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규상장 IPO기업 현대힘스 주식회사(HYUNDAI HYMS Co., Ltd.)에 대해 알아보자.
선박 및 보트 건조업 - 현대힘스 -
현대힘스는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간거래)를 주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 Pressure Swing Adsorption)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1. 예비심사청구 및 회사개요
1) 예비심사청구 개요
▶ 심사청구일 : 2023.08.17.
▶ 상장(예정) 주식수 : 34,824,000 주
▶ 공모(예정) 주식수 : 8,707,000 주
▶ 상장주선인 : 미래에셋증권 주식회사
2) 회사 개요
회사명 | [코스닥] 현대힘스 | 회사영문명 | HYUNDAI HYMS Co., Ltd. |
설립일 | 2008. 05. 01. | 국적 | 대한민국 |
대표이사 | 최지용 | 대표전화 | |
종업원수 | 124 명 | 홈페이지 | http://www.hyms.kr/ |
업종 | 선박 및 보트 건조업 | 기업구분 | 일반 |
주요제품 | 선박기자재 (선박 블록, 보강재, 도장 등) | ||
본점소재지 |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산업로 21 | ||
결산월 | 12월 | 주당액면가 | 500 원 |
매출액(수익) | 144,753 (백만원) |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 2,212 (백만원) |
순이익 | 4,366 (백만원) | 자기자본 | 167,668 (백만원) |
최대주주 | 허큘리스 홀딩스 | 최대주주 지분율 | 75 % |
2. 공모 일정 및 내용
1) 공모개요
- 주당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총액, 인수금액, 인수대가 등은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제시한 공모희망가액인 5,000원 ~ 6,300원 중 최저가액(하단)인 5,000원 기준입니다. 참고로, 공모희망가액의 최고가액(상단)인 6,300원 기준 모집(매출)총액은 54,854,100,000원입니다.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 2024년 01월 17일(수)(1일간)
- 일반 / 기관 청약자 청약일: 2024년 01월 17일(수) ~ 18일(목)(2일간)
2) 공모방법
<일반공모>
<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3) 수요예측 공고 및 수요예측 실시
구분 | 내용 |
공고 일시 | 2024년 1월 8일(월) |
기업 IR | 2024년 01월 03일(수) ~ 2024년 1월 11일(목) |
수요예측 일시 | 2024년 1월 8일(월) ~ 2024년 1월 12일(금) |
공모가액 확정공고 | 2024년 1월 16일(화) |
- 수요예측 안내공고는 2024년 1월 8일(월)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의 홈페이지(https://securities.miraeasset.com) 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 수요예측 마감시각은 한국시간 기준 2024년 1월 12일(금) 17:00 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요예측 마감시각 이후에는 수요예측 참여, 정정 및 취소가 불가능하오니 접수마감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유지분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 연장(보호예수)
상장예정주식수 34,824,000주 중 약 22.00%에 해당하는 7,662,160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 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 자발적 계속보유자의 계속보유확약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현대힘스의 보통주가 대규모로 매각되거나 추가적으로 발행되는 경우 현대힘스의 보통주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공모예정주식을 포함한 현대힘스의 상장예정주식수(보통주) 34,824,000주 중 최대주주인 허큘리스홀딩스 유한회사가 보유한 18,717,000주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에 의거 상장일로부터 6개월 간 의무보유하게 되나, 상장 후 경영권 안정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6개월간 의무보유예탁을 추가로 이행하여 총 1년간 의무보유할 예정입니다.
한편, 현대힘스의 기존주주인은 HD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는 상장규정 상의 의무보유대상자는 아니나, 상장 후 경영권 안정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해 한국거래소와 협의를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6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상장일로부터 1년 간 자발적으로 계속보유확약에 동의하였습니다.
금번 공모를 통해 취득 예정인 현대힘스의 우리사주조합 물량 1,044,840주는 상장 후 1년간 한국증권금융 우리사주조합 계좌에 의무예탁되며, 일부 예외사항을 제외하고 보통주의 예탁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기 이전까지 처분할 수 없습니다. 단,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된 주식수는 청약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우리사주배정 물량 실권 발생 시 유통물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3.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 내용 |
2008. 04 | 현대중공업㈜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설립(대표이사:이재성, 납입자본금:140,000백만원) |
2008. 05 | 자본금을 148,000백만원으로 증자 |
2008. 06 | 선박 블록 제작 및 배관, 철의장 도장 사업 개시(포항, 냉천공장) |
2009. 01 | 신재생 에너지제품 제조 판매, 설비엔지니어링 시공업 등 사업목적 추가 |
2009. 01 | 소모성 자재 구매 및 벙커링 사업 개시(본사) |
2009. 01 | 대표이사 이재성 사임, 대표이사 송강호 취임 |
2010. 03 | 사업목적에 화물 운송 주선사업 추가 |
2010. 07 | 대표이사 송강호 사임, 대표이사 하우진 취임 |
2010. 07 | 태양광모듈 제조 사업 개시(음성모듈공장) |
2010. 11 | 사업목적에 내항화물운송사업 등 추가 |
2011. 03 | 사업목적에 굴삭기 유압기능품의 제조 및 판매업 추가 |
2012. 01 | 건설장비부품 사업 개시(천북공장) |
2013. 01 | 대표이사 하우진 사임, 대표이사 김호성 취임 |
2013. 06 | 선박 Built up 제조, 강재 및 형강 가공 사업 개시(대불1공장) |
2014. 07 | 선박 블록 제작 공장 추가 인수(대불2공장) |
2015. 12 | 대표이사 김호성 사임, 대표이사 김재훈 취임 |
2016. 05 | 상호를 ‘㈜힘스’에서 ‘현대힘스㈜’로 변경 |
2016. 07 | 태양광 인버터 제조 사업 개시(제어시스템공장) |
2016. 12 | 태양광모듈 사업 이관(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
2017. 02 | 태양광 ESS 사업 개시 |
2017. 12 | 대표이사 김재훈 사임, 대표이사 오세광 취임 |
2017. 12 | 건설장비부품 사업 이관(현대건설기계) |
2018. 05 | 태양광발전 사업 이관(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
2018. 06 | 벙커링 판매 및 구매대행 사업 이관(각 그룹사) |
2018. 11 | 본사를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0(전하동, 현대중공업 내)으로 이전 |
2018. 12 | 대표이사 오세광 사임, 대표이사 오흥종 취임 |
2019. 04 | 현대중공업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서 제외 |
2019. 04 | 최대주주가 한국조선해양㈜((지분율: 100%)에서 허큘리스홀딩스(유한)(지분율: 75%)로 변경 |
2020. 11 | 대표이사 오흥종 사임, 대표이사 최지용 취임 |
2021. 08 | ㈜원하이테크, ㈜오에이에스 인수(질소/오존 가스발생장비 사업) |
2021. 12 | 선박 블록 제작 공장 인수(포항2공장, 대불3공장) |
2023. 01 | 본사를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산업로 21, (재)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 조선기술관 (매곡동)으로 이전 |
2023. 03 | 자본금을 148,000백만원에서 14,800백만원으로 무상감자 |
4. 주주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3.12.22)
1)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2) 5% 이상 주주의 주식소유현황
5. 사업의 내용
1) 사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용어 | 정의 |
블록 | 선박을 구성하는 틀을 일정한 구획으로 나누는 단위로, 선박건조를 위해서 수십-수백 개 단위로 조각을 내어 이를 조립하고 조립된 블록들을 붙이는 방식으로 건조한다. |
의장품 | 선박에 설치된 각종 시설 및 장비 등을 지칭하며, 선박 내부의 인테리어 역할을 한다. |
형강 (Angle) |
자르는 면이 일정한 형상으로 된 압연 강철재로 선박의 구조를 보강하는 재료를 의미한다. |
Built Up (약어 BLT) |
선체 블록의 평판 강도와 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붙이는 보강재로써 흔히 ‘T-BAR’로 불린다. |
벤딩 (Bending) |
선체의 선수, 선미 부위의 종횡 방향 구조를 보강하는 곡선 형태의 형강, BLT 를 가공하여 곡선으로 형태를 만드는 공정을 의미한다. |
선행의장 |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블록 내부의 의장품 설치와 PIPE 조립을 블록 조립 단계에서 미리 시행하고 탑재하는 공정 |
선행도장 |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선박 표면에 도료를 분포하여 표면처리를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공정 |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s) |
틀루엔, 벤젠 등 쉽게 증발되어 악취를 유발하는 탄화수소 화합물을 말하며, 오존과 미세먼지 등 2차 생성 오염물질의 원인이 된다. |
국제해사기구 (IMO) |
선박의 항로, 교통 규칙, 항만시설 등을 국제적으로 통합 하기 위하여 설치된 유엔 전문기구. 최근에는 환경규제를 강화하여 선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사항을 발표하였다. |
총톤수 (약어 GT) |
총 톤수는 선박의 부피 단위인 용적톤으로서, 선각으로 둘러싸인 선체 용적 톤에서 상갑판 상부에 있는 추진, 항해, 안전, 위생에 관계되는 구역을 차감한 전 용량의 톤수이다. |
재화중량톤수 (약어 DWT) |
재화중량톤수는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을 말하며, 선박의 무게 단위이며, 선박의 크기를 일컬을 때에는 선적이 가능한 용량을 잴 때 사용된다. |
표준화물선환산톤수 (약어 CGT) |
실질적인 작업량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선박의 가공 공수, 설비능력 및 선가, 작업 공사량 등 GT로는 나타낼 수 없었던 것을 상대적인 지수 표시인 CGT계수를 사용해 구한 것이다. |
해사 안전 조약 (약어 SOLAS) |
IMO의 해사 안전 조약이며, 해상을 이동하는 모든 선박을 비롯해 해상에서의 인명 안전을 규제하는 조약. |
비파괴 검사 (약어 NDT) |
용접, 구성품 또는 시스템에 대해 수행되는 검사로 균열, 마모 및 파손, 두께 손실 또는 기타 결함과 같은 손상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방법 |
발틱운임지수 (약어 BDI) |
세계 해운업계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로,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1999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종합 운송지수 |
석유 수출국 기구 (약어 OPEC) |
OPEC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구성된 석유 수출국들의 조직이다. 가입국 간의 석유 정책을 조정하기 위해 1960년에 결성되었다.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약어 SCFI) |
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거래소에서 2005년 12월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 15개 항로의 SPOT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 |
인버티드 앵글 (Inverted Angle) |
인버티드 앵글이란 단면의 형태가 ‘ㄱ’자 모양인 대표적인 형강의 한 종류로서, 단면의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이 길이와 두께 모두 다른 앵글을 말한다. 타 앵글보다 생산하기 어렵기에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평가된다. |
전처리 | 전처리 공정은 선박의 재료가 되는 압연 강재가 운반 된 후 강철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판 표면 위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 |
액화천연가스 (약어 LNG) |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162℃의 상태에서 냉각하여 액화하는 과정에서 부피가 1/600으로 압축된 것으로 LNG는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된다. |
액화석유가스 (약어 LPG) |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하거나 원유 정제시 나오는 탄화수소를 비교적 낮은 압력(6~7kg/cm2)를 가하여 냉각 액화시킨 것이다. 다른 연료에 비해 열량이 높고 냄새나 색깔이 없는 특징을 가진다. |
컨테이너선 (약어 CNTR) |
갑판 위나 아래에 컨테이너를 적재해서 수송하는 화물선. 규모를 구분하는 단위로 TEU(20피트), FEU(40피트)를 사용한다. |
자동차 트럭 운반선 (약어 PCTC) |
자동차 트럭 운반선(Pure Car and Truck Carrier) 을 지칭하며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 등을 운송할 수 있는 운반선 |
오버헤드 크레인 (약어 O/H Crane) |
오버헤드 크레인은 자재 리프팅 및 운송을 위해 작업장, 창고 및 야드를 가로 지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프팅 장비이다. 레일을 따라 세로로 진행 되며 아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상 장비의 방해 없이 자재를 들어 올릴 수 있다. |
선수부 (Stem) |
선체의 전단부를 말하며, 선수부는 향해 중 파도의 충격을 많이 받고, 다른 선박이나 표류물, 유빙 등에 충돌할 염려가 많은 부분이기에 외력에 대해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는 구조로 만든다. |
선미부 (Stern) |
선체의 후단부를 말하며, 선미에는 배를 추진시키기 위한 프로펠러와 침로를 조정하는 타가 부착되어 있다. |
선수격벽 (Collision Bulkhead) |
선박 충돌 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침수를 선수 탱크 한 구획으로 국한시키고, 다른 구획으로의 침수를 막기 위하여 선수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 |
선미격벽 (Afterpeak Bulkhead) |
선미부가 충돌 등의 손상으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선미창에 그치게 하여 침수의 확산을 방지하고 선미관(Stern Tube)를 지지하기 위하여 선미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을 말한다. |
파형격벽 (Corrugated Bulkhead) |
선박에서는 수밀이나 유밀이 요구되는 격벽의 판을 파형모양으로 굽혀서 사용하는데 이것을 파형격벽이라 한다. 파형 격벽은 보강재를 생략할 수 있어 강도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선박의 무게를 경감시킬 수 있다. |
구상선수 (Bulbous Bow) |
선박에서 수면 아래에 있는 선수의 하단부가 둥근 공처럼 부풀어 오른 형태로서, 돌출된 구상돌기(Bulb)에 의해 조파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워터 브레이커 (Water Breaker) |
컨테이너선 선수 갑판에 위치하며, 고속으로 운항하는 과정에서 배에 부딪쳐 부서지는 파도가 컨테이너쪽으로 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하며 컨테이너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
볼스터(Bolster) | 선수쪽 선체 외부면에 장착된 앵커 지지물 |
벨마우스 (Bell Mouth) |
앵커를 격납할 때 선수부의 선체와 앵커가 맞닿는 곳이 종모양으로 생긴 구조물. |
체인 로커 (Chain Locker) |
앵커 체인이 보관 및 격납되는 장소로 앵커가 양묘되면서 갑판으로 함께 끌려 들어온 체인들은 체인 로커로 가서 격납이 된다. |
보순스토어(Bosun Store) | 갑판 작업을 위한 장비들과 각종 선용품들을 보관하는 부분을 통칭한다. |
선미관(Stern Tube) | 축이 선체를 관통하여 선체 밖으로 나오는 곳에 장치하는 원통 모양의 관. |
조타기 (Steering Gear) |
선박의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타(Rudder)를 조종하는 장치로서 선미에 주로 설치되어 있다. |
청수 공급 탱크 (Fresh Water Tank) |
선박 내 청수 (식수, 온수) 등을 저장, 공급하는 탱크 |
프로펠러 샤프트 (Propeller Shaft) |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동력원(엔진)과 연결된 긴 축을 말한다. 선박에 따라 상이하나 30미터 이상인 경우가 많고 기관실 바닥 층에 주로 설치한다. |
호퍼 (Hopper) |
선박의 외형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선박의 평형 유지를 위해 해수의 유입/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
사이드 쉘 (Side Shell) |
선박의 외형 중 측면 구조와 바닥 구조를 연결하는 구획을 의미하며, 해수의 유입/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
엔진룸(Engine Room) | Engine Room, Engine Casing 이라 불리며, 기관실/ 기관 구역을 통칭한다. |
보호도장 성능기준 (약어 PSPC) |
Performance Standard of Protective Coating. 선박이 최소 15년 이상 도장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2006년 12월 채택함으로서, 선박의 수명을 유지하고 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
거주부 (Deck House) |
항해를 하는 선원들의 생활공간이자, 항해 및 통신시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을 갖춘 구역. |
독립 탱크 형상 (Independent Type A Tank) | 통상의 LPG 운반선에 적용되는 형상으로 내부재를 포함하고 있는 독립형 저온강 탱크. 독립 탱크를 선체 내부에 적재하여 선체 공간 이차 방벽의 역할을 한다. |
보강재(Stiffener) | 제품의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 |
에어리스 스프레이 (Airless Spray) |
기계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에 압력을 가하여 액체가 노즐을 통해 안개 형태로 분사되도록 하는 방식. |
압력전환흡착방식 (약어 PSA) |
압력전환흡착(PSA, Pressure Swing Adsorption) 기술이라 함은 Molecular Sieve라는 결정체의 개개 가스에 대한 흡착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공기로부터 원하는 가스를 분리해 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즉, 흡착이라 함은 분자흡인력을 통한 고체 물질인 흡착제(Absorbent)에 가스 분자를 구속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PSA 장치는 개별 혹은 화합물 형태의 다양한 흡착제들이 가스에 대한 흡착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가스혼합물을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가스분리공정에서 압축공기는 미세 기공을 가진 결정구조의 Molecular Sieve층을 통과하게 됩니다. 흡착하고자 하는 가스는 흡착제에 의해 흡착이 되고 분리하고자 하는 가스는 이층을 자유롭게 통과하게 됩니다. PSA 산소발생 장치는 ZMS(Zeolite Molecular Sieve)라는 흡착제로 충진 된 두개 이상의 흡착 탑에 제습이 된 압축공기를 도입하여 가압-> 흡착-> 감압->퍼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연속적으로 고순도 산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
Membrane 방식 | 막을 이용한 기체 분리는 막에 대한 선택적인 기체투과원리를 이용합니다. 각 기체 성분의 상대적인 용해도와 투과도는 막을 이루는 물질에 대하여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Membrane 방식의 질소발생기에 있어서는 Polyimide 및 Polysulfone 등의 재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하이테크의 Membrane 방식 질소발생기는 질소보다 산소를 쉽게 투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중공사형 기체분리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압축공기를 Polyimide 중공사막내로 흘려 보내면 중공사의 벽(막)을 사이에 두고 고압측(중공사 내측)으로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투과되는 질소가 지나가게 되고 저압측(중공사 외측)으로는 산소가 투과되어 대기 방출하게 됩니다. |
Mini CUBE | 이 장치에 사용되는 흡착제는 흡착 초기에 다량의 산소를 선택적으로 흡착하고, 고압 조건에서는 보다 많은 양을 흡착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흡착 용기에 도입 된 공기로부터 단시간에 산소 가스, 이산화탄소 가스 및 수분을 흡착할 수 있고 흡착 용긱의 상부로부터 고순도의 질소 가스를 생성 가스로서 얻을 수 있다. 한편, 산소 가스를 흡착 한 흡착제는 압력을 대기압으로 감압함으로써 용이하게 제거 및 재생 될 수 있다. 따라서, 2개의 흡착 용기에서 교대로 가압 및 탈착함으로써 고순도의 질소 가스를 연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
2) 사업의 개요
현대힘스는 2008년 6월 HD현대중공업 사외 블록 공장인 포항공장과 선박용 배관 및 철의장 도장공장인 냉천공장을 현물출자하여 선박 블록관련사업을 개시 하였습니다. 현대힘스는 사업다각화를 통한 성장과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에 따라 사업안정성이 확보된 소모성자재구매대행인 MRO와 선박 벙커링사업에 진출하여 매출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미래 성장성이 있는 신사업인 태양광모듈 제조사업, 태양광 인버터사업, ESS사업에 진출하여, 안정적인 회사성장을 위해 태양광 산업의 성숙기에 신재생에너지 밸류체인에 합류할 수 있도록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건설장비 부품 제조사업도 천북공장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선박 BLT, 강재 및 형강 가공사업장인 대불1 공장을 가동하면서, 선박기자재 가공 사업에 신규 진출하여 서부권에 새로운 생산 교두보를 마련하였고, 선박블록 사업장인 대불2공장을 신규 가동하면서 선박블록 전문생산 공장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이와 같이 현대힘스는 설립일부터 2017년까지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으나, 장기간 지속된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강력하게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 선택과 집중하게 되었으며, 2018년 조선사업 집중을 위해 비조선사업 구조 재편을 단행하여 ESS 등 태양광 관련 사업과 벙커링 사업을 영업양도하고, MRO사업을 종료 하였습니다.
그 이후 현대힘스는 2019년 허큘리스홀딩스가 현대힘스 지분 75%를 인수함에 따라 지배구조가 변경되어 HD현대 계열에서 분리되었으며, 지배주주 변경 이후 친환경사업 진행 및 매출다각화를 위해 환경장비제조사인 원하이테크를 인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포항지역 NK중공업의 포항공장을 인수하여 블록공장인 포항2공장으로, 대불산업단지에 있는 동아중공업 공장을 인수하여 대불3공장으로 편입함에 따라 조선기자재 업계 최대 블록생산 규모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힘스는 불황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함으로써, 호황에 맟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되었고, 조선업 호황에 따라 고객사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대힘스는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국내 대형 조선사와 업무협정 및 공급계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조선 기자재를 공급해오고 있으며, 장기적인 동반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매출성장, 이익규모 확대, 신규사업 투자 등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 영업 전략
현대힘스는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국내 주요 조선사들 상대로 영업을 진행합니다. 현대힘스는 초대형 선박 블록을 제작 할 수 있는 생산부지와 설비를 갖추고 있어 선박의 크기, 선종과 무관한 모든 선박 블록을 생산 할 수 있으며, 고객사들은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현대힘스에 많은 물량을 배정합니다. 현대힘스는 고객와 생산물량 및 생산일정을 협의하고 수주가 확정되면 제작하여 납품합니다.
선박 기자재 납품 시 고객사와 협력사의 지속적인 생산 협의 및 발주계획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고객사는 협력사와 생산협의 후 발주계획을 수립하며, 현대힘스도 블록 물량을 분석하고 수주 전략을 수립합니다. 고객사로부터 계획된 물량을 배정 받은 후, 현대힘스는 물량부하, 생산품목, 업무범위(Work Scope), 생산성, 고부가가치 등을 분석하여 물량을 조정합니다. 그 이후 고객사와 정기 공정회의를 통해 생산 공정간 발생되는 병목현상을 최소화하고 공장가동률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대힘스는 정기적인 회의를 생산일정, 선종, 품목을 조정하면서 배정물량도 조정하는 등 영업전략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향후 현대힘스는 친환경연료 추진 선박의 연료탱크 제작과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액화수소 화물창 제조를 위한 생산기술 등을 확보하여 영업의 영역을 확대할 계획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선 블록 생산에도 적극 참여하여 친환경 선박 기자재 전문업체로서 조선산업의 패러다임변화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나) 공장별 주요 생산 현황
[공장별 주요 생산 제품 및 고객사]
구분 | 주요 생산 제품 | 주요 고객사 |
포항1공장 | 선박의 선체 선수부, 선미부, 중앙부, 엔진룸 구획 등 | HD현대중공업 |
포항2공장 | LNG 운반선의 Side Trunk-Deck, 엔진룸 구획 등 | HD현대중공업 |
냉천공장 | 선박용 배관, 철의장품 도장 작업 (Drill Ship, FSRU, LNG 운반선, 일반상선 등) |
HD현대중공업 |
대불1공장 | 강재 및 형강 가공, 전처리, Built Up T-bar 제작 | 현대삼호중공업 |
대불2공장 | 선박의 선체 선수부, 선미부, 중앙부, 엔진룸 구획 등 | 현대삼호중공업 |
대불3공장 | 선박의 선체 선수부, 선미부, 중앙부, 엔진룸 구획 등 | 현대삼호중공업 |
현대힘스는 포항1공장, 포항2공장, 대불2공장, 대불3공장에서 선박 블록을 생산하며, 대불1공장에서는 BLT, 강재, 형강 등 선박 블록 내부재를 가공하여 고객사에 납품합니다. 냉천공장은 선박배관 및 철의장을 도장하여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대힘스는 강재 가공에서 배관 및 철의장 도장, 블록 생산으로 이어지는 일괄생산체제로 연간 약 20만톤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항공장은 2개 공장으로 운영되며, HD현대중공업의 블록을 생산합니다. 포항1공장은 연 6만톤에서 7만톤으로 증설하였고, 포항2공장은 NK중공업의 포항공장을 인수하여 연 2만 5천톤의 생산능력을 갖추어 연간 약 9만 5천톤의 생산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대불공장은 3개 공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의 블록을 생산합니다. 이 중 대불2,3 공장은 선박 블록을 생산하고, 대불1공장은 BLT, 강재, 형강을 가공합니다. 대불 2공장은 연 7만 2천톤, 대불 3공장은 연 3만톤으로 연 10만 2천톤의 블록 생산 능력을 갖추었으며, 대불 블록공장은 현대삼호중공업의 사외 블록 제작사 중 유일하게 엔진룸 전공정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냉천공장은 국내 최대규모의 선박 배관 및 철의장 전문 도장공장으로 HD현대중공업의 배관과 철의장 물량의 절반 이상과 현대 미포조선의 일부 물량을 처리 합니다. 특히, 냉천공장은 선박용 철의장과 배관을 도장하고, 적치하여 다른 블록회사에 공급하는 물류센터 역할을 하고 있어서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서는 그 중요도가 높은 공장입니다.
(다) 시장점유율
현대힘스를 비롯한 HD현대중공업에 선박블록을 납품하는 업체는 이영산업기계, 대상중공업 등이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에 납품하는 업체는 보원엠엔피, 유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비상장업체들로 선박블록 및 해양산업 등 타업종을 겸하고 있어서 선박블록에 대한 동종업체들의 수주 및 납품실적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으므로, 고객사의 발주량과 현대힘스의 납품실적을 근거로 현대힘스가 차지하는 비율을 산출하였습니다.
3) 신규사업
현대힘스는 제품 및 고객 다변화와 친환경 규제에 따른 신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LNG, LPG, 메탄올, 암모니아, 액화이산화탄소, 액화수소 등)용 독립형 화물창 및 연료 탱크 제작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으로 교체해야 하는 선박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습니다. MEPC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 해운업계는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으로 선대를 구성해야 합니다. 조선업계에서는 무탄소 친환경연료추진선박은 개발에서 상용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여, 당분간 과도기적 탄소저감 연료추진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탄소저감 연료추진 선박은 벙커C유에 친환경연료인 메탄올 등과 혼합한 D/F(이중연료) 추진선박입니다.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선박도 전기, 바이오, LNG, LPG,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와 같이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최근, 발주가 급증한 LNG 연료추진선은 2029년까지 약 3천척이 발주될 전망이며, 2040년까지 선박연료의 절반을 차지하면서 친환경 선박시장의 주력으로 예상되지만, LNG도 무탄소가 아니라 저탄소이므로 과도기적 연료에 불과합니다.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연료추진 선박은 2026~7년 상용화되고, 수소 연료추진 선박은 2030년 전후 상용화가 예상됨에 따라 2035년 이후 이들 연료 추진선이 LNG추진선을 대체할 주력 선박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야기된 LNG 수송량 증가, 미국 셰일가스 개발로 인한 LPG 해상 수송량 증가, 암모니아 수송량 증가, 향후 수소에너지 사용량 증가에 따른 액화수소 수송량 증가, 탈탄소정책 으로 인한 CCUS(탄소포집, 저장기술) 시장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액화이산화탄소 (LCO2) 수송량 증가 등으로 가스운반선의 장기적인 수요확대가 예상됩니다.
세계수소시장은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2030년 6,420억 달러에서 2050년 1조 4천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세계 수소생산도 1.7억에서 6억메트릭톤 (MtH2eq) 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대힘스는 친환경연료추진선박의 연료탱크제조와 무탄소에너지인 수소 등 가스운반선 화물창제조사업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IMO산하 MEPC가 '탄소제로' 일정을 제시함에 따라 조선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운업계와 조선업계는 무탄소연료 생산량과 무탄소연료추진 선박개발을 MEPC일정 내에 완료할 수 없어서 과도기적 연료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친환경연료는 저탄소인 LNG, 무탄소인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이 있습니다.
현대힘스는 먼저 LNG 연료탱크를 제조하고자 합니다. LNG연료탱크는 벙커 C유와 혼합한 D/F (이중연료)엔진에 사용되며, 메탄올과 암모니아 연료탱크로도 혼용합니다. LNG는 친환경연료에 대한 투자가 완료되기 전까지 과도기적 연료이며, 2040년까지 선박의 주력연료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메탄올과 암모니아 D/F(이중연료) 추진선박 발주가 시작된 만큼 수요가 점차 확대될 전망입니다. 다만, 수소연료 탱크는 섭씨 영하 263도에 견딜 수 있어야 함에 따라 별도로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현대힘스는 가스운반선의 화물창 제조사업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친환경선박의 성장세를 염두에 둔 현대힘스는 TypeA, TypeC 독립형탱크를 생산하고자 합니다. LNG, LPG, 암모니아, 메탄 올, 액화이산화탄소(LCO2), 액화수소(LH2) 등 앞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스운반선의 화물창인 탱크를 제조하고자 합니다. 특히, 액화수소(LH2) 운반용 탱크 제조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에 더해 향후, 현대힘스는 수소생산 기업의 해상·육상 사업 파트너로도 적극 참여하여 수소밸류 체인에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현대힘스는 신규 공장에 공모자금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투자비는 약 900억원을 예상하며, 공모자금 외, 금융차입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힘스는 공장부지 확보, 생산시설 등 시설 투자에 대한 규모를 확정하여 고객사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세부일정은 2025년 공장 준공, 생산테스트, 공정조정 등을 거쳐 2026년에 시제품을 생산하고, 2026년말부터 독립형 탱크를 본격 생산하고자 합니다.
6.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현대힘스는 각 제품에 대해 고객사와의 협의하여 톤당가격을 계약합니다. 이 계약은 1년단위이며, 계약서에 정해진 기간동안 같은 선종의 품목에는 동일단가를 적용하며, 업체별로 가격을 차등하지 않습니다. 고객사는 선주와 체결한 선가를 기준으로 협의하며, 고객사가 저가 수주하면 톤당가격 또한 낮아집니다. 향후 제품의 톤당단가는 국내 조선사의 저가 수주 물량이 작년부터 해소되기 시작하였고, 향후 고객사의 고가 수주된 선박발주가 예상되어 상승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7.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2) 매출원가
3) 주요 매출처
4) 수주상황
8.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매입현황
선박블록에 소요되는 원재료는 강판, 도료, 용접봉이 있으며, 강판과 도료는 고객사로부터 무상 사급 받고 있습니다. 용접봉과 부재료용 도료에 대해 현대힘스는 수급안정성, 품질, 원자재변동폭을 감안하여 고객사와 동일한 구입처인 현대종합금속, KCC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2)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3)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위의 생산능력 산출 결과의 산출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블록 및 의장품(선수부, 선미부, 중앙부, 기관실, LPG TANK 등)
(나) BLT / 형강
4) 생산설비
(가) 현황
(나) 설비의 신설 · 매입 계획
IPO준비를 진행 중이거나 신규 상장한 기업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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