19일(금)
수요예측 일시 2024년 1월 17일(수) ~ 2024년 1월 23일(화)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4년 1월 24일(수)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대표주관회사인 DB금융투자㈜의 홈페이지(www.db-fi.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4년 1월 23일(화)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 이후 상장예정주식수 4,225,498주의 약 25.52%에 해당하는 1,078,548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로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 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최대주주 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벤처금융을 포함한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기간, 상장주선인의 매각제한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튜디오삼익 상장 후 의무보유물량

금번 공모 및 상장주선인 의무인수 주식을 포함한 스튜디오삼익의 상장예정주식수  4,225,498주 중 3,146,950주(공모 후 지분율 74.48%)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및 제13조에 의거하여 상장 후 매각이 제한될 예정입니다.스튜디오삼익의 최대주주인 최정석 대표이사가 보유한 1,020,000주(공모 후 지분율 24.14%) 및 등기임원이 보유한 15,000주(공모 후 지분율 0.35%)는 최대주주등이 소유한 주식으로서 「코스닥시장상장규정」제26조1항제1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의무보유되나, 대표이사 및 등기임원이 보유한 주식 1,035,000주(공모 후 지분율 24.49%)는「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한국거래소와의 협의 하에 의무보유기간을 2년 추가하여 상장일로부터 2년 6개월 간 매각이 제한됩니다.또한, 스튜디오삼익의 2대주주 이재우가 보유한 540,000주(공모 후 지분율 12.78%)를 포함하여 960,000주(공모 후 지분율 22.72%)는 이재우 등(관계회사 삼익홈앤데코 및 삼익티디에프 포함)이 소유한 주식으로 안정적인 경영 및 투자자보호 차원에서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제1항제7호에 따라 한국거래소와의 협의 하에 상장일로부터 2년 6개월의 의무보유를 확약하였습니다.

벤처금융의 경우, 신한-네오 Market-Frontier 투자조합 2호 보유한 103,506주(공모 후 지분율 2.45%), IBKBNW 기술금융2018 사모투자 합자회사 보유한 149,994주(공모 후 지분율 3.55%)는 투자기간이 2년 미만으로「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4호에 의거 상장일로부터 1개월간 의무보유가 적용됩니다. 신한-네오 Market-Frontier 투자조합 2호가 보유한 184,782주(공모 후 지분율 4.37%), 한국투자 광개토투자조합이 보유한 23,801주(공모 후 지분율 0.56%),  한국투자 바이오 글로벌 펀드가 보유한 76,771주(공모 후 지분율 1.82%), 케이아이피-크릿 인터랙티브 콘텐츠 펀드가 보유한 42,228주(공모 후 지분율 1.00%), 미래에셋증권(신탁)가 보유한 51,000주(공모 후 지분율 1.21%)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3개월 의무보유가 적용됩니다. 추가로, 신한-네오 Market-Frontier 투자조합 2호가 보유한 173,668주(공모 후 지분율 4.11%), 한국투자 광개토투자조합이 보유한 35,701주(공모 후 지분율 0.84%),  한국투자 바이오 글로벌 펀드가 보유한 115,157주(공모 후 지분율 2.73%), 케이아이피-크릿 인터랙티브 콘텐츠 펀드가 보유한 63,342주(공모 후 지분율 1.50%), 미래에셋증권(신탁)가 보유한 76,500주(공모 후 지분율 1.81%)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1개월간 의무보유가 적용됩니다.

한편, 상장주선인 DB금융투자㈜는 금번 공모 시 동 규정 제13조제5항제1호나목에 의거 공모주식의 3% 혹은 1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10억원에 해당하는 수량인 25,500주(상장예정주식수의 0.60%)를 확정공모가액과 같은 가격으로 취득하여 상장 후 3개월간 의무보유합니다. 상장 후 3개월 후에는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인 0.60%(상장예정주식수 기준)에 해당하는 25,500주에 대하여 계속보유의무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금번 공모물량 중 실권주가 발생하여 상장주선인이 인수하게 될 경우, 상장주선인이 취득하는 수량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튜디오삼익은 금번 공모 시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의2에 따라 기업공개를 위한 대표주관업무 수행의 보상으로 스튜디오삼익으로부터 신주를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이하 "신주인수권")를 대표주관회사가 취득할 수 있도록 해당 신주인수권 85,000주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규정에 따라 대표주관회사가 금번 공모 시 취득하는 신주인수권의 행사가능주식수는 85,000로, 행사가격은 확정공모가액이며,상장일로부터 3개월 이후 18개월 이내에 행사 가능합니다.

매각제한물량을 제외한 1,078,548주(공모 후 지분율 25.52%)는 상장일부터 매도가가능한 유통가능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 중 228,548주(공모 후 지분율 5.41%)는 기존주주 보유지분이며 나머지 85,000주(공모 후 지분율 20.12%)는 공모물량입니다.따라서 상장예정주식수 중 기존주주 보유지분 5.41%와 공모물량 20.12%는 상장일로부터 매도가 가능하여 유통물량 출회로 인한 주식가격 하락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이후에도 최대주주, 벤처금융, 상장주선인 등 의무보유예탁 대상자들의 의무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매각제한물량 총 3,146,950주 중 상장 후 1개월 시점에서 747,868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17.70%) 상장 후 3개월 시점에서 404,082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9.56%), 의 출회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최대주주등이 소유한 주식 1,035,000주 및 2대주주 등이 소유한 주식 960,000주는 상장일로부터 2년 6개월 후, 총 2,070,000주는 의무보유 기간이 만료됩니다. 이와 같은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연혁
2017.09. 주식회사 스튜디오삼익 설립
2018.01. 직영매장 (인천점) 오픈
2018.07. 벤처기업인증 획득
2018.10. 행정안전부, 이베이주관 e-마케팅페어 특별상수상
2018.12. 2018. 188억 매출달성
2019.02. 죽산목공소 런칭.
2019.10. 직영매장 (일산 벨라시티점) 오픈
2019.11. 삼익가구 브랜드 온라인 전용사용권 매입, 삼익몰런칭 직영운영
2019.12. 2019. 오늘의집 베스트파트너선정, 11번가 우수파트너선정
2019.12. 2019. 350억 매출달성
2020.06. 스칸디아 상표권 매입
2020.08. 상수동 사옥부지매입
2020.09. 쿠팡 풀필먼트 사업자선정
2020.12. 2020. 오늘의 베스트파트너 선정
2020.12. 2020. 640억 매출달성
2021.02. 전환사채 발행(신한-네오, 미래에셋)
2021.12. IBK사모펀드, BNW 투자유치
2021.12. 2021. 844억 매출달성
2022.01. 스칸디아 런칭
2022.09 상수동 사옥입주
2022.12 2022. 866억 매출달성
2023.04 대표주관계약체결
2023.08 코스닥시장 상장예비심사 신청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3.12.29)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3) 소액주주현황

소액주주현황

 

5.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황

㈜스튜디오삼익은 국내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가성비, 가심비 있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별도의 제조시설을 보유하지 아니하고 제조 협력업체를 통해 제품 생산을 진행하며, 온라인 홈퍼니싱 제품 디자인, 기획, 마케팅, C/S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더불어 동사는 적시생산 적시배송 체계 구축을 위하여 제조 협력사, 물류 위탁업체간의 배송 프로세스를 관리 및 감독합니다.

2) 브랜드 라인업

가) 삼익가구

삼익가구 브랜드는 스튜디오삼익이 2019년 10월 10일 온라인 전용사용권 계약을 통해 인수한 스튜디오삼익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스튜디오삼익 인수 전 삼익가구 브랜드는 엔틱하고 중후한 디자인이 적용된 원목가구 전문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았으나, 스튜디오삼익 인수 이후 원목가구에서 탈피하여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보유한 2030세대 및 1인가구향 중저가 브랜드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실제로 삼익가구에 적용된 갤러리 타입, 아트월, 아일랜드 등의 디자인 기법은 2030세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다 평가 받고 있습니다. 삼익가구 브랜드의 히트상품은 수납공간과 충전포트가 탑재된 침실가구 시리즈인 플로라와 포덴으로 해당 상품은 침대와 옷장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좁은 공간에 거주하는 1인가구와 2030세대에게 큰 인기를 구가하였습니다. 

나) 스칸디아

스칸디아는 2014년 이케아의 국내진출 이후 유행하기 시작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프리미엄 브랜드로 다수의 매니아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스튜디오삼익은 2020년 스칸디아의 상표권을 인수한 후 에쉬컬러, 라이트 브라운 등 시각적인 편안함을 제공하는 컬러와 심플함이 특징인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기성세대향 원목가구 위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밝은 2040세대향 중저가 가공목 가구위주로 재편하였으며, 데이 시리즈의 수납침대, 쇼파, 브로든 시리즈의 식탁 제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스칸디아 브랜드 매출은 2022년 1분기 최초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향후 스칸디아 제품 라인업 확장이 예정되어 있어 스칸디아는 스튜디오삼익의 신규 매출 성장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분기별 스칸디아 브랜드 매출액 추이

다) 죽산목공소

본래 죽산목공소는 스튜디오삼익 제품에 적용되는 목자재를 수입, 유통하던 협력업체였으나, 스튜디오삼익은 죽산목공소의 원목자재에 대한 노하우, 컨텐츠 및 제품 기획역량과 스튜디오삼익의 유통 및 판매 역량간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 판단하여 죽산목공소 브랜드를 등록하였습니다. 죽산목공소는 전통양식의 디자인이 적용된 프리미엄 원목가구 브랜드이며, 타겟 고객은 구매력이 높은 다세대가구 및 기성세대입니다. 현재 죽산목공소 관련 매출은 발생하고 있지 아니하나, 스튜디오삼익은 죽산목공소 브랜드 공방 론칭을 통해 전통 목재 공법에 대한 지식을 정립, 학습하는 우드아카데미와 직접 나무로 도마, 펜, 접시등을 제작할 수 있는 목공 체험 프로그램과 반제품 형태의 원목 경매를 진행하는 컨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죽산목공소 브랜드

 라) 스튜디오슬립

스튜디오삼익은 현재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섭취 등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현대인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세계적으로 수면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지난 1년간 핵심소재에 대한 연구, 시험을 진행해왔고, 2023년 10월 수면전문 브랜드 스튜디오슬립을 출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스튜디오슬립 브랜드의 타겟 고객은 구매력이 높은 다세대 가구이며, 프리미엄 린넨원단, 스테인레스 스프링을 탑재한 고가 제품 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대형 풀필먼트 사업자들과 스튜디오슬립 제품 공급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으며, 자사몰에서의 판매량 테스트 이후 쿠팡, 오늘의집, 네이버스토어 등 동사와 네트워크가 존재하는 다수의 온라인 채널에 제품을 납품할 예정임에 따라 스튜디오슬립 브랜드는 동사의 신규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튜디오슬립 브랜드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상품군 분류체계

가구의 일반적인 분류는 그 영역이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용도/기능/구조/재료 등의 기준으로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구의 분류]

구분 내용
용도에 따른 분류 가정용 가구
주방용 가구
사무용 가구
기능에 따른 분류 수납용(Storage) 가구
휴식용(Seating) 가구
거치용(Surfaces) 가구
공간용(Spaces) 가구
구조에 따른 분류 이동식(Modular) 가구
붙박이식(Built-in) 가구
조립식 가구
재료에 따른 분류 목재 가구
금속제 가구
플라스틱제 가구

출처: 산업통상부 무역위원회 가구산업 경쟁력 조사

가구산업계에서는 위의 용도에 따른 분류로 가정용가구, 주방용가구, 사무용가구 여기에 더해 특판가구로 구분하고있습니다. 통상 대다수의 기업은 각 분류에 특화 되어있고 한 기업이 여러 가구분류를 모두 취급하는 경우, 각부서가 하나의 분류를 맡아 전문성을 갖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통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공간에 따른 분류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 공간에 따른 가구의 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사용되는 가구들
실내 가구 가정용 가구 침실용 장롱, 침대, 협탁, 서랍장, 화장대, 러브테이블, 의자
거실용 소파, 콘솔, 거실장, TV대, 장식장, 티테이블, 옷걸이
주방용 식탁, 의자, 싱크대, 상부장, 하부장, 기능장
욕실용 수납장
공부방용 책장, 의자, 책상, 옷장, 수납장, 침대
사무용 가구 - 책상, 의자, 캐비넷, 사물함, 책장, 서랍장, 파티션
상업용 가구 식당, 커피샵 등 탁자, 의자, 소파, 스툴, 진열장, 실내벤치, 옷걸이
병원용 수납장, 책상, 의자, 책장
공연장, 교회, 도서관 의자, 테이블, 책장
실외 가구 거리 가구 - 벤치
정원 가구 - 벤치, 탁자, 의자
경기장 - 의자

출처 : 산업통상부 무역위원회 가구산업 경쟁력조사

스튜디오삼익이 속해있는 산업은 가정용가구 입니다. 주요제품은 침대(Q, SS), 매트리스, 소파, 식탁, 서랍장, 드레스룸, 옷장, 책상, 의자 등 종합가구브랜드로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운용상품분류와 2023년 3분기 매출 비중

가) 삼익가구

나) 스칸디아

3) 주요제품 라인업

스튜디오삼익이 각종 온라인 플랫폼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는 삼익가구, 스칸디아로 분류할 수 있으며, 삼익가구의 주력 제품은 1인가구 및 2030세대향 일체형 수납침대, 토퍼, 바디필로우 등 침실가구, 소파, 선반 등 거실가구이며, 스칸디아의 주력제품은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침대, 매트리스 등 침실가구입니다. 죽산목공소 제품 매출은 존재하지 아니하나, 추후 유통채널 확보 후 주요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며, 죽산목공소 브랜드의 주요 제품은 고급 우드슬랩을 사용한 원목 테이블, 선반 등입니다. 스튜디오슬립 브랜드의 주력제품은 구매력이 높은 다세대 가구향 프리미엄 매트리스로 2023년 10월 론칭을 완료하였습니다.

4)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스튜디오삼익은 약 3,000여 개의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상품의 판가변동이 사업 수익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업수익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급격한 판가변동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매출실적

2) 판매조직

스튜디오삼익의 판매조직은 온라인 MD팀, 풀필먼트팀, 오프라인 영업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세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튜디오삼익 판매조직

 

8.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매입현황

스튜디오삼익은 제조설비를 갖추기보다는 우수한 제조 협력업체를 발굴하는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에 스튜디오삼익은 홈퍼니싱 제품 기획, 개발, 마케팅만을 진행하고 생산은 제조 협력사를 통해 이뤄지며, 생산 시 필요한 원재료는 제조 협력업체가 직접 매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튜디오삼익은 제조 협력업체들의 원재료 매입 프로세스에 대하여 직접적인 통제를 가하고 있지 않으며, 설계/기획 및 검수부분만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현재 57여개의 우수 국내,외 협력업체와 함께 사업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주요원재료

 

9. 연구개발 계획

연구개발 계획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